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그 실패 (失敗) 가 아닙니다.
프로이트는 자기의 손주를 관찰하던 중 발견한 놀이에 "포르트-다(fort-da)"라는 이름을 붙였다.
혼자서 실패를 만지작 거리며 놀던 아이가, 실패를 멀리 던지고는 "포르트"라고 외치고,
다시 잡아당겨 손에 잡고는 "다"라고 외치는 놀이를 계속 하고 있었던 것이다.
프로이트의 해석: 실패는 아이에게 엄마의 상징물이다.
"포르트"는 "엄마가 없어졌다"는 뜻이다.
엄마가 눈 앞에서 사라지거나, 자기에게서 멀어지면 아이는 매우 슬프다.
사실 아이에게 엄마가 사라지는 일은 "슬프다"고 표현할 정도의 감정적인 상황이 아니라,
아이의 생존이 걸린 지극히 근본적인 위협이자 상상을 초월하는 공포 상황이다.
그러다가 "다" 하면 엄마가 다시 돌아왔으니, 이것도 "기쁘다" 정도가 아니라
"살았다!" 그 이상의 감동과 안도감을 주는 일인 것이다.
프로이트의 결론:
나아가 아이는 실패, 즉 엄마를 손에 쥐고 있으니,
엄마가 없더라도 다시 끌어당기면 나타난다는 통제의 능력을 놀이로나마 갖고 있는 것에서 희열을 느낀다는 것이다.
이렇게 통상적인 해설에 따르면, 프로이트의 손자는 실패를 던지면서 “포르트!”Fort!라고 외치고, 실패를 받으면서 “다!”Da!라고 외침으로써 어머니의 사라짐과 되돌아옴을 상징화했다. 상황은 명백해 보인다. 아이는 어머니의 부재라는 외상적 경험이 불러일으킨 불안을 극복하고, 그것을 상징화함으로써 그 상황을 지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실패를 어머니로 대체함으로써, 아이는 스스로 어머니의 현존과 부재를 연출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아이의 불안은 상황을 극복했다는 즐거운 환희 속에서 성공적으로 ‘지양’된다.
그러나 슬라보예 지젝은 프로이트의 표준적인 해설을 전도시킨다.
‘포르트-다’ 게임의 진정한 문제는 이러한 폐쇄로부터 탈출하는 것에 있다. 근본적 불안은, 아이가 대타자의 향락에 사로잡혀있다는 것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아이가 어머니의 떠나감/되돌아옴을 지배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어머니를 잃어버렸다는 불안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어머니의 압도적인 현존에 대한 불안 때문에, 아이는 어머니로부터 거리를 확보하여 자신의 욕망을 유지시킬 수 있는 공간을 필사적으로 갈망하는 것이다.
극단 이누카레의 감사인사. 반역의 이야기 Blu-Ray 북클릿 中
따라서 아이는 완전히 다른 결과를 얻게 된다. 결국 ‘포르트-다’ 게임을 통해 어머니의 부재라는 외상을 극복한 아이 대신에, 어머니의 숨 막히는 포옹으로부터 빠져 나와 자신의 욕망을 위한 열린 공간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아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지젝의 설명을 인정한 결과,
아이는 “포르트”와 “다”를 즐겁게 반복하는 것 대신에, ‘포르트-다’라는 두 양극 사이를 불안정하게 진동한다.
‘포르트-다’ 게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에 다다르면, 어느 쪽도 아이에게 편안함을 가져다 주지 않는다는것을 알 수 있다.
나는 당신과 함께 살 수 없어.
만약 누군가가 ‘대상에 대한 욕망 때문에’ 그 대상으로부터 물러나겠다고 주장한다면, 우리는 그자가 미친 사람이거나 혹은 ‘욕망’이라는 용어의 의미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추측할 것이다. 그러나 대상에 대한 욕망, 바로 그것을 위해서 욕망하는 대상을 피하는 것이야말로 궁정풍 사랑의 역설이 아니었던가? 그것이야말로 욕망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이 아니었던가? 즉 (다Da의 한가운데서 포르트Fort가 잔존하고 있는 것처럼) 대상에 대한 욕망 때문에 대상을 피하는 것이야말로, 욕망 그 자체의 가장 근본적인 역설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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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마도카를 의미할 저 분홍색 실패를 호무라가 다크 오브로 변화시킨것(혹은 호무라가 분홍색 실패를 다크 오브로 감싼것)이 뭘 의미하는지 웹서핑을 하다가 프로이트의 Fort-Da놀이를 설명한 출처의 글 두개를 발견했습니다. 반역의 이야기에 끼워맞춰보니 이야기가 묘하게 돌아가네요.
출처:
http://gotothefar.tistory.com/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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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글내용에 관련글을 달자면 호무라는 스스로를 처음부터 악마라 칭하며 세계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마도카의 의도야 어쨌든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행동하면 마도카도 행복을 되찾을거라 단정했기 때문이죠 (이건 폐쇄공간에서의 마도카가 호무라의 슬픔에 공감해줬기 때문이지만) 결과적으로 마도카의 가치관에 반대되는 존재가 되어버려서 앞으로도 외톨이 신세이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그래왔던것처럼 절대 후회하지 않고 마도카에게 받았던 머리끈을 돌려줍니다 이건 지금의 자신을 있게해준 마도카에게서 또다시 타임루프때처럼 멀어졌기에 신이 된 마도카와 이별하기 전 받았던 마음과 신세계에서 자신의 행복이 기다릴란 기대감을 모두 내려놓고 자신의 선택대로 먼 발치에서 아껴주던 과거의 자신으로 돌아가겠다는듯 합니다. 모든것을 해피엔딩으로 끝낸 현재의 과정에 대한 희생을 모두 자기가 치르고 자신의 행복도 후회없이 내려놓는 호무호무의 무한멘탈은 이미 악의 존재라는 비판조차도 겸허하게 받아들여지는 캐릭터로 거듭났으니 이미 구원을 바라던때의 간절함도 욕망을 갈구하던 때의 비열함도 초월한 궁극의 호무호무가 되었다 생각합니다. 고로 큐베에 대한 비난도 욕망에 따른 결단에 대한 비난도 더이상 무의미할만큼 말이죠.. 그만큼 호무라는 부숴져가는 마음속에서 내린 결단에 따른 비평이 무색할만큼의 해피엔딩을 만들었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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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 우주적 존재가 둘이나 실체화된데다 마녀 스탠드술사(?)가 탄생한 기괴하고도 재밌는 세계관을 만드는데 일조한 큐베바베큐의 공로를 찬사합시다 와 이런 미쳐돌아가는 세계관에 후속편 나오면 대체 얼마나 재밌을까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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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카는 내 어머니가 될 여자였다! 어라 이게 아닌가. 일단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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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숴져 가는게 아니라 한번 부숴졌다-마녀화- 새로 개편된-악마[?]화-멘탈을 가지게 되었다고 봐야죠. 환골탈태 조화경의 경지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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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내용마다 적절하게 어울리는 장면들을 올리신 것도 대단하고... 프로이트의 해석은 다른 곳에서 접했었지만, 세상에 반대의 해석도 적용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만약 제작진들이 저걸 다 계산했던 거라면 은근히 무서워지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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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 우주적 존재가 둘이나 실체화된데다 마녀 스탠드술사(?)가 탄생한 기괴하고도 재밌는 세계관을 만드는데 일조한 큐베바베큐의 공로를 찬사합시다 와 이런 미쳐돌아가는 세계관에 후속편 나오면 대체 얼마나 재밌을까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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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글내용에 관련글을 달자면 호무라는 스스로를 처음부터 악마라 칭하며 세계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마도카의 의도야 어쨌든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행동하면 마도카도 행복을 되찾을거라 단정했기 때문이죠 (이건 폐쇄공간에서의 마도카가 호무라의 슬픔에 공감해줬기 때문이지만) 결과적으로 마도카의 가치관에 반대되는 존재가 되어버려서 앞으로도 외톨이 신세이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그래왔던것처럼 절대 후회하지 않고 마도카에게 받았던 머리끈을 돌려줍니다 이건 지금의 자신을 있게해준 마도카에게서 또다시 타임루프때처럼 멀어졌기에 신이 된 마도카와 이별하기 전 받았던 마음과 신세계에서 자신의 행복이 기다릴란 기대감을 모두 내려놓고 자신의 선택대로 먼 발치에서 아껴주던 과거의 자신으로 돌아가겠다는듯 합니다. 모든것을 해피엔딩으로 끝낸 현재의 과정에 대한 희생을 모두 자기가 치르고 자신의 행복도 후회없이 내려놓는 호무호무의 무한멘탈은 이미 악의 존재라는 비판조차도 겸허하게 받아들여지는 캐릭터로 거듭났으니 이미 구원을 바라던때의 간절함도 욕망을 갈구하던 때의 비열함도 초월한 궁극의 호무호무가 되었다 생각합니다. 고로 큐베에 대한 비난도 욕망에 따른 결단에 대한 비난도 더이상 무의미할만큼 말이죠.. 그만큼 호무라는 부숴져가는 마음속에서 내린 결단에 따른 비평이 무색할만큼의 해피엔딩을 만들었다 봅니다. | 14.04.07 17: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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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숴져 가는게 아니라 한번 부숴졌다-마녀화- 새로 개편된-악마[?]화-멘탈을 가지게 되었다고 봐야죠. 환골탈태 조화경의 경지이죠. | 14.04.07 1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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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내용마다 적절하게 어울리는 장면들을 올리신 것도 대단하고... 프로이트의 해석은 다른 곳에서 접했었지만, 세상에 반대의 해석도 적용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만약 제작진들이 저걸 다 계산했던 거라면 은근히 무서워지는군요...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