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그대로, 이번 작품에서 뭐가 달라졌는지 기억나는 대로 적어볼께요. 물론 그래픽 상향과 3D효과는 말할 것도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 순서대로입니다.
1.봄버즈 술래잡기 5명의 위치가 변화.
ㄴ북쪽 미끄럼틀 뒤(동일), 동쪽 여관 위(동일), 저글러들 옆 상자 속, 세탁장의 상자 속, 서쪽 검도장 앞
2.데크 꽃으로 날아올랐을 때 R버튼을 누르면 시점이 탑뷰 형식으로 변함.
ㄴ마치 GTA2의 시점처럼 변하며, A버튼을 누르면 어디에 착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용도로 사용가능. 또한 공중에서 데크의 열매를 투하했을 시 착탄지점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땅에 비치는 그림자로 데크 링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분들께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
3.시간의 오카리나 3D에서처럼 연주 버튼이 AXYLR의 다섯 개 버튼으로 변화, 터치로도 연주가능.
4.행복의 가면장수에게서 봄버즈 수첩을 받는다, 시커 스톤의 설명도 듣는다.
ㄴ이후, 봄버즈 단원 꼬마들에게도 변화가 일어납니다. 링크에게 다가와 발을 동동 구르며 공격적인 포즈를 취했을 때 말을 걸면, 서브 이벤트의 루머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꼬마가 "그레이트 베이에는 조라들이 부메랑 연습을 하는 곳이 있대"라고 대사를 하면 봄버즈 수첩에 Rumor 항목에 ???로 항목이 하나 추가되는 식입니다. 이걸로 아직 클리어하지 않은 서브 이벤트가 있는지 없는지의 판단이 가능.
5.시커 스톤으로 볼 수 있는 공략은 하트 조각, 미아 요정, 스토리 공략뿐이다. 서브이벤트나 가면 공략은 포함되어 있지 않음.
6.시간의 노래에서 파생되는 두 노래, 큰날개의 노래를 연주 후 나오는 컷신을 A버튼으로 스킵할 수 있다.
ㄴ아주 편리한 기능. A버튼 연타하고 있으면 시간이 느려지고/빨라지는 컷신, 날개가 펼쳐지는 컷신을 몽땅 생략할 수 있습니다.
7.시간을 겹친 노래를 연주했을 시, 1시간 간격으로 세밀하게 시간을 건너뛸 수 있다. 다만, 최대 다음 날 아침까지 스킵 가능.
ㄴ예를 들어 오전 7시에 연주했을 경우, 오전 8시~다음날 오전 6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원하는 때로 시간 도약이 가능합니다. 첫째 날에서 셋째 날로는 한번에 넘어갈 수 없습니다.
8.아이템을 등록하려면 드래그해야 한다.
ㄴ몇 안되는 실망스런 변경점인데요, 아이템을 등록할 경우 "터치로 드래그&드롭"을 해야 합니다. 전작인 시간의 오카리나 3D에서는 아이템을 터치하면 선택, 이후 XY, I,II버튼을 누르면 해당 위치로 세트가 됐었는데, 여기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9.아이템, 가면의 위치가 자유자재로 변경된다.
ㄴ아이템과 가면의 순서를 마구잡이로 섞어놓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거 싫어하는 저는 원작의 배열대로 해 두었지만요. 이 설정은 시간의 노래를 불어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10.지도가 확대가 된다.
ㄴ길을 전부 아시는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기능
11.던전 지도와 나침반을 획득하면 얻은 미아 요정의 위치도 표시된다.
12.클록타운 북쪽 팅클의 위치가 약간 변경.
ㄴ봄버즈 리더 짐과 요정의 샘 사이에 있습니다.
13.촌장 관저 입구에 클록타운의 미니어처가 있음.
ㄴ꼭 한번 구경해보세요. 정말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14.은행의 위치가 클록타운 뒤쪽으로 변경.
ㄴ티저영상에도 등장했던 유명한 변경점이죠?
15.부엉이 석상을 조사하기만 하면 활성화 가능. 이후 진행과정 세이브 가능.
ㄴ이외에도 부엉이 석상은 아니지만 잉크통과 책 모양의 석상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세이브만 가능.
16.시간의 노래를 불어 첫째날로 돌아갈 때, 자동으로 세이브가 되지 않습니다!
ㄴ이후 꼭 부엉이석상이나 세이브 석상을 찾아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17.늪지대의 사격장 옆, 그레이트 베이 지역의 대요정의 샘 가는 길에 낚시터 2곳 추가.
ㄴ전작에서 즐길 수 있었던 그 낚시입니다. 달라진 것은, 낚시를 하려면 50루피 또는 낚시 티켓을 주고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낚시 티켓은 허니달링의 가게, 데크너츠의 플레이스팟 등에서 보상으로 주는 아이템. 그리고, 가라앉는 미끼, 뜨는 미끼를 자유롭게 선택,교체할 수 있습니다. 바다의 낚시터의 경우 해변가에서 진행하는데, 물의 깊이가 아주 깊기 때문에 가라앉는 미끼가 아주 유용합니다. 변신가면을 쓴 상태에서도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조라 링크의 경우 물 속에 들어가서는 불가능.
18.늪지대 여행 가이드 건물 바로 오른쪽에서 큰날개의 노래를 입수.
ㄴ훨씬 습득이 빨라졌죠?
19.보트 크루즈의 보트 앞 부분에 뿔이 달려, 그걸로 길을 막는 옥타로크를 처리한다는 설정이 추가됨.
20.코우메를 구해주고 미궁의 숲에서 나오면 세 마리의 원숭이가 길을 막고 도와달라는 말을 하는데, 그 원숭이들 삭제. 이후 데크너츠 성 앞에서 도와달라고 말함.
21.마법의 콩을 파는 상인의 위치가 더 편리하게 변경. 이후 마법의 콩 상인 근처에서 마법의 콩을 심어 성의 윗쪽 벽으로 올라가는 곳으로 지름길이 생김.
ㄴ전작에서 올라와 데크너츠 성 정문으로 돌아온 뒤, 또 오른쪽 뜰 안쪽까지 물을 건너 가야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아주 편리.
22.데크너츠 성에 들어가기 위해서 움직이는 발판 위의 데크 꽃으로 건너가는 곳의 퍼즐이 변경.
ㄴ데크 링크가 발판에 올라가기 전까지는 발판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훨씬 쉬워진 퍼즐.
23.밤이 되어도 데크너츠 경비들의 시야가 보이지 않음.
24.우드 폴 신전 근처의 대요정의 샘 위치가 살짝 변경.
ㄴ크게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25.우드 폴 신전 입구의 변경.
ㄴ원래 아슬아슬하게 데크 꽃으로 날아가야 하는데, 약간 톡 튀어나온 플랫폼이 하나 추가되어 훨씬 여유롭게 날아갈 수 있게 됩니다.
26.우드 폴 신전의 미아 요정 위치 변경.
ㄴ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같습니다. 첫 열쇠를 얻는 방의 벌집에 들어있는 미아 요정과 물 속의 방울 안에 갖혀있던 미아 요정의 위치가 조정되어 있습니다.
27.활에 자이로 기능 추가!!!
ㄴ덕분에 미친듯이 정밀하게 사격이 가능하여 화살의 낭비가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정말이에요.
28.게로의 가면을 얻은 뒤 모으는 개구리들이 변경.
ㄴ원래는 말을 걸어놓으면 사라진 후, 마지막에 스노우헤드 신전을 클리어해도 됐지만, 이번에는 스노우헤드에 봄이 찾아오게 한 뒤, 일일이 다시 말을 걸러 돌아다녀야 합니다. 약간 불편해졌죠.
29.첫 번째 보스 오도루와의 패턴이 변경.
ㄴ오도루와는 하향되었습니다. 데크 꽃으로 날아올라 데크의 열매를 먹여주면 목덜미의 무쥬라의 가면 모양 눈이 튀어나오는데, 그것을 칼로 쳐 주시면 됩니다. 서너번 반복하면 끝.
30.산촌의 부엉이 석상 위치가 대장간 옆으로 변경.
31.고론 링크의 조작법이 변경.
ㄴA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했던 웅크리기가 토글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고론 프레스 사용시에 A유지->B 조작이 불편해서 변경된 모양. R버튼 방어도 훨씬 사실적으로 그래픽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파워는 있지만 속도가 느렸던 고론 링크의 펀치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해, 상당히 쓸만해졌습니다. B버튼을 누르면 빠른 잽을 훅! 하고 날리는데, 굉장히 위력적이고 빠름.
32.스노우헤드 입구에서 고론의 자장가를 부르면 옆으로 굴러떨어지는 고론의 영상이 짧아짐.
ㄴ원래 연주시 끄어어 끄어어 하고 졸다가 옆으로 굴러떨어지는 영상이 있는데, 두 번째로 이 영상을 볼 때 부터는(=스노우헤드에 반복적으로 들어가야할 경우) 바로 굴러떨어져서 시간이 단축됩니다.
33.스노우헤드 신전 입구에 방벽이 생김.
ㄴ스노우헤드를 한바퀴 빙 돌아 올라가야 신전 입구로 들어갈 수 있지요? 마지막 부분에서 밖으로 튕겨나가는 일이 잦았는데, 그 부분에 철조망 모양 담장이 하나 생겨서 튕겨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34.위즈로브의 위치가 지도에 나타나지 않음.
ㄴ빨간 점만 보고 상대했던 위즈로브가 약간 어렵게 되었지만, 자이로 기능의 추가로 난이도는 여전히 쉬운 수준.
35.우드 폴 신전과 스노우헤드 신전의 미아 요정 보상이 바뀜
ㄴ고론의 가면과 불의 화살을 얻게 되는 시점부터 마력의 소비가 늘어나는 것을 배려한 탓인지, 우드 폴 신전 클리어후 마력 2배를, 스노우헤드 신전 클리어후 대회전베기를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36.두 번째 보스 고트의 패턴이 변경.
ㄴ신나게 달리며 보스에게 데미지를 주는 재밌는 보스전이었지만, 이번에는 고트가 더 쉽게 쓰러지는 대신 고트의 등에서 눈알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고론 링크 상태를 해제 후 일일이 화살을 먹여줘야 하는 불편함이 늘어났습니다.
37.고론 레이스 난이도 상향 ㅡㅡ
ㄴ분명히 고론 구르기의 속도는 줄어든 것 같은데 의외로 고론들의 견제력이 늘어나서, 이 레이스가 참 힘들게 바뀌었습니다.
38.로마니, 크리미아가 훨씬 이뻐졌습니다!!!!
ㄴ그래픽 상향 감사합니다!!! 파후파후!!!
39.조라 링크의 조작법 변경.
ㄴ물 속에 들어갔을 시 B버튼을 누르면 순식간에 수면 바닥으로 쑤우우욱 내려가고, 또 A버튼을 톡 누르면 순식간에 수면으로 쭈우우욱 올라옵니다. A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일반 수영보다 좀 더 빠른 속도로 헤엄을 치고, 이때 R버튼을 같이 눌러주면 마력을 소비하면서 전기 배리어와 함께 예전의 그 수영의 속도가 납니다. 상당한 디메리트. 이로인해 날치 테크닉의 사용빈도가 확 줄어듭니다. 마력을 전부 사용한 상태에서는 R버튼을 톡 누르면 잠깐 스피드가 올라갔다가 도로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전기 배리어는 없음.
40.돌덩이 가면의 위치가 변경.
ㄴ해적의 요새 입구에서부터 어쌔신크리드를 찍을 수 있었던 전작과는 달리, 이번에는 아벨의 방으로 가는 감시탑 입구에 병사가 앉아있기 때문에, 돌덩이 가면을 쓰지 않고 그곳까지 돌파할 필요가 있게 됩니다.
41.후크샷을 이용해 해적의 요새 입구에서 바로 감시탑쪽으로 이동 가능.
ㄴ원래 후크샷을 얻은 다음에도 조라의 알을 구하기 위해서는 감시보트 4대가 돌아다니는 바다를 건너 고론 스위치가 있는 곳까지 가야 했지만, 지름길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42.해적의 요새 그래픽이 엄청나게 상향되어 정말 볼거리가 늘어남.
43.빈 병의 개수가 7개로 늘어나 조라의 알을 한큐에 획득가능.
ㄴ코우메 구출,고론 레이스,로마니 목장 외계인,아로마 부인까지는 동일하지만, 이카나 묘지 지하에서 얻을 수 있던 병이 하트 조각으로 바뀌고, 우드 폴 신전 클리어후 플레이하는 코우메의 사격게임에서 빈 병을 하나, 고만 형제의 새로 추가된 서브 이벤트에서 병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총 7개. 이것들은 전부 조라의 알 수집 전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44.뾰족 바위 미니맵에 경로가 표시됨
ㄴ한 번 해마의 도움을 받아 뾰족바위까지 오게 되면, 지도에 약간 뿌옇게 지나온 길이 표시가 됩니다. 재방문시에 해마 없이도 가능하도록 만들어 둔 장치로 보입니다.
45.뾰족 바위 해저의 지형은 꼭 3D로 한번쯤 보세요!!
46.그레이트 베이 남쪽 해안에서 루루가 있는 곳 까지 조그만 섬들이 생겨, 후크샷으로 이동 가능.
47.그레이트 베이 신전 처음 접근시 용신운 이펙트가 간지나게 변경.
48.세 번째 보스 교그의 패턴 변경.
ㄴ엄청 상향되어 어려워졌습니다. 일정 데미지를 주면 가운데 플랫폼이 완전히 바닥으로 들어가 버려, 100% 수중전으로 돌입. 이후 교그가 빨아들이기 모션을 할 때 지뢰의 쇠사슬을 끊어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
49.안쥬에게 링크를 사칭해서 방 열쇠를 뺏기가 힘들어짐.
ㄴ일반 링크로는 안 되고 고론 링크로 말을 걸어야 합니다(...) 이걸 몰라서 몇 번이고 시간의 노래를 불었었죠.
50.그레이트 베이 신전에서 얼음의 화살을 수면에 쏘는 트릭 변경.
ㄴ이제 아무 곳이나 쏘면 얼음 발판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이 약간 반짝반짝 빛나는 곳에 쏘아야만 얼음 발판이 생깁니다. 사실상 던전 진행이 훨씬 편해집니다. 그냥 빛나는 곳만 노려 얼음 발판을 형성하면 되거든요.
51.록빌 신전의 거인의 가면 위치가 변경, 사용법이 변경, 보스 트윈몰드의 패턴이 변경.
ㄴ난이도가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보스전 시작 직후에는 일반 링크로 파란색 몰드를 상대해야 합니다. 배의 무쥬라의 눈 무늬를 쏘아 맞춘 뒤, 얼굴 쪽에서 부풀어나온 눈동자를 쏘아 파란 몰드를 처리. 이 와중에 빨간 몰드의 파이어볼 공격(!)으로 데미지 한번당 하트 1개(방어력 업 기준)씩 닳음. 이후 거인의 가면을 획득하는데, 빨간 몰드의 패턴이 거지같음. 꼬마 몰드를 소환하는데, 거인의 가면을 쓴 상태에서는 상대가 쉽지만 일반 링크로 돌아왔을 경우 집채만한 크기이기 때문에 사실상 빨간 몰드를 상대할 때 거인의 가면을 벗을수가 없음. 빨간 몰드의 파이어볼 공격을 피하면서 몸체에 데미지를 주면 되는데, 거인의 가면을 착용하게 되면 칼을 사용하지 않고 주먹으로 쾅쾅 내려치는 파이터가 됨(...) 이후 빨간 몰드가 바닥에 축 늘어지면 꼬리를 잡으면 자이언트 스윙을 해서 데미지를 줌. 이것을 세 번 정도 반복하면 클리어 가능.
52.몇몇 가면의 디자인이 간지나게 변경.
ㄴ가로의 가면은 정말 보스 가로와 똑같은 모습으로 변경. 단장의 가면은 계속해서 눈물을 뚝뚝 흘려대기 때문에 가면을 쓰고 달리면 눈물이 방울방울 휘날리는 이펙트가 추가.
53.흑장미검인 대요정의 검의 사용이 정말 편리해짐.
ㄴXY버튼에 등록시 일반 검과 똑같은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 마찬가지로, 빠른 대회전베기도 정말 사용하기 편리.
54.귀신의 가면을 얻기 위한 술래잡기의 변경.
ㄴ다른 것은 똑같으나, 교그의 가면을 쓴 아이와의 술래잡기 난이도가 정말 개같이 귀찮게 변경. 시간 제한이 생겼고, 갈림길 하나가 나타날 때마다 날치 점프를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하면 강제로 워프되어 처음으로 돌아옴(...) 날치 점프의 컨트롤이 꽤 복잡해졌기 때문에(A+R버튼 유지 중에 아날로그 스틱을 아래에서 위로) 이거 하나 클리어한다고 정말 오래걸린 것 같음. 팁이라면, 갈림길에서 물고기가 있는 쪽이 올바른 길. 다만 마지막에 나오는 세로로 세 개의 갈림길에서는 가운데로 먼저 들어가 하트조각을 획득 후 제일 위쪽길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
55.귀신의 가면만 획득할 수 있다면 여전히 쉬운 최종보스전.
ㄴ귀신의 가면을 쓰고 칼질했을 때의 이펙트와 손맛은 정말로 상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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