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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판타지 대필 사건 피해자 고렘작가의 글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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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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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작가로서 존경하진 않지만, 무시할 수 있는 약자를 도와줬다는 건 칭찬받을 일인 것 같습니다.
16.04.16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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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티에는 '글콘티' 라는 것도 있습니다. 무조건 만화 형태의 콘티를 주는 건 아니에요. 더불어 아까도 말했지만, 원작만 던져주고 끝나는 거면 보장 없이 3:7의 비율도 센 건 맞습니다. 하지만 '원작만 던져주고 끝' 이 아니라 '연재처 보장' 도 생각해야죠. 웹툰 데뷔가 결코 쉬운 게 아닙니다. 거기에 40만원 기본 확보를 선택할 경우, 그림 작가의 위험부담도 줄어듭니다. 설령 무슨 일이 생겨서 웹툰화가 안 되더라도, 그동안의 작업에 대한 최소한의 보장금액인 40만원(한달이면 160만원)을 받는다는 이야기니까요.
16.04.16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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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 저작가도 예전에 계약관련해서 좀 문제 있었어요. 마냥 믿을만한 사람은 아님
16.04.16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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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 작가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웹툰의 경우는 고렘작가가 크게 까일 일은 아닙니다. 단지 이전 계약을 너무 유리하게 하는 바람에 그게 정상인 걸로 알고 있었던 거죠. 그리고 그 '돈 적게 주고' 는 오히려 작화가의 입장을 챙겨주려고 했던 겁니다. 안 팔려도 얼마간은 챙겨주겠다 이 소리였던 걸로 알고 있고, 수익은 그와 별개로 나누는 계약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그림 그리시는 분들 보기엔 콘티도 안 주면서 무슨 웹툰 스토리작가를 하려고 하냐. 원작 제공으로 생각해서 돈 적게 받아라! 라고 주장할 수 있는 내용이긴 한데, '웹툰 진출' 이라는 가능성을 100% 확보해 둔 점을 생각하면 악덕계약이라고 볼 수도 없는 상황이었죠.
16.04.16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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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있나 보네요 저작가도... 그래서 자기도 정의로운 사람은 아니라고 한건가...
16.04.16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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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작가 멋지네요 적어도 이쪽에선 믿을만한사람같음....
16.04.16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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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지망생을 버리지않고 도와준게 더 와닫네요 | 16.04.16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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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입니다. | 16.04.16 2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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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 저작가도 예전에 계약관련해서 좀 문제 있었어요. 마냥 믿을만한 사람은 아님 | 16.04.16 2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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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저 작가(고렘)도 딱히 좋은사람은 아니죠.. 웹툰 그림작가에게 글콘티 주면서 페이는 많이받아가고. 웹툰 데뷔시켜준다고 하면서 그림작가에게 돈 적게주고 부려먹는등 딱히.. | 16.04.16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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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있나 보네요 저작가도... 그래서 자기도 정의로운 사람은 아니라고 한건가... | 16.04.16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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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 작가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웹툰의 경우는 고렘작가가 크게 까일 일은 아닙니다. 단지 이전 계약을 너무 유리하게 하는 바람에 그게 정상인 걸로 알고 있었던 거죠. 그리고 그 '돈 적게 주고' 는 오히려 작화가의 입장을 챙겨주려고 했던 겁니다. 안 팔려도 얼마간은 챙겨주겠다 이 소리였던 걸로 알고 있고, 수익은 그와 별개로 나누는 계약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그림 그리시는 분들 보기엔 콘티도 안 주면서 무슨 웹툰 스토리작가를 하려고 하냐. 원작 제공으로 생각해서 돈 적게 받아라! 라고 주장할 수 있는 내용이긴 한데, '웹툰 진출' 이라는 가능성을 100% 확보해 둔 점을 생각하면 악덕계약이라고 볼 수도 없는 상황이었죠. | 16.04.16 2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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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하자면 그동안 다소 논란이 있던 작가한사람이 억울한 작가지망생 도와주면서 이미지가 다소 좋아진 느낌일까요? | 16.04.16 2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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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만 시켜주면 뭘해도 상관없나요? 고렘작가가 선심써서 웹툰 진출 시켜주는것도 아니고 그림작가와 글작가는 파트너 관계입니다. 상사와 부하관계가 아니에요... 무슨 글작가가 선심써서 부하인 그림작가 챙겨주는듯하게 가는지.. 그 챙겨주는 보장이라고 해봐야 딱히 좋은조건도 아니고 수익과 따로 챙겨주는건 별개가 아니었죠 따로챙겨주는거 받거나 수익대로 받거나 선택이었습니다. 이전 계약을 유리하게 했고 잘못된거 알면 이제는 반성해야되는데 고렘작가가 한 행동은 딱히 뭔가 고치거나 그런 행동을 한것도 아니죠. | 16.04.16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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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해명글이라고 한것도 논란에 대해 해명보다는 난 억울하다 잘못알려진게 있다. 라고 자기합리화만하고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할거다 했지만 정작 계약의 주요내용은 부정을 못했죠 사실이었으니 | 16.04.16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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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아내는루키아 / 아뇨. 그 부분에 대해서 지적을 받자 이전 계약이 그래서 그게 정상인 걸로 알고 있었다고 해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1회당 40만원은 '보장' 금액이고, 그 이후에 그림 작가와 수익 배분을 6:4(그림이 6입니다. 악성 루머를 퍼뜨리는 사람은 고렘씨가 6이라고 하더군요)로 하겠다고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16.04.16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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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봤습니다. 따로 주는게 아니라 최소 40만원을 보장해주는것이고 40만원보다 더 많이벌면 6대4로 나눈다는것이네요. 말하신 40만원과 별개로 6대4로 나누는것은 아니며 6대4도 글작가가 많이 받아가는것입니다. 보통 글만 주면 8대2 혹은 9대1입니다. | 16.04.16 2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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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주는것은 연재가 확정이 안돼도 기존에 그린것에 대한 대가로 40만원을 준다는것이고. 이건 지속적으로 주는게 아니죠.. | 16.04.16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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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저 방사에서 실시간으로 보던 사람입니다.(...) 당시 문제가 된 내용은 6:4 라는 비율이었고(당시 방사 분들은 콘티도 안 주는 사람은 스토리작가로 인정할 수 없다. 원작자니까 1만 받아야 한다! 라고 주장하셨습니다.), 나중에 비율은 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고렘씨 글에서 나오긴 했습니다. 그리고 그냥 40주고 말 거면 '고용계약' 을 하고 말죠. 뭐하러 그림 작가 구인을 하면서 비율을 이야기합니까.(...) | 16.04.16 2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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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본명(또는 닉네임): 성상영 2.성별: 남성 3.만화/웹툰 제목: 마도사의 탑 4.장르 : 스팀펑크식 판타지.(게임 그라나다 에스파다 정도의 머스킷이 나오는 18세기 유럽 같은 느낌. 스팀펑크라고는 하지만, 기계식 배경이나 소품이 다수 등장하지 않습니다.) 5. 모집하고 싶은 역할 (글 / 그림) : 그림 작가분을 모십니다. 6.작업 장소 : 자택 7. 기타 사항 : 1화 완본 제작. 2~4화 그림 콘티 제작후. 정식연재 결정. 정식계약시 연재료 1화 40만원 보장(그림 작가분 배당몫) 기본 조건 6:4(연재료가 적을시 연재료 배분 비율과 상관 없이 40만원을 보장해 드립니다.) (그림 작가분이 6입니다.) (논란이 일어 추가 합니다. 초기 회소 보장금액을 받지 않으시면, 7(그림):3(글)의 조건으로 가능 합니다.) (논의가 일어 다시 추가 합니다. 정식 연재 결정 되지 않을시. 1화 완본 40만원. 그림 콘티 2~4화 분량에 대해서 40만원. 도합 80을 지급해 드립니다.) | 16.04.16 2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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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 40만원은 '회당 보장금액' 이었습니다. 안 팔려도 40만원은 무조건 보장을 해 준다는 거고, '보장금액을 안 받으면 비율을 수정할 수 있다' 는 이야기도 아마 이후에 나왔을 겁니다. 더불어 스토리작가가 4의 비율도 크다고 이야기하셨는데, 고렘씨는 스토리작가에 더해 매니지먼트 일까지 하는, 쉽게 말해 영업도 뛰는 역할도 함께 하는 형태의 계약입니다. 보통 매니지먼트에서 20%를 떼어가는 경우도 있는 걸 생각해보면 부당한 계약이라고까지 할 수는 없습니다. | 16.04.16 2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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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가 좀 어이가 없는 부분이 있어서 댓글좀 답니다. 수익배분이 9:1 인 경우는 소설원작이나 있는 경우고 그림하고 글이 같이 진행하는 경우 수익부분은 7:3 이나 6:4입니다. 9:1이라니 이건 무슨 코딱지 먹고 떨어지라는 얘기하고 있나요? | 16.04.16 2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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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내아내는루키나님이 업계에 대해서 모르시는 것 같은데....... 보통 스토리작가 : 그림작가의 정산 비율은 3:7 정도가 기본입니다. 콘티를 제공하는 경우 4:6 까지도 가능하며, 네이버에 연재되었던 모 웹툰의 경우 스토리작가와 그림작가가 협의해 5:5 로 나누기도 했습니다. | 16.04.16 2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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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뛴다고 무슨 한두번도 아니고 계속 20%나 더 받아가나요? 영업 뛴다고 하는게 글작가 혼자만의 업적인가요? 그림작가의 그림이 있어야지 되는것이죠. 자꾸 그림작가는 글작가가 일을 맡기고 일해서 월급타가는 사람 취급하시는데.. 서로 파트너 관계로 동등한 관계지 하청관계가 아닙니다. | 16.04.16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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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작가는 글써서 주면 되니 그만큼 적게 받아가는거지요.. 글보고 그걸 만화로 그려내는건 그림작가의 몫입니다. 콘티로 주는것도 아니고 소설 줘서 그림그리라고 한게 고렘작가인데 얼마나 기여했다고 4나 받아가나요 | 16.04.16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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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하청계약으로 할 거였으면 애초에 '고용계약' 을 했을 거라니까요. 저건 동등한 계약입니다. 애초에 수익을 비율로 나눈다는 것 자체가 '파트너' 라는 이야기예요. 다만 고렘씨의 경우, 자신의 인지도를 이용해 웹툰 업체와 교섭을 하고 판로를 여는 등의 매니지먼트 일까지 더 하고 있고, 거기에 '안 팔려도 회당 40만원 보장' 을 내세우고 있는 것뿐이죠. 쉽게 말해서, '콘티만 던져주는 스토리작가가 아니라 영업도 같이 뛰는 스토리작가니까 4의 비율을 가져가겠다' 는 이야깁니다. 거기에 안팔려도 40만원 보장까지 하고요. 이것만 보면 오히려 대인배죠. 문제는 콘티를 제공하지 않고 원작을 주겠다는 상황에서 4면 좀 센 거 아니냐..... 이건데, 40만원 보장을 해 주는 상태에서 4:6(그림작가 6)이고 보장 없이 3:7 이면 크게 나쁜 계약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 16.04.16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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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보통의 스토리 작가는 제대로된 콘티를 만들어서 그림작가를 줍니다. 이럴경우 6대4나 7대3이 되는것이지요. 고렘작가는 그걸 안하고 글만 써서 줬으니 그만큼 덜받아갸아돼는것이죠 실제 업계가 이런거 무시하고 무조건 저런다면 잘못된것이죠. 지금 우리나라 서민월급 적게받는다고 그게 정상인가요? | 16.04.16 2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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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티에는 '글콘티' 라는 것도 있습니다. 무조건 만화 형태의 콘티를 주는 건 아니에요. 더불어 아까도 말했지만, 원작만 던져주고 끝나는 거면 보장 없이 3:7의 비율도 센 건 맞습니다. 하지만 '원작만 던져주고 끝' 이 아니라 '연재처 보장' 도 생각해야죠. 웹툰 데뷔가 결코 쉬운 게 아닙니다. 거기에 40만원 기본 확보를 선택할 경우, 그림 작가의 위험부담도 줄어듭니다. 설령 무슨 일이 생겨서 웹툰화가 안 되더라도, 그동안의 작업에 대한 최소한의 보장금액인 40만원(한달이면 160만원)을 받는다는 이야기니까요. | 16.04.16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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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처 보장은 없었습니다. 어디 100%연재 된다고 되어있었나요? 마치 기존작가가 100%연재 예정 되어있고 아무작가나 와도 연재되었을것같이 말씀하시는데 연재 결정 안된상태였습니다. 또한 그동안한게 한달이면 160만원이라고 하셨는데 연재안돼면 보장금액은 80만원입니다. 또한 그 글콘티로 줄경우 2대8 혹은 1대9라는겁니다. 글이랑 그림콘티는 큰차이가있는데 마치 글로 주는게 콘티인것처럼 말씀하시네요 고렘 작가가주는건 소설주고 그림작가가 그리라는겁니다.. 자꾸 제대로 맞지않는말만 하시네요 | 16.04.17 0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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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에 160만원 보장이란것도 언뜻보기엔 잘해주는것처럼 보이지만 일단 40만원 보장받는다고 하면 160만원 이상벌면 6대4로 적게받고 160만원 받아도 어시비나 다른비용 빠지면 얼마안돼는 금액이죠. 물론 보험식으로 160만원 보장받는걸 선호할순 있어도 어찌됐건 글작가는 손해볼게 없죠. 글쓰는데 그림작가만큼 시간걸리는것도 아니고 한달에 160만원 번다고 하더라도 그림작가 다주면 되는것이고 결국 위한다고 하지만 결국 그림작가에게 손해는 있어도 글작가 본인에게는 손해가 없죠. | 16.04.17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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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글쓰는것도 시간걸린다 창작의 고통이다 하지만 양판소 쓰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아시면 딱히 오래걸리지도 창작의 고통도 없죠. | 16.04.17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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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렘씨는 웹툰 관련 매니지먼트 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재와 관련되어 접촉은 계속 하고 있었으므로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인데다, 문제가 된 작품은 현재 '웹툰으로 제작 완료' 된 상황입니다.(아직 연재중일 겁니다.) 계속 본인의 생각만으로 이야기하시는데, 어차피 길게 말해봐야 안 들으실테니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몇달 전, 레진코믹스에서 작가 월급 최소 200을 들고 나와서 큰 칭찬을 들었죠. 그런데 그거 아십니까? 그 200은 스토리 + 작화가가 받는 금액입니다. 일반적인 계약인 스토리 4 : 그림 6 / 스토리 3 : 그림 7 일 경우, 그림 작가의 몫은 이렇게 됩니다. 스토리 4 : 그림 6 계약시 - 그림작가 몫 120만원 스토리 3 : 그림 7 계약시 - 그림작가 몫 140만원 고렘씨가 보장해주는 최소 금액 160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 16.04.17 0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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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만원 보장이 적다고 보는게(잘벌었을때는 많이 못받는채로 있어야함 물론 못벌어도 160만원 보장돼는 이득이있음) 제가 잘못생각한거라고 한다면 먼저 말하신게 40만원+6대4이다->아니었음 연재 100%확정이다->작가가 구인글등에 확정이란말 안하고 오히려 정식연재될지안될지 모른다고함 그리고 매니지먼트 회사니 확정이었을거다? 작가가 연재 확정 아니라고 하는데 무슨상관인가요 | 16.04.17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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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양판소 쓰는데 무슨 창작의 고통이냐고 하시는데. 전 고렘씨 글이 재미가 없어서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고렘씨가 쓴 글이 아무리 재미가 없더라도, 그걸 쓰는 일이 쉽다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당장 대학교 리포트 a4 지 10장 쓰는 것도 힘든 일인데, 책 쓰는 게 쉬울 것 같습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려면, 본인부터 그 창작의 고통 없이 쉽게 쓰는 양판소 출간을 해 보고 이야기를 하셔야 맞는 게 아닐까요? | 16.04.17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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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그럼 확정이 아니라고 하죠.(물론 당시 구인글을 올린 웹툰이 지금 연재가 되고 있긴 하지만) 그럼 고렘씨가 더 대단한 거죠. 연재가 될 지 안 될지도 모르는데 160만원을 보장해주겠다고 한 거니까요. | 16.04.17 0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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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정식연재됐어도 계약할땐 미정이었던거죠. 또한 다시말하지만 전 글작가가 하는거에 비해(연재 접촉이있긴하지만 이후 연재중에서 비중이 너무 적음) 많이가져간다고 말한거였습니다. | 16.04.17 0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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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연재안되면 1회 그려줬을땐 40만원 2~3회까지 그려줬을땐 80만원 주고 끝이라니까요.. 연재 안됐는데 160만원을 어떻게 주나요.. 작가가 안준다는데 연재됐을때 160만원을 보장한다는거죠. 왜 연재안됐어도 160만원 보장해서 대단하다는건가요 | 16.04.17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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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적지 않습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단순한 매니지먼트만 해도 20%까지 가져가는데요? 거기에 고렘(성상영)이라는 브랜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경력 없는 신인보다는요. 그 브랜드 파워로 인해 효과를 본다면 그만큼의 이득도 가져가야죠. | 16.04.17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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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연재 안돼도 80만원 주는건 대단하다고 할수있겠지만. 자꾸 사실을 비틀어서 말하시네요.. | 16.04.17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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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금 막 고렘님 블로그에 가서 확인을 하고 왔습니다. 160만원 보장이 맞습니다. | 16.04.17 0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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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착오를 일으킨 부분은 '연재 보장' 이었는데, 이건 제가 현재 연재가 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착각을 한 것 같군요.(많은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고렘님 블로그에 가서 확인한 결과, '연재가 안 돼도 4회분 160만원은 보장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고렘님 본인이 영업을 해서 계약을 따내겠다는 것도 조건으로 걸려있고요. | 16.04.17 0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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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됐을땐 말하신대로 160만원 보장이 맞는데.. 연재 안됐을땐 160만월을 주는게 아니라 최대 80만원 주고 끝이었습니다. | 16.04.17 0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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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연재가 안 돼도 4회분 160만원은 보장한다고 고렘님이 직접 쓰셨습니다. http://blog.naver.com/ssytop123/220579931069 첫번째 리플에 대한 답플을 확인하시면 볼 수 있을 겁니다. | 16.04.17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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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ssytop123/220572169064 위 링크는 실수입니다. 이거네요. | 16.04.17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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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데뷔가 쉽지 않다고요? 요즘은 커트라인 이상의 실력만 있으면 데뷔자체는 너무나 쉬운 세상입니다. 데뷔 이후에 살아남는게 문제지 데뷔 자체는 요즘엔 수요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데뷔 못하면 바보' 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돈데요. | 16.04.17 0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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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댓글 봤습니다. 연재안돼도 4회분량 까지 그리면 160만원 보장이아니라 연재할때 1회당 40만원 한달에 4회로 160만원을 보장한다는것입니다. 또한 보니까 작가분이 이미 쓰셨네요 기본 200만원 받는다고 그 중에서 160만원 주는것이라고.. 2대8이라고. 결국 160만원은 인기없어서 200만원만 받을때 2대8로 한다는것이고 더 많이벌면 4대6으로 글작가가 더많이받는구조로 바뀐다고 작가분이 애기하고 있네요 | 16.04.17 0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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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루키나님이 말씀하신 80은 '콘티' 단계에 대한 금액일 겁니다. 완본에 대해서는 160이고요. | 16.04.17 0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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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보신 겁니다. 그림 작가가 6입니다. | 16.04.17 0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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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200만원이상 못벌땐 2대8로 양심적으로 분배하다가 더 많이 벌면 글작가가 더 가져간다는건데 더 질나쁘지 않나요? | 16.04.17 0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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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작가가 더 가져가는 거 아니라니까요..... 글 4 : 그림 6 입니다. 잠깐만 기다리세요. 제가 고렘씨 글 좀 가져와서 붙이겠습니다. | 16.04.17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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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오해가게 썼네요 죄송합니다 하지만 2대8 다음 4대6이라고 했으니 문맥상 글4 그림6이지 않나요? 글작가가 더 받는다고 한건 2대8에서 4대6으로 글작가가 가져가는게 늘어난다는 뜻에서 한겁니다. 오해가게 써서 죄송합니다 | 16.04.17 0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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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는 글작가인 제가 6을 가져가고, 그림 작가에게 4를 배분해 준다는 루머까지 네이버 베스트 댓글에 당당히 올라 올 정도이니... 이게 참 말도 안돼는 일이지요. 그리고 또 그걸 알아보시지도 않고 믿고서 저에게 '네가 글 작가로서 갑질 하려고 6이나 가져 가느냐? 하고 악플을 따라서 쓰시는 분들도 다수 있었습니다. 이 구인건 관련해서 여러가지 루머가 확대 재생산 되어 계속 퍼지고 있어서 드렸던 말씀 입니다. | 16.04.17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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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지만 결국 결론은 200만원에서 2대8로 양심적으로 분배하다가 더 많이벌면 4대6으로 2에서 4가져가겠다는것인데 160만원 보장이 딱히 대단한것은 아니네요.. 160만원 보장은 맞게 주는거죠.. | 16.04.17 0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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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이라는 건, 레진 등의 웹툰 업체에서 지급하는 기본 금액인 200을 놓고 계산할 때 그림작가에게 160을 보장하면 고렘 자신은 40을 가져간다는 의미입니다. 계약이 2:8 이라는 게 아니죠.(...) 논란이 난 김에 성상영씨 블로그에 가서 글을 자세히 봤는데.... 1. 소설 원작만 주는 거 아니다. 글콘티도 준다. 2. 원래 그림 콘티도 줬는데 글콘티만 달라고 하는 사람이 많더라. 3. 글콘티도 안 받는 경우 그림작가의 비율을 더 높여준다. 라고 합니다. | 16.04.17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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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는 보지않고 기본적으로 하다가 더 많이 벌 경우는 훨씬 더 많이가져간다. 도덕적으로는 질나쁜거 같은데요... | 16.04.17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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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이미 연재될 경우 기본 200받는다고 2대8로 분배해주는거라고 작가본인이 말했는데.. 왜 아니라고 하시나요.. | 16.04.17 0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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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콘티만 주더라도 3:7 의 비율은 나쁜 게 아닙니다. 앞서 말했지만, 보장금액 40을 아예 안 받는다고 하면 3:7의 계약이 되는 거고요. 그럼 이건 그림작가의 선택으로 넘어갑니다. 1. 글콘티를 받고 3:7 로 계약하느냐 2. 글콘티 + 보장금액을 받고 4:6으로 계약하느냐. 어딜 봐도 고렘씨가 까일 내용은 없는 것 같네요. | 16.04.17 0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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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계약을 2:8 로 한다는 게 아니라고요. 1. 계약은 40만원을 기본 보장해주는 상태로 4:6 이다. 2. 레진 등에서 보장하는 금액은 200만원이다. 3. 4:6 으로 비율을 나누면, 원래 그림 작가의 몫은 60%인 120만원이다. 4. 하지만 나(고렘)는 160만원을 최소 몫으로 보장하겠다. 5. 따라서, 200만원이 나올 경우엔 나(고렘)는 2고 그림작가는 8이 된다. 이 이야깁니다. | 16.04.17 0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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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소설=글콘티 입니다. 물론 완전히 소설과 같이 않지만. 글로 주는게 콘티라고 따로 차별둘정도로 뭔가 더 변화돼고 추가돼고 더 만화그리기 쉽게 쓴게 아니죠.. | 16.04.17 0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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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데요. 많이 달라요. 혹시 웹툰이나 장르소설/출판만화쪽에서 일해 보셨습니까? 저는 출판만화 제작과 관련해 참여했다가 돈을 못 받은 적도 있다는 점만 우선 말씀드립니다. | 16.04.17 0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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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그러니까 40만원 보장받을땐 4대6인데 200만원이상 못벌어서 기본고료만 받을때 2대8비율로 준다는거죠.. 그러니 200만원일때 2대8이라고 했고 본인도 그렇다고 하시는게 무슨 문제가..? | 16.04.17 0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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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 2:8 이라는 건, 안 팔리면 원래 계약보다 그림작가에게 더 주겠다는 겁니다. 계약 관계가 그렇게 되어 있다는 게 아니고 계약은 4:6(그림이 6)이지만 적게 팔리면 그림작가를 더 챙겨주겠다는 배려라고요. | 16.04.17 0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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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만화가 지망생 친구에게 들었습니다. 일단 종사하셨다니 죄송하지만 글콘티랑 소설이 근본적으로 아예 뭐가 다른지 알수있는 링크라도 주실수있으신가요? 일단 이것도 추측이지만 고렘작가의 그림콘티보면(그림체 문제가 아니라)딱히 글콘티라고 정상이진 않을거같네요 | 16.04.17 0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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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 배려도 배려라고 해봐야 정상적으로 글2 그림8인 보통 고료배분 으로 주는거지 딱히 그림작가에게 본인이 손해보면서 주거나 아니면 기뵈적인 통념의 배분보다 더주는게 아니라는것이죠.. 토끼님이 160만원 보장은 얼마 벌지도 모르는데 160이나 보장해줘서 대단한거다라고 하셨는데 결국 200만원 기본고료받고 거기서 200만원보다 못벌경우 2대8로 주는 정상적인 배분이지 딱히 배려가아니라는거죠 | 16.04.17 0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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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콘티는 보통 영화 대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글콘티가 작화가에게 유리한 면도 있는데, 그건 작화가가 구도나 배치 등등을 본인이 원하는대로 꾸밀 수 있다는 거죠. 그림 콘티는 구도 등도 스토리 작가가 미리 잡아주기 때문에 그림 작가의 노동력이 줄어든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반면 그림 작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데 장애가 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그림 콘티가 더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작화가에 따라선 글콘티를 더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6.04.17 0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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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이 정상적인 배분이 아니라고 이미 몇 번이나 말씀드렸습니다. 게다가 상황을 더 확인해 본 결과, 원작만 주는 게 아니라 '글콘티도 제공' 한다는 점이 밝혀진 상황입니다. 글콘티만 제공해도 3:7 정도의 수익 배분이 정상이며, 이는 그림작가가 40만원의 보장을 포기하면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배분입니다. 그리고 이 경우, 안 팔리면 그림 작가는 140만원을 가져가겠죠. 이걸 생각할 때, 보장을 걸고 4:6의 배분은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이번에 확인된대로 '글콘티' 까지 제공하는 상황이라면요.(게다가 매니지먼트까지 겸하고 말이죠.) | 16.04.17 0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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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콘티도 해서 보통 2대8이라니까요.. 아예 소설만주고 땡치면 1대9혹은 더 못받습니다. 또한 글콘티가 영화대본같은거라고 하셔서 영화대본들 봤는데 고렘작가가 그림콘티의 그도 못갖춘 콘티를 그림콘티라고 하고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글콘티라고 제대로 줄까요? 이미 소설과 별차이 없이 준다는 말도 나오는상황인데 | 16.04.17 0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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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2:8 이라는 근거가 뭔지 듣고 싶습니다만. 물론 예전에 그랬던 시절이 잠깐 있긴 했습니다. 황성 등으로 대표되는 대본소 만화 시절인데, 이땐 스토리작가를 그림 작가의 어시 정도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벌어졌던 거고(드래곤라자 만화판 관련해서 이와 관련된 슬픈 현실이 있죠.),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3:7~4:6 이 보통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네이버 웹툰의 경우 스토리와 작화가의 배분이 5:5 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예 작가가 작품 내에서 공개를 했죠.(우린 5:5다!) | 16.04.17 0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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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3대7받는다고 하더라도. 보통 인식이 일본에선 2대8받고 한국 작가지망생들이 2대8이라고 받는게 보통이라고 보는데 지금 3대7받고 있다고 하면 그게 정상이라고 할수있을까요. 물론 3대7로 보면 더 보장해주는거겠죠. 그런데 정말 고렘작가 그림콘티 구성보고도 3대7받을 글콘티가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 16.04.17 0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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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제 생각이 틀려 일본에서 2대8받는건 비정상이고 3대7받는게 정상이면. 제 말이 틀린겁니다. 죄송합니다. | 16.04.17 0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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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을 못 그린다고 해서 글콘티도 못 쓰라는 법이 있나요? 그리고 일본의 경우 2:8 이라....... 이건 좀 확인을 해봐야겠군요. 일본에서 일하시던 분 블로그를 잠시 보고 오겠습니다. (물론 일본에서 2:8이라고 해도, 한국 업계 관행이 3:7 이라면 3:7이 합리적입니다. 왜냐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시장 논리에 따라 정해진 비율일거고, 그게 부당하다면 이미 조정되었을테니까요.) | 16.04.17 0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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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망생 2대8이란 근거는 인터넷(이건 신빙성 없으니 빼고) 친구가 관련대학 나오고 학원까지 다니고 있어 고렘작가 터질때 친구에게 한번 단톡방등에 물어봐달라고해서 나온거입니다. | 16.04.17 0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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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쪽에서 편집자로 활동하시던 분의 이글루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한국에서는 스토리 작가와 같이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 현재 최저 원고료로 정해진 원고료에서 일부를 삭감하여 지급하는 반면, 일본은 스토리 작가의 원고료와 작화가의 원고료는 철저히 별개의 개념으로 지급된다. 다만, 인세 지급의 경우는 책값의 10 중에서 스토리 작가가 3-4를 받아가고 그림작가가 6~7를 가져가는 것은 마찬가지다. (물론, 브론손 씨와 같이 작화가보다 명백히 네임밸류가 위인 경우 5정도의 인세를 가져가는 경우도 존재한다) | 16.04.17 0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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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스토리:그림 배분 비율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출처는 [스퀘어 에닉스SQUARE-ENIX] 출판부(영간간)를 거쳐 NHN 코미코에 근무하시는 이현석님의 블로그입니다. | 16.04.17 0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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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못 그리는거랑 그림콘티에서 콘티의 구성도 못갖춘건 별개입니다.. 그림 못그려도 콘티 잘 짜는 사람도 많죠. 그런데 고렘작가 그림콘티를 보면 글콘티는 말하신대로 소설이랑은 다른데 과연 콘티의 요소를 가지고 잘 전달하게 썼는지 의문이라는것이죠. 또한 적정성은 최저임금이나 우리나라 서민층 임금이 실제로 생활하기엔 부족한데도(물론 먹고자기만 하는게 생활이라고 하면 할말이 없지만요..) 오르는 폭이 적거나 없죠. 그게 적절치 않아도 잘 안오르는데 저절로 적절치 않으면 올라갈것이다라고 보는건.. | 16.04.17 0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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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콘티의 퀄리티에 대해선 사실 확인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최소한 '출판' 이라는 걸 했다는 걸 생각해보면, 오히려 글콘티는 잘쓴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16.04.17 0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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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일본에 투고하시는등 연재 노리시는 분에게 비율들었는데 한국이랑 비슷하다면.. 2대8도 있지만 3대7도 많다는것이군요 죄송합니다. 관련직종업의 분이 말하시는것이니.. | 16.04.17 0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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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이라면 아마 작화가가 스토리작가를 훨씬 뛰어넘는 인지도를 가진 경우일 겁니다. 3:7~4:6 정도가 보통 같네요. | 16.04.17 0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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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소설과 글콘티는 다르다고 하셨는데 소설 낸거랑은 상관이 없지 않나요? 상관이 있어도. 고렘작가 소설 읽어보셨나요? 전 소설가 지망이었는데(원하던 문창과에 떨어져서 현재는 취미로만 쓰는중) 고렘작가 소설보고도 글콘티 잘쓸수있다고 보시나요? 양판소 출판시장은 딱히 그런거 안따지고 출판하는 시장인데.. | 16.04.17 0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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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읽어봤으니까 재미 없어서 싫어한다고 하죠. 다만 출판을 했다는 건 어떤 커트라인을 넘었다는 이야기고, 그건 '글' 이라는 부분에 있어 프로라는 이야기입니다. 출판사가 호구 중의 호구라면 모르겠는데, 그렇게 보기엔 낸 책이 제법 많네요. | 16.04.17 0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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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말하신대로 3대7이 일반적이고 3대7보다는 200만원보다 못벌때 많이주는등 돈만 보면 불공정 한게아니고 이건 감정적인 문제지만 개인적으로는 고렘작가 그림콘티보고 고렘작가의 태도 보고 어이가 없었는지라..(그림콘티 그림작가가 거절했는데 그림작가가 내가 애써 그림콘티 줬는데 거절함 상처받음이라고 고렘작가가 그랬으니 | 16.04.17 0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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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야 받을 수도 있죠. 저도 어릴 때 오락실에서 던전 앤 드래곤2 할 때, 나름 열심히 했는데 못한다고 욕 먹었을 때 상처받았습니다. 뭐 아무튼.... 늦은 밤인데 이제 그만 자야겠네요. 안녕히 주무세요. | 16.04.17 0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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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판소 시장은 상상이상으로 개판입니다.. 이건 제가 어느정도 알아서 말하는지라..(실제 종사자분도 알고있고) 양판소시장은 대여점에 들어가는 용도로 출판합니다. 그리고 대여점에서 소비돼는건 그냥 소비자가 잘빌려가면 돼는것이지요. 또한 빌리는데 10분의1 가격이니 작품의 질과 관계없이 쉽게 소비되죠. 그렇기에 수준이 개판이고 아무나 어느정도 인터넷에서 소비되는건 그냥 나옵니다. 편집자가 일하나 싶을정도로 대충 내는작품들도 많고 고렘작가는 그 중에서 나쁜쪽으로 인지도 있는 작가죠.. 대여점에서 나가니 어느정도 실력이 보장되는것도 아닌지라. | 16.04.17 0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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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보시겠지만 마지막으로 남깁니다. 상처야 받을수있는데 그걸 공개적인 장소에서 말하는건 문제죠.. 단순한 말도 아니었는데.. | 16.04.17 0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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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쪽 시장 잘 압니다. 한때 거기에도 있었던지라.......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대여점 시절에도 그쪽 시장은 경쟁이 치열했다는 겁니다. 그렇게 작가 되기가 쉬웠다면 아무나 됐겠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출판사에서 버려지는 원고가 출판된 것들보다 훨씬 많았죠. 30:1(30개가 들어오면 한 개 건진다) 정도였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 16.04.17 0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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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정말로 이만....... | 16.04.17 0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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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참 좋은일 해도 ㅈㄹ인세낀 뭔데 | 16.04.17 0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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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리 건너서 듣는걸로 아는거면 모르는거 없겠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당장 시로바코만봐도 애니업계 존잘알되는건가? | 16.04.17 0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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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160보장에 조건이 좋아지면 6대4로 고렘작가가 4를 가져간다는건 암만 못해도 그림작가가 6 가져가도 160보다는 많이 가져갈때를 상정한거같은데 제가 잘못이해한건가요?.. 이게 아니라면 고렘작가가 생각이 없는거겠구요. 레진 기본페이가 글,그림합해서 200인경우를 생각하면 4대6인경우라도 기본 160이상이면 고렘작가가 그다지 나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데말이죠. 말마따라 고렘작가의 작품의 질이 안좋다 하더라도 일단은 N웹을 포함하여 여러군데 연재처를 둘 정도로 연재가능성은 열려있는 작가이기도 하니 그림작가 혼자 데뷔를 위해 뛰는것보단 매니지먼트쪽에서의 효율도 있고, 조건 보았을때 소설원작과 별개로 글콘티도 제공해준다고도 했으니 스토리작가로써 할 일은 다 하는걸로 보이구요. 소설과 글콘티를 동일시하는분도 계시는거같은데 엄연히 글콘티는 소설과 다릅니다. 컷,에피소드,행동,대사,시간 전부 양식이 나뉘어져 있구요. | 16.04.17 16: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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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토리작가가 그림콘티를 안줄경우에는 6대4는 너무 많다고 자꾸 내려잡으시는데 엄연히 그것은 관례이고 참고용이지 반드시 고렘작가가 지켜야할 규정은 아닙니다. 고렘작가 나름의 커리어와 계속 언급되는 160보장등을 보았을때는 데뷔를 노리는 신인 그림작가에게는 딱히 나쁘지않은 조건으로 보이구요, 그것이 나쁘다면 지원하는 사람조차 없을겁니다. 애초에 내공이 있거나 데뷔이력이 있는 더 좋은 조건을 찾는 그림작가들이었다면 고렘작가의 이런 조건을 더 잘 따져서 협상하고 손을 잡겠죠. | 16.04.17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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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일 한건 맞는데, 엄청난 공방이 벌어지네요 | 16.04.17 1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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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이라는 비율은 수익이 증가하면 고렘작가가 더 많은 돈을 가져가려는 수작이라 부도덕하다고 주장하면서 정작 수익이 적을때 그림작가에게 160을 챙겨주고 자신은 더 적은 돈을 가져가는 리스크를 진다는 점을 아무리 설명해도 끝까지 무시하고 있네. 가사토끼님은 작가 본인 블로그부터 해당 직종에 종사하는 분의 블로그까지 가서 근거를 가져오는데, 정작 자기는 전부 예전에 누구한테 들었는데로 일관하고 있고, 고렘 작가는 실력이 형편없는 작가라서 그 사람의 글 콘티는 대단할리가 없다라니. 허허허... | 16.04.18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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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주도하냐가 중요함. 비율은 중요하지 않음. 그림이 너무 쩌는 분이라 글쟁이가 자기의 모든걸 바쳐 작품으로 만들고 싶으면 10:0 무상으로도 작업 가능하고 반대도 마찬가지임. 프로젝트를 글이 주도했으면 글이 많이 가져가는 거고, 그림이 주도했으면 그림이 많이 가져가는 거임. 그게 아니면 네임 밸류와 공헌도, 업무량인데 스토리 작가가 콘티까지 해서 그리라고 던져줄 정도면 스토리 작가가 9:1가져가도 찍소리 못하는게 맞음. 그건 파트너도 아니고 걍 하청임. 본래대도라면 스토리작가가 초안을, 만화가가 초안을 받아 구도를 잡으면서 함께 협업하는 게 정상임. 스토리 작가가 글만 던져주고 만화가가 재구성해야되는 수준이면 그건 스토리가 아니라 `원안`수준임ㅡㅡ. 일러스트 단컷도 아니고 웹툰에서 제일 중요한 건 그림이 아니라 스토리임. 꾸준히 수익 창출하려면 그림이 아무리 예뻐도 쥐뿔 소용 없음. 몰입감 있는 내용이 중요한건데 그림만 이쁘면 다인 줄 아나; 얼마나 그림이 만세시길래 스토리 작가가 2~3가져가면 배알이 터지는 주제에 파트너 운운하면서 그림9 글1 비율이 나오는 거임? 9:1이 얼어죽을 놈의 파트너는 무슨... 딱 봐도 그림 만세신 초짜 일러스트레이터님. 적당히 하세요. | 16.04.19 2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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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사실이면 영구까임권 획득
16.04.16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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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 부터가 답이 없군요.
16.04.16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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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가도... 군대 있을 때 재미있게 읽었던거 같다.
16.04.16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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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회명단에 검류혼 작가님도 계시네~!!!!??? 한국 창작 스로리 협회 완전 기대됩니다.!!!
16.04.16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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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쌍팔년도 세로무협시절에나 있을법한 일이......
16.04.1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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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일만큼은 고렘이 잘한 편이네요.
16.04.16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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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비록 작가로서 존경하진 않지만, 무시할 수 있는 약자를 도와줬다는 건 칭찬받을 일인 것 같습니다. | 16.04.16 2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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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능력은 최하위수준에 그와 대조적으로 프로듀싱능력만 꽤 있는 분인줄만 알았는데 이번에 좋은일 하셨네요. | 16.04.16 2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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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니 저러니 해도 꽤 팔리는 인기작가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 16.04.17 0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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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판타지 소설 내용인거죠? 그렇죠?
16.04.16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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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이란 분은 이 글에도 성상영 작가도 페이 논란 있으면서 위선자인척 한다고 덧글 쓰시려나요?
16.04.16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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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가도 2부는..연중인건가..
16.04.16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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