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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JRPG가 고쳐야 할 점 10가지 (IGN)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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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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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단순히 씹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서양 게이머 입장에서 애정어린 지적을 한 글이군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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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일직선적이라고 해서 게임플레이도 일직선적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무지 중요한 말이 나왔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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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몇몇 특징은 저예산게임이기에 등장하는한계점으로 봐야합니다. 니혼이치는 돈이 없거든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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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리 올챙이 시절 모른다고 ;;..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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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세대기 jrpg중에서는 로오가 최고 명작.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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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미국 음성 자체가 듣기싫어서 아에끈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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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파판13이 1개 빼고 클리어했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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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정확하게 집어주었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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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고질적으로 문제가 되오고있는 부분들. 그런데...마그나카르타2는 제작이 일본? 제작사는 소프트맥스일텐데. 물론 대체적인 요소는 일본RPG와 한박스에 들어가겠지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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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잘한듯 싶습니다 =3=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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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리 올챙이 시절이라니; 미국식 롤플레잉 게임은 서구나 우리나라에서 컴퓨터 유저들 에게 절대적인 영향력과 파급력이 있었음 콘솔게임에서야 jrpg가 뛰어났겠지만 절대로 개구리 올챙이 시절 들을만한 건 아니지. 난 이제 일본식 앵앵거리는 목소리가 짜증나기 시작하는데;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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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나쁜사례로 든 것들을 다 해봤는데, 전체적으로 굉장히 공감이 가는 말들입니다...(4번의 예로 베스페리아를 든게 좀 이상하긴 하지만;) 그리고 "아이를 찾는 엄마의 이야기라든지, 자기가 죽은 이유를 찾아헤매는 유령의 이야기라든지.." 이런거 정말 괜찮아보이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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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틀린 말은 없구만. JRPG는 대작이라고 일컬어지는 게임 두세개만 해봐도 패턴이 비슷비슷해서.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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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이네 역시 이근... 솔직히 식상하긴 하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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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2의 캐릭터성이 그렇게 나빴나;;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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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동감....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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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부분은 적어도 진보하고 생각하는데.. 스펙트럴 포스야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만든거 아닌가..전형적인 b급제작사..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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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공감.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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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나쁜 사례들이 정말 와닿는군요..ㅋㅋ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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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가는 것을 몇 개 꼽으려 했지만 모조리 공감이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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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의 서양 RPG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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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말고 다른것들. 1. 세계가 멸망 일보 직전인데 상점의 이 쉐이들은 제가격 다 받고 물건 판다... 야 이 쉐이들이 세계가 멸망 직전이라고! 나 포션없어서 죽으면 니덜도 다 죽어! ;ㅁ; 2. 왜 진행하면서 마을 여관비하고 무기 가격이 비싸지는거지... 이 RPG의 세계에선 무역이나 경쟁적인 가격이란게 존재하지 않음. 나 이거 정말 궁금함. 이거 드퀘때부터 나온건데 20년 지나도록 바뀌지 않음. 3. NPC들 음성이 없는거. 이거는 당장 고칠수 있는데도 고치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음. 기껐해야 한명으로 NPC 말 다시킬수도 있고 (오블리비언은 5명이서 뺑뺑이 돌리며 녹음 -_-)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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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 공감, 미국 알피지가 그래픽과 함께 스토리 텔링도 진화 하고 있다면 일본 알피지는 그래픽만 좋아지지 시스템이 슈패 시절과 다를바 없다고 생각한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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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다 좋은데 4는 아님.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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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3이 '최근의 나쁜 사례'의 대부분을 갈아치우겠네요. 역시 최고의 jrpg답군요. ㅎㅎ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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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기로 넘어오면서부터 JRPG 짜증나기 시작했는데.. 정확한 지적인듯.. 특히 그 뻔한 무협지스러운(?) 스토리좀 어떻게 해 줬으면... (테일즈 시리즈)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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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단순히 씹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서양 게이머 입장에서 애정어린 지적을 한 글이군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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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봤을때 엑박 j알피지중엔 블루드래곤이 가장 나은듯. 로오는 솔직히 다깨긴했지만 스토리도 병맛이고 천년의 꿈도 병맛이고 막판엔 진짜 ㅂ♡같은 레벨디자인에 뻔한 구성에 여튼 실망을 좀 많이했다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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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 구닥다리시스템은 이제 그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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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시절부터 JRPG를 즐겨왔지만, 정말 시스템적으로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던것 같아. 캐공감 추천꽝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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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의 이야기는 솔직히 한국어 더빙된 애니메이션과 게임들 켤때마다 느끼는 거죠. 대체 어조와 성조를 일본식으로 사용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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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건 서양 rpg건 가장큰 문제점 언어의 부적절성 ->꼬부랑 말이라서 스토리건 뭐건 하나도 모르겠다.. 고로 한글화 rpg겜은 무조건 만세,,ㅠ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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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세이브 포인트 좀... 하다가 세이브 포인트가 안나와서 온 길 돌아간 생각하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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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나쁜 사례 => 마그나카르타2 정답입니다.. Uriel// 파판13은 시스템만 별루입니다.. 나머지 그래픽,음악,전투 만점!!!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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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DP/파판 CC나 다른거 볼때 점수 잘나올겁니다. -_-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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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에닉스에서 만든 '46억년물어'나 '천지창조'같은 게임들은 참 신선했는데 요즘엔 그런 게임들이 잘 안보이네요. 특히 천지창조에서 주인공의 행동으로 세계가 점차 현대로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볼 때는 흐뭇했었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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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 이후 RPG가 손이 안가는 이유가 이거였군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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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뭐 반박할 여지가 없네.. 자기가 죽은 이유를 찾는 유령이라면 혹시 토먼트..?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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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 언더 파이어 서클 오브 둠' 재미있습니다. 취향만 맞으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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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gram// 블루드래곤이나 로오야말로 구닥다리 JRPG의 틀에 박혀 있는 대표적인 게임들입니다. 블루드래곤하고 로오하면서 "어떻게 이런 좋은 그래픽에 이런 구닥다리 시스템들을 박아넣을 수 있나" 하고 놀랐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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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der/님 아무리 그래도 남들에게 지뢰를 추천해서야 되겠음? -ㅁ-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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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 스크린챗을 스토리에 어떻게 넣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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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는 그래도 여전히 재밌지 않나요? 다른건 다 공감 가지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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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나카르타가 일본 게임으로 되버렸어 ㅠ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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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이 다 시원하다. 점점 막장화되고 몰락해가고있는게 현 JRPG의 현실인데 도대체 발전할 생각조차 없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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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왜 진부한 케릭터 사진에 30rock에 잭도나기가 있는거야?? 저 아저씨가 얼마나 웃긴데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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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일본게임 제작자들이 보고 고쳤으면 좋겠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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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처한 세계를 소년 소녀에게 짐지우는 더러운 세상~!!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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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는 가장 마음에 안 드는게 주인공들이 죄다 왁스칠하고 미소년,미소녀만 나와서...캐릭의 개성이없음. 누가누군지 알아볼려면 머리색으로 구분해야하고..정말 토먼트같은 게임의 인물들은 개념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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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본 포럼 중에서는 가장 읽어보고 생각을 할 수 있는 글이 아닌가 싶습니다. 본문의 내용 중 가장 핵심은 이거죠. "우리 중 대다수는 일본식 롤플레잉 게임과 함께 성장해 왔으며, 던젼을 탐험하거나 승리를 거두기 위해 온갖 고생을 하며 날밤을 지샌 행복한 추억이 있다. 그렇게 우리는 자라왔다...느긋한 여름방학을 보내며 독후감 숙제 정도 외에는 아무 것도 없던, 근심걱정 없는 어린시절에는 실제로 책임져야 할 일들이 아무 것도 없었던 것이다. 그때는 세이브 선택권도 없이 4시간 걸리는 던전 탐험도 OK였다. 오히려 그때문에 더 긴장감 있게 게임을 즐길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렇지 않다." . . . 이 한마디에 모든게 담겨있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JRPG는 옜날 그대로 너무나 오랫동안 발전하지 않았죠. 그 문제가 누적되다가 폴아웃,드래곤 에이지,매스이펙트 등의 수준높은 RPG들을 즐겨오면서 눈이 높아진 유저들이 저 위의 10가지에 모두 해당이 되는 파판 13 같은 게임을 하다가 결국 폭발한거죠. 하지만 그래도 드퀘6 리메이크는 해볼겁니다. 고전은 위대하니까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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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어보니 대부분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jrpg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써 또한 서양식 롤플레잉을 즐겨하는 요즘의 저로써도 JRPG의 또 다른 변신을 기대합니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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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son/아 근데 사실 토먼트 같은 인물들이 개성은 있는데 개념은 아님. 캐릭터 만들때 1시간 이상 소비하는게 어떻게든 좀 선남 선녀 만들어볼려고 하는거지 대머리 막장 캐릭 만들려고 하는건 아니잖음. JRPG의 캐릭터에 불만은 없고 그 스토리만 좀 어떻게 해줬음 함. 페르소나 정도 되면 정말 불만 없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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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철퇴를 무기로 쓰는 조류 인간ㅋㅋㅋㅋㅋㅋㅋ 몬스터로나 캐릭터로나 한번정도는 흘려본적 있는듯한 비주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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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번 옳은 말만 얘기했네. 쪽♡리들은 풀아웃3를 보고도 느끼는 게 없을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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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나 카르타2가 진부한 캐릭터라고? 제피만해도 그닥 진부하다느 느낌 안들었는데 말이죠 특히 슈엔자이트는 상당히 아이러니한 캐릭터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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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 목걸이 타령좀 그만해라 이제는 오바이트 쏠린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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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에이지, 매스이펙트 이미 해봤는데 파판 13까지 해보고 판단할랍니다. ㅎㅎ 근데 성검전설의 영어 제목 뭔가요? 한번 뒤져보게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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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 100번 공감가네 ㅋㅋㅋ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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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쪽 캐릭터들의 정형화는 소위말하는 모에코드 위주의 캐릭터와 연관이 깊어서 당분간 바뀌기는 힘들듯...근데 반대로 말하면 서양쪽 RPG에 있어서 이렇다할 캐릭터적 특성이 뭐가 있나하면 제가 즐겼던 게임들중에서는 아예 딱히 생각나지가 않아요; 남자는 아예 '경파한 겉멋 양♡' 아니면 '진지하고 땀내나는 와일드 워리어' 여자는 '하이힐이 어울리는 헐리웃 히로인' 아니면 '원더우먼';;; 섹시한 란제리를 입히는것조차 신성모독처럼 죄송스럽게 느껴지는 서양쪽 초절 청순계 천사표 히로인 어디 없을런지...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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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2는 케릭터가 졸라 좋은데,,, 먼 말도 안되는 ,,, 꿀벅지 여자들,, 보기 좋더만,,, 서양놈들도 보는눈이 없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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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다 변해버리면 더이상 jrpg가 아닐듯... 현실성보단 환상적인 맛이 좋던데...서양식이 영화를 플레이한다면 일본식은 만화를 플레이하는 느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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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가는것도 많지만 그래서 저것들 다 버리면? 자유도 높은 게임 싫은 사람이나 서양 성우들 연기가 싫은 사람들은 게임 하지 말라는것? 내가 발더스게이트 같은 게임을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 중 하나가 너무 어렵고 많은 대사들 때문임 위와 같은 rpg가 있는게 뭐가 나쁘다는건지;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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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으론 일본게임은 이제 지겨워서 못해먹겠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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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폴아웃3가 대박 터뜨린거 봤으면 뭔가 좀 느껴야하는거 아닌가 싶은데 발전이 없으니 시궁창. 앞으로도 백년천년 이모양 이꼴가다 망하겠지.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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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엘레멘트// 조이는 여신입니다. 아, rpg는 아니지만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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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블리비언 모드 안깔면 유령도시 수준인데? 그 큰 도시에 인구는 20명 될려나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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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이 미소녀, 미소년 스타일인건 그렇다치더라도 성격이나 진행정도는 내 멋대로 하게 해주면 안되는건가?어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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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뿐만 아니라 일본게임 캐릭터성이 좋아지려면 노무라 쓰레기부터 짤라버려야하죠. 노무라 등장 이후부터 캐릭터성이 급격히 붕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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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 를 ARPG로 바꿀셈인가 ... 솔직히 JRPG는 JRPG 만에 코드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세이브포인트만 바꿨으면 함 파이날판타지7 , 크로노트리거는 마을사람 똑같은 말만 해도 재밌구 MMO 도 아니고 , 자유도도 빵점이지만 진짜 재밌게 했는데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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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들 매스이펙트만해도 진부한 시추에이션에 사랜같은 경우만 봐도 진부하고 찌질 하더만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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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스오브파이어의 용변신!!! 만약 PS3로 '4'의 발전형 느낌으로 브레스오브파이어 시리즈가 나온다면, 당장 PS3를 구매함.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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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어렸을때 내가하던 jrpg나 지금 차세대기로 돌리는 jrpg나 똑같다는거야...새로운 시도라고 해봐야..전투쪽이나 좀 바꾸는거지.....이런 이야기 3년전에 했어봐..미♡놈 취급받았지..이렇게 3년이 흐르면 jrpg는 더이상 게임으로 인정받기힘든 하는사람만 하는 코어게임 장으로 변하거나 아예 어드벤쳐로 갈듯.의미없이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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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성 있는 서양식 표현이나 극미화된 일본식 표현이나 게임 속 분위기와 세계관에 맞으면 되는데 뭐가 옳고 그름으로 나누는 건 좀 아닌 것 같음. 다만, 일본RPG의 그 손발 오그라들게 유치한 설정과 게임분위기나 캐릭터외모에 안 맞는 중2병 설정은 제발 좀 그만 해줬으면 함. 차라리 만화스러운 분위기면 딱 그 정도 설정이면 좋은 것 같음. 예를 들어 그란디아의 모험을 꿈꾸는 열혈소년 저스틴. 무슨 고품격 문학적인 스토리와 설정을 바라는게 아니라 분수에 맞는 설정을 바라는 거임.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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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은 좁더라도 그게임의 세계관에 푹빠지게 만들수 있었으면 좋겟음 요새는 너무 이질감이 강함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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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요점은 JRPG의 단점을 고치고 장점을 살려보자는 거죠. 꼭 JRPG가 서구화 될 필요는 없고 JRPG가 가진 장점을 잘 살려서 개발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대표적으로 페르소나 시리즈는 JRPG의 장점이 아주 잘 살아난 게임)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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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말 게이삘 나는 캐릭터 좀 그만 만들었음 좋겠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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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말하고 싶었던 불만들이 거의다 나와서 참으로 의미있는 글이네요. 요즘 JRPG는 일본에니매 처럼 겉멋만 들은 비쥬얼 케릭터들울 너무 강조해서 그런가... 신작게임 하나가 나오면 게임공개가 아니라 케릭터 광고가 되어버린다능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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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나...패드 좀 치워봐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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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은 근데 자국민은 만족하면서 하고 있으니 팔림-> 수익이나옴 제작사 아 아직 케릭터만바꾸고 시스템 그대로인 jrpg먹히네 후속작 만들어볼까 스토리랑 아이템이랑 케릭만 추가시키면 되지 ㅋㅋ 또만듬 -> 또 수익나옴 ->또만듬 무한루프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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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유저들이 이런 거 지적할 때는 좀 약한 면이 없지않아 있었는데 ign이 말하니까 좀 씨알이 먹혀드는 듯...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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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전형적인 일본 케릭터에 쩔고 쩌는 세대 게임머 인데..일본 rpg에 로망이란것도 알고..내 30대 친구들 아직까지 게임하고있는 친구들 많어.물론 게임이 취미생활로 즐기기에 많이 힘들어진 상황이긴 하지만....그친구들 역시 일본 rpg라면 2박3일동안 밤새면서 깨던 시절을 다가지고 있지 서양 rpg라면 공짜로 줘도 안하고.하지만 지금 그많은 내 주위 게임머들은 지금 단 한장의 jrpg도 사고 있지 않다는거야..그들중의 1/3은 오히려 서양 rpg를 하고있찌.다들 그래 jrpg 졸립고 똑같아.물론 취향차이긴 하지만.안봐도 비디오야..그렇다고 서양 rpg에 목숨걸지는 않지 어렵고 방대하니까 하지만 이건 본인들이 적응을 못해서 거부하는경우지 jrpg처럼 안봐도 비디오의 느낌으로 거부하는건 아니라는거에서 20년전 10년전 그리고 현재 jrpg위치가 얼마나 뒷쳐졌는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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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파판,드퀘를 비롯해 jrpg를 즐겨온 사람으로서 jrpg도 제대로 발전해 주길 바랄 뿐입니다. 가끔 그 특유의 분위기를 느끼고자 시도를 해도 답답해서 못 해먹겠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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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지금 30대 이후 게이머들이 jrpg골수 팬 말고는 그나마 예전생각나서 한장씩은 사주긴하지..그런데 첫 세이브 포인트 지나고 몇시간 안되서 장농속으로 박히는 경우가 허다하지.....거기다 마을사람들과 대화를 하고있자면...그때부터 게임을 돈주고 산게 아까워지기시작하지.ㅎ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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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하지만 난 그런 JRPG가 좋아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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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 다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rpg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되네요. 원래는 일본식 게임들을 좋아했지만 근래 들어서는 서구식 게임들이 더 마음에 들긴한데.. 이런 이유였던거 같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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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양문제니 절대적 기준은 없다고 옹호해도.... 현재 jrpg가 사양길에(예전에 비해서 판매량은 확연히 줄었고 판매량이 줄다보니 발매작도 적어지고 있으니깐)들어서고 있는걸볼때 문제가 있는건 확실한것 같아요...어드벤처 망할때 기억나네. 유저도 제작자도 점점 떠나고 있다는 느낌.그래도 하는 사람은 계속 한다고 말하고는 하지만 그 하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것 같아.jrpg를 좋아하는 신규유저들은 늘어나지 않는데 비해서.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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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RPG에는 그쪽 맛이. 일본 RPG에는 또 그쪽 맛이 있다고 봄. 일본 RPG는 초중고딩 즐기라고 만들어서 옛날부터 좀 유치했음. 그게 어릴 적에는 잘 못느끼다가 다들 나이 먹고서 해보니 이제와 유치하게 느껴지는 것 뿐. 어릴 적에는 고리타분하고 뭔소리 하는지 알기도 힘들었던 서양 RPG가 나이 먹고 해보니 '오오. 멋진데.'라고 느껴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고. 반대로 말하자면 서양 RPG쪽엔 저연령층까지 공략할 수 있는 게임이 거의 전무함. 솔직히 서양쪽에서 '게임은 이렇게 만들어야지.'라고 잘난척 할만한 건 아니라고 봄. -_- 시스템적인 부분에선 일본 RPG... 많이 까여도 되죠. 발전이 없는 게 보이니.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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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 확실히 저위에 틀린말은 없는듯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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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나오긴 뭐가 나오나요. 일본내에서도 솔까말 수익 수직 하락중인데요. 몇몇 메가네임드 작품만 팔릴뿐이죠. 스쿠에니같이 신작이 줄줄히 망해서 걱정스러운 상황인 회사들이 많은데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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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이네요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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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극단적으로 어린이스럽고, 고음의 목소리' 맞아..이거 진짜 싫은데..우리말이든 영어든 일본어든 이런건 익숙하지도 않고 익숙해지고 싶지도 않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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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가지 모두 공감... 별로 안좋아라 하는 양♡들이 쓴 글임에도 불가하고... 게다가 JRPG 개발자들을 배려하고 기분 상하지 않게 배려한 모습에도 박수를... (더해서 번역 해 주신 분의 세심한 배려에도 감사를!)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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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먹어갈수록 남자냄새(?)나는 게임이 좋더라.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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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은 개인의 취향을 존중해 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jrpg가 재미있어도. 로오가 5년전이면 수백만장 팔렸을 거지만. 현재라서 이렇게 팔린거고 아마 5년후에 확실한 업글된 시스템으로 나온다해도 그때 아무도 안사줄수있다는게 지금의 jrpg 현주소입니다. 새로운 유져가 편입되는 속도 보다 떨어져 나가는 속도 몇배는 커보임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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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RPG는 일본 RPG대로 맛이 있는데 그걸 굳이 서양식으로 갖다 붙이라는 이야기인가. 서양 RPG는 복잡하고 어려워서 쉽게 들어가지 못하지만 일본 RPG는 그 역할을 해주고 있음. 일본 RPG 진화형은 거치형보다 휴대용 게임에서 많이 보이는데 여기 사람들은 휴대용 게임은 그래픽이 구리다고 안하시는 모양.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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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보기에는 휴대용게임기에서 jrpg의 미래를 만들고 있다기보단 휴대용으로 도피한것 같은데요?안전빵으로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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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자유로운 게임은 자칫 피로해질수도 있지욤. 길따라가면서 하나의 소설을 읽듯이 플레이해나가는걸 바랄때도 있음.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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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요즘 게임중에 폴아웃3,엘더스크롤 빼면 난해할 정도로 자유도 높은 게임은 적습니다.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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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단점에 전부 포함되는 게임 페르소나 시리즈 그런데 웹진 리뷰 점수는 높다? 결국은 웹진기자도 까고 싶을때 그냥 아무 건덕지나 잡고 까는 것일 뿐ㅋ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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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킹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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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광속 / 도피가 아니라 팔리는 쪽으로 간 거겠지요. 미국, 유럽에 먹히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서양 RPG는 일본에서 안먹히잖습니까? 아시아야 시장이 좀만 하니 차치하고. 현세대기에 들어가는 돈도 문제고. RPG도 결국 영화처럼 자금에 의한 블록버스터화 되고 있다는 증거죠.
10.0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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