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하드웨어] 모바일 GPU Vulkan Feature level 지원 현황 [26]




(194412)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6573 | 댓글수 26
글쓰기
|

댓글 | 26
1
 댓글


(IP보기클릭).***.***

BEST
또 개발사별로 파편화네... 10년전에 ms가 유저랑 개발사 모두한테 욕 처먹어가면서 파편화 막은 이유를 모르는듯...
16.05.08 17:02

(IP보기클릭).***.***

BEST
이걸로 사실상 이번세대에 불칸 활성화는 물건너간걸로
16.05.08 17:17

(IP보기클릭).***.***

BEST
아무래도 이게 모바일에 특화된 GPU구조와 데탑용 GPU를 모바일로 우겨넣은거의 차이인듯하네요..... 테그라 시리즈는 K1부터 태생이 데탑용 GPU였으니;; 크로노스가 OpenGL ES지원 모바일 GPU든 기존 OpenGL지원 데스크탑 GPU든 Vulkan은 동일하다고했지만 Feature level쪽에서 이렇게 차이가 있을줄이야.... Mali든 Aderno든 PowerVR이든 Feature level 완벽 대응하려면 다음세대나 되야될듯합니다.... (애초에 태생이 모바일인 애들이라 완벽대응이 될진 모르겠지만;) 그나저나 Adreno쪽 지원부분은 좀 심하네요....; 일단 문제가 칩마다 저렇게 Feature level 차이가있으면 게임에서 대응하기 상당히 껄끄러워지는게 문제...
16.05.08 16:51

(IP보기클릭).***.***

BEST
Vk는 DX와 다르게 모바일까지 커버해야 되니까 좀 더 통제하기 어려운 건 사실이지요. Vk가 나온지 얼마 안 됐으니 앞으로는 차차 나아질거라 봅니다.
16.05.08 17:16

(IP보기클릭).***.***

BEST
올해에 나오는 스마트폰을 뭘 사도 불칸 완벽대응까지는 올해 내엔 불가능하단 소리네요. 그나마 빠른게 내년이고 팩토리들이 밍기적댄다면 내후년까지도...
16.05.08 16:59

(IP보기클릭).***.***

BEST 아무래도 이게 모바일에 특화된 GPU구조와 데탑용 GPU를 모바일로 우겨넣은거의 차이인듯하네요..... 테그라 시리즈는 K1부터 태생이 데탑용 GPU였으니;; 크로노스가 OpenGL ES지원 모바일 GPU든 기존 OpenGL지원 데스크탑 GPU든 Vulkan은 동일하다고했지만 Feature level쪽에서 이렇게 차이가 있을줄이야.... Mali든 Aderno든 PowerVR이든 Feature level 완벽 대응하려면 다음세대나 되야될듯합니다.... (애초에 태생이 모바일인 애들이라 완벽대응이 될진 모르겠지만;) 그나저나 Adreno쪽 지원부분은 좀 심하네요....; 일단 문제가 칩마다 저렇게 Feature level 차이가있으면 게임에서 대응하기 상당히 껄끄러워지는게 문제...
16.05.08 16:51

(IP보기클릭).***.***

결국 향후 몇년간은 그냥 opengles 대세가 유지되겠네요.. 너무 기대한듯 ㅠ | 16.05.08 18:50 | | |

(IP보기클릭).***.***

현 아드레노 계열은 5개만 지원한다는건가요
16.05.08 16:56

(IP보기클릭).***.***

넵 Feature level info보면 occlusionQueryPrecise robustBufferAccess samplerAnisotropy textureCompressionASTC_LDR textureCompressionETC2 만 true 처리 되어있고 나머진 모두 false 상태... | 16.05.08 16:59 | | |

(IP보기클릭).***.***

꼴랑 5개 같고 뭐 제대로 지원한다고 하기도 뭐하는데(잘모릅니다) 저 API가 비중이 높은건지요? | 16.05.08 17:04 | | |

(IP보기클릭).***.***

textureCompressionASTC_LDR textureCompressionETC2 요 두개는 꽤 중요....텍스쳐 포맷관련이라 | 16.05.08 17:05 | | |

(IP보기클릭).***.***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퀄컴 이자식들은 드라이버 어디다 팔아먹었는지.. | 16.05.08 17:06 | | |

(IP보기클릭).***.***

BEST
올해에 나오는 스마트폰을 뭘 사도 불칸 완벽대응까지는 올해 내엔 불가능하단 소리네요. 그나마 빠른게 내년이고 팩토리들이 밍기적댄다면 내후년까지도...
16.05.08 16:59

(IP보기클릭).***.***

넵 Vulkan 인증을 받았더라도 내부 Feature level 지원현황이 너무 들쑥날쑥입니다.... 이렇게되면 Vulkan대응 게임이 나왔다해도 Feature level 지원상황이 다르기때문에 게임이 실행안되거나 일부 효과가 누락되서 게임이 출력될 가능성이 있죠 | 16.05.08 17:01 | | |

(IP보기클릭).***.***

아드레노는 드라이버 버전이 0.0.0인걸 봐서 아직 정식버전이 아닌 것 같습니다
16.05.08 17:00

(IP보기클릭).***.***

1.0.3 버전기준입니다. | 16.05.08 17:01 |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http://vulkan.gpuinfo.org/displayreport.php?id=133 530 얘기였습니다. | 16.05.08 17:04 | | |

(IP보기클릭).***.***

현재 갤7시리즈는 Vulkan을 먹었기때문에 저기있는 결과는 맞을겁니다. 비교적 최근 리포팅된 아드레노418/430 기준으로 보면 최신이라 봐야겠죠 | 16.05.08 17:06 | | |

(IP보기클릭).***.***

BEST
또 개발사별로 파편화네... 10년전에 ms가 유저랑 개발사 모두한테 욕 처먹어가면서 파편화 막은 이유를 모르는듯...
16.05.08 17:02

(IP보기클릭).***.***

BEST
Vk는 DX와 다르게 모바일까지 커버해야 되니까 좀 더 통제하기 어려운 건 사실이지요. Vk가 나온지 얼마 안 됐으니 앞으로는 차차 나아질거라 봅니다. | 16.05.08 17:16 | | |

(IP보기클릭).***.***

전 처음 아예 VK1.0이 올라가면 DX11 => DX12로 바뀌듯이 OpenGL ES3.1=>Vulkan1.0으로 완벽 대체해서 하위호환을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더군요... 현재 갤7도 기본 베이스는 OpenGL ES3.1에 VK관련 바이너리는 익스텐션으로 사용되는 상황... | 16.05.08 17:18 | | |

(IP보기클릭).***.***

mspr.// 지금의 DX는 MS정책 잘 유지하면서 모바일까지 커버 하고 있는 상황인데, VK가 모바일때문에 파편화 못 막는건 말이 안되죠. | 16.05.08 18:07 | | |

(IP보기클릭).***.***

윈도가 아직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모바일 칩셋은 스냅드래곤 하나 뿐이긴 하죠. 사실 정확히 말하면 폐쇄 플랫폼인 윈도의 DX에 비해서 여러 업체들이 관여하는 Vulkan이 좀 더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 | 16.05.08 20:07 | | |

(IP보기클릭).***.***

mspr.// 윈도우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모바일 칩셋에는 테그라도 있는데요. zune HD 가 테그라1 ,서피스1이 테그라 3, 서피스2가 테그라 4 였는데요. | 16.05.08 20:34 | | |

(IP보기클릭).***.***

BEST
이걸로 사실상 이번세대에 불칸 활성화는 물건너간걸로
16.05.08 17:17

(IP보기클릭).***.***

삼성은 터치위즈쪽이나 기대해야할듯하네요... | 16.05.08 17:18 | | |

(IP보기클릭).***.***

ios는 메탈로 플레그쉽 기종들은 다 정리가 되는데... 안드는 역시 그 부분이 아쉽네요. 휴대용 VR전자 계집을 여친으로 두는 것은 한참 미뤄야 겠군요.
16.05.08 17:46

(IP보기클릭).***.***

...라서 이건 물 건너 갔네 싶다가도, '그러니 이제 사도 되겠지' 해서 내 돈 투자해 물건을 사면 언제 그랬냐는 듯 그 윗 기종으로 상향평준화되는 일이 매번 반복...
16.05.08 18:15

(IP보기클릭).***.***

저기... 그럼 5410...엑시노스5410 어케 쫌...;;;
16.05.08 18:26

(IP보기클릭).***.***

amd 오픈소스는 야래야래
16.05.09 03:57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01)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21)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5)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0)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7)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2251623 하드웨어 Landsknecht™ 2 757 10:10
2251612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4 2101 2024.04.27
2251601 기타 춘리허벅지 1 1457 2024.04.27
2251593 하드웨어 Landsknecht™ 2 1497 2024.04.27
2251588 하드웨어 Landsknecht™ 5 5217 2024.04.26
2251577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5 3203 2024.04.26
2251542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3 2772 2024.04.26
2251541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7 2631 2024.04.26
2251540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1 2203 2024.04.26
2251537 하드웨어 오덕살맨 3 2468 2024.04.26
2251526 하드웨어 불꽃남자 쟈기만 4 7896 2024.04.26
2251524 하드웨어 Landsknecht™ 2 5434 2024.04.26
2251523 기타 @Crash@ 2 1098 2024.04.26
2251518 하드웨어 건전한 우익 2 3203 2024.04.26
2251516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763 2024.04.26
2251502 이통사 시무라오바상 2 1373 2024.04.25
2251500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1 689 2024.04.25
2251483 기타 루리웹-2650969827 10 5326 2024.04.25
2251472 하드웨어 스텔D 7 3076 2024.04.25
2251447 기타 사쿠라모리 카오리P 618 2024.04.25
2251439 기타 루리웹-2650969827 3 3174 2024.04.25
2251430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5 2993 2024.04.24
2251427 하드웨어 Landsknecht™ 7 8752 2024.04.24
2251423 하드웨어 my com 8 10314 2024.04.24
2251408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2 718 2024.04.24
2251399 기타 HappyMac 16 6137 2024.04.24
2251395 하드웨어 시무라오바상 2 1106 2024.04.24
2251375 하드웨어 사쿠라모리 카오리P 2 1889 2024.04.24
글쓰기 67065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