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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웨이스트랜드 2 트레일러 / 얼리 액세스 정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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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몇시간 정도 해본 소감. 1. 글에도 나와있지만 최적화가 안되있습니다. HD7850 쓰는데도 최고옵 돌리면 30~40프레임 왔다갔다 함 2. 인벤토리 창이 좀 난잡합니다. 깨끗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을듯. 3. 극초반인데도 반가운 얼굴들이 보입니다. 안젤라 데스, 바르가스, 시작부터 죽어있긴 하지만 에이스도 나오고, 말로만 전해듣긴 하지만 헬 레이저 소식도 안젤라가 말해줍니다. 4. 토스터 수리 기술은 여전히 의외로 쓸 구석이 있습니다 (...) 5. 전투를 많이 못 해보긴 했는데, 그래도 사각형 타일이 훌륭한 선택이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나중에 이런저런 것들 업데이트되고 나면 좀 달라질수도. 6. '선택' 자체는 극초반인데도 괜찮습니다. 저수지가 있는 정착지를 구할 것이냐, 아니면 황무지의 미래를 구할지도 모를 농업 센터를 구할 것이냐 등등. 7. 키워드 시스템이랑 선택지문을 동시에 쓸 수 해놓았는데, 단순히 선택지문에는 표시되지 않는 특수한 키워드도 있어서 키워드 시스템을 쓰게 만들더군요. 8. 안타까운건 키워드 시스템의 반응성이 좀 떨어진다는 거. 단순히 '알았다' 의 뜻인 Yes 말고도 Sure이나 Copy 이런건 인식을 못하더군요. 게다가 대화체 형식으로 키워드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서 말하는 것도 인식 못하고요. 근데 이건 제가 너무 많은걸 바란걸지도...
13.12.1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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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오히려 폴아웃2의 정식후속작 같다
13.12.14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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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게임개발비에 투자하는 형태의 선봉격인 이 게임들이 흥해야 할 텐데요. 그런데 이건 국내유통할 회사가 없는지(H둘 인터렉티브라던가...)
13.12.14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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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이 퍼지길 기대해야 할텐데 웨랜2 컨셉이 대중적으로 좋아할만한 컨셉이 또 아니라서... | 13.12.14 1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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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크게 수익을 확보할만한 게임은 아니겠죠... 그런데 H2가 이때까지 출시하거나 했던 게임들의 견적을 보면 만만찮은-.,- 내공을 가진 듯 해서 약간의 기대를... | 13.12.14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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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대! 이미 샀단 말이야! 베타 하자고 또 살순 없어!
13.12.14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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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몇시간 정도 해본 소감. 1. 글에도 나와있지만 최적화가 안되있습니다. HD7850 쓰는데도 최고옵 돌리면 30~40프레임 왔다갔다 함 2. 인벤토리 창이 좀 난잡합니다. 깨끗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을듯. 3. 극초반인데도 반가운 얼굴들이 보입니다. 안젤라 데스, 바르가스, 시작부터 죽어있긴 하지만 에이스도 나오고, 말로만 전해듣긴 하지만 헬 레이저 소식도 안젤라가 말해줍니다. 4. 토스터 수리 기술은 여전히 의외로 쓸 구석이 있습니다 (...) 5. 전투를 많이 못 해보긴 했는데, 그래도 사각형 타일이 훌륭한 선택이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나중에 이런저런 것들 업데이트되고 나면 좀 달라질수도. 6. '선택' 자체는 극초반인데도 괜찮습니다. 저수지가 있는 정착지를 구할 것이냐, 아니면 황무지의 미래를 구할지도 모를 농업 센터를 구할 것이냐 등등. 7. 키워드 시스템이랑 선택지문을 동시에 쓸 수 해놓았는데, 단순히 선택지문에는 표시되지 않는 특수한 키워드도 있어서 키워드 시스템을 쓰게 만들더군요. 8. 안타까운건 키워드 시스템의 반응성이 좀 떨어진다는 거. 단순히 '알았다' 의 뜻인 Yes 말고도 Sure이나 Copy 이런건 인식을 못하더군요. 게다가 대화체 형식으로 키워드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서 말하는 것도 인식 못하고요. 근데 이건 제가 너무 많은걸 바란걸지도...
13.12.14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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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시스템에 관해서 좀더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키워드 시스템을 쓰는건가요 아님 대충 무슨 단어를 쓸지 힌트를 주나요? | 13.12.14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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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쓸 수 있는 단어가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되는 방식입니다. 빨간색은 아마 기본적인 키워드로, 노란색은 대화 관련 기술(Hard ass, Kiss ass, Smart ass)이 필요한 것들이 해당되는 것 같더군요. 노란색 대화 기술 키워드는 일종의 스피치 체크인데, 저 세 기술 중 하나가 레벨에 맞으면 쓸수 있더라고요. | 13.12.14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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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렇다고 이 키워드들이 전부 선택지문에 표시되진 않아서(버그일지도 모르겠지만 -_-) 어느정도 유저들이 키워드 시스템을 쓰게 장려하는 구조입니다. | 13.12.14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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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숫자가 따로 안나오는데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추정? 최적화가 아직 덜 되어있다는 말씀엔 동감... 근데 어차피 턴제라 크게 와닿지는 않아요. 비전투시 배경 움직임- 천정의 팬 등등 -에선 프레임 그렇게까지 거슬리지 않는 듯. (그래서 아마 그런 최적화는 안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듬) Thrasher도 있습니다 ㅎㅎ 몇몇은 코드네임 말고 본명을 쓰는 듯. | 13.12.14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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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창에서 본 단어중 키워드가 되는 건(빨강,노랑색) 하단에 아이콘으로 뜨는 방식이라 일반 대사는 기본적으로 아이콘 클릭만으로 해결되게 되어있지만 (그리고 상황에 따라 스피치 체크 가능한 아이콘도 옵션으로 나타나고요... 물론 스킬이 맞아야 누를수가 있지만.) 키워드는 원래 1편만 봐도 어드벤쳐 수준의 대화를 재현했다기보단, 거의 정해진 키워드 두어개만 먹는 패스워드 시스템이나 마찬가지였으니까요... 울티마(중반작)에서 처럼 (job, bye 등등) 인사말이나 어떤 공통된 대화 키워드라도 지원했으면 싶지만 ㅎㅎ 어디 한두군데는 아이콘으로 안뜨고 직접 입력으로만 넘어가는 비밀 키워드를 숨겨놨을 가능성도 있겠죠. | 13.12.14 1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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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컴 사양은 그렇게 좋진 않은데 최하옵인데도 마우스 움직이는데까지 딜레이가 옵니다 ㅡㅡ.. 한 서너번 패치한 이후에야 제대로 할 수 있을듯 ㅠ | 13.12.14 1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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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omeCountry // 그야 프랩스를 쓰면 프레임이 나오니까요; 아니 애초에 스크린샷만 찍어도 뚝뚝 프레임드랍 생기면서 끊어지는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뭣보다 제 사양에서 30~40프레임밖에 안 나오는거면 최적화가 아주 시급하단 소리에요. 안하면 욕 오지게 먹을걸요. | 13.12.14 15: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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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선택이 없다는걸 이제야 알고 살짝 멍~한 기분인데 위 영상에는 또 앉아쏴 에니메이션이 있고.. 우찌된 영문인지 모르겠네요.
13.12.14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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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는 엄폐 자세는 주변에 엄폐물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취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자리에선 엄폐가 안되고, 엄폐할 일 없는 상황에서도 되어있는 어정쩡한 경우가 될 때가 있죠. (상황에 따라선 적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엄폐물이 등 뒤에 있어도 엄폐가 되어버린다는...;;) 멀가중 시스템이 엄폐 자세랑은 상관이 없고, 거리 대 명중율에만 반영이 되어있는 듯 하더군요. (스나이퍼의 경우) 근거리에선 명중율이 떨어지고, 중거리 이상에서만 오름. 자세는 앉아쏴 자세지만, 엄폐 상태에 따라서 명중율이 변하지는 않더군요. 뭐 그것까지 들어가면 그냥 폴아웃 택틱스 아닌가 싶기도 하고, 아직 초기 베타니까 나중엔 또 바뀔런지 모르겠지만... | 13.12.14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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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 사각타일이니까, 명확하게 말하자면 앞뒤좌우. | 13.12.14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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