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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일본의 '요괴 워치' 열풍, 세계 게이머의 반응을 체크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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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ㅁㅁ의 자기중심적 성향은 노답...
    14.08.0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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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 스펜서/루리웹 사람들이 님처럼 어떻게든 인터넷에서 시비 걸고싶어서 툭 던지는 사람이랑, 그냥 루머성 정보 제공해주는 사람들을 구별할 정돈 되니 그렇게 발끈 안 하셔도 됨.
    14.08.0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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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 세대의 「포켓몬」이구나 마침내 「포켓몬」에 대항하는 진정한 도전자가 나타났다" ...디지몬은 언급도 없이 투명인간 취급. 마치 마리오앞에 소닉취급이랄까...
    14.08.01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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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이나 애니의 전체 퀼리티도 높지만.. 제가 보아온 느낌으로 정리하자면. - 3DS로 요괴윗치 게임 발매 : 너무 낮은 인지도였지만, 게임의 완성도와. 패키지 게임으로는 보기드문 꾸준한 버전 업데이트와 온라인 연계등으로 마치 온라인 알피지처럼 아는 사람에게는 오래 사랑받음. - 오락실용 요괴 윗치 등장 : 카드 디자인, 카드 능력치를 커스텀 가능하고 요괴카드마다 자기 이름도 새길수있음. 카드에 그림을 프리크라처럼 조작할수도 있고. 이런 자유도로 게임센터에 나오자 마자.. 한판 할려면 기본 30분이상 기달려야 되는 현상이 일어남 (그래도 이때까지 인기의 시작이었음) - 티비 애니의 시작 : 성우분들의 찰지는 연기(말투가 엄청 바보같고 웃김)와, 높은 액션 애니 퀼리티 로 게임센터와는 관계없던 어린이에게도 인기몰이 - 주제가가 입에 착착 감김. (마치 옛날 하루히 댄스처럼 중독되는 오프닝) - 그 후의 수많은 굿즈, 요괴 웟치2 발매 등.. 이젠 뭘 해도 성공하는 브랜드 상품이 됨. 그리고, 3DS게임으로는 마을 자유도가 거의 GTA급?으로 자잘한 생활습관이 스며들어 있는게 아이들이 감정이입 할수 있는게 포인트 (예 : 친구와 놀기전에 손씻기, 횡단보도 바르게 지키지 않으면 몬스터나옴, 밤에 오래 돌아다니면 귀신나옴, 집은 꼭 신발벗고 들어감..등등) 요괴웟치는 무언가 딱 한포인트로 성공한게 아닌... 여러 복합적인 노력과 운의 결과물같다고 느끼네요. 이상이.. 6살 아들에게 맨날 시달리며 요괴윗치 굿즈사느라 밤새 줄서야 되는 아저씨의 의견입니다.ㅋㅋㅋ
    14.08.01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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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지어 기독교중심인을 빼도 문장이 안어색한데 굳이 왜 붙이는거죠?
    14.08.0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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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글화.루머있는 소프트
    14.08.01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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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애니는 올해 말에 국내 방영한다는 루머가 있긴 하더군요 | 14.08.01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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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디에서 루머가 나왔어요??검색해도 안나와서요 | 14.08.01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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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지인한테 들은 업계 루머에요 자세한 출처는 ㄴㄴ하니 그냥 흘려들으시길 ㅋ | 14.08.01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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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하 글쿤요 안그래도 일판으로 즐기는 중이라서요ㅎ답글주셔서 감사해요 | 14.08.01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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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 대충 말하면 루머아니예요? 저도 대충 루머 싸볼께요.데스티니 한글화,용과같이 한글화,드래곤 에이지 한글화, 파엠한글화,위유정식발매,바하7한글화. | 14.08.01 1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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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 스펜서/루리웹 사람들이 님처럼 어떻게든 인터넷에서 시비 걸고싶어서 툭 던지는 사람이랑, 그냥 루머성 정보 제공해주는 사람들을 구별할 정돈 되니 그렇게 발끈 안 하셔도 됨. | 14.08.01 2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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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자기 예상을 써놓은것과 별다를수준이 없는걸 업계 루머로 포장하는것도 좀 웃기긴하죠 | 14.08.06 0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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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켓워치와 요괴몬 극장판 콜라보 애니메이션같은거 있으면 재밌겠다
    14.08.01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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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중에는 각국의 귀신요괴들을 기반으로 캐릭터숫자좀 넓혀가면 되겠네
    14.08.01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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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양과는 달리 요괴라는 부분에서는 어느정도 국내랑은 비슷한 분위기를 낼수 있을테니까요.. 기대되네요
    14.08.01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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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왠지 서양에서도 애들한테 잘 먹힐것 같던데
    14.08.01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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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이거처음 나온다고했을때 애들 디자인 그지같다고 무시했었는데 시청률 ㄷㄷ
    14.08.01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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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선 포켓몬 빵이 요괴워치 빵으로 바뀌었다던디...
    14.08.01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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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담 AGE는 희생된거다... 요괴워치를 띄우기 위한 희생말이지...
    14.08.01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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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 세대의 「포켓몬」이구나 마침내 「포켓몬」에 대항하는 진정한 도전자가 나타났다" ...디지몬은 언급도 없이 투명인간 취급. 마치 마리오앞에 소닉취급이랄까...
    14.08.01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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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요괴워치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요? 설마 여신전생처럼 요괴같은걸 키워서 싸우는건가?
    14.08.01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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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틀로서는.. 정말 여신전생의 어린이 버전 입니다.ㅋㅋㅋㅋ 요괴랑 전투하며 설득하거나 아이템줘서 친구되고. 또 그 친구 요괴를 키워서 더 쎈 요괴한테 가서 또 친구되고. 의 반복. | 14.08.01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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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몰라도 즐길수 있는 타이틀
    14.08.01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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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괴 디자인이 일본색이 짙은데 타국에서 반응이 좋을련지...
    14.08.01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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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사실 뭐 포켓몬도 일본 요괴에서 모티프 따온 놈들은 많아서... 어쨌든 요괴워치는 구경도 해본 적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 14.08.01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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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이나 애니의 전체 퀼리티도 높지만.. 제가 보아온 느낌으로 정리하자면. - 3DS로 요괴윗치 게임 발매 : 너무 낮은 인지도였지만, 게임의 완성도와. 패키지 게임으로는 보기드문 꾸준한 버전 업데이트와 온라인 연계등으로 마치 온라인 알피지처럼 아는 사람에게는 오래 사랑받음. - 오락실용 요괴 윗치 등장 : 카드 디자인, 카드 능력치를 커스텀 가능하고 요괴카드마다 자기 이름도 새길수있음. 카드에 그림을 프리크라처럼 조작할수도 있고. 이런 자유도로 게임센터에 나오자 마자.. 한판 할려면 기본 30분이상 기달려야 되는 현상이 일어남 (그래도 이때까지 인기의 시작이었음) - 티비 애니의 시작 : 성우분들의 찰지는 연기(말투가 엄청 바보같고 웃김)와, 높은 액션 애니 퀼리티 로 게임센터와는 관계없던 어린이에게도 인기몰이 - 주제가가 입에 착착 감김. (마치 옛날 하루히 댄스처럼 중독되는 오프닝) - 그 후의 수많은 굿즈, 요괴 웟치2 발매 등.. 이젠 뭘 해도 성공하는 브랜드 상품이 됨. 그리고, 3DS게임으로는 마을 자유도가 거의 GTA급?으로 자잘한 생활습관이 스며들어 있는게 아이들이 감정이입 할수 있는게 포인트 (예 : 친구와 놀기전에 손씻기, 횡단보도 바르게 지키지 않으면 몬스터나옴, 밤에 오래 돌아다니면 귀신나옴, 집은 꼭 신발벗고 들어감..등등) 요괴웟치는 무언가 딱 한포인트로 성공한게 아닌... 여러 복합적인 노력과 운의 결과물같다고 느끼네요. 이상이.. 6살 아들에게 맨날 시달리며 요괴윗치 굿즈사느라 밤새 줄서야 되는 아저씨의 의견입니다.ㅋㅋㅋ
    14.08.01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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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론 요괴워치는 게임 자체보다 관련 상품이나 미디어믹스 덕을 쏠쏠히 본것같더군요. 물론 게임도 평타이상 재미는 있지만서도. 뭐, 따지고 보면 포켓몬도 미디어믹스 덕 좀 봤긴했죠. | 14.08.01 1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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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관련 상품이 아직 단한개도 없던 시절. 오락실 게임이 입소문 타고.. 한판 할려고 100엔씩 들고있는 어린이 행렬이 있었기에 전 그 때시절 이거 만약 관련 상품 나오면. 끝내주게 프리미엄 붙는 사태가 일어날거라는 예감이 들었었어요. (첨에는 너무 매니악한 게임이라서 왠만한 오락실에는 없어서 이거 한판할려고 이게 설치된 오락실까지 40분 전철타고 이동했던 추억..;;;;;) | 14.08.01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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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락실을 살린 요괴워치 | 14.08.01 17: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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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ㅁㅁ의 자기중심적 성향은 노답... | 14.08.01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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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지어 기독교중심인을 빼도 문장이 안어색한데 굳이 왜 붙이는거죠? | 14.08.01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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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기독교 중심'이란 말을 빼도 저문장은 어색합니다... 요괴 자체는 한국에도 친숙해요. 도깨비 있잖아요. 옛날 전래동화 '혹부리영감'에도 도깨비는 나와요. 한국도 어릴때부터 요괴는 친숙한겁니다. 아, 혹시 기독교인들은 어릴때 전래동화 본적없는건가? | 14.08.01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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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상불명1 // 게임/애니 안보신거죠? 뭐 전반적으로는 지박령이라거나 단순한 유령 뭐 이런건 있지만 왜색이 좀 심한게 있죠 간간히. 특히나 오니가 나오는데 이놈의 오니는 우리나라의 도깨비랑은 완전 다르거든요. 신상불명1님이 이야기 하신 그런 도깨비는 오니랑 모습이 다릅니다. 점점 인식이 바뀌어 가고 있는데 그대로 가져와서 도깨비로 번역하면 우리 애들은 또 헷갈려하겠죠. 물론 인기를 끌고 안끌고는 다른 문제지만요. | 14.08.01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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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새 친근한 요괴라는 인상이라면 오니보다는 도깨비에 더 가깝겠지만 말이에염 | 14.08.01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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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안// 아니죠... 뭘 오해하신듯. 제가 도깨비와 오니가 다른걸 모르고 그랬겠습니까. 도깨비랑 오니가 다르지만 '요괴'라는 범주엔 둘다 속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도 '요괴'라는것 자체는 친숙하단 말이에요. 근데 처음 댓글자는 "요괴 자체가 (기독교중심인) 한국에선 친숙하지 않은 일본문화 인데다가..." 라고 했잖아요. '요괴'는 일본만의 문화가 아닙니다. 한국도 전해동화에 나오는 도깨비로 '요괴'는 친숙한편이죠. '요괴'라는게 일본만의 특별한 뭔가가 아니란 말입니다. 중국에도 '요괴'는 있어요. 근데 첫댓글자는 요괴가 '일본문화' 라고 했죠. 흔히들, 도깨비를 분류할때 인간으로 분류하나요? 아니죠? '요괴'라고 하죠. | 14.08.01 18: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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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죄수번호랑 스피안 이 두명은 전래동화책을 읽어본적이 없거나 '요괴' 라는 개념 자체를 일본 게임/ 애니메이션에서 처음 배웠다고 커밍아웃 중임. | 14.08.01 1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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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오어 붉은원 그린다고 화내는 누구 보다 님이 더 신선함 ㅋㅋㅋㅋㅋ ㅅㅂ | 14.08.01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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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상불명1/ 아뢰옵기 황송하오나 혹부리영감은 일본의 전래동화입니다 혹부리영감에 나오는 요괴가 도깨비로 번역되고 있으나 실상 원래는 '오니'라고하는 일본요괴죠. 방망이 든 뿔달리 요괴는 도깨비가 아니라 일본의 오니예요. 한국의 도깨비는 뿔도 없고 그냥 시루떡 좋아하는 털많은 아저씨 이미지죠. | 14.08.01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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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혹부리영감이 일본전래동화라는거 근거 있는 소린가요? | 14.08.01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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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근거 있는 소리예요. http://www.youtube.com/watch?v=wFzpWpL5ods http://junhoya98.blog.me/60200488607 | 14.08.01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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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을 좀 더 정확하게 했었야.... 기존 세대들이 배우거나 알게된 혹부리영감의 이야기가 일제 때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거랑 일부 왜곡 된게 있다는걸 말해야지 단순하게 혹부리 영감이라는 이야기 전체가 일본 전래동화라는건 잘못된 설명이죠. 우리나라에서도 전승되는 혹부리 영감 이야기 있다고하는데 일본문화 인걸로만 비춰지는 발언은 오해의 소지가 크죠 | 14.08.01 1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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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혹부리영감 이야기 자체가 일제시대 교과서에서 처음 관찰되는데 무슨 말씀이신지 모르겠네요. 다른데 어디서 나오는지 근거를 대주세요. | 14.08.01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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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드네르프 // 제가 이야기 하는건 요괴 개념의 문제가 아니고 요괴워치의 요괴 이야기 입니다만. 최초에 전 기독교를 가져다 댄거에 대해서만 딴지를 걸었고 그 후에 신상불명1님이 전체적인 문장에 대해서 딴지를 거셔서 게임/애니(요괴워치 게임과 애니를 말한거)에 나오는 요괴들은 우리나라 요괴들과 차이가 있고 예를든 도깨비의 경우엔 인지문제도 있을 수 있단 이야길 한겁니다. | 14.08.01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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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죄수번호가 말한 요괴 자체라는 문장이 상기 요괴워치의 요괴라고만 특정해서 말했나요? 이제와서 특정 게임속의 요괴였단 소릴 하는건 뒷북치는거고 혹부리영감 이라는 제목을 붙이고 널리 알린게 일제 시대부터 시작된건 아는데요. 그 이야기를 일본에서 곧이곧대로 가져온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전승되는 동화내용이 일본에서 널리 퍼진 이야기와 비슷해서 서로 섞은걸로 알고있습니다. 기원 자체가 어느게 먼저인지 따지긴 애매해도 우리나라 전승에서도 혹부리영감의 스토리와 거의 유사한 내용으로 도깨비가 나오는 등의 내용이 있다고 하니까 통칭해서 그냥 혹부리 영감이라는 소재가 일본문화인것만은 아니였다고 말한거죠. 단순하게 혹부리영감이라는 제목으로 교과서에 실리기 시작한걸로만 따질거면 일제시대 잔존물인건 맞지만 | 14.08.01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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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요. 그 이전에 혹부리영감에 대한 기록이 우리나라 기록엔 하나도 없다니깐요. 도깨비 방망이 뚝딱하는 것도 전형적인 일본 오니의 모습이고요. 현재 우리나라 전래동화로 알려진 것들중 상당수가 일본에서 건너온거라고 하더군요. 실제로 2천년대 이전까지 보고배운 우리나라 교과서 대부분의 50년대 일본교과서를 그대로 표절해서 쓴거라는 사실도 나왔었죠. | 14.08.01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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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애들이 한국요괴 일본 요괴 일일이 구분못할걸 걱정한다는데... 똑같이 뱀파이어 같은것도 구분하고 못하고 따져봐야되는거 아닐려나... 나이 어린 얘들이 볼땐 그냥 다 ' 괴물 ' 이니까 현지화하고 번역하는 사람들이 제대로만 설명해주면 딱히 햇갈려 할 것도 없다고 봄. 나라별로 괴물이 다르다고만 설명해주면 끝날 일인데 걱정할거리도 못된다고봄. 굳이 따질려면 인지 문제가 아니라 설명해줄 부모나 선생 수준 문제. | 14.08.01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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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너무 극단적으로 생각하시는듯; 최소한 삼국시대만 생각해봐도 문화발달 이동경로가 중국 -> 한국 -> 일본 순으로 고려/조선이라는 나라가 몇 백년 동안 유지되면서 전승되는 요괴 이야기가 하나도 없을리가 있겠습니까? 애시당초 일제치하 때 교과서라는 개념 자체가 처음 도입된거나 마찬가지라서 교과서에 한정해서 얘길할꺼면 일본 문화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이의는 없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전승되는 요괴 문화도 분명히 있었고 지금까지 알려진게 있다는걸 얘기하는거죠. 전설의 고향같은 프로그램들은 죄다 일본 얘길 따와서 방송하는걸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그냥 답이 나오는 얘깁니다. | 14.08.01 1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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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에 처음 실린 혹부리영감에 국한해서 얘길하는게 아니라 그와 비슷한 유사 전래동화에 쓰일만한 요괴 이야기가 우리나라에도 있었고 일본이 그걸 자기들 이야기랑 비슷하니 악의적으로 이용했단거고 이정돈 설명해야죠. | 14.08.01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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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랜드네르프/ 그냥 객관적 사실만 가지고 얘기하는겁니다. 그리고 일본은 견당사를 통해서 중국과 직접 교류했는데 문화발달 경로가 중국->한국->일본이라는 생각은 너무 사대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사고방식 아닙니까? 그건 한국문화의 오리지널리티조차 부정하는 말인데요. 그런식이면 한국문화도 다 중국에서 건너온거니... 물론 고려때까지는 불교가 국교였으니 불교관련 여러 요괴들이 있었겠죠. 하지만 조선왕조 500년은 말 그대로 유교말고는 다 악으로 규정되던 시기였습니다. 덕분에 민족신화나 종교들이 이때를 기해서 거의 자취를 감췄고요. 그 자리를 대신한게 일본의 민담이라는 거죠. | 14.08.01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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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객관적 사실이라기보단 눈에 보이는건만 보시는거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문화발달 경로가 중국-> 한국-> 일본 순인건 다들 배운 내용이고 아는 내용인데 무슨 사대주의, 민족주의를 운운합니까; 과장해석하지말고요. 전승되는 이야기들이 일반 서민들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데 기록으로 남겨진게 없다고 단정지어서 우리나라 요괴문화자체가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게 더 비상식적이고 비논리적인데요. | 14.08.01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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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웠다고 그게 사실은 아니죠. 교과서는 사실을 적은 책이 아니라 국가가 정권이 유지되기 위해서 국민이라는 나사로 만들기 위해 학생들 머릿속에 넣어주고 싶은 것만 적혀있는 거니까요. 그리고 객관적인 물증이 없으면 그냥 환상일뿐입니다. 특히 고대사로가면 말이죠. 물증없는 망상역사는 환단고기로 족합니다. 망상으로 역사를 만들수있으면 한국인은 수메르문명인이고 인류의 조상이며 예수도 공자도 석가모니도 마호메트도 한국인으로 만들수있습니다요. | 14.08.01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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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ㅁ이 그렇지뭐 | 14.08.01 2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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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무직에 다리님 설명 잘들었습니다. 확실히 혹부리영감은 제가 잘몰랐던 부분이군요. 그건 잘 배웠습니다. 근데 그렇더라하도 제가 말하는 포인트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무직에 다리님이 말한것처럼 "...고려때까지는 불교가 국교였으니 불교관련 여러 요괴들이 있었겠죠..." 라고 했듯이, 한국땅에도 우리들의 '요괴'들이 있었고 중국에도 당연히 '요괴'라는건 있었는데 첫댓글자는 마치 '요괴'라는게 일본의 것인양 써놓아서 그걸 지적한겁니다. '요괴'라는 말은 보편적인 말이지, 일본만의 것이 아니거든요. 설마 '요괴(포괄적) = 요괴워치의 요괴(특정대상)' 두 단어가 동의어라고 하는건 아니겠죠. | 14.08.01 2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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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뭔 소리지; 배웠다고 사실이 아니란 소린 또 왜나오나.... 통상적으로 다 인정하고 인지하는 내용을 짧게 나마 언급한건데 무슨 환단고기 같은 소릴 하고 있는거지; 중국-> 한국 -> 일본 으로 발달한게 아니라 일본 -> 한국 -> 중국임? 아님 중국 -> 일본 -> 한국? ............. 일본->한국-> 중국인가???? 그냥 지리적인 위치만 봐도 딱 나오는 내용이고 역사적인 기록물에도 다 증명되서 어떤 역사학자라도 그냥 인정할만한 내용을 딴지 건다는게 정권 ? 망상? 같은 소릴 하면 뭐 어쩌란거;... | 14.08.01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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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상불명1/ 님도 인정했다시피 그냥 혹부리영감이라는 민담이 일본유래라는 사실만 전했을뿐이지 한국에 요괴관련 문화가 아예 없었다는 얘기는 안했습니다. 불교가 엄청 오랜시간 국교였던 나라인데 요괴문화가 없었을리가 없죠. 그냥 혹부리영감이 일본유래라는것 뿐입니다. 그 근거를 대라고 해서 댔던거고요. 저는 맨처음 기독교중심 어쩌고 하는 분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 없이 제 댓글만 단거에요. 제 댓글으 3426.....루리웹님하고 묶어서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 14.08.01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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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그렇죠. 제말도 그겁니다. 솔까 서유기만 봐도 중국에도 '요괴'가 넘치는데 '요괴'가 일본문화 라고 하는게 웃긴거지요. 그걸 지적하고 싶었던겁니다. 한국 요괴의 사례는 제가 실수한거지만요. | 14.08.01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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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드네르프/ 그냥 혹부리영감이 일본유래인지 몰랐다고 하고 넘어가면 될일을 끝까지 지기싫어서 고집을 피우시네요. 님은 역사를 배우지 말고 스스로 탐구해보셔야겠습니다. 아마 신기한거 많으실거예요. 그리고 임진왜란 7년간 일본군이 조선을 점령하고 성을짓고 한반도에 상주하고 있었고 일제 36년간 지배를 받았습니다. 임나일본부는 논외로하더라도 한국이 한반도 상에서 일본에게 직접 지배를 받은 것만 따져도 40년이 넘어요. 이거 짧은 시간 아닙니다. 문화전래적인 면에서 최근 몇백년간만을 따지면 일본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것이 더 많습니다. | 14.08.01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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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직에 다리/ 님이야 말로 억지쓰는듯... 일제강점기 이전까지 한국에서 일본쪽으로 넘어간 문화가 더 많았으면 많았지? 어떻게 일본에서 넘어온게 많단 소릴할수가 있음??? 님이 증거라고 대는 동영상은 나도 예전이 이미 본거고요. 그 동영상 자체로만 놓고 봐도 내가하는 말 그대론데 이해를 못하는건 그쪽 인걸 왜 딴소릴함? 님은 지금 일제시대에 만들어져서 교과서에 실린 혹부리영감 이야기만 특정해서 얘길하는데 교과서에 전래동화를 쓰기 이전부터 입에서 전해내려오던 얘기며 일본에서도 혹부리영감이야기와 유사한 우리나라 요괴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그런 교과서를 만들었다는걸 다 포함해서 언급하는거 아닙니까??? 일제강점기 때 변질되기 이전의 혹부리영감(가칭) 이야기로 불릴만한 소재가 한국에서도 있다는걸 인정못하는 이유가 그냥 기록에 없다는거 그거 하나뿐임??? 기록으로 보질못했다? | 14.08.01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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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folkency.nfm.go.kr/munhak/dic_index.jsp?P_MENU=04&DIC_ID=6323&ref=T2&S_idx=49&P_INDEX=2&cur_page=1 http://folkency.nfm.go.kr/munhak/dic_index.jsp?P_MENU=04&DIC_ID=6565&ref=T2&S_idx=63&P_INDEX=13&cur_page=1 위에껀 도깨비 방망이. 아래껀 혹부리 영감. 혹부리영감 역사적 기록이 불확실하니까 일본에서 한국으로 전파된건지 아님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재해석된건진 몰라도 단순하게 일본 고유의 민속문화라고만 볼 수 없단 점은 확실하게 파악가능함. 이짓까지 해야되나. | 14.08.01 2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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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중국으로까지 퍼진 신라의 도깨비 방망이 | 14.08.01 2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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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거 다 때려치우고 나는 궁금한 것이 콩쥐팥쥐가 먼저냐 신데렐라가 먼저냐가 궁금하다. | 14.08.01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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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캬~ 일뽕에 취한다! | 14.08.05 14: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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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거 인기를 끌기 쉽지는 않을거라는거에는 공감하는데 맨날 보는 "우리가 아는 도깨비는 일본의 오니다" 지식인질은 좀 그만하죠 그러던가말던가 그럼 애들이 도깨비면 머리에 뿔난걸 생각하지 누가 털난 아저씨를 생각합니까? 애들이 이누야샤를 어색하게 받아 들이던가요? 요괴가 한국에선 친숙하지 않은 일본문화? 애초에 일본문화도 아니고 요괴가 한국에선 친숙하지 않다는 전제도 틀렸고 기독교중심이라는 전제도 틀렸는데 쓸대없는 소리만 늘어놨네 | 14.08.06 0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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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글화 하자 한닌아
    14.08.01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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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닌 한닌 >ㅅ< ~!! | 14.08.01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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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진짜 쓸대없는걸로 싸우고 앉았네.
    14.08.0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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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움구경하는게 루리웹하는 재미가 아니겠습니까... 화이토 다요!! | 14.08.01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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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리웹의 일상.jpg | 14.08.01 2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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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괴가 딱히 포켓몬처럼 귀엽진않던데
    14.08.01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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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치가 귀여운가보죠 죄송합니다. | 14.08.01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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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여운건 귀엽더군요..ㅋㅋ | 14.08.02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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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라게라보~게~라게라보~
    14.08.01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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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문화 침략이다! 대한민국은 이런 문화 침략 콘텐츠에 맞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했다. 그러나 현실은 눈앞의 이익에만 눈이 먼 인간들이 한국 게임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카카오쇼크의 조짐이 이미 보이고 있고, 스마트폰 게임의 거품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이런 문화 제국주의에 기반한 콘텐츠가 침략한다면 그날로 한국 게임업계는 끝이다!
    14.08.01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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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무슨 드립이었던거같은데 기억이... | 14.08.02 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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