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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위쳐 3의 오픈월드는 스카이림과 다른 방식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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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새치가 위쳐에 대해 논하니까 왠지 기분이 더럽다
13.03.1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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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은 스토리 몰입감 진짜 형편없던데...
13.03.1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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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명작이긴한데 다른 사람들이 찬양할정도로 잼있게 하진 않았음 모션이 엉청한것도 있지만 퀘스트가 mmorpg의 퀘스트처럼 별 의미없이 느껴져서 이 개고생을 또 하러 가야 하나란 느낌뿐이 안들던데 난 오픈월드랑 안맞는듯 ㅠ 근데 보더랜드 퀘스트는 잼있었는데 ,..
13.03.13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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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스림빠들이 RPG에대해 ↗문가질 하고 다니니 까는거죠.
13.03.13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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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2는 지금이미 차세대기 정도의 화면을 뽑아줌...물론 PC판...
13.03.1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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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바이오쇼크 인피니티 발매 후의 최고 기대작...
13.03.13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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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스카이림은 유져들이 기억에남는 캐릭터 100명은 만들어대서... 너넨 모드가없잖아? 안될거야..
13.03.13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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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새치가 위쳐에 대해 논하니까 왠지 기분이 더럽다 | 13.03.13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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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1편부터 모드지원했었음 | 13.03.13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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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의 모드가 그저 장점이라고 생각하면 진짜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아마추어임. 매 패치마다 전부 초기화되고 신버전 일일이 다 받아야하고 그럼 적용했던 세이브파일 꼬이고 순서 않맞추면 꼬이고.. 이 모든 과정도 커뮤니티 가입해서 몇주간 글읽고 공부해야 이용가능... 일반유저가 스카이림 하면 가장 욕하고 접는 이유가 오히려 모드 때문이에요. 말그대로 모드가 되기만하지 개뿔 정돈이나 정리를 하나도 안해놓음. 그냥 하는 사람이 시간과 공을 들여서 배워야함. | 13.03.13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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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해보고 싸발리던가 얘는 뭐 해보지도 않고 스크린샷만 보고 말하는듯 | 13.03.13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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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만든 모드캐릭터야 게럴트와 트리스 둘이면 올킬이죠. | 13.03.13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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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는 장식이지 게임의 근본을 고치는게 아니라네 | 13.03.13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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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게임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3.03.13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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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cher.nexusmods.com 위쳐는 모드가 없어? | 13.03.13 1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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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도 모드가 있는데. 물론 스카이림 모드가 더 퀄리티가 높긴 하지만. | 13.03.13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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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2는 지금이미 차세대기 정도의 화면을 뽑아줌...물론 PC판...
13.03.13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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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그리고 사양도 차세대급 컴이 필요하지... 우버켜면 690으로도 60프레임이 안나옴...ㅋㅋㅋㅋ | 13.03.13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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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라이3도 그렇고 요새 오픈월드 게임중에 명작이 자주 나오는 것 같음 굳ㅋ
13.03.1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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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은 스토리 몰입감 진짜 형편없던데...
13.03.1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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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엘더스크롤 시리즈와 비교해대는 모습이 보기 좋진 않네요.. 위쳐1,2 만 봐도 엘더스크롤 시리즈가 1,2,3,4탄까지 쌓아왔던 내공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이였던건 사실인데.. 자꾸 엘더와 비교하면 발매 후 뒷감당 하기 힘들 듯.. 그런 의미로 이 글의 아담 바도스키라는 사람은 회사를 살리려고 하는 거나 다름없는 발언을 한거임.. 디렉터 좀 맞아야함
13.03.13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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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만큼 엘더스크롤 시리즈가 오픈 월드 게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으니 그렇겠죠 | 13.03.13 1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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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스림빠들이 RPG에대해 ↗문가질 하고 다니니 까는거죠. | 13.03.13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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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스크롤은 바닐라도 충분히 재밌었고, 모드로 또 재미를 뽑아냈었는데, 위쳐3는 모드가 안되겠져
13.03.13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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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터마이징만 추가해주면 안되겠니? 진심!!
13.03.1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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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 1편은 에디터가 제공되었고, 2편은 곧 나올 예정인데, 3편의 모드 툴 제공여부는 아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13.03.1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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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이야기한건 좀 보기 좋지 않지만.. 그정도로 자신있다고 하니 기대는 되네요.
13.03.1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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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애초에 노선이 다른게임인데 왜 자꾸 스카이림을 비교를하냐 그러다 잘 만들어놓고도 사람들한테 까이려고 그냥 위쳐는 위쳐로 받아들이게 해야지
13.03.1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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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대작!! 이거 나올때 쯤 컴터 한번 바꿔야할듯
13.03.13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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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기도 전에 자꾸 깝치면 나중에 까일거리만 제공하는건데...그냥 입 다물고 열심히 만들기나 했으면...
13.03.1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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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명작이긴한데 다른 사람들이 찬양할정도로 잼있게 하진 않았음 모션이 엉청한것도 있지만 퀘스트가 mmorpg의 퀘스트처럼 별 의미없이 느껴져서 이 개고생을 또 하러 가야 하나란 느낌뿐이 안들던데 난 오픈월드랑 안맞는듯 ㅠ 근데 보더랜드 퀘스트는 잼있었는데 ,..
13.03.13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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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시네 보더랜드는 멀티도 더럽게 잼없었는데 스카이림은 우왕굳 | 13.03.13 1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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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의 그 방대한 필드나 사물하나하나 모드 움직여지는등 늘 함께하는 장점들도 많지만 단점도 어마어마한 게임이죠. 물론 돈이 전혀 아깝지 않은 수작이지만.. 몇몇 단점들은 도무지 개발자가 고치려는 의지도 방향도 없고 그냥 병진같음.. 단점들 생각나는데로 쓰자면 1. 물건 집어서 놔둘때 조절이 않됨. 고정도 않됨.. 이게 실제 사람손처럼 행동할수 있는 것도 아닌데 정작 놓는건 사실적으로인지 대충인지 아무런 조절장치가 없어서 선반에 물건 정리 하나 하려면 1시간이상이 걸리고 그마저도 제대로 않됨.. 물건마다 자기가 그자리에 고정시키고 싶으면 따로 고정키를 넣거나 또 물건 들어올리면 그냥 잡은 상태니까 물건이 고정되서 버튼으로 모양을 돌려서 잡도록 해준다거나 방법이 많은데도 전혀 변하질 않음. 2. 액션.... 답이 없음.. 이건 개발자가 정말 자기 가치관을 바꿔야 가능할듯.. 앨더시리즈건 다른거건 늘 개발자가 사실적 운운하는데 개뿔 재밌고 잘 만든건 맞아서 사실적일수가 없는 게임을 드럽게 불편하고 시시하게만 만드는 일등공신임. 예를 들어 활을 쏠때도 기술칸을 하단에 작게 배치해서 첫번째 기술은 관통화살을 쏜다거나(기력소모해서) 휘어지는 활을 쏜다거나... 한번에 여러발 쏜다거나 다채롭고 재밋게 만들수 있는데.. 그런거 하나도 없고 근접 공격도 이뭐... 오른쪽 누르고 마우스 버튼 누르면 오른쪽 치기니... 뭐니.. 이뭐 병... --;; 그래도 스카이림은 그 움직이는 느낌이 가장 발전해서 그나마 좋았지만.. 그전 시리즈는 처음에 사서 할때도 버그난줄 알았음.. 하도 움직임이 지멋대로라.. 3. 멋 없는 디자인.. 이건 전 시리즈 통틀어 가장 문제인데.. 정작 앨더 골수팬들은 잘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그냥 즐기는 사람 입장에서는 몬스터 디자인, 배경, 갑옷 등등... 전부.. 특색도 없고 색도 다채롭지 않고.. 엄청 빨리 질리게 합니다. 확실히 스카이림 와서 전체적 디자인이 확 올라가서 이젠 몬스터들도 나름 보기 좋은데.. 그럼에서 수가 적고.. 크게 개성있는 몬스터나 디자인이 없는 느낌.. 스카이림의 경우 온통 회색.... 그러나 녹색 좀 나오고.. 그배경이 다 그배경 같아 보이고.. 4. 물속에서 전투가 않됨.. 휘밤.. 이게 말이 되는지.. ㅎㅎㅎ 5. 말이 뒤로 못걸음.. 아... 참.. 뭐.. 워낙 방대해서 그렇긴 한데.. 정말 큰거부터 자잘한거 까지 장점과 더불어 단점이 큰 게임이죠.. 많은 패치와 쓸만한 모드들이 나와서 그걸 모두 나쁜말로 덕지덕지 바른 최근은 꽤 할만하지만 만약 처음 나왔을때 스카이림을 바로 사서 한 유저라면.. 그게 처음 앨더를 접한 유저라면 엄청나게 실망하는 부분이 많을거에요.. | 13.03.13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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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이 그 모든 단점을 덮었기 때문에 최고의 겜이 된거시여 | 13.03.13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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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 시리즈는 위에 단점 다 필요없고 스토리만 보강해도 모든 RPG의 신으로 군림할수 있슴여 | 13.03.13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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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확실히 이렇게 단점을 썼지만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은 게임이었습니다. 뭐.. 이런 단점도 사실 대부분의 게임은 시도도 못하고 있는거라 단점이 된거긴 해요.. 그래도 이왕 넣을거면 좀 제대로 넣어줬으면 싶네요. 근데 액션의 경우는 진짜.. 답이 없는거 같음.. | 13.03.13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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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엘더시리즈 보면 디자인은 그렇게 나쁘진 않았어요;;; 모로윈드같은경우 매우 독특한 디자인의 세계디자인도 좋았고 던전같은경우 6가문던전이라던가 애쉬랜더 공동묘지마냥 신비로운 분위기의 던전도 좋았지요. 스카이림도 그리 나쁜 디자인은 아니었어요;; 1같은 경우에는 다른 게임엔 그런 요소가 있나 의문이네요. 4번은 정말... 그럴꺼면 뭐하러 물속에 몬스터를... 그보다 스카이림의 문제는 서브퀘스트의 양은 더럽게 많아졌는데 질은 대거폴수준(혹은 그 이하)수준으로 떨어졌다는게 큰 문제지요, 모로윈드때부터 퀘스트 위주의 게임으로 나간다면서 깊은 던전탐험하던 대거폴때의 퀘스트로 돌아갔으니 문제지요. | 13.03.13 1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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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오픈월드지 뭘해도 결과는 1아님 2뿐이고 서로 연관도 없으니 클로즈드 월드나 다름없고 자유도라 해봐야 사람죽이고 도둑질하는거 외에 자유도 신경쓰나.. | 13.03.13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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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자잘한 일기장이나 책같은거 보면 정말 능력이 없는건 아닌데 그냥 대충대충 스토리 만들고 넘어간 것 같더군요. 아니면 메인퀘랑 팩션퀘를 연계를 시키고는 싶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을 못 잡아서 그 꼴이 된건지... | 13.03.13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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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단점 더러운 거래시스템... 폴아웃3이나 뉴베가스선 그나마 나아졌다 생각했는데 왜 다시 오블마냥 하나하나 팔아야하는 귀찮은 시스템으로 돌아갔나... 스피치 스킬 올리기 위한거라면 차라리 흥정을 넣던가.. | 13.03.13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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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픈 월드라고 해서 스토리텔링을 타협하고 싶지는 않다. 단지 오픈 월드인만큼 더 큰 규모의 스토리를 짜야할 뿐이다. 바로 그거야!! 바로 이거라고!!
13.03.13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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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윈드에서 스토리 좋다 평가받은게 오픈월드를 표방한 만큼 큰 규모의 설정과 스토릴 짜서인데 이후에는 이름만 오픈월드고 다 따로 닫혀진 이야기만 만들으니 문제였지요. | 13.03.13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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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모로윈드만해도 정말 대단한 수준이었으니까요. 솔직히 전 오블리비언까지도 괜찮다 싶었고(특히 브라더후드 팩션 퀘스트라인이...) 뭔가 어긋난 것 같다고 느끼기 시작한게 폴아웃3...-_-;; | 13.03.13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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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브라더후드보다는 도둑길드가 좋았지요. 파이터길드도 전개 자체는 괜찮았고요. 마지막이 좀 해결법이 그랬지만;; 저도 폴아웃3은 정말 재미없더라구요;; | 13.03.13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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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길드랑 파이터길드도 꽤나 괜찮았죠. 파이터길드 반전은 순간 멘붕이 올 정도였고욬ㅋㅋㅋㅋ | 13.03.13 12: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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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대거폴과 비교해도 스림의 퀘스트는 별로에요.. 대거폴은 그냥 이름만 다르고 비슷한 패턴의 퀘스트를 주더라도 NPC에게 정보를 묻기도 하고 던전 자체도 넓이가 엄청나니 헤미기도 하고 함정으로 고생도 하는 등 던전 구성은 스림보다 나았으니까요. 거기다 어떤 퀘스트는 해결법이 다양한것도 있어서 외려 대거폴이 더 낫다는 생각도 들떄가 있었습니다. 물론 접근성이 좋아졌다는점이 나아졌다곤 볼수 있겠지만 희생한 부분이 영.. | 13.03.13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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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더스크롤 시리즈와 위쳐 시리즈가 성격이 다르지만, 이미 저변화된 오픈월드 게임에 선입견이 생겼기 때문에 비교를 할 수 밖에 없죠. 굳이 뭐가 좋다, 나쁘다 싸울 필요가 있나 싶네요. 엘더스크롤 시리즈 단점이 없는건 아니지만, 그 나름의 매력으로 충분히 즐기는 게임인데, 꼭 단점만 지적하면서 폄하할 필요는 없죠.
13.03.13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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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빠가 까를 만든다고 지나치게 스림빠심으로 다른게임 다 까고 다니니 반발심으로 까게되는것도 있지요. | 13.03.13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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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같은 두꺼비색기 때문에 엘더에서 스토리를 기대하는건 무리임
13.03.13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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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비는 모로윈드때도 있었는데.... | 13.03.13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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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땐 롤스톤 영감도 있었지 | 13.03.13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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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시디프로젝트는 유럽의 탑이 되었음 물론 유럽쪽 rpg가 많이 부족한것도 사실이지만 위처 라는 타이틀이 엄청나게 성장한것도 한몫함... 덕분에 북미 최고 vs 유럽 최고로 입방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건 당연하지 반드시 둘다 해보길 적극 추천함 스카이림이 자유도로 씹어먹으면 위처는 캐릭터의 미친 존재감 하고 스토리의 몰입도로 씹어먹음
13.03.13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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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작진이 말은 거창하게 했긴 한데 게임이 나와봐야 암. 잘나가는곳도 입털다가 망할 수가 있음. | 13.03.13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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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털기 하니 토드가 생각나네... 창은 엔진상 못나온다 드립치고 알마 안되서 창이 나오는 영상이 나왔었지.. 그리고 폴아웃3 엔딩 100개 드립 | 13.03.13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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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WN2 SOZ만 보더라도 오로라엔진은 오픈월드 제작에 최악이지요.
13.03.13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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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은 뭐 거진 유저가 패치로 그래픽은 만든게임이고.원본자체는 너무 허접해서 말하기도 싫음. 스토리야 뭐 해본 유저들 대부분 별로라는거 아실꺼고...스카이림은 게임성이나 그래픽보다 유저들이 모든부분을 건드릴 수 있는 모드기능 자체에 있겠지.실제로 게임 플레이 시간보다 에디트, 모드 추가 하는 시간이 반비례할 정도이니.. 잘만든 게임이라기 보다는 좋은 뼈대에 살을 붙일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게 장점이고.. 위쳐는 스토리 그래픽 게임성 거의 완벽에 가깝지 위쳐2에서 1보다는 시나리오가 좀 떨어지기는 흠인데..3편은 저렇게 입터는거보니 정말 대단한 작품 나올듯..
13.03.13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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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이 그정도까지 나쁘다 하긴 뭤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필드를 돌아다니며 겪는 렌덤 이벤트는 확실히 진전한 부분이니까요. 다만 최고의 RPG니 오픈월드의 모델이니 할정도로 잘만든건 절대 아니지만요. | 13.03.13 1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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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샀다가 전투 똥망이라 썩히고 있는 1인인데 스카이림 원본 그래픽이 허접하다는건 공감이 안가는데??? | 13.03.13 1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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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모드없는 스카이림은 쓰레기로 보겠네. 2011년도에는 쓰레기 좋아하는 사람이 되게 많았나보다... 상도 역대 최다에 판매량도 RPG 1위 찍은 쓰레기라니 쩌네. | 13.03.13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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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뭔가 게이브신 업그레이드 버전같네여 | 13.03.13 14: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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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쓰레기라고 한사람있나? 본인 혼자 쓰레기라고 치부하네 ㅎㅎ | 13.03.13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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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바닐라가 그렇게까지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스토리랑 줄어들은 스케일만 빼면 훌륭한 작품이니까요. | 13.03.13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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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너무 허접한 게임으로 바꿔줄께. 2011년도에는 허접한게임 좋아하는 사람이 되게 많았나보다... 상도 역대 최다에 판매량도 RPG 1위 찍은 허접게임이라니 쩌네. 됐냐? | 13.03.13 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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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접하다는 평가는 내 주관적인거고 너는 내 의견을 대다수의 의견으로 착각해서 열통 터는거야.적당히 해라 스카이림 잘만든게임인거 인정한다. 허접해도 100시간 넘게 했으니 .. | 13.03.13 1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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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 글이 너무 허접해서 말하기도 싫다. 아 이건 내 의견이니까 토 달지 마라 | 13.03.13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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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을 말하는건 커뮤니티에서 기본이지.남의 의견이 자신과 다르다고 비하하는건 개념없는넘이다라고 치부할수 있지. | 13.03.13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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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실제 주변사람들 반응은 게임은 쓰래긴데 모드때문에 한다는 사람이 많아서... 스림을 까는 입장이지만 어찌보면 지나치게 과대평가 받는거 같기도 하면서 지나치게 과소평가 받을떄도 있지 않은가 싶네요. 근데 고티에 상 범벅이 게임의 단점 무시하는건 아니네요 이사람아 고티가 꼭 RPG가 받는 상도 아니니 그걸로 RPG로서의 완성도 따질것도 아니고 | 13.03.13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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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너 스스로한텐 만족할만한 작품이 아니었다거나 훨씬 듣기 좋게말할 수도 있었던걸갖고 원본자체가 너무 허접하단 너의 말이 얼마나 오만하게들릴지는 생각도 안하고 커뮤니티에서 의견도 못말하냐 드립 ㅋㅋㅋㅋ 그 허접한 원본이 최다 고티를 받았는데, 그럼 그 밑으로는 다 개쓰레기 게임들 뿐인가?? 애초에 어글성글써놓고 뭘잘했다고 의견드립 ㅋㅋㅋㅋ 한국에서야 모드때문에하지 피씨판매량은 콘솔판매량에 명함도 못내밀수준인대, 게임은 쓰레긴대 모드때문에 한다라.... | 13.03.13 2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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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현실은 모드떄문에 하는사람이 대다수라는 불편한 진실... 콘솔로 많이 팔렸다지만 PC로 하는사람들 대다수는 모드없이 하는 사람이 있을려나? | 13.03.13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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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새치 인줄 알았네.. | 13.03.14 0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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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6051173//나의 댓글에 오만함이 느껴진다는 건 너의 빠심이 부추기는 충동질의 열통이지.뭘잘했다고 의견드립인지에 대해선 이란 너의 배설물 역시 너의 빠심이 부추기는 안타까운 빠심의 불편한 진실..ㅋㅋ 빠심을 가지면 정상적인 눈으로 판단이 흐려지니..뭔 말이 통하겠냐.ㅋㅋ | 13.03.14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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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씬 10시간이겠지.. 우와 쩐다...
13.03.1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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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 여부에 따라서 pc로 살건지 ps4로 살건지가 결정되겠군....
13.03.13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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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카이림이 아니라 gta형식처럼 만든다는거 아닌가;; gta는 오픈월드지만 스토리텔링 좋잖아요 ai반응들도 재미있고 근데 스카이림처럼 ai 하나하나가 물건가지고 움직이고 그런 살아있는듯한 느낌은 못준다는거 아닌가
13.03.13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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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처럼 NPC 상호작용이나 랜덤 인카운트 이벤트같은걸로 생동감을 주는거보단 보단 다양한 퀘스트와 분기로 승부하려는거 같음. | 13.03.13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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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 1,2 둘 다 뭔가 부족한 느낌이었는데 마지막인만큼 잘 메꿔주길
13.03.13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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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법 하나라도 그걸 플레이어가 찾도록 노력하게 해야하는데 화살표만 따라가면 끝나게 되있는게 더 문제 아닌가요? | 13.03.13 19:34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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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쳐3에서 오픈월드 시도했으니. 엘더스크롤 온라인처럼 워쳐 온라인이 나오겠죠. 오픈월드나 위쳐 설정에 유저들이 마음대로 노는 버젼. | 13.03.13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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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에 말은 필수죠. 근데 위쳐3는 기마전 가능하려나? 스카이림은 기마전투가 나중에 나왔는데.
13.03.13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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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언급만 나오다가 와일드 헌트 떡밥은 이제 종결 되네, 왠지 닐프가드 제국이랑 연관 된거 같긴한데.
13.03.13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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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13.03.1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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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0)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7)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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