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오픈케이스는 국내 1세대 제작사인 패밀리 프로덕션의 유작인
PC용 대전격투게임 '하트 브레이커즈(Heart Breakers - Advanced)' 입니다.
본작은 패밀리 프로덕션에서 원래 국내 아케이드 시장을 겨냥하여
제작한 게임으로 국내 3D 대전격투 게임의 최초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 프로덕션' 이라는 제작사명은 아마 오래 전부터 게임을 즐겨오신
고전게임 매니아 분들이시라면 많이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복수무정, 피와 기티, 일루젼 블레이즈, 인터럽트 블러디 시그널,
SAF 비밀병기, 에올의 모험, 샤키 등의 걸출한 작품들을 제작한 바 있으며
패밀리 올스타격 작품이었던 '올망졸망 파라다이스' 라는 3인칭 슈팅 작품도
출시한 바 있었지요. 주로 2D게임들을 만들던 패밀리는 '한국 3D게임의 이노베이션'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997년 패밀리프로덕션 최초로 3D 폴리곤을 사용하여
국내 메카닉 애니메이션 '영혼기병 라젠카' 의 액션 게임화를 이룩하였으며
(이전 '디지탈코드' 라는 작품도 있었으나 그것은 3D랜더링 스프라이트의 2D게임,
즉 동키콩 컨트리와 비슷한 풍의 작품으로 엄밀히 3D게임이라기엔 무리가 있음)
이때 쌓은 노하우를 이용하여 국내 제작사로서는 최초로 3D 격투게임을 제작하여
아케이드 시장 및 PC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본작입니다.
(다만, 국내 게임센터의 보급률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알 수 없군요. 본인 또한
실제로 오락실에서 본 적이 없어서... ^^;)
이 게임에 대하여 인터넷을 통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으나, 잠시 반짝였다
사라진 작품인만큼 무한한 인터넷의 바다에서도 본작에 관련된 정보는 전혀 찾을 수
없더군요. 따라서 지금 쓰는 글은 전적으로 본인의 주관에만 의존하여 작성하였음을
말씀드리며, 다른 분들께서 아시는 내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
'국내 최초 3D 격투게임' 이라는 말에 이견을 제시하실 분도 있으시리라 봅니다.
실제로 본작 이전에 네스코 산하 X-TEC 이라는 팀에서 '리얼파이터' 라는 대전게임을
제작한 바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대한민국 게임사에서 그 작품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아마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김철민' 이라는 태권도 파이터가
주인공이었으며, 상당히 정합성이 떨어지는 유치한 시나리오를(물론 게임상에서는
나오지도 않습니다)자랑했었죠. 이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요청하신다면 댓글 답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본인이 가진 것은 주얼 버젼으로, 패키지가 없는 작품입니다.
(따라서 매뉴얼을 통해 본작의 좀더 구체적인 스토리나 캐릭터의 상세 설정을
파악하여 알려드리고 싶음에도 그러지 못하는 것을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과거 본 게임의 유통사였던 이소프넷에도 부탁을 드려 보았지만 역시 본사에도
재고가 없다더군요. 현재도 이소프넷이 존재할지는... ^^;)
패키지를 구하기 싫어서 구하지 못했다기보다는, 패키지 자체를 시장에서 볼 수
없었기에 어쩔 수 없이 구입했던 것인데, 출시 당시 놀라웠던 점은, 본작의 출시일
얼마 지나지 않아 용산을 방문하였음에도 본작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상인들이
대부분이더라는 겁니다.
'하트 브레이커즈? 그런 게임도 있나요?' 하고 되묻는데,
'어? 이상하다 출시된지 얼마 안된 작품일텐데?' 하며 다른 가게를 찾아보아도 상황은
마찬가지. 분명 잡지에서는 광고를 했었고, 이후로도 하트 브레이커즈의 패키지는
찾을 수 없어 포기하고 있었는데 언제인가 한참 후에 용산을 방문하였더니 '주얼' 로
팔리고 있더군요. 패키지 존재 자체가 불분명한 게임이 주얼로 나와버리니 황당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된 데에는 그 당시에도 '어른들만의 사정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본작의 '패키지판' 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습니다.
(훗날 비슷한 케이스로 GOLA라는 잡지에서 '오카에릿 - 저녁노을빛 사랑이야기' 라는
작품 또한 패키지화가 되지 못한채 부록으로 제공되는 사태가 발생, 한글화는 JOYON)
하는 수 없이 주얼을 구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게임 자체를 평가하자면, 개인적으로 훌륭했다고 평가합니다. 약간 무게감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국내에서 근대적인 3D 대전격투 게임이 전혀 없었던 당시 게임센터의
퀄리티와 거의 엇비슷한 3D 작품(1999년의 상황임을 염두해 주십시오)이 출시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충격이었죠(PS1의 격게작품보다는 좀 더 나은 퀄리티).
당시에도 상당히 많이 홍보했던 모션캡쳐에 의한 움직임도 쓸만하였고, 게임 중 노멀모드와
스페셜 모드를 체인지해 가며 그때마다 일체 바뀌는 뉴트럴 포즈 및 기술의 조합으로
만들어 가는 콤보의 재미도 쏠쏠했으며 1인당 준비된 2 ~ 3가지씩의 초필살기 연출 및
출중한 디자인의 일반캐릭터 10인, 히든캐릭터 4인, 보스 1인이 어우러져 종합적으로 매우
즐길만한 작품이 되었다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2D 격투게임의 정수는 극초호권, 3D 격투게임의 정수는 본작으로 평가.
최근 일반화된 고사양의 스펙을 기반으로 제작된 '권호' 등의 온라인 격투게임은 여기서는
논외로 합니다)
스테이지 배경은 3D로 제작된 2D 픽쳐를 깔고 무한필드를 채용하고 있는데, 철권 2의
구성과 흡사함을 보여줍니다.
또, 배경음은 CD-DA로 되어있어 깨끗한 음질의 BGM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컴포징은 딱히 튀는 곡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하더군요.
아쉬운 점은, 게임은 3Dfx사의 부두 카드만을 직속지원하고 있어 부두가 장착된 환경에서는
최상의 그래픽을 지원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캐릭터의 도트라던지 광원처리, 히트 시의
특수효과에서 전혀 보간이 이루어지지 않아 거친 그래픽을 보여준다는 겁니다.
게다가 바스트 모핑 처리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슴의 폴리곤이 부족해 각이 많이
보인다는 점도 다소 사치스러운 아쉬움이라 할까요... 특히 은유. (^^;)
윈도우 XP에서는 게임이 완전호환되지 않아, 속성에서 호환성 모드를 변경하고
실행해야 하는데 상당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윈도우 98에서는 매끄러운 진행).
참고자료로 패밀리 프로덕션 최종형태의 로고와 타이틀, 그리고
캐릭터들의 일러스트 화면을 올려봅니다.
게임의 주인공격인 경찰 반(Ban)과 데드맨워킹 나이프 디(Knife. D),
귀여운 스타일의 고교생 하나(Hana)와 사이보그 바쉬(Vashi).
일본 정통무술가 카이덴(Kaiden)과 아메리카 스와트 소속의 레이메이(Reimei),
고교생 태권도선수 은유(Eun-Yu)와 카드마술사 라발트(Rabalt), 이소룡을 모티브로
한 권법가 당롱(Dang-Rong)과 쿠노이치 호노카(Honoka), 그리고 히든 캐릭터인
용병 헨리(Henly)와 은유의 언니이자 타도 대상의 라이벌 은희(Eun-Hee)
역시 히든 캐릭터로 나이프 디를 무덤 속에서 살려낸 천재과학자 닥터 마고(Dr.Mago)와
아틀라스의 작품 '그루브 온 파이트' 의 주인공 솔리스를 연상케 하는 엔야(Enya).
게임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3D게임답게 동 캐릭터 대전시 코스튬이 다르며
격투게임으로서 무난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1999년 기준으로).
사진은 레이메이의 동 캐릭터 대전 및 은유와 레이메이의 대결, 그리고 은유의 언니인
은희와 나이프 디의 대결, 마지막으로 반에게 작렬하는 은유의 로우킥.
본작을 마지막으로 국내 1세대 제작사인 패밀리프로덕션은 미리내 소프트웨어의
뒤를 이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비록 가능성이 희박하긴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국내 게임사에 길이 남을 1세대 제작사, 패밀리 프로덕션의 이름이
당시의 멤버구성 아래 다시 부활하여, 과거와 같은 걸출한 작품세계를 보여 주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오픈케이스는 국내 1세대 제작사인 패밀리 프로덕션의 유작인
PC용 대전격투게임 '하트 브레이커즈(Heart Breakers - Advanced)' 입니다.
본작은 패밀리 프로덕션에서 원래 국내 아케이드 시장을 겨냥하여
제작한 게임으로 국내 3D 대전격투 게임의 최초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 프로덕션' 이라는 제작사명은 아마 오래 전부터 게임을 즐겨오신
고전게임 매니아 분들이시라면 많이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복수무정, 피와 기티, 일루젼 블레이즈, 인터럽트 블러디 시그널,
SAF 비밀병기, 에올의 모험, 샤키 등의 걸출한 작품들을 제작한 바 있으며
패밀리 올스타격 작품이었던 '올망졸망 파라다이스' 라는 3인칭 슈팅 작품도
출시한 바 있었지요. 주로 2D게임들을 만들던 패밀리는 '한국 3D게임의 이노베이션'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997년 패밀리프로덕션 최초로 3D 폴리곤을 사용하여
국내 메카닉 애니메이션 '영혼기병 라젠카' 의 액션 게임화를 이룩하였으며
(이전 '디지탈코드' 라는 작품도 있었으나 그것은 3D랜더링 스프라이트의 2D게임,
즉 동키콩 컨트리와 비슷한 풍의 작품으로 엄밀히 3D게임이라기엔 무리가 있음)
이때 쌓은 노하우를 이용하여 국내 제작사로서는 최초로 3D 격투게임을 제작하여
아케이드 시장 및 PC 시장에 출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본작입니다.
(다만, 국내 게임센터의 보급률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알 수 없군요. 본인 또한
실제로 오락실에서 본 적이 없어서... ^^;)
이 게임에 대하여 인터넷을 통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으나, 잠시 반짝였다
사라진 작품인만큼 무한한 인터넷의 바다에서도 본작에 관련된 정보는 전혀 찾을 수
없더군요. 따라서 지금 쓰는 글은 전적으로 본인의 주관에만 의존하여 작성하였음을
말씀드리며, 다른 분들께서 아시는 내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
'국내 최초 3D 격투게임' 이라는 말에 이견을 제시하실 분도 있으시리라 봅니다.
실제로 본작 이전에 네스코 산하 X-TEC 이라는 팀에서 '리얼파이터' 라는 대전게임을
제작한 바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는 대한민국 게임사에서 그 작품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아마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김철민' 이라는 태권도 파이터가
주인공이었으며, 상당히 정합성이 떨어지는 유치한 시나리오를(물론 게임상에서는
나오지도 않습니다)자랑했었죠. 이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요청하신다면 댓글 답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본인이 가진 것은 주얼 버젼으로, 패키지가 없는 작품입니다.
(따라서 매뉴얼을 통해 본작의 좀더 구체적인 스토리나 캐릭터의 상세 설정을
파악하여 알려드리고 싶음에도 그러지 못하는 것을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과거 본 게임의 유통사였던 이소프넷에도 부탁을 드려 보았지만 역시 본사에도
재고가 없다더군요. 현재도 이소프넷이 존재할지는... ^^;)
패키지를 구하기 싫어서 구하지 못했다기보다는, 패키지 자체를 시장에서 볼 수
없었기에 어쩔 수 없이 구입했던 것인데, 출시 당시 놀라웠던 점은, 본작의 출시일
얼마 지나지 않아 용산을 방문하였음에도 본작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상인들이
대부분이더라는 겁니다.
'하트 브레이커즈? 그런 게임도 있나요?' 하고 되묻는데,
'어? 이상하다 출시된지 얼마 안된 작품일텐데?' 하며 다른 가게를 찾아보아도 상황은
마찬가지. 분명 잡지에서는 광고를 했었고, 이후로도 하트 브레이커즈의 패키지는
찾을 수 없어 포기하고 있었는데 언제인가 한참 후에 용산을 방문하였더니 '주얼' 로
팔리고 있더군요. 패키지 존재 자체가 불분명한 게임이 주얼로 나와버리니 황당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된 데에는 그 당시에도 '어른들만의 사정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본작의 '패키지판' 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습니다.
(훗날 비슷한 케이스로 GOLA라는 잡지에서 '오카에릿 - 저녁노을빛 사랑이야기' 라는
작품 또한 패키지화가 되지 못한채 부록으로 제공되는 사태가 발생, 한글화는 JOYON)
하는 수 없이 주얼을 구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게임 자체를 평가하자면, 개인적으로 훌륭했다고 평가합니다. 약간 무게감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기도 했지만, 국내에서 근대적인 3D 대전격투 게임이 전혀 없었던 당시 게임센터의
퀄리티와 거의 엇비슷한 3D 작품(1999년의 상황임을 염두해 주십시오)이 출시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충격이었죠(PS1의 격게작품보다는 좀 더 나은 퀄리티).
당시에도 상당히 많이 홍보했던 모션캡쳐에 의한 움직임도 쓸만하였고, 게임 중 노멀모드와
스페셜 모드를 체인지해 가며 그때마다 일체 바뀌는 뉴트럴 포즈 및 기술의 조합으로
만들어 가는 콤보의 재미도 쏠쏠했으며 1인당 준비된 2 ~ 3가지씩의 초필살기 연출 및
출중한 디자인의 일반캐릭터 10인, 히든캐릭터 4인, 보스 1인이 어우러져 종합적으로 매우
즐길만한 작품이 되었다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2D 격투게임의 정수는 극초호권, 3D 격투게임의 정수는 본작으로 평가.
최근 일반화된 고사양의 스펙을 기반으로 제작된 '권호' 등의 온라인 격투게임은 여기서는
논외로 합니다)
스테이지 배경은 3D로 제작된 2D 픽쳐를 깔고 무한필드를 채용하고 있는데, 철권 2의
구성과 흡사함을 보여줍니다.
또, 배경음은 CD-DA로 되어있어 깨끗한 음질의 BGM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컴포징은 딱히 튀는 곡은 없지만 전반적으로 무난하더군요.
아쉬운 점은, 게임은 3Dfx사의 부두 카드만을 직속지원하고 있어 부두가 장착된 환경에서는
최상의 그래픽을 지원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캐릭터의 도트라던지 광원처리, 히트 시의
특수효과에서 전혀 보간이 이루어지지 않아 거친 그래픽을 보여준다는 겁니다.
게다가 바스트 모핑 처리가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슴의 폴리곤이 부족해 각이 많이
보인다는 점도 다소 사치스러운 아쉬움이라 할까요... 특히 은유. (^^;)
윈도우 XP에서는 게임이 완전호환되지 않아, 속성에서 호환성 모드를 변경하고
실행해야 하는데 상당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윈도우 98에서는 매끄러운 진행).
참고자료로 패밀리 프로덕션 최종형태의 로고와 타이틀, 그리고
캐릭터들의 일러스트 화면을 올려봅니다.
게임의 주인공격인 경찰 반(Ban)과 데드맨워킹 나이프 디(Knife. D),
귀여운 스타일의 고교생 하나(Hana)와 사이보그 바쉬(Vashi).
일본 정통무술가 카이덴(Kaiden)과 아메리카 스와트 소속의 레이메이(Reimei),
고교생 태권도선수 은유(Eun-Yu)와 카드마술사 라발트(Rabalt), 이소룡을 모티브로
한 권법가 당롱(Dang-Rong)과 쿠노이치 호노카(Honoka), 그리고 히든 캐릭터인
용병 헨리(Henly)와 은유의 언니이자 타도 대상의 라이벌 은희(Eun-Hee)
역시 히든 캐릭터로 나이프 디를 무덤 속에서 살려낸 천재과학자 닥터 마고(Dr.Mago)와
아틀라스의 작품 '그루브 온 파이트' 의 주인공 솔리스를 연상케 하는 엔야(Enya).
게임 화면에서 보시다시피 3D게임답게 동 캐릭터 대전시 코스튬이 다르며
격투게임으로서 무난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1999년 기준으로).
사진은 레이메이의 동 캐릭터 대전 및 은유와 레이메이의 대결, 그리고 은유의 언니인
은희와 나이프 디의 대결, 마지막으로 반에게 작렬하는 은유의 로우킥.
본작을 마지막으로 국내 1세대 제작사인 패밀리프로덕션은 미리내 소프트웨어의
뒤를 이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비록 가능성이 희박하긴 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국내 게임사에 길이 남을 1세대 제작사, 패밀리 프로덕션의 이름이
당시의 멤버구성 아래 다시 부활하여, 과거와 같은 걸출한 작품세계를 보여 주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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