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vithan Protectorate (카비탄 보호령)
독자 여러분들에게 말하는 건데, 나는 이 글에서 현대의 위인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열심히 비판하는 걸 즐겨 왔다. 자신들을 신의 사도라 칭하는 (또는 정신적 중개인의 역할을 관두고 자기 자신의 신성성을 주장하는) 어리석고 종종 위선적인 주정뱅이들이 나의 주된 목표였다. 내가 지금까지 논파해온 것들 중 가장 대담한 주장이 뉴델리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혼합주의적이라고 자신을 설명해온 구루(guru) 라즈 타쿠르(Raj Thakur)의 딸인 카비타 타쿠르가 그 대상이었다. '굉장한 실수' 17년 전쯤에 태어나 -200년이 지난 - 오늘날까지 살아있는 그녀의 모습은 이제 20대를 맞이한 듯 했다. 나는 그 젊음의 비밀을 얻거나, 카비타의 허울을 벗겨내길 원했다. 또는 둘 다를.
택시에서 나오자마자, 그녀의 보호령에 있는 사람들이 "예언자의 작업물"이라는 것을 언급하는 걸 직접 목격했다.
그것은 뉴델리의 택시 안에서 택시기사가 내 방문의 목적을 물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나는 사기꾼 카비타 타쿠르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서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그가 고개를 돌려 나를 보더니 (교통사고에 대한 공포심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했었다) 말하길: "오, 그녀의 정체를 밝힐 순 없겠지만, 당신은 당신을 위해서라도 예언자의 작업물의 실체를 봐야 합니다."
'예언자의 작업물.' 어디에나 '예언자의 작업물'이 있고, '굉장한 실수'의 폭력과 비극 바로 이후에 만들어진 우주 프로그램도 그러했다. 아이들은 거리를 쏘다니고, 축구공을 차고 집에서 만든 모델 로켓을 가지고 논다. 라디오에서 나오는 노래는 사랑이 어떻게 별들 사이의 상상도 할 수 없는 거리를 초월할 수 있는지를 찬미한다. 나는 '파종(Seeding)' 비행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구에 남기를 선택한 두 젊은 엔지니어에 대한 영화를 다 보았다. 영화는 엔지니어들이 사람 100만 명을 저쪽 세계로 보내는 방법을 알아낸 뒤에 이루어지는 춤과 음악으로 끝난다. 일군의 젊은이들은 내가 대기 제동(대기 저항을 이용한 감속)과 저각도 돌입 중 어느 것이 파일럿이 우주선을 감속시키는 데 있어 더 나을지에 대한 논쟁을 중재해 달라고도 하려 했다. 난 그런 영광을 거부했고, 논쟁에 대한 나의 무지를 밝혔으며, 그들의 경멸적인 시선을 얻을 수 있었다. 교황조차 나에게 이들이 한것만큼이나 큰 앙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내자신이 부끄러웠다. 젊은 여성들로 구성된 한 극단은 나에게 춤을 보여줬는데, 우리의 '파종'선이 태양계를 떠나기 위해 사용하는 "슬링샷 궤도"를 에워싼 뒤 춤을 췄다.
누구도 보호령의 우주 프로그램이 정부의 지원 하에서 이루어지는지 또는 개인적인 것인지에 대해 말해 줄 수 없었다. 아무도 모르거나, 혹은 아무도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는 걸 수도 있겠다. 로켓이 올라가서, 추적되고, 구조물이 빠르게 궤도를 도는데, 누구도 그걸 담당하지 않는 듯 했다. 8살 아이는 다음 '대용량 발사'까지 몇 일이 남았는지, 다음 식민지 로또가 이루어지는 날이 언제인지를 말해줄 수 있다. 나이 든 여성과는 수경 재배된 사프란이 땅에서 자란 것과 맛이 같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카비타와 라즈 타쿠르의 얼굴은 건물에 붙은 포스터들과 홀로그램 광고에서 당신을 바라보고 있으며, 낮은 구조물들과 버스, 그리고 차 천장에 그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들의 설교가 적힌 조잡한 종이 팜플렛들이 선반에 쌓였다가 빠르게 사라진다. 팜플렛의 일러스트에는 우주의 별들, 그리고 존재하지 않는 풍경 위에 놓인 돔 모양 도시가 그러져 있었다.
나는 물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보호령의 '파종' 탐사에 참여하나요? 많이요! 하지만 충분하진 않아요, 라고 나는 들었다. 하지만 곧 더 많이 가게 될 거에요. 이건 '예언자의 작업물'이지요, 라고 들었다. 나는 물었다: 필요한 돈은 어디에서 오나요? 모두가 낼 수 있는 만큼 내요, 이건 '예언자의 작업물'이에요, 라고 나는 들었다.
나는 라즈 타쿠르의 이름이 들어간 방 한개짜리 학교를 지나갔는데, 그 안에는 성실한 교사가 집중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세계에서의 삶이 어떤지에 대한 거창한 웅변을 늘어놓고 있었다.
나는 종교를 퇴보, 그리고 비인간적인 것으로 조롱했지만, 보호령은 빛나는 문화, 가득 찬 희망을 가진 채 빛나고 있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내재된 폭력을 피해가고 있었다. 나는 보호령의 모습을 보았고, 여러분들에게 타쿠르의 글과 설교들이 내 안의 경멸감을 더 이상 이끌어내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오히려 그것들은 신성함과 우주 여행에 대한 생각을 이끌어내고 있었다. 독자 여러분, 종교 문제의 종료와 머나먼 세계로의 여행에 대한 굳건한 통찰을 설교한 '예언자'의 말에 전념하고 있는 이상한 자치 구역인 보호령을 보지 않았다면, 이 글이 여러분들을 흔들지는 못할 것이다. 밤에 꿈꿀 때, 나는 카비타 타쿠르가 나를 부르는 걸 볼 수 있었고, 선반 기계가 알루미늄 막대기를 만드는 소리를, 아이들이 타쿠르 기도와 함께 배치된 뉴턴 궤도 공식을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보호령을 떠날 때, 나는 놀랍게도 더 이상 카비타 타쿠르의 실제 나이를 신경쓰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예언자의 작업물'이 계속되기를 원했기 때문에, 나는 그녀가 200살이라는 것을 자발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했다. 나는 보호령이 사람들로 차 활기가 넘치게 되길 간절히 원했다. 나는 내가 카비타 타쿠르를 사랑하게 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독자 여러분: 나는 흔들리고 있다. 흔들흔들, 흔들흔들.
--디오게네스 히친스 (Diogenes Hichens)
Brasilia(브라질리아)
2210년 6월 10일, 0900시
착석하라.
여러분들도 예상했듯이, 이 방의 모든 사람들은 '시딩 원'을 위해 선발되었다. 무엇이 위험할지는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다. 이것을 받아들인다면, 여러분들은 지구, 가족, 집, 그리고 브라질리아를 떠나게 되며, 다시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이 땅 위의 모두를 위해, 여러분들은 '아기아'가 궤도를 떠나는 순간 사망 처리될 것이다. 경력, 인생, 모든 것이 끝난다. 여러분들의 족적은 리오, 또는 아굴라스 네그라스의 청동 명판의 모습으로 지구에 존재할 것이다. 이것은 ■■임무다.
이 점을 잠시 고려해 보도록 한다.
나는 자발적으로 갈 사람들만 데려갈 것이다. 알고 있는 것들을 희생해 가며 이러한 위험에 자진해서 뛰어들어갈, 이 세계를 사랑하는 사람들만이 미래 세대들을 위한 세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임무를 맡게 될 것이다.
여러분들은 가장 능력있고, 유연하며, 잘 훈련된 사람들을 대표한다. 여러분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것들 덕분에, 브라질리아는 행성의 다른 모든 국가들보다도 먼서 항성으로 향한다. 실제로, 여러분들은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정예로운 병사들이다. 이제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해내 온 것 중 가장 중요한 임무를 맡을 것을 요구받고 있다: 외계에서 살아남고, 성장하여 번영을 이루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뒤를 이어 올 수 있겠지만, 만약 이걸 받아들인다면, 여러분들은 불멸의 선구자가 되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모두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고, 우리는 훈련을 통해 여러분들을 정제했다. 그 어떤 군대도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것만큼 많은 능력을 소유하지 못했다. 여러분들은 어떠한 군대도 필요하지 않았던 제조와 생산에 대한 것들을 배웠다 - 가게 된다면, 스스로 그것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남극에서의 마지막 훈련에서, 여러분들은 주저하지 않았고, 멈추지도 않았고, 좌절하지도 않았으며, 누구도 낙오되지 않은 채 그 대륙을 횡단했다. 여러분들은 이제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다른 행성에 착륙하더라도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이 임무를 위해 너무 많은 것들이 희생되었다. 우주선에 사용된 금속들은 브라질리아의 인민을 위해 지어지지 않은 건물에서 왔다. 비축된 약품들은 치료될 수 있었던 병으로 인해 죽은 아이들로부터 왔다. '아기아'와 탐사정을 만드는 데 종사한 모든 엔지니어, 기술자, 의사, 그리고 병사들은 브라질리아의 생활을 더 낫게 하는 데 마음을 두지 않았다. 그러면 왜 브라질리아는 이 임무를 후원하는가? 다시 한 번 말하건대, 이것은 우리가 인류의 요구를 우리들의 그것보다 우선시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행성을 떠날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이다. 브라질리아는 이를 알고 있으며, 조국은 희망이 없는 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힘이 되기를 다시 한 번 더 자원했다.
브라질리아는 '굉장한 실수' 당시 재건의 수호자였다. 우리는 중앙 아시아의 UN 캠프들을 지켰고, 우리의 항공기들은 구호물자를 낙진 지대로 들이고 난민들을 밖으로 보냈으며, 군부를 끌어내린 뒤 실제 정부가 만들어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우리는 북아메리카인들이나 중국인들이 하지 않았을 일을 해 왔다. 우리는 유럽인들이 하지 않았던 일을 해 왔다. 브라질리아가 젊고 강했기 때문에, 그리고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 강자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우리 브라질리아는 명예롭게 행동했다. 우리는 새 세계에 정착할 권리를 얻었다.
여러분들의 조국은 인류의 요구를 조국의 그것보다 먼저 뒀다. 조국은 그대들을 선택했다. 사령관으로서, 나와 함께 마지막 임무에 합류하기를 요청한다.
중대는 해산될 것이며 우리는 한 시간 뒤에 다시 모일 것이다. 그 때 결석한 사람들은 1차 지원 부대에 재배속되어 지구에서 복무를 계속한다. 참석한 사람들은 '시딩 원'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한 시간이다.
해산.
Franco-Iberia (프랑코-이베리아)
'카논(The Canon)' 서문, 초판, 프랑코-이베리아 문화부
색인 기록 0.003.1
서양 예술과 기록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장대하고 공통된 주제에는 의문점이 하나 존재합니다: 그것이 인간에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수천년 동안, 각 시대의 위대한 지성들은 인류의 보편적인 진실을 '당시의 사건들'이라고 불리는 프리즘을 통해 굴절시키면서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함, 그리고 통찰을 가져오곤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카논'은 심도깊은 지혜와 통찰을 대표하며, 그렇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선한 것이기도 합니다. 인간을 동물과 구별짓는 것은 문화적 유산을 세워 그것을 후세에 계승시키는 인간의 능력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자면, 생각에 대한 이 놀라운 수집물들은 한 가지 사실에 의해 제약받습니다: 모든 작가들과 예술가들, 시인들과 페인트공들이 한 행성의 주민들이라는 것이죠. '카논'을 관통하는 공통된 철학의 줄기들이 존재하지만, 이들이 과련 정말로 보편적인 것이고, 인간의 조건을 보여주는 것들일까요? 아니면, 이것들은 이 하나의 세계에만 한정적으로 적용되는 것들일까요? 우리는 이것들 중 몇몇 개들은 반드시 보편적일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랑이 하늘의 색깔과 관련이 있지는 않죠. 하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은 어떨까요? 다른 세계에 놓인다면 우리는 비도덕적으로, 야만적이게 되는 걸까요? 기품은 거리에 비례하는 걸까요? 태어난 곳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된다면, 우리는 지혜를 계속 가지고 살아갈까요, 아니면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게 될까요? 아마도 우리는 '카논'의 진실들이 세계와는 관계없이 작용한다는 것을 밝혀내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하여 우리는 인류가 저 예전부터 시대들이 의미해온 것들의 정수를 증류해 왔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질문은 반드시 다루어져야 하지만, 과학적인 이유 때문도 정치적인 이유 때문도 아닙니다. 우리의 문화 유산들이 우리가 질문하고 그에 대해 답하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이 시대가 모든 과거 시대들에게 할 수 있는 위대한 공헌이며, 이 질문에 답하지 못한다는 것은 크나큰 도덕적 의무를 저버리는 것이 될 것입니다.
지난 3세기동안 이 세계에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해를 입힌 것은 우리가 우리의 도덕적 의무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것을 뜻할 것입니다. 정치적 도덕의 손상은 잔혹 행위를 국가의 도구로 합리화시켰습니다. 생태학적 도덕의 손상은 이러한 정치적 실패의 괴로움과 부작용을 악화시켰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과, 실행 가능한 태양계 밖으로의 이주 프로그램 모두를 지속시킬 방도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는 한계점에 우리가 가까이 서 있다는 것이 경험을 통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류에 대한 이 마지막 도덕적 시험을 통과해야만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우리는 종(species)로서의 우리의 잠재력을 완전히 낭비하게 되고, 조상 세대들로부터 받은 유산을 허비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공통된 인간성은 그 모습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가장 심각한 긴급 상황일 때에나 종종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류 전체가 겪었던 적은 거의 없었던) 이 위태로운 시대에 있는 동안, 우리는 이러한 드문 역사적인 순간들 중 하나를 찾아내어 사소하고 평범한 것들을 걷어낸 뒤 이 순간들에 내재된 강력한 힘, 의미, 그리고 목적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도덕성을 갱신하고 모두의 선을 위해 다시 헌신하게 된다면, 우리는 물질과 문화, 모든 면에 대한 발전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카논' 안에 있는 지식들과 여기에서 비롯되는 전통들을 받아들인다면, 당신은 적당한 회의주의를 가진 상태에서 이것이 모든 위대한 철학들을 정말로 대표하는 것인지에 대해 물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는 않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몇몇 작품들을 버렸고, 이에 대해 양해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큐레이터의 특권이기도 합니다. 미래 세대인 당신이 지구의 도서관들과 데이터베이스들이 여기에 기록되지 않은 보물들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갖는다면, 저는 문화 부문에 일생을 보낸 사람의 관점에서 이에 대해 확언을 드릴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고요.
저는 모든 신념이 보존될 가치가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몇몇은 비난받을 만하며, 근면한 연구를 통해 시대정신 속에서 그것들이 변하기 전에 그것들의 그림자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며, 그것들이 머릿속을 다시 한 번 감염시키기 전에 스스로 다른 길을 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몇몇 신념들은 평범하며, 그 신념 속의 신념이 (자치는 있을지언정) 상당히 조잡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도태되기도 합니다. 몇몇은 당신이 조사한 뒤 결점을 가지고 조롱할 수 있는 신기한 물건, 유행을 타는 허튼소리로 보존될 것입니다. 후자의 것들에 라벨을 붙여 뒀는데, 이는 혼동이 생기게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당신은 틀림없이 과거 지구의 많은 어리석은 행동들을 당신의 시대에 재현하게 될 것입니다; 지혜로운 것으로 잘못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이러한 바보짓을 고히 모셔두지 않을 생각입니다.
미래에 이루어질 수 있는 비난은 기꺼이 받아들이겠지만, 이 작업의 담당자가 저라는 것 또한 주장하고 싶군요. 이것은 시인들에게 의해, 교육에 의해, 문명의 문화사에 의해, 그리고 긴 시간의 시험을 견딘 고대의 지혜에 사용된 세월의 집합체입니다.
'카논'이 할 수 없는 것은 여러 세계에 존재하게 될 미래 사람들의 행동을 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역사 그리고 현자들의 행동이라는 짐 위에서, 이것을 공부하고 이것의 내용을 세심히 되돌아보는 사람들은 오랜 세월동안 정제되어 온 인류의 정수를 여기에서 끌어낼 수 있을 거라고 저는 굳게 믿습니다.
엘로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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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라면 브라질리아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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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임무를 위해 너무 많은 것들이 희생되었다. 우주선에 사용된 금속들은 브라질리아의 인민을 위해 지어지지 않은 건물에서 왔다. 비축된 약품들은 치료될 수 있었던 병으로 인해 죽은 아이들로부터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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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으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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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라면 브라질리아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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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으리아! | 14.08.14 0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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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임무를 위해 너무 많은 것들이 희생되었다. 우주선에 사용된 금속들은 브라질리아의 인민을 위해 지어지지 않은 건물에서 왔다. 비축된 약품들은 치료될 수 있었던 병으로 인해 죽은 아이들로부터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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