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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中모바일게임 시장에 韓게임 멸종..'경쟁력 없어진지 오래'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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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소비자, 개발사 총체적 난국임. 게임성 따위 개나주고 게임만들어야함. 아무리 개념있는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라고해도 유저들이 안사줌. 그리고 흔히들 말하는 창렬케쉬템은 날개돋친들 팔리니 당연히 잘 팔리는걸 만드는 쪽으로만 발전할수밖에 없음. 개발자입장에서 이거 만들면 안된다고 말하고싶어도 실적떄문에 안된다 말도 못할건데. 제일 큰 문재는 유저들 수준이고, 두번째 문제는 윗분들은 개발자가 아니라 경영자라는거.
15.08.0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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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일본도 중국도 그부분은 다 똑같은거 같음.
15.08.03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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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맹이가 없이 겉치장만 하니 중국한테 개무시받는 상황도오네 ㅋㅋㅋㅋ
15.08.03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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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중국 지사의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레벨업, 무기, 스킬 등등만 갖춰주고 타격감만 좋게해주면 게이머들이 잘 따라오지만, 중국에서는 딱 그렇게만 준비하면 게이머들이 지루하다며 다 떠나간다."라며 "점술, 별자리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추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레알 대굴욕이네요.
15.08.03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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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글에 진지빨면 지는겁니다.
15.08.03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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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마나 한국이 앞서고 있다고 보는 것은 '타격감, 연출, 그래픽의 세련미' 정도 였다. 한 중국 개발사는 "한국 개발사와 합작해서 게임을 개발한다면 디자인 외주 정도를 의뢰하고 싶다."고 말해 이미 한국 모바일 게임들의 위상이 극히 추락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
15.08.03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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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베끼겠다는건가 | 15.08.03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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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맹이가 없이 겉치장만 하니 중국한테 개무시받는 상황도오네 ㅋㅋㅋㅋ | 15.08.03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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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따윈 없으니 그나마 쓸만한 그래픽만 사서 쓰겟다는거지 배낄거나 있나 | 15.08.03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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낄낄낄 꼴좋다 얄팍한 게임으로 입앱결제나 유도해서 돈이나벌려고했으니까 그렇지 끌끌끌
15.08.03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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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일본도 중국도 그부분은 다 똑같은거 같음. | 15.08.03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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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이나 중국게임 안해보셨나보다.. 인앱결재 유도 개쩜. 거기에 중국은 +중뽕, 일본은 +모에요소 | 15.08.03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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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중국에서 나오는 게임들보면.. 와 잘만들었다 라는 생각이 많이듬; 꼭 짝퉁만 있는건 아니더라구요
15.08.03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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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임 이름좀... | 15.08.03 1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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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라그나로크 모바일 보고오셔요 | 15.08.04 0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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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전분야가 이렇지 않나..? 뭘 새삼스럽게
15.08.03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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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눈앞에 돈만보고 만든 게임이 대부분... 캐릭터성이나 스토리는 눈꼽만치도 없으니 기술만 봐야하는데 요즘 중국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도 이미 한국을 능가한지 오래...
15.08.03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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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중국게임도 마찬가진데요... 캐릭터성이나 스토리를 찾는건 한국, 일본의 성향이지 중국엔 그런게 없음. 걔네 나라 잣대로 게임을 바라봐야하는데 그럴라면 새로 만드는 수준이죠. | 15.08.03 1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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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사냥 - 케쉬 - 자동사냥 - 케쉬 - 자동사냥 - 케쉬 .. 무한 반복. 그리고나서 그래픽만 바꿔서 신상게임으로 출시
15.08.0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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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차원에서 게임산업을 죽이려 드는데, 발전하는게 더 이상하지 ㅅ 발
15.08.03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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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 15.08.03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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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중국 지사의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레벨업, 무기, 스킬 등등만 갖춰주고 타격감만 좋게해주면 게이머들이 잘 따라오지만, 중국에서는 딱 그렇게만 준비하면 게이머들이 지루하다며 다 떠나간다."라며 "점술, 별자리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추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레알 대굴욕이네요.
15.08.03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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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말은 거창하게 이야기하는데 정작 중국에서 1등하고 있는 게임이나 한국으로 들어온 중국겜 보면 결국 전형적인 오토 가챠겜이랑 다를바가 없던데? 무슨 다양한 즐길거리??????? 다른 평행세계인가??
15.08.03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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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은 개인적으로는 그닥 해봐도 첨에는 신기해서 재미있었지 자동사냥, 케쉬 이런 패턴이다보니 뭔가 재미도 못느끼고 내가 뭐하는 짓인가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가끔식 괜찮은 게임도 있기는 하지만 그렇지 못한게임도 많죠 그 때문에 그냥 콘솔게임이 더 낳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더군요
15.08.03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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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앗 모바일으로 콘솔을 낳아라~ | 15.08.03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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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새누리의 신의진을 언급안하네. 이년때문에 말아먹는것도 존나 큰데
15.08.03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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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그대로 배낀 탄센트의 시티앤 파이터 하는중인데 오히려 던파보다 잘만들었더군요. 던파하고 다르게 현질 안하고도 모든스테이지 클리어하고 상점에서 중급아이템 구매 가능해서 할만합니다. 현질하면 그들만의 리그를 즐기면 되는거고요. 이런점이 마음에 들었음.
15.08.03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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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앤파이터는 국내에서 만든 게임인데 중국에 먼저 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외도 많은 게임들이 외국에만 내고 국내엔 안 들어오는 것들도 있을껍니다. | 15.08.03 1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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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게도 한국 게임의 미래는 없습니다. 저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은 몇년 전 부터 제가 이말 하고 다니는거 아실거에요. ( 좋은 게임을 만들면 되겠지 )..... 사태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명텐도 만들라고 했자나!'......하시는분 있을텐데 명텐도는 이미 완성되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 겔럭시 스마트폰 ) 이란 이름으로요. 명텐도 발언은 2009 년에 있었고 겔럭시 출시는 2010 년에 있었고 현재 전체 게이머의 80% 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합니다. 과거에도 미래에도 스마트폰 이상의 게임기는 나오기 힘들거에요. ........남은건 '인증' 하나 밖에 없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랑 삼성이랑 앉혀놓고 ' 겔럭시가 명텐도죠?' 해서 고개 끄덕이면 100% 고, 아니면 99% 입니다. ( 그럼 왜 이명박은 명텐도를 만들라고 했는가 )....... 여기에 대한 근거 자료가 100 페이지가 넘어가고 ( 게임업계는 왜 이 지경으로 몰렸는가 ) 에 대한 자료는 800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이 없습니다.
15.08.03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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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심각한 문제는 한국의 게임회사들이 여기에 대해서 전혀 감을 못잡고 있다는 겁니다. ( 문제 ) 를 알아야 해결이 가능한데 ( 문제 ) 조차 파악하고 있지 못하니, 해결될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저같이 '내가 안다' 라는 넘이 알려줄거 같지만 말을 못하는 이유가 인터넷에서 입놀리면 '인실↗의 파라다이스'가 열리는 사안입니다. 결국 ( 모르는 사람은 모르니까 말을 못하고 ) ( 아는 사람은 무서워서 말을 못하고 )........ 이유없는것 같은 규제는 계속된다 입니다. | 15.08.03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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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소비자, 개발사 총체적 난국임. 게임성 따위 개나주고 게임만들어야함. 아무리 개념있는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라고해도 유저들이 안사줌. 그리고 흔히들 말하는 창렬케쉬템은 날개돋친들 팔리니 당연히 잘 팔리는걸 만드는 쪽으로만 발전할수밖에 없음. 개발자입장에서 이거 만들면 안된다고 말하고싶어도 실적떄문에 안된다 말도 못할건데. 제일 큰 문재는 유저들 수준이고, 두번째 문제는 윗분들은 개발자가 아니라 경영자라는거. | 15.08.03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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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글에 진지빨면 지는겁니다. | 15.08.03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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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나이 (ernel****) 리콜라 글에 진지빨면 지는겁니다. 11:36 ====================================== ㅎㅎㅎ 맘대로 생각하셈. 다른 문제는 꼴리는대로 ' 음모론 ' 떠벌리는 리콜라가 왜 이문제 만큼은 안다고 하면서 입을 다무는지 5년 쯤 지나고 게임업계 초토화 되면 ( 이제는 말할수 있다 ) 해서 책한권 낼거니까 그거 보시면 모든게 정해져 있었다는걸 알게 되실거임. | 15.08.03 1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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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글에 진지 빨면 한도 끝도 없는 건 알지만... ...스마트폰을 전세계에서 최초로 만든 곳이 삼성이었구만? 그것도 이명박의 혜안에 의해서? 허허허... 삼성이 죽어라고 잡으려던 그 노키아를 잡아버린 아이폰, 아이폰을 견제하기 위해 옴니아로 대항했으나 참패하고 때마침 나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갤럭시 씨리즈가 나오게 된 이 모든 흐름이 이명박의 계획대로 였단 말인가!! | 15.08.03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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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데 무서워서 말 못하시면 그냥 '나는 알고있어!!' 라는 소리도 못해야 하는 거 아닌가? '무서워서 구체적으로 말은 못하겠지만 아무튼 나는 엄청난 비밀을 알고있지!' 라는 거면 그냥 잘난척 하고 싶어 못견디는 소위 x문가들과 음모론자들의 입버릇 이나 마찬가지. | 15.08.03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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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7 (i17**) 리콜라 글에 진지 빨면 한도 끝도 없는 건 알지만... ...스마트폰을 전세계에서 최초로 만든 곳이 삼성이었구만? 그것도 이명박의 혜안에 의해서? 허허허... 삼성이 죽어라고 잡으려던 그 노키아를 잡아버린 아이폰, 아이폰을 견제하기 위해 옴니아로 대항했으나 참패하고 때마침 나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갤럭시 씨리즈가 나오게 된 이 모든 흐름이 이명박의 계획대로 였단 말인가!! ================================================= 하하하 그럼 하나 물어보죠. 스마트폰 삼성 혼자서 만듭니까? 님 말대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스마트폰이 명텐도라면 2억 수익낸 LG 나 망해버린 펜텍은 뭔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 안썼나요? '삼성'이 유일한 것은 ( 엑시노스 ) 라고 하는 반도체입니다. 삼성 반도체는 아이폰도 사용하고 있죠. 이 ( 엑시노스 ) 가 승리의 검이지 다른게 아닙니다. 엑시노스 없었으면 LG 처럼 화룡봉인하려다가 망했겠죠. | 15.08.03 1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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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이색히 지난번에도 자료만 몇백 패이지가 있다고 야부리털더니...그러니까 그 자료 출처가 어디냐니까? | 15.08.03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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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이 명텐도라고 한건 니가 먼저인데 마치 다른사람이 말한것처럼 말하넼ㅋㅋㅋㅋㅋㅋㅋㅋ여전히 자아분열 쩌는구나 | 15.08.03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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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전병콜라입니다 | 15.08.03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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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한테 이바구까다 인실ㅈ당한놈생각나게하네 | 15.08.03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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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리콜라는 풍년 ㅎㅎ | 15.08.03 14: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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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 하네 좃문가 음모론자 리콜라 | 15.08.03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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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글 리콜라한테 진지하게 반응하시면 안됩니다.. | 15.08.03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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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스타일 뻔한건 중국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인데 물량과 마케팅 비용 등에서 상대가 안 되나 보네요. 유저들은 어차피 똑같은 재미라면 굳이 한국 게임을 할 이유가 없죠. 차별화도 안 되는걸. 남이 만들어 놓은 게임이나 따라서 찍어내던 회사들의 자업자득.
15.08.0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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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지마의 결과.
15.08.0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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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의 미래는 카지노 도박 프로그램 수출이다!] 그래픽과 스토리를 이용한 게임은 이미 한계에 봉착했으니, 우리 기업들이 할 수 있는건 지금까지의 노력과 성과를 바탕으로 도박프로그램을 짜서 수출하는 것이다.
15.08.03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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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를 돌리기위해 캐쉬를지른다
15.08.03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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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모바일 시장은 관시에 의한 관시를 위한 관시의 마케팅으로 살아 남는 시장입니다. 한국은 물론이고 다른 나라 게임도 중국에서 살아 남기 극히 어렵습니다.
15.08.0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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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여기까지 성장하다니.. 대단하군요.. 10년뒤면 어떻게 될러나
15.08.03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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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게임 개발하고 있는 핵심 인력이 한국인을 포함해 외국인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한국 게임 개발 노하우 또는 역량을 그대로 중국에 넘겨주는 꼴. 개발 인력 자체가 싸다보니까 물량으로 밀어부쳐서 개발해버리는 곳이 현재의 중국인데. 핵심인력까지 보태지니 당연히 양질의 상품이 나오기 시작. 한국은 반대로 개발여건도 개판인데 시장 상황도 개판. 한국은 이미 게임 만들기에는 너무 토양이 안 좋음.
15.08.03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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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에서 일하다 오신 분이랑 기사랑 하는 말이 완전히 다르네;;;;; 이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충격과 공포의 PC 웹 게임 몽환서유 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은 '게임 자체의 재미'만 가지고는 게임을 안해요.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 관계... 정확히는 권력욕, 과시욕이 제일 큽니다. 그것 때문에 게임하는 사람이 대부분. VIP 시스템 같은 게 왜 나왔는지, 미친 듯이 판에 박은 RPG만 찍어내는 이유가 뭔지를 보면 뻔히 답 나오는 이야기죠. 그리고, 한 5년인가 7년인가 전에 중국산 mmo 웹게임들 밀어 닥쳤을 때도 똑같은 논조의 기사가 엄청 쏟아졌죠. 이제 중국에서 우리나라 게임 안 사준다더라, 중국산 게임들이 시장 다 접수할 기세다 등등.... 한국 사람들 반응도 지금이랑 똑같았습니다. 근데 뭐 결국 어떻게 됐는지는 다들 아실 거고. 그 잘난 도탑/마탱2 우리 나라 들어와서 어떻게 됐나요. 마케팅 비용만 무시무시하게 퍼붓고 탑 10은 커녕 30위 권도 간당간당한데. 우리나라 개발 여건 더럽고 짜증나지만, 일하다 오는 사람들 이야기 들어 보면 저쪽도 만만치 않아요. 개발력이고 나발이고 꽌시가 잘 트여야 시장에 올라가는 상황이 아주 엿 같죠.
15.08.03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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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앞뒤가 안 맞습니다. 님 말씀대로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관계, 권력욕 과시욕' 이 게임을 하는 이유라면 그게 하나도 없는 '콘솔게임'은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콘솔게임 시장을 열었죠. 님 지인 말이 맞는지 아닌지는 콘솔게임 흥망을 보면 될겁니다. | 15.08.03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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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뭔 앞뒤가 안맞아요. 님 논리랑 부합되지 않는거겠죠. 모바일과 콘솔은 애초에 지향점 자체가 다릅니다. 전혀 다른걸 비교하면서 똑똑한척은 ㄱ- | 15.08.03 1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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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온라인게임 분야 말하고 있는데 갑자기 콘솔 들고오는 리콜라 클라스ㅋㅋㅋㅋㅋ | 15.08.03 1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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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으 리콜라 개풍년 | 15.08.03 14: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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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하면 한국 개발자들은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함. 한국 게임업체들 보면 경영진 탓하는것도 있는데, 한국 게임업계 역사가 짧다보니 이 경영진들도 현직에 종사하던 이공계생들임. 이렇다보니 시스템은 만들지만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재주가 형편없음. 유일하게 검은방 만든 제작팀이 한국 게임업계 흐름을 거부하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모아서 게임을 만들었지
15.08.03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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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재주'를 왜 개발자에게 기대하나요;;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개발자라고 하시면 안 됨. | 15.08.03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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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는 이것조것 잘하지는 못해도 할줄은 알아야 합니다. 기술자적인 소양과 함께 전체적인 줄거리를 기확하는 능력도 필요하죠. 여기서도 보듯이 단순히 개발자를 공돌이 팀장쯤ㅇ로 인식하는 살황이니 한국 게임이 잘되기 어렵죠. 다른나라 게임들 부러워할 자겨도 없어요. 스스로도 마인드가 글러먹었다는 증거니까요 | 15.08.03 15: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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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리넹... 오토가 심해도 중국겜이 더 심하지 한국겜은 거기에 비하면 암것도아님 과금도 그렇고 VIP 시스템 자체가 중국에서 넘어온 시스템인데 ... IT는 한국이 아니라 딴나라도 중국은 답없음...
15.08.03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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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새끼들은 돈도 많을텐데 아직도 한국 양산형겜 수준ㄷㄷ 실력수준이 드러나네요.
15.08.03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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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중국겜 카피해서 예쁘게 포장한뒤 중국시장에 팔면 되겠네 머....
15.08.03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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