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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바이오웨어 신작 발표 예정?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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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에가 jrpg라니..무슨. 오픈월드만 아닐 뿐인데.
14.07.25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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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같은 큰 틀은 한가지라도 진행방식이나 반응성이 다른게 서양알피지지 요즘 스토리 따라가는 게임들이 메인스토리를 진행하려면 한가지 방식으로 해결해야만 진행이 되는데 다양하게 진행할수나 있나? 거기다 시작하고 바로 엔딩까지 갈수 있는게임이 요즘에 나올까요? 울티마6,7이나 폴아웃2는 시작하자마자 엔딩볼수도 있죠 스토리를 순서대로 진행안하면 엔딩볼수가 없는게 요즘 롤플레잉들인데
14.07.25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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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에 구애받아서 스토리 진행이 안되면 다른걸 할수없는 게임이 일본식알피지입니다. 발더2부터 스토리진행이 안되도 게임진행이 자연스럽게 되는 바이오웨어게임이 있나요? 서양식 알피지는 스토리 진행이 안된다고 게임진행이 막히는 일은없죠. 여기가 진행이 안되면 다른데서라도 진행이가능한게 서양식 롤플레잉입니다. 그래서 다들 플레이하는 방식자체가 달랐죠. 예전 서양롤플레잉 제작하는 사람도 서양알피지완 다르다고 하는게 바이오웨어게임이죠. 스토리따라 챕터방식으로 진행되는게 일본알피지가 아님 뭐가 일본알피지죠?
14.07.2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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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잡이//차이를 잘모르는건 본인인거 같네요. 바이오웨어게임이나 요즘 나오는 스토리중심 롤플레잉만 해봤으니 이해가 안가겠죠. 울티마시리즈나 웨이스트랜드1, 폴아웃1,2만 해봐도 확연히 다른데 그런걸 해본적이 없으니 이해가 안가겠죠. 요즘 서양식 롤플레잉이 제대로 발전하고 있는거라면 킥스타터가 왜 진행되고 매니아들이 열광하며 돈을 갖다바칠까요? ㅎㅎ
14.07.25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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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7-2 부터 울티마가 일본식 알피지로 변했다고 욕많이 먹었죠. 울티마8은 마리오울티마고 울티마9은 툼티마라고 비판받았구요 예전 울티마 좋아하는 사람들은 7-1까지만 울티마의 정점으로 칩니다. 리처드게리엇도 ea가 간섭해대서 8,9은 본인생각대로 못만들었다고 인터뷰 했고 지금 만드는 쉬라우드오브아바타가 울티마7의 진정한 후속작이죠
14.07.25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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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스타터로 클레식 RPG들이 부활하고 있는데... 바이오웨어도 다시 한번 일어서줬으면 좋겠네
14.07.25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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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스타터 알피지를 만드는건 판매량이나 퍼블리셔의 관섭에 신경끄고 예전 알피지장르를 원하는 매니아들을 위하고 요즘게임에 실망한 제작진들이 본인들을 위해 만드는거니까 바이오웨어같은 누구에게나 잘팔리려고 게임을 만드는 제작사들과는 다르죠. 바이오웨어가 킥스타터를 할일은 없을듯 싶네요. | 14.07.25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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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웨어 보고 킥스타터 하라는 게 아니라, 킥스타터로 바이오웨어의 전성기 장르인 클래식 RPG가 새로 나오는 걸 보고 바이오웨어도 좀 자극받아서 예전의 영광을 찾아봤으면 하는 말인데 | 14.07.25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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숟가락 살인마 RPG
14.07.25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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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비니티나 토먼트의 클래식 RPG 붐에 발맞춰서 발게이 신작나오면 괜찮을듯 근데 얘들 메펙3에서 한짓을 생각하면...
14.07.25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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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판권질 ↗같아서 발더스버리고 드래곤 에이지 만들었기 때문에 발더스가 다시나올일은 없음..... | 14.07.25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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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바이오웨어같은 큰 회사는 고전보다는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하고 싶습니다. 매펙같이 TPS를 접목하거나 하는 건 빠방한 지원이 없으면 힘드니까요. | 14.07.25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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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게EE 수익 잘나오면 발게이3 제작한다고 했었는데 어찌 되었음?
14.07.25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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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게EE가 그렇게 잘되지가 않았지요 아마 | 14.07.25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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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예 다른 회사아닌가요? 바웨랑 상관없는걸로 | 14.07.25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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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바이오웨어에서 나온 직원들이 나온 회사로 발게ㅌㅌ 만들었던 빔독이 있고 배너사가 만들었던 스토익이 있는데, 빔독은 뭔가 계속 문제만 있었던데다가 발게ㅌㅌ가 망했다는 건 아닌데 그렇게 잘 된 편은 아니라서 앞으로 뭘 할지는 잘 모르겠음... | 14.07.25 1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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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저는 못봤지만 제이드 엠파이어 기대해도 되나요
14.07.25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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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웨어는 발더스게이트1 이후론 일본식 알피지만 만들어대서 이번에 만드는 게임도 디비니티나 웨이스랜드같은 정통 서양식이 아닌 스토리따라가는 일본식 롤플레잉을 만들겠죠. 거기에 플러스로 연애요소 좀 집중시켜서 넣어놓을거구요. 이번에 필라스오브 이터니티 공개영상보니 발더스게이트 후속작 같더군요. 얘네가 만든 드래곤에이지보다 훨씬 말이죠.
14.07.25 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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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에가 jrpg라니..무슨. 오픈월드만 아닐 뿐인데. | 14.07.25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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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에 구애받아서 스토리 진행이 안되면 다른걸 할수없는 게임이 일본식알피지입니다. 발더2부터 스토리진행이 안되도 게임진행이 자연스럽게 되는 바이오웨어게임이 있나요? 서양식 알피지는 스토리 진행이 안된다고 게임진행이 막히는 일은없죠. 여기가 진행이 안되면 다른데서라도 진행이가능한게 서양식 롤플레잉입니다. 그래서 다들 플레이하는 방식자체가 달랐죠. 예전 서양롤플레잉 제작하는 사람도 서양알피지완 다르다고 하는게 바이오웨어게임이죠. 스토리따라 챕터방식으로 진행되는게 일본알피지가 아님 뭐가 일본알피지죠? | 14.07.25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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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와 분기점내에서의 플레이어에게 선택권은 쥐어지니 jrpg라고 보기는 힘들지 않나요? jrpg는 정해진 시나리오 내에서 일방향성진행권을 갖는 롤플레잉게임일텐데, 그런면에서는 드에는 비슷한 플롯이지만 jrpg라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제가 잘못알 고 있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드에하면서 jrpg같다고 느낀적은 없었던 듯 해서요. | 14.07.25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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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점이라 ㅎㅎㅎㅎ 발더스게이트에서 악으로 진행이 가능한가요? 바알스폰들과 협력해서 마을 파괴시키면서 진행할수 있던가요? 뭔 선택을 해도 결과는 똑같은데 무슨 분기점이죠 ...ㅋㅋㅋㅋ 선택지만 여러가지 넣어놓으면 무조건 서양알피지라는건가보네요. 그리고 드래곤을 잡고 그마을을 구했는데도 주민들은 똑같은 말만 하고 심부름만 시켜대죠. ㅋㅋ 예전 롤플레잉인 폴아웃1,2만 해봐도 발더스게이트완 전혀 다릅니다. | 14.07.25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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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정의에 따르면 울티마 8, 9는 로드 브리티쉬가 만든 JRPG 이겠군요. | 14.07.25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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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재미있는 발상이네. 그런식으로 따지면, rpg로서 대다수의 게임 자체가 jrpg라는 이야기가 되는것인데. 대부분의 게임들은 도중에 분기점을 놓고 해도 결국 끝에 갔을때 엔딩자체는 하나로 귀결되는건 다를게 없고, 그 귀결되는 엔딩의 분기조차도 거기서 자잘하게 쪼개져 나가는게 대다수인데. | 14.07.25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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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7-2 부터 울티마가 일본식 알피지로 변했다고 욕많이 먹었죠. 울티마8은 마리오울티마고 울티마9은 툼티마라고 비판받았구요 예전 울티마 좋아하는 사람들은 7-1까지만 울티마의 정점으로 칩니다. 리처드게리엇도 ea가 간섭해대서 8,9은 본인생각대로 못만들었다고 인터뷰 했고 지금 만드는 쉬라우드오브아바타가 울티마7의 진정한 후속작이죠 | 14.07.25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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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같은 큰 틀은 한가지라도 진행방식이나 반응성이 다른게 서양알피지지 요즘 스토리 따라가는 게임들이 메인스토리를 진행하려면 한가지 방식으로 해결해야만 진행이 되는데 다양하게 진행할수나 있나? 거기다 시작하고 바로 엔딩까지 갈수 있는게임이 요즘에 나올까요? 울티마6,7이나 폴아웃2는 시작하자마자 엔딩볼수도 있죠 스토리를 순서대로 진행안하면 엔딩볼수가 없는게 요즘 롤플레잉들인데 | 14.07.25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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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은 본인이 모든 RPG를 서양RPG랑 일본RPG 로 구분하는 편협한 이분법 오류 범하고 있는 걸 모르시나 드에가 정통 서양RPG는 아니다 = 그래서 드에는 일본식 RPG다 는 결론이 어떻게 성립되는건지... 결국 게임의 결과가 같다면서 드에를 까는데, 님이 그리 서양RPG라고 빠는 발더스 게이트1도 뭔짓을 하던 결국엔 사레복 죠지고 끝나는 걸로 정해진 결말아님? 그럼 발더스게이트도 일본RPG임? | 14.07.25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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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에이지는 전형적인 서양식 rpg입니다. 왜냐하면, 이 게임 자체가 서양rpg의 가장 큰 맥락을 이루는게 세계관을 구성하고 그 세계관속에서 시대상을 그려냈기때문이죠. 드래곤 에이지의 인덱스들을 보면 엄청나게 방대하고 세밀하게 구성되어져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그 꾸며진 세계관속에서 게임자체가 흘러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jrpg는 외길구성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말을 하면, 외길구성이라는 표현보다는 인물을 중심적으로 해서 이루어진 게임 형태를 말하는 겁니다. 그렇기때문에 일본식 rpg 같은 경우 대부분의 게임들이 세계관을 구성하고 나서 그 한 시대에 맞추어서 인물이 구성되고 흐르는게 아니라, 인물을 만들어 놓고 그에 따라서 흘러가면서 세계관을 꾸미는 형태입니다. | 14.07.25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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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카//발더스게이트는 1은 서양식과 일본식이 조금씩 섞인 게임이지만 2부터 챕터방식으로 지역도 벗어나지 못하고 스토리만 따라가는 일본식 알피지로 변하죠. 위에 발더스게이트를 까는 글만 있는데 어떻게 빠는거라고 이해하지? 발더스게이트1이후론 일본식 알피지만 만든다는글이 빠는글인가? | 14.07.25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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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느끼기엔 브렐이드투카람님은 JRPG와 여타 서양RPG의 차이를 잘 모르시거나 본인만의 논리를 잣대로 들이 미시는듯 합니다. | 14.07.25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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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논리는 서양 일본 차이가 아니고 trpg crpg를 논하는 것 같은데요 | 14.07.25 1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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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잡이//차이를 잘모르는건 본인인거 같네요. 바이오웨어게임이나 요즘 나오는 스토리중심 롤플레잉만 해봤으니 이해가 안가겠죠. 울티마시리즈나 웨이스트랜드1, 폴아웃1,2만 해봐도 확연히 다른데 그런걸 해본적이 없으니 이해가 안가겠죠. 요즘 서양식 롤플레잉이 제대로 발전하고 있는거라면 킥스타터가 왜 진행되고 매니아들이 열광하며 돈을 갖다바칠까요? ㅎㅎ | 14.07.25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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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왜 서양식RPG가 아닌 것 = 일본식RPG 냐는 말인데 이해를 못하시는지. RPG 장르에는 분류가 두 종류밖에 없나요? 그리고 발더스 게이트가 일본식 알피지라는 것에 참 감탄을 금하지 못하겠네요. 내 디엔디 렐름은 물론 그 어떤 RPG 커뮤니티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는 말인데, 본인이 장르의 정의를 혼자 써나가시는 듯? 또, 디비니티가 정통 서양식 알피지라고 하시는데, 그렇게 치면 디비니티도 일본식 RPG지 어떻게 서양식 RPG가 되는건지. 뭔짓을 하던 마녀구해서 돌 12개 모으고 용때려잡고 끝나는 게임인데. 디비니티 해보신 거는 맞아요? | 14.07.25 1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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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PG에도 바이오웨어식 커맨드대화법 존재하나? 설득 협박 뇌물 거래 | 14.07.25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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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투카람//고전풍rpg 킥스타터를 그런쪽으로 이해하면 ㅡㅡ 고전 장르에 대한 수요는 언제나 있어 왔구요, 지금은 아주 소규모 팀으로도 고전스타일의 게임을 제작할 환경이 되니 킥스타터로 그쪽 수요를 노리는것 뿐입니다 갈수록 포터블 pc들이 늘어나면서 저사양게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것도 한몫 하구요 | 14.07.25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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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카//일본식과 서양식은 스토리따라 한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는것과 다른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하고 순서에 얶매이지 않는거라고 했죠. 엔딩이 바뀐다고 했나요? 물론 엔딩도 변하는 게임들도 있죠 큰틀은 하나라도 진행하는 방식에서 스토리를 못따라가면 진행이 안되는게 예전부터 계속 사용되던 일본식이고 마지막보스를 시작하자마자 방문해서 말빨로 조질수 있는게 서양식입니다. 예전에 나온 서양식 알피지와 일본식알피지의 차이점은 이거죠. 발더스게이트가 성공하고 그게 서양식알피지의 정점이다라고 사람들이 인식이 그렇게 유행하니까 울티마나 클래식 폴아웃같은 알피지는 이후에 한개도 안나오고 나와도 그냥 묻혀버렸고 웨이스트랜드2 같은 게임이 30년만에 나오는거죠. 디엔디랠름은 발더스게이트팬들이 만든 카페인데 거기사람들이 발더스게이트를 깔거 같나요? | 14.07.25 19: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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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도있고 스토리진행이 원활해 = 이건 무조건 서양식RPG 자유도없어 일자진행이야 = 이건 무조건 일본식RPG 애초에 이런식으로 생각하면 안되는거임 , 위쳐나 드래곤에이지 디아블로 같은게임을 일본식RPG라고하면 누가 아~ 그렇군요~ 라고할까 | 14.07.25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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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이나 웨이스트랜드같은 작품들은 그냥 대사나 네레티브를 중시하는 RPG종류중의 하나일 뿐이지 그게 서양 RPG의 대표라고 할순 없는건데. 그거 안되면 다 jrpg 끗~ ㅋㅋㅋㅋㅋ 그전에 jrpg의 효시가 되는 여러 서양 작품들은 모조리 jrpg가 되는건가. 외려 울티마 이전부터 나오던 던전 rpg들도? 사실 일본이 rpg를 창조했도다~ | 14.07.25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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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투카람님의 얘기가 아무에게도 전달이 안되고 이해가 안된다고 하시는걸 보면 누구의 잘못일까요? 1. 블레이드투카람님의 전달능력 저하. 2. 블레이드투카람님의 주장은 오류다. | 14.07.25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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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스트랜드와 폴아웃으로 이어지는 라인이 서양 RPG에서는 희귀하고 독특한 존재들이죠. 투카람님은 울티마와 위저드리 논쟁을 잘 모르시는가 보군요. 골드박스 시리즈, 마매와 위저드리, 아카니아 시리즈, 다크랜즈, 등등이 과연 투카람 님의 기준에 맞는 서양 RPG가 맞는가요? 걸작으로 칭송받는 크론도의 배신자도 스토리 따라가는 게임입니다. 챕터 분류의 효시죠. 제작자가 스토리 따라가는 것을 중시하기 위해서 매 챕터 마다 주인공들이 바뀌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JRPG가 서양 RPG와 구분되는 점은 롤플레이에 대한 개연성의 문제에요. 어드벤쳐 게임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의 아바타가 아니라 제 3의 캐릭터가 겪게 되는 이야기를 관찰하는 차이죠. 선형성이 나쁘거나 열등한게 아니에요. 그 선형성을 합리적으로 개연성있게 플레이어에게 납득시키지 못하는 게임이 나쁜 RPG일 뿐이죠. | 14.07.25 2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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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이 점화되는데, 지나가던 행인이 하나만 물어봅니다. 서양식RPG와 일본식RPG의 명확한 정의는 누가 내렸고 어디에 서술되어 있는겁니까? 각자 생각하는 개념자체가 다른거 같은데, 그걸 먼저 명확히 하고 대화하는게 맞아보입니다. | 14.07.25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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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 게이트 JRPG 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4.07.25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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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같네요 EA에서 디즈니 스타워즈 게임 판권 받아왔다고 했고 비서럴이랑 바웨랑 다이스에서 스타워즈 게임 만든다고 했으니
14.07.25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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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영상 참신한데요
14.07.25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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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웨놈들 또 뭔겜을 만드나..
14.07.25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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