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점만점으로 평가하자면..
그래픽 6점.
- 인물 그래픽이 뛰어난 거 빼고는 배경그래픽을 뛰어난 그래픽이라고 말하기가 좀 애매하다.
물론 정지된 스샷으로 볼때는 확실히 멋진 그래픽이지만..
너무 난잡하고 조잡하고 마치 깨진 그래픽 버그를 보는듯한 정신사나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규모 필드를 구현시켜 최적화한답시고 LOD(레벨 오브 디테일) 가시거리를 너무 최소화 시켰다..
그래서 저화질텍스쳐와 그림자, 로우폴리곤 등등..에서 고화질로 넘어갈때 너무 심하게 눈에 띈다.
특히 마을안에서.. 이건 뭐...
마치 위에서 얘기했듯 깨진 그래픽을 보고 있는듯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혹시 옵션에서 바꿀수 있나 살펴봤지만.. 그딴 건 없었다..
LOD 가시거리만 유저가 마음대로 조절할수 있게 해주면 그래픽 점수 9점 정도 줄수 있을듯..
컨트롤 4점.
- 궁수만 조작했지만.. 조작감이 정말 별로다. 테라같은 액션rpg의 완벽한 논타겟팅 게임은 아니지만.
반논타겟팅? 같은 게임인데.. 액션성은 좀 있긴하나, 기술 시전등이 너무 난잡하고 중복되는 키 때문에
기술사용이 어렵고, 기술발동자체가 정확하지 않아, 확률적으로 나갔다, 안나갔다 그런다..
즉 조작에 생각이상으로 많은 문제점이 보인다. 예로.. 회피화살? 이라는 기술..
이건 궁수의 밥줄같은 기술로 재빠르게 이동하면서 빠른속도로 공격을 퍼붓는 기술이다.
근데.. 방향키 더블클릭으로 발동되는 회피기와 겹쳐서 그냥 회피가 발동될 때가 많다. 여기에 약점화살과도
컨트롤이 겹쳐 더욱더 난잡한 기술사용을 보여준다..
혹시나 키보드 설정같은걸로 바꿀수 있나 봤는데.. 역시 그딴거 없다. 게다가 회피화살 자체의 키보드 타이밍도 중구난방해서 나갔다 안나갔다 그런다. 첫타는 100% 되지만 연속으로 사용하기가 역시 힘들다. 그나마 회피화살2렙으로 올리면 좀더 연속으로 잘나가긴 하지만.. 딱 거기까지.
두번째 발도화살? 이동중 앞이나 뒤로 하고 공격준비태세 버튼을 누르면 화살을 빠르게 뽑으면서 2발을 날린다.. 좋은 기술이지만.. 이게 또 발동확률이 중구난방이다. 멀쩡이 서서 느리게 활을 뽑아드는 경우가 종종 생겨서 짜증나게 만든다.. 분명히 앞으로 전진하면서 버튼을 제대로 눌렀는데;; 거참.. 혹시나 정확한 조건이 필요한가 실험해봤으나 역시 그딴거 없고.. 기술 시전이 확률적으로 나갔다 안나갔다 해서 짜증만 높아질뿐이다.
이것들말고도 기본적인 근접 기술자체들이 때리기 애매해서 역시 뭔가 막힌듯한 느낌이라 답답하기 그지 없다.
거기다가 ep량이 너무 적다.. 100인데 렙을 올려도 더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이것 때문에 대쉬도 얼마 못하고 바로 지친다.
어떤 움직임을 할때마다 소비되는 ep.. 최소한 전투상태일때 말고 일반상태일때의 대쉬만큼이라도 소비량을 줄여주지.. 거참..
그리고 일반상태일때 ep가 100% 만땅 차지 않으면 달릴수 없는 것도 불편함에 한목하고 있다.
조잡한 건트롤 방식들을 좀더 깔끔하게 정리하고, 옵션에서 마음대로 바꿀수있게 해주길 바란다.
특히 회피기 같은거.. 시프트+방향키로만 발동되게 하거나 더블클릭만으로 발동되게 하든지 세부적인 조절이 너무 필요하다.
그리고 서버폭주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마우스커서가 수도 없이 나타나서 캐릭터를 굳게 만든다..
버그처럼 보이기도 하고..
오픈베타 첫날이라 앞으로 좋아지겠지만.. 그래도 게임의 사활이 걸린만큼 이런 잔버그는 신속히 해결되길 바란다.
인터페이스 1점.
불편하다. 시야를 가리는 인터페이스때문에 짜증 났다가.. ui 크기조절과 위치변경으로 조금 숨통이 틔였다..
그래픽도 컨트롤도 난잡한데 인터페이스 마저 난잡하다..
그리고, 주민들과 대화시.. 무척이나 거슬리는 문제점들이 들어났다.
먼저 퀘스트 주는 애들.. 대화하면 캐릭터가 확대되서 말하기 시작하는데, 화면이 심심할때마다 깜박인다. 짜증날정도로..
대화모습을 초기화 시키려고 그런건지 몰라도 말한번할때마다 3-4번 정도 깜박여서 집중력을 무척이나 흐려놓는다.
깜박이는건 대화 처음들어갈때와 대화가 완전히 완료 되었을때 딱 2번만 되게 신속히 패치하기를.. 짜증날정도로 깜박임..
덕분에 눈의 피로감이 더 쌓이는것 같고.. 그리고 퀘스트나 이벤트 있는 캐릭터만 확대해서 대화하는 걸로...
길 걸어다는 엑스트라한테 말걸어도 확대하는 건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시간도 제법소비되는데다가 지루하고 짜증나서 말걸기도 싫어짐..
사운드 ?점.
딱히 좋거나 나쁜거 잘 모르겠음.. 전투시 타격사운드도 나름 괜찮은듯 싶고.. 배경음악도 무난한듯
---------- 총체적 평가 -------------
다른 캐릭터는 안해봤지만. 궁수 플레이만으로도 나름 어떨지 어느정도 파악됨...
'난잡함' 딱 이 한마디로 모든게 표현되는듯...
섬세하고 정확한 컨트롤을 요구하는듯하지만. 실제로는 난잡한 컨트롤을 요구하는듯해서
여러가지 의미로 스트레스 받는 게임인듯.. 더구나 대규모 필드의 온란인rpg라 핑도 렉도 심한데 정교한 컨트롤마저 요구하니..
제작자가 참 생각이 없는듯..
테라나 블소, 마영전 조작방식을 좀 보고 배웠으면 좋겠음.. 특히 나름 테라와 블소의 중간 사이의 게임인듯한데...
적절하게 섞질 못하고 이도저도 아닌 희안한 변종이 탄생된것 같은 느낌..
테라하면서 기술사용에 불편함을 느껴본적이 없고, 블소는 타이밍 게임이라 콤보좀 외우고 타이밍만 잘 맞추면
역시 기술사용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는데.... 이건 정교함을 속이면서 난잡한 컨트롤을 요구하니..
스토리 부분은 초반이라 잘 모르겠고.. 어색한 이벤트 연출 몇몇 빼고는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듯함..
아직까지 큰재미를 느끼기 힘들고 서버폭주 때문에 퀘스트 클리어 하는데 여러 잔 버그들이 속출하고 있고..
퀘스트 몬스터 한마리 잡기도 힘듬.. 현재 몬스터 선점은 막타 한방임..
아무리 몬스터를 먼저때리고 체력 99%를 깍아도 뒤에서 날라온 다른 플레이어의 막타화살 한방으로 그대로 넘겨줘야 할때가 많음..
참.. 황당한 시스템인데.. 오픈베타이니.. 그냥저냥 넘어감..
그래픽 옵션에서 전체화면으로 적용했는데 가끔 전체화면 풀리고 창화면으로 전환됨.. 그래서 다시 옵션들어가서 바꾸긴 하는데..
역시나...;; 그리고, 낮은 확률로 게임이 멈추기도 함.. 멈추길래 강제 종료 시키고 다시 접속하니.. 이미 캐릭터는 죽어있는
경우도 종종 있음.. 경치 까이는 것도 짜증나는데..
그리고 마패로 당나귀 타고 돌아다니는데.. 당나귀 속도가 많이 느린데다가 보이는 것 이상으로 크기 영역이 큰지 2사람이 길막하면..
전진도 후진도 비껴가기도 힘들고.. 마굿간에서 당나귀 찾다가 실수로 판매를 눌렀더니, 아무런 질문없이 급강매 시켜버림..
그 황당함이란.. 이루말할수가 없음.. 최소한 당나귀 팔거냐는 질문정도는 넣어줘야지..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더구나 당나귀 안에 아이템 꽉 채워진 상태인데 그냥 전부 다 사라짐. 당나귀 하나 더 얻어기에 별 문제 없긴 하지만..
그래도 짜증나는 건 어쩔수 없는듯..
다행히 하루지난 지금 전투패치가 잘 이루어져 난잡한 컨트롤이 어느정도 잡혔음.. 회피화살 발동이 나름 쉬워졌고..
콤보연결도 한결 편해졌음. 그리고 발도화살 확률도 잘 잡혀서 에러없이 잘 나가는듯.. 이제 전투상태말고 보통상태일때..
ep100% 안채워도 대쉬 발동되게 수정만 해주면 나름 컨트롤 쪽은 안정권에 들어설듯.. 물론 보통상태에서 대쉬할때 ep
다는 속도만 좀 줄여주면.. 넓은맵 이동할때 좀더 신속해져서 유저들이 환호할것 같음
전투만 좀더 간결하게 손보고, 이동문제(대쉬) 좀 해결하고.. 사람과 대화시 깜박이는거 수정하고 , 미니맵에 상점하고
당나귀 안보이는 것들 신속하게 해결하면.. 나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질듯.. 그리고, 지금 공헌도?인가 그걸로
아이템 빌리거나 집사는거 불가능함..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면서 공헌도 자체를 쓸수가 없음...
현제 임프광부들 클리어하는 퀘 진행하고 있는데.. 광석 캐는 거.. 채집가능한 빛나는 바위가 잘 안보여서 다른 채집들에
비해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림.. 적당한 크기의 굴러다니는 바위는 모두 광석이 될수 있기에.. 집적 그 위로 올라가서
채집마크를 확인하지 않는 이상 알수가 없음.. 빛나게 할려면 좀 더 과하게 빛나서 쉽게 눈에 띄게 바꾸던가 하지..
무슨 숨은 그림 찾기도 아니고...
철광석 5개 얻는거 1시간 넘게 플레이해서 겨우 퀘스트 하나 클리어함.. 바위가 빛나는건지 아닌건지 알아보기 힘들어서 이건 뭐;;
플레이 할때 짜증나면 안되는데.. 이건 인내심 테스트 하는 줄 알았음..
17렙까지 올리면서 불편함 점들 대충 다 적어 봤네요.. 위에것들 좀 수정되면 나름 할만해지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IP보기클릭).***.***
제가 마지막 클베때 느꼈던 거랑 일맥상통하네요. 뭔가 게임이 마감이 좋지 않은 느낌.
(IP보기클릭).***.***
클베는 못해봤고 어제 딱 처음으로 검사 해봤는데 저랑 똑같이 느끼셨네요. 정말 해보자마자 느낀게 난잡함이었는데
(IP보기클릭).***.***
난잡함! 딱 이말하나로 정리되네요
(IP보기클릭).***.***
제가 마지막 클베때 느꼈던 거랑 일맥상통하네요. 뭔가 게임이 마감이 좋지 않은 느낌.
(IP보기클릭).***.***
클베는 못해봤고 어제 딱 처음으로 검사 해봤는데 저랑 똑같이 느끼셨네요. 정말 해보자마자 느낀게 난잡함이었는데
(IP보기클릭).***.***
난잡함! 딱 이말하나로 정리되네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