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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웨이스트랜드 2: 키워드 대화 시스템 해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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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아벨론이 상당히 오래 동안 고민해서 낸 결과물인 거군요. 이미 크리스 아벨론 인터뷰 등에 보면 EA 식 완전 음성 더빙 선택형 메뉴에 대해서 피로감을 얘기하죠. 저것이 완벽한 시스템일 수는 없지만 적어도 기존의 선택 분기형 보다는 훨씬 나아 보입니다.
13.02.24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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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그게 좋으면 저리가서 TRPG나 하고 게시든가, 뒷골방에 처박인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후후 불어서 구닥다리 RPG나 하시던가. 진짜 롤플레잉? 그 수많은 변수를 반영한 대사를 컴퓨터 게임에서 구현이 가능하다고 보는건가? 이미 EA가 드-에2나 매-펙3에서 보여준 대사 녹음식보다 훨씬 입체적인 플레이라고 보는데? 자기 취향, 그것도 굉장히 편향된 취향을 절대적인 것으로 밀어붙이려는 태도가 아-주 보기 좋수.
13.02.24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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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웨이스트랜드는 캐릭터 배경까지 자기가 정해놓고 하는건데... 온갖 옵션을 제공하는만큼 마우스 커서 올렸을 때 문장 뜨는 걸 끄는 옵션도 제공할 것 같다고 합니다.
13.02.24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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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는 그쪽은 자기 취향이 아니라 까는 꼬라지가 볼만하네요 아주
13.02.24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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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옵션으로 끌 수 있다면 상관없는데... 걱정인 것은 저 지문 만드는 데 개발자들의 시간과 수고가 들어갈 거라는 점 -_-; 그리고 혹시라도 저 지문을 고려한 퀘스트 구조가 나와버릴 수도 있다는 점. (마치 퀘스트 마커 찍어주는 걸 전제로 설계된 퀘스트처럼) 이 두가지는 걱정입니다; 개발진이 노련한 사람들이니 주의를 기울여서 잘 만들 거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13.02.24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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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ㅋ
13.02.24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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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찬반 양측 모두 어느정도 수긍을 할 정도네요. 기대가 됩니다.
13.02.24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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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키워드 시스템을 "한단어만 말하는 멍청이같다"라는 의견은 상상력이 부족한 것이지요. 키워드 시스템은 그걸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생각으로 키워드에 맞는 대화문을 생각하며 묻는 느낌으로 하는거니까요. 그건그렇고 저정도까지 상세하게 키워드 시스템을 구성했다니 대단하네요. 여담으로 붉은 전갈의 라디오 방송에서 레인저를 살견마(?)라며 비난한걸 보면 세운사람은....
13.02.24 0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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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의 길은 더욱 험난해지네요 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3.02.24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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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에 따라서는 따로 모딩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네요; | 13.02.24 0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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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미라니... 난 오히려 내 캐릭터에 맞게 스스로 머릿속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좋던데 폴아웃 하면서 '내 캐릭터는 이러이러하다!' 하고 몰입하면서 플레이 하다가도 선택문이 전부 내 캐릭에 안맞을때 묘하게 거슬림
13.02.24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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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더구나 웨이스트랜드는 캐릭터 배경까지 자기가 정해놓고 하는건데... 온갖 옵션을 제공하는만큼 마우스 커서 올렸을 때 문장 뜨는 걸 끄는 옵션도 제공할 것 같다고 합니다. | 13.02.24 0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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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쨋든 밥은 나쁜놈이였군요.. 게임하다가 보이면 주깁시다
13.02.24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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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 아벨론이 상당히 오래 동안 고민해서 낸 결과물인 거군요. 이미 크리스 아벨론 인터뷰 등에 보면 EA 식 완전 음성 더빙 선택형 메뉴에 대해서 피로감을 얘기하죠. 저것이 완벽한 시스템일 수는 없지만 적어도 기존의 선택 분기형 보다는 훨씬 나아 보입니다.
13.02.24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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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나오? | 13.02.24 0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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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라 데스, 스래셔, 헬레이져, 스네이크 발가스 추억의 이름이지요. 한명 잃어서 보충해서 깼지만
13.02.24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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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사야지!!!
13.02.24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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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감이 쩔거 같네요. 2013년10월제발 그때 나와주길 ~~~
13.02.24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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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뭐... 괜찮네요. 근데 스래셔, 헬레이저, 스네이킄ㅋㅋㅋㅋㅋㅋ
13.02.24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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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그게 좋으면 저리가서 TRPG나 하고 게시든가, 뒷골방에 처박인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후후 불어서 구닥다리 RPG나 하시던가. 진짜 롤플레잉? 그 수많은 변수를 반영한 대사를 컴퓨터 게임에서 구현이 가능하다고 보는건가? 이미 EA가 드-에2나 매-펙3에서 보여준 대사 녹음식보다 훨씬 입체적인 플레이라고 보는데? 자기 취향, 그것도 굉장히 편향된 취향을 절대적인 것으로 밀어붙이려는 태도가 아-주 보기 좋수. | 13.02.24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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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는 그쪽은 자기 취향이 아니라 까는 꼬라지가 볼만하네요 아주 | 13.02.24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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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주인의 주장은 어느정도 수긍이 되는게 키워드식 게임을 하다보면 그 키워드를 단순히 A라는걸 묻는다면 A? 라고 생각하며 묻는게 아니라 A는 뭔데? 라며 플레이어가 생각하며 한다는걸 선택지 방식을 주로 접한 사람들은 모를수도 있지요. 하지만 문제는 반대측이 왜 반대하는가는 생각도 안하고 비판하는건 반대하고 싶은게 폴아웃같은 경우 저지능 플레이의 특수한 지문처럼 묻는건 같아도 다른 질문이 되거나 다른 대답을 얻는걸 바라는것도 좋은 방향성인데 그걸 씹는건 좀 아닌듯 하네요. | 13.02.24 2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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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개인적으로는 옵션으로 끌 수 있다면 상관없는데... 걱정인 것은 저 지문 만드는 데 개발자들의 시간과 수고가 들어갈 거라는 점 -_-; 그리고 혹시라도 저 지문을 고려한 퀘스트 구조가 나와버릴 수도 있다는 점. (마치 퀘스트 마커 찍어주는 걸 전제로 설계된 퀘스트처럼) 이 두가지는 걱정입니다; 개발진이 노련한 사람들이니 주의를 기울여서 잘 만들 거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 13.02.24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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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에서 끄면 되는 걸 지 맘에 안 드는 기능 추가됐다고 쓰레기 취급하는 건 뭐임 | 14.08.08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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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을 하기전에 RPG 개론부터 가르키고 게임하면 님말이 맞음 근데 그거 아니면 님 말은 개소리임 일반적인 클래스 RPG를 즐기는 유저라면 자신의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선에서 예를 가지고 자신이 몰입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정상임. 게다가 일반적인 유저는 이 게임의 세계관을 20퍼센트도 인지 못한 체로 게임을 시작해 그런데 자신의 완변한 특성을 결정해서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을 한다? 그냥 TRPG 하셈. 일본이 만든 머고 말고 님 생각은 그냥 님 생각이고 남이 생각하기에는 쓰레기가 아닐 수 있음. 그냥 님은 예의가 ↗도 없으신듯 ㅉㅉ | 14.09.19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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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바꿘만큼 타협점을 잘 찾은건데도 까는 사람들은 뭐; 클래식스타일의 귀환 요즘에 진짜 옛날처럼 파고들만한 게임이 없죠 올드게이머에게 과거의 향수의 궁극의 재미를 되찾게 해줄 게임들이 킥스타터로 돌아와 다행입니다
13.02.2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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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에 커서를 대면 그 캐릭터의 어조까지 설정 할 수 있는 식으로 간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렇게 된다면 양쪽 모두에게 최선의 절충안이 아닐까요? 인엑자일도 이정도의 커스터마이징도 구현하지 않을리가 없고요. 그리고 애초에 킥스타터 모집할때 웨이스트랜드 팬들 이상으로 클래식 폴아웃 팬들의 모금이 상당했을텐데(팬 숫자에서 차이가 나니) 무조건 웨이스트랜드1 스타일로만 가라는것도 이기적인 생각이죠.
13.03.02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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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13.03.04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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