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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마영전]멀티 프로세스 기능 소개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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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이 문제인게 아니라 애초부터 엔진이 멀티코어 지원 불가능 아닌가요? 이런식으로 엔진 뜯어서 해결봤다는거 자체가 대단.....ㄷㄷ
14.04.15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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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소스 하프라이프는 벨브가 엔진 자체를 업데이트해서 물갈이 해서 지원된거고 마영전은 하프라이프2 초창기때 엔진 사와서 멀티코어가 안됨니다.
14.04.15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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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코어만 지원하는걸 멀티코어로 지원하게끔 만드는 일은 10층 아파트중 1층이 맘에 안든다고 다른 모양으로 바꾸려고 하는것과 같은 이치라고 하던데....
14.04.15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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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라도 해주는게 아예 안해주는거 보다 나은거 아닌가? 이건 뭐 해줘도 지랄이니..
14.04.15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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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4%DA%BE%EE&sterm=&iskin=&mskin=&l=28756 이 글은 현직개발자가 마영전 멀티코어 관련해서 답변해준 건데 만약 이 작업을 자기가 맡았다면 회사를 때려친다고 극단적인 예를 들었네요 그정도로 어려운 일을 한 건데 조금이라도 알아줬으면 하네요
14.04.15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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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내가 파장을 할수 잇을까.
14.04.15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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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4년전 부터 꾸준히 멀티코어 지원해달라는 요청이 올랐을탠대 그거 해주는대 4년이 걸리다니...
14.04.15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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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말입니다..ㅋㅋ 이제라도 해줘서..다행이라고생각해요. 아직 포션렉은 4년째 고쳐지지않은걸보니..하나씩 하나봐요. | 14.04.15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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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나온 적은 있었는데 아마 금방 삭제되지 않았나요? 게다가 원체 소스 엔진이 멀티 코어를 지원 안하죠....ㅜㅜ | 14.04.15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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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PD들이 있던 시간은 무시하고 지금 PD기준으로 치면 그렇게 오래된건 아니지않나요? 아마 째새끼는 그냥 저 일정자체를 드랍했을겁니다. | 14.04.15 1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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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이 문제인게 아니라 애초부터 엔진이 멀티코어 지원 불가능 아닌가요? 이런식으로 엔진 뜯어서 해결봤다는거 자체가 대단.....ㄷㄷ | 14.04.15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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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엔진도 멀티 지원됩니다 팀포2 보시면 알수있죠ㅋ | 14.04.15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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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영전의 소스엔진이 카스소스, 하프라이프2와 동일엔진으로 알고 있는데 이 게임들은 이미 멀티코어 지원하지 않나요? 밸브도 손놓고 있을리 없는데 | 14.04.15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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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스소스 하프라이프는 벨브가 엔진 자체를 업데이트해서 물갈이 해서 지원된거고 마영전은 하프라이프2 초창기때 엔진 사와서 멀티코어가 안됨니다. | 14.04.15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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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코어만 지원하는걸 멀티코어로 지원하게끔 만드는 일은 10층 아파트중 1층이 맘에 안든다고 다른 모양으로 바꾸려고 하는것과 같은 이치라고 하던데.... | 14.04.15 1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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헠헠 덕빈이형 사랑해요
14.04.1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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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뭔소리야.. 지금와서 해주는건가
14.04.15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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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주는게 대단한건데 알고 좀. | 14.04.15 2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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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활용하는게 메뉴에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거랑은 다른건가보죠?
14.04.15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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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하더라도 단일 코어만 돌아가요~ | 14.04.15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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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플레이시 패킷 처리를 게임 서버가 아닌 호스트PC, 즉 방장컴에 몰빵하기 때문에 CPU빨, 그것도 깡클럭이 쩔지 않으면 방장은 미친듯한 프레임드랍에 고통을 받게 됩니다. 물론 파티원들은 프레임 드랍 없이 게임하지만 만약 방장 컴이 수준 이하라면 파티원까지 랙이 걸리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저 방식을 도입하면 방장에게 몰빵되던 패킷처리를 파티원 전체가 나눠가지기 때문에 방장의 프레임드랍이 덜하게 됨... 기존의 멀티코어 옵션과는 다르죠 | 14.04.15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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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장의 연산을 파티원들도 분담하는 그리드 컴퓨팅 같은 게 아니라 파티원으로서의 연산(자기 캐릭터 조종)과 파티장으로서의 연산(몬스터와 맵의 각종 환경 및 파티원 신호처리)을 각각 다른 코어로 분리해서 처리하겠다는 말 같습니다. | 14.04.15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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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방님의 말은 잘못된 내용이니 구름해님의 말을 들으시면 됩니다. | 14.04.16 0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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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이걸 지원하네ㅋㅋ 뭐 그래도 전임자들처럼 입만턴거보단 좋은듯
14.04.15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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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장 부담을 이런식으로 줄이는구나 파장을 좀 더 원할하게 할 수 있겠네요 근데 간담회때 파티원 효과들 보는거 끄게해준다더니 그건 안해주나 이비 마법효과들만 꺼도 프레임 확 올라갈텐데
14.04.15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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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비 마법효과들이 프레임을 잡아먹는 괴물입죠 | 14.04.15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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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환경보다 사양만 높으면 멀티프로세스키고 파장으로 60도 가능하겠군.
14.04.15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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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서야 한다구요?? 여튼 ㄳ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04.15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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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좋나 신빙성있는게 망전 렉 쩌는 레이드중 2곳중 판테움 저거중에 판테라서 더 신용간다.. | 14.04.15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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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에서 장기간 테스트한거 아니면 업뎃 직후에 튕기는 현상 장난 아닐듯 ㄷㄷ 엄청난 작업물..
14.04.15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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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파티원으로 들어가면 지금이랑 같음... 그냥 단순히 호스트만 편해지는것뿐. 호스트가 원래 파티원,자기 자신 연산을 둘 다 한 코어에서 했는데 저걸 키면 다중코어에서 따로 연산한다는거 아님? 파티원 입장에선 지금이랑 같을껀데 거기다 원래 소스엔진 다중코어 지원 안하지않던가... 저정도만 해도 마개조 수준인거같은데
14.04.15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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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도 안해서 호스트되는 애들중 저스펙 애들이 여축밀항방이 생겼다는게 문제지요 EX ) 14K 님이 19K 방을 파시고 딜노예 7명을 모집하는... | 14.04.15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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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파티원은 파티장의 컴퓨터가 연산을 대신 해줬기 때문에 파티장의 부담이 줄어든다면 파티원들도 그만큼 혜택을 보는 것과 같죠 | 14.04.15 1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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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폴 싱글코어로 돌아가는소리하고 있네 | 14.04.15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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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그렇네.. 어디서 뭘 읽었는데 잘못 기억하고있나? 싱글코어 기준으로만든건 멀티지원 어렵다 였나? 뭐였찌 | 14.04.15 1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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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맵하면 마영전경우 방장 프레임 낮아지면 덩달아서 게임이 끊기는 맵이 있음 | 14.04.15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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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설명만 보면 이제막 멀티코어시대 열린것처럼 보이네..... 미친.... 마영전..... 울프테일 끝물쯤에 오베 시작한거 아님?!......
14.04.15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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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패치 해주는건 고마운데 기사단 렉은 언제 잡을건가...
14.04.15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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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똥적화에서 그냥 똥적화로 바뀌는구나
14.04.15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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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똥컴이었는데 뭔가 좋군여
14.04.15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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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이제야함 ㅋㅋㅋㅋㅋㅋ 노답 오베때 해준다던 진동지원은 언제함?
14.04.15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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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라도 해주는게 아예 안해주는거 보다 나은거 아닌가? 이건 뭐 해줘도 지랄이니..
14.04.15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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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프로그래밍이 그리 만만한게 아님 특히 클라에서는..
14.04.15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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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에? 드디어 되는건가
14.04.15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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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잘 모르시는거같아서 말씀해드리는데 이떄까지 멀티코어는 지원됬었습니다; 오베때만 안됬고 정식오픈하고 지원시켰죠 이건 말많은 호스트렉을 개선하기위해서 호스트를할때 그 역할을 멀티코어로 분담한다는 소리입니다; 마영전 자체는 예전부터 지원했었습니다; 설정창만가도 멀티코어 온오프 있는데 이게무슨..
14.04.15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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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는 솔직히 지원 안하는 것과 마찬가지였죠 현재 멀티코어옵션은 유저가 특정파일에서 수치를 강제로 최대까지 올려도 첫번째 코어에 부하가 집중되야 두번째 코어를 최대 50% 쓰는 수준입니다 세번째, 네번째 코어는 활용하지 못했으니 멀티코어라기 보단 듀얼코어 옵션이었죠 | 14.04.15 1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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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안하는것보단 나앗죠.. 마영전 첨나왔을땐 이것도 지원안해서 사양이 후덜덜했는데 | 14.04.15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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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의 누가 테스트 해봤는데, 결론은 30프레임 기준으로 멀티코어 옵션 키면 '3~5프레임 정도 좋아진다, 그러나 튕김 현상이 많아져서 안쓰는 걸 추천한다' 였습니다. 저기 올라온 것처럼 가장 렉이 심한 판테움 맵에서 6프레임을 41프레임으로 끌어올리는 것과 완전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 14.04.1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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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엔진 자체의 한계를 기술적으로 해결본건데 해줘도 지랄인 애들이 몇몇 보이네... 그나저나 저렇게 되서 호스트 부담 없어져도 공제방만 있으면 고인물이라 욕먹어도 할말이 없겠음;;;
14.04.15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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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중엔 망전이 그나마 제일 나았'었'는데 째호 찢어죽일 새키
14.04.15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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째호나가고 덕빈이가 째호똥 치우면서 격변중; 점프삭제하고 째서버 프섭으로 통합시키고.. | 14.04.15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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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던파만 바꾸면 됩니다~~~~
14.04.15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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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설정에있던 듀얼코어옵션을 사용하게되면 이게 저만 그런건지 몰라도 가끔 물체가 부서질때마다 효과음이 두번나면서 버벅거리는 현상이 있어서 끄니 다시 멀정하게 돌아가던 경험이 있어서.. 같은 현상이 있는 유저분들은 한번 듀얼코어 옵션을 변경해보시길(본문에 있는 옵션말고)
14.04.15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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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해봤자 14강피콕 날려먹고 접은 1인으로 더복귀하고싶은 맘도없음
14.04.15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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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슬아치 다 뒤져라
14.04.1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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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빈이 형 화이팅 핰핰
14.04.1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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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건 정말 대단한것같다
14.04.1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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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몰라도 예전 듀코패치랑 이번 멀티코어 패치는 정말 칭찬해줄만함
14.04.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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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요즘 책임자 바뀐건가요. 다시 시작해봐야하나
14.04.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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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째호에서 임덕빈으로 바뀌었습니다. 똥 열심히 치우고 있죠. | 14.04.15 2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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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5를 사용해도 8인 레이드 방장하기 꺼렸는데 이젠 괜찮을려나요 그나저나 화면 UI도 많으면 프레임 떨어지는데 그건 언제 해결할지
14.04.15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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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개선도 현재 개발중이라고 얼핏 들었네요 | 14.04.15 2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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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4%DA%BE%EE&sterm=&iskin=&mskin=&l=28756 이 글은 현직개발자가 마영전 멀티코어 관련해서 답변해준 건데 만약 이 작업을 자기가 맡았다면 회사를 때려친다고 극단적인 예를 들었네요 그정도로 어려운 일을 한 건데 조금이라도 알아줬으면 하네요
14.04.15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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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다 지들이 한 삽질 지들이 메꾸는거라 별로 좋게보이지가 않네요. 누가 소스엔진쓰라고 강제한것도 아니고 지들 편하고 돈 적게들이려고 그렇게 만들어놓고 막상 개적화 때문에 고통받는건 유저들몫이었잖아요? | 14.04.15 2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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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그런것도 있고 시즌1을 풀옵으로 호스트 가능한 컴퓨터가 시즌2 레이드에서는 프레임 드랍에 호스트를 못할정도로 핑이 심하다는 것은 개발진이 바뀌어서 맵이나 보스를 개같이 만들었다 밖에 안되는 거임 | 14.04.1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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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가 플레쉬 기반으로 마든 UI는 카바가 안될수준; 잘못 된것을 알지만 지들 편하자고 개발 대충했다는 것 | 14.04.15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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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먼저 똥을 쌌는지 모르겠지만 지금 치우는 사람의 죄는 없잖아요 | 14.04.15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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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파파랑이 싸논똥 째호가 맘모스급으로 키우고 덕빈이가 다치우는거 보니까 꼭 죠죠 보는것같네요 덕빈이 짱짱 | 14.04.15 2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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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진짜 구형엔진은 이게 문제구나.. 하긴 언리얼도 지금 4부터 멀티 프로세스 지원하니
14.04.15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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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3도 멀티 프로세스 지원했던 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처음에는 지원 안하다가 업그레이드해서 헤테로지니어스 방식의 멀티 프로세스 방식을 취한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 4부터는 호모지니어스 멀티 프로세스 방식으로 지원하는 거구요 | 14.04.15 2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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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디렉터 바뀌고 개념됨
14.04.15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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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이긴 한데... 되도않는 PVP콘텐츠 목숨걸고 있는게 옥의 티 정도? | 14.04.15 2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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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끔씩 터트려주는 한째호 후려치는 캐쉬폭탄도... 이세트/카단 아바타는 두고두고 까일만 하죠 | 14.04.15 2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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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방 // 이세트 카단은 없어도 게임에 지장 없는 컨텐츠라 .. 납득은 할 정도였는데 강화가 들어갔던 시점이 참 게임 정나미 떨어지게 했었죠 .. | 14.04.16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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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시작해봐야겠네. 근데 이건 파티장만 해당되는건가요?
14.04.15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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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소수의 호스트 가능 유저들이 부당한 공제를 형성하고 있다는게 현재 공제 문제에 대한 정론이라서... 저 업데이트의 목적은 멀쩡히 호스트 하는 사람들에 부담을 줄이자는게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방을 생성하게 한다는데 있죠 | 14.04.16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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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NDC에서 마영전 개발자한테 직접 들은 이야기임 Q : 혹시 차기작에서 다시 소스엔진을 쓰실건가요? A : 다시는 안써요.
14.04.15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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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개발자들은 자기가 쓰던 엔진욕합니다. 지금 에픽코리아 부사장인 잭포터도 현업에서 언리얼 작업할때 언리얼 짜증난다고 욕했는데. 나중에 에픽갔다는 기사보고 웃겼다는. | 14.04.15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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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호슬아치가 사라지는구나
14.04.15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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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 프로그래밍이 온갖 장벽이 많음. 일단 자기가 잘못짜는건 둘째치고 컴파일러가 거짓말하고 운영체제가 거짓말하고 마지막엔 CPU가 거짓말함. 이 모든 난관의 버그를 뚫고 지나가야 안정적인 멀티코어 프로그래밍이 됨. 애초에 지원되는 엔진으로 만드는건 모를까. (근데 그거마저도 불안.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으로 멀티코어 렌더링이란 사상초유의 도전은 배필4라는 버그대란을 만듬) 구형엔진으로 이정도까지 개발한것을 가지고 이제와서 지원하냐기보단 이정도까지 하다니라고 박수쳐줘야 할일.. 나도 한수 배우고 싶네..
14.04.15 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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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이 많은 듯한데, 이건 대격변급의 변화입니다. 마영전 던전 방을 찾아보면 방이 얼마 없어요 그래서 '이 게임 사람 없나...'라고 하면서 자기가 방을 파보면 순식간에 사람들이 확확 찹니다 '사람이 없었던게 아니라, 다들 방을 못파서 눈치만 보며 기다리고 있었군....' 이 정답이었던 겁니다. 결국, 이 패치가 성공적으로 단행되면, 방이 몇 배는 증가할 겁니다. 그럼 다시 아이템 공급도 원활하게 될거고 마영전 경제 개념 자체가 바뀔겁니다. 기껏 멀티코어 패치가 뭐가 대수냐는 사람들도 많지만 마영전 오래하시면서 정보 공유하신 분들 사이에서는 이게 얼마나 난이도 있는 작업인지 알겁니다. 심지어는 이정도라면 '게임 엔진을 만들었던 밸브에서 직접 노하우를 확인해보러 올' 수준의 일입니다
14.04.15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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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뭣좀 해봐 할게없어 맨날 ㅈ도 재미없는 이벤트 말고
14.04.15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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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브에서 보러온다고요? 그건 좀 오버 아닌가요. 제 기억에 포탈2 만 해도 멀티코어 잘만 지원했던거 같은데요. 하여간 데브켓은 성과에 비해 항상 과대평과 받는 느낌이네요.
14.04.15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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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 오버 아닌거 같은 데;; 마영전 엔진이 얼마나 쓰레기인지 안다면;; | 14.04.15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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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소스보는게 자기소스 보는것보다 많이 어렵습니다. | 14.04.15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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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포탈2는 신형 소스엔진을 써서 멀티코어 잘 지원하죠 마영전은 멀티코어 지원않는 소스엔진 2004를 써서 당연히 멀티코어를 못지원하는게 정상이고, 4년동안 땜질만 한 것입니다. 실제로 밸브사에서도 구형 소스엔진을 활용하는 능력에 대해서는 데브캣에게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 14.04.15 2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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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포탈 2가 사용한 엔진은 소스 엔진 2011 ver. 2001입니다. | 14.04.15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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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하고 밸브 사이가 좋은 걸 감안하면 밸브쪽에서 소스엔진 07버전 이후의 멀티코어 관련 노하우를 전수받았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맨땅 박치기보다는 이게 더 빠르고 현실적임 | 14.04.16 0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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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는 최신일지 몰라도 지금은 시대에 전혀 안맞는 엔진일 뿐.. 컨텐츠가 늘어가면 늘어갈수록 부하의 벽은 심해져서.. 높은 고사양이라도 엔진자체가 그 사양을 못따라가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못내줌.. 그 벽을 허물기 위해서는 저 작업을 하는 거죠..
14.04.15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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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버전이라 당연히 잡버그를 많겠지만.. 나온것만으로도 대단함.. 이제 플래시 UI 없애주시죠!?.. | 14.04.15 2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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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엔진이라는게 좀 뜯어보고 갈아엎고 그래야 발전이 있는거 같던데.. 와우도 그 똥같은 겜브리오 완전 갈아엎어서 만들었다는것 같고 네오플은 던파소스를 돗단배에 올려진 항공모함이라고 비유함
14.04.15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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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당시 게임브리오는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래픽라이브러리에 불과합니다. 와우는 게임브리오를 기반으로 엔진을 만든거라고 보면되죠. 엔진 뜯어보고 갈아엎고 하는게 말은 쉽지 고급인력과 돈과 시간이 투입되어야만 합니다. | 14.04.15 2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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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하시는분들 강화하고 인챈 다시 하실라고요?
14.04.15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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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말입니다. 내가본땐 마영전은 지금 코어몇개쓰냐가 중요한게 아닌거같은데 ㅋㅋㅋㅋ | 14.04.16 0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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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킨한데...그래도 여전히 하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는 아직까지도 마영전을 제대로 대체할만한 겜이 없다는게 큰 이유죠.. 그래서 완전히 접지 못하고 들락날락~ | 14.04.16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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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빈 짱짱 맨
14.04.17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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