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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스타2] 스킨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중..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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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재경 曰 : 공허의 유산을 포함한 스투의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전환해야~ -----10분 후----- 엄재경 曰 : 방송사는 이윤추구가 우선이잖아. 남에게는 무료화를 외치면서 자신들에게는 이윤추구가 최우선인 엄재경...
14.07.30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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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중복 : 치킨집에서 치킨 안팔린다고 치킨 공짜로 주는 대신 치킨무로 돈받으면 그 치킨집 망할까요 흥할까요?
14.07.30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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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중복/ 롤은 스킨으로 돈 버는게 아니라 PC방 과금제로 돈 법니다. 스킨은 돈벌이 거의 안됨. 그리고 스타2같은 게임에서 스킨으로 돈 버는 것도 한계가 있음.
14.07.3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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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무료화를하면 스타2판이 더 커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글쓴거지 엄옹처럼 무료화 안하면 똥망함!! 이런 웃긴 소리나 박태민의 스타2 자체가 문제!! 같은 헛소리는 전혀 동의 안합니다.
14.07.30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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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이 높은 지금도 맵핵이 출몰하는데 보안을 낮추자구요? 피쉬섭이 창궐해서 진짜 망하는꼴 보고 싶은건지? 그리고 래더를 계속 유지할수록 블리자드 돈만 나가는거 아니냐는데, 돈이 계속 나가는데 무료화해서 돈은 더 나가고 수익은 더 안나오고 악순환을 만들려고 그러는지? 유지비가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게임들의 마케팅에서 가격 인하는 최악의 무리수들 중 하나로 봅니다. 그 이유가 가격 장벽이 내려가서 유저들은 어찌되었건 늘어나고, 그때문에 게임 서버 유지비 등 모든 면에서 유지 보수에 그만큼 이상의 비용이 늘어나는데, 수익은 오히려 줄기 때문이죠. 가격이 인하되서 늘어나는 유저가 충당해주는 비용보다 유지보수 비용은 늘어난다 이 소립니다. 그런데 레더까지 무료화 해서 유저는 불리고, 판매량은 하락시키는 패키지만 정가 판매를 하자구요? 계속 블리자드 돈나간다는걸 이유로 들어서 제안할 방법이 아닙니다. 그건 오히려 블리자드가 계속 돈 나간다는 것에 마이너스 요소를 제안하는 거죠. 이걸 스킨을 파는걸로 땜방을 하자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죠. 롤 스킨 팔이는 위에서 다른 유저가 지적한대로 그렇게 큰 돈은 안되고(3프로 한국 유저가 피씨방으로 먹이는 돈이 저정도면 전 세계 유저들의 스킨 구매율은 얼마나 되는지 짐작이 가겠죠? 대세장르라 유저가 그만큼 많지 않았다면 스킨 팔이로는 라이엇 유지도 못했을겁니다.), 그나마 AOS들은 자신의 캐릭을 하나 조종하면서 그 캐릭터를 항상 가시권 안에 두고 큼지막한 캐릭으로 감상을 하는것도 가능하니 그정도 팔리는 겁니다. 그런데 RTS에서 아주 작은 유닛을 가지고 스킨을 만들어서 유료로 판다구요? 여기에 구매력 행사하고자 선뜻 나서는 유저 없습니다. 일꾼에 꼬깔 씌운 정도가 무료로 일괄 적용이니까 반향이 좋은거지, 저게 유료로 나왔다면? ..... 스킨 팔이를 할려고 해도 패키지 게임이니까 패키지는 종전대로 패키지대로 팔고, 스킨도 같이 팔아서 꾸밀사람 꾸미고 말 사람 말고 해야지(와우식) 스킨팔이가 다른 장르 다른 게임에서 돈좀 된다고 무료로 풀고 스킨 팔이로 넘어가자니 얼마나 생각없는 방향 설정입니까? 판을 늘리는데 유리하니까 이런 소리를 한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참 말같지 않은 소리인게, 위에도 말했듯이 캠패인 제외 전면 무료화로 판이 커지면 말씀드린대로 블리자드는 유지비만 많이 나가고, 판이 커서 이스포츠가 성장한다고 해도 이스포츠는 게임회사에서 광고비 형식으로 투자하는거지, 이스포츠로 게임 개발사가 돈 버는거 아닙니다. 도대체 전 세계에서 그 게임 대회가 넘쳐난다고 그 개발사가 가져가는게 뭐가 있나요? 상금 지원이나 그밖의 지원으로 돈 빠져나가지, 개발사들이 대회 열려면 로열티 내라고 하면서 그거 받아먹는것도 아닌데요? 그나마 형식적으로 받는 로열치도 게임사가 지원하는 것에 비해 푼돈이거나 상금으로 다 환원되는데..
14.07.30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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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외형을 노바로 바꾼다던가..
14.07.3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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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읏... 노바 다이스키 | 14.07.30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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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엔c 제너럴 스킨 내놔
14.07.30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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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봇 시킨 내놔
14.07.30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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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나이트 스킨 주세여
14.07.30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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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스타혐쇼 엄소리가 스2 무료화드립치던데 만약 그렇게 간다 쳐도 장사 뭘로하나 겜 특성상 스킨도 잘팔릴거 같지도 않은데
14.07.30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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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자 스2 혐쇼 엄소리 엄소리: 스2 무료화 해야... 박세팅: 스2 영웅유닛 추가해야... 가스 한개로 줄여야.. 멀티 2개면 일꾼 100마리 필요해.. | 14.07.30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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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복돌이 돌리는 소리하구있내 | 14.07.30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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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재경 曰 : 공허의 유산을 포함한 스투의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전환해야~ -----10분 후----- 엄재경 曰 : 방송사는 이윤추구가 우선이잖아. 남에게는 무료화를 외치면서 자신들에게는 이윤추구가 최우선인 엄재경... | 14.07.30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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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캠페인 빼고 다 무료화 하고 스킨 팔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무료 아닌게 캠페인이랑 래더죠 래더도 무료화 했으면 좋겠네요 | 14.07.30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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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중복 : 치킨집에서 치킨 안팔린다고 치킨 공짜로 주는 대신 치킨무로 돈받으면 그 치킨집 망할까요 흥할까요? | 14.07.30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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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처럼 한챔프만 컨트롤하는겜도 아니고 스킨만들어 판다고 그렇게 구매력이 놓을거 같진않은데요 다른 수익모델이 있음 모를까 | 14.07.30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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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롤은 뭔데요 | 14.07.30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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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은 챔피언을 팔잖아요.... 그리고 두 게임 유저수가 차이가 나는데 과금모델을 1:1로 비교를 할순 없다고 생각함 | 14.07.30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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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게임을 자꾸 뭘 무료화 하래ㅋㅋㅋㅋ 아케이드 무료화 해줬으면 된거아님? 어디까지 무료화 해야됨? 블리자드는 돈이 샘솟나 ㅋㅋㅋ | 14.07.30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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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중복/ 롤은 스킨으로 돈 버는게 아니라 PC방 과금제로 돈 법니다. 스킨은 돈벌이 거의 안됨. 그리고 스타2같은 게임에서 스킨으로 돈 버는 것도 한계가 있음. | 14.07.30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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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에서 돈받고 유닛 팔아먹으면 그 순간 게임 개폭망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고 스킨도 안사면 땡인 구조라 유저의 구매 소구력이 거의 없음. | 14.07.30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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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으로 버는게 크긴한데 스킨으로 돈 못번다는건 말이 안됨. 그럼 pc방이 별로 없는 다른 나라에 서비스를 할 이유가 없음. | 14.07.30 1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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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타2 수익 구조가 패키지 구매라서 단발성이라 캠페인 컨텐츠와 맞다고 생각하지만 래더는 계속 유지하고 밸런스 패치 + 래더 시즌 운영 해야하는데 이걸 유지 하려면 차라리 래더를 무료화 하고 스킨도 계속 추가하면서 장사하는게 맞죠 그리고 PC방 과금제로 돈번다는건 한국 한정 아닌가요? | 14.07.30 1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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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R, 중복중복/ 그래서 롤 매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엄청나게 큼. 중국만 봐도 롤 그렇게 많이 하는데 한국에 비하면 매출이 존나 미미한 수준. 이유는 중국은 피시방 과금제가 없어서 라이엇의 수익구조가 스킨밖에 없음. | 14.07.30 1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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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스2가 스1에비해 프로리그는 십망이라도 패키지 판매량은 재내가 걱정 안할만큼 쳐팔고 공허도 팔아야하는대 무료화라니 신선하내 | 14.07.30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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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예로 들면 안되는게 거긴 피시방 과금제도 없고 MKLOL을 기본적으로 깔아놔서 스킨을 구매할 이유를 못느낀게 커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라이엇도 부랴부랴 MKLOL같은 외부프로그램 제제를 하고 있구요 | 14.07.30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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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의견을 말했을 뿐인데 너무들 비꼬시는거 아닙니까? 저분들도 나름 스2를 위해 열심히 고민들 하신 분들입니다. 고생들도 많이들 하셨고요. 특히 Altiar 이분은 욕까지 하시고 정말 이건 아니네요. | 14.07.30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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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R/딱히 중국만의 이야기는 아니에요. 피시방 과금제가 잡힌 나라는 오직 대한민국 뿐이고 미국이나 유럽같은 나라에서도 롤의 수익구조는 스킨과 챔프팔이 밖에 없으니 전세계 롤 매출의 절반 가까이를 한국이 뽑는것만 봐도 롤의 스킨팔이와 챔프팔이가 얼마나 돈이 안되는 지 알 수 있죠. | 14.07.30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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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건 맞지만 절반이나 된다구요? 글쎄요. | 14.07.30 1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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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고민해서 어이 승천하는 소리 날리면 고민했다고 칭찬해줄까요 그시간동안 생각한게 고작 그거냐고 해줄까요 | 14.07.30 1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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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휘청휘청할때 칼같이 모른척해놓고 프로리그가 이제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오니까 어제 엊그제 프로리그 시간에 행쇼 편성해서 훼방이나 놓는데 뭐요? 걱정이요? | 14.07.30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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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해보니 롤 매출의 절반가량을 한국이 담당한다는 건 제가 잘못 안 것 같네요. 다만 롤 매출의 20퍼센트 이상은 한국이 먹어주는 것 같습니다. 롤 전체 매칭유저의 3%가 한국 유저라고 하는데 이정도면 압도적이죠. http://ruliweb.daum.net/news/view/MD20120903160306490.daum 이 기사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MKlol이 유행이라고 해도 중국의 매출이 개판오분전인건 스킨팔이와 챔프팔이식 돈벌이가 얼마나 쓸모없는지 알 수 있는 반례라고 봅니다. 하물며 스2에서 스킨파는거야 더 심각하죠. 안사면 그만이고 지금 스2좀 하는 사람들은 저글링 스킨 아예 끄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유닛숫자가 분별이 안간다는 이유) 스2하는 사람중에 유닛 스킨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전 10%라도 되면 다행이라고 봅니다. | 14.07.30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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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럽다.. 다른게 거지근성인가? 이런게 바로 거지근성이지..ㅠ | 14.07.30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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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사서 즐기는 유저도 있겠지만 스킨팔이 챔프팔이가 그닥 돈 안 되는 건 사실인 것 같음. 가격이 높은 것도 아니고... PC방 매출로 수익 내는 게 대부분이라는 말은 맞는 듯 | 14.07.30 1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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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은 PC방과금으로 돈버는거 맞습니다... 자기주변에 몇명이 스킨몇개 산다고 스킨으로 돈번다고 하는건 웃긴거죠.. 가끔가다 챔프나 스킨몇개 사는걸로는 지속적으로 지출되는 유지비를 감당할수 없습니다.. | 14.07.30 1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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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씨방때문에 한국이 중국 보다 더 짭짤한 시장 아닌가. | 14.07.30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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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햄2 스킨 DLC : 뜨끔... 하지만 한마리씩 바꾸는게 아니라, 유닛 전체 디자인을 바꿔준다면 솔직히 사지 않나요? 워햄2만 봐도, 랭크 스킨이랑 챕터 스킨 이런거 보면, 뭐.. 나쁘진 않네? 라면서 오히려 딴거 뚫거나 사고 싶어지던데 | 14.07.30 1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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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이랑 챔프팔이로 얼마나 번다고 그걸 주장하는 롤독 1명이 또있네 ㅋㅋ 작년 라이엇 매출 600m달러, 근데 그중 한국에서 매출은 200m달러수준. 1/3담당하는 그 결정적 이유는 역시 시간당 MMORPG급으로 받는 피시방과금제덕분. | 14.07.31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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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2 스킨(특히 hud 같은거...) 같은 과금모델을 스투에 도입해도 좋은 평가 받을거라고 생각함... 아직 배틀넷이 스팀같은 규모의 상점은 아니지만 제작할 인재들은 충분히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14.07.30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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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무료화가 마냥 헛소리만은 아닌게 일단 유저수가 많아야 매칭 밸런스가 좋아져서 진입장벽이 낮아짐. 진입장벽이 낮아지면 다시 유저 유입이 늘어나는 순선환이 일어날 수 있으니까 다른 과금체제를 잘 만들어놓는다면 이전보다 더 많은 수익을, 그것도 한번 팔고 끝이 아니라 꾸준히 벌어들일 수가 있음.
14.07.30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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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봇!!!!!!!!!! 카봇 저글링!!!!!!!!!!!!!!!!!!!!!!!!!!
14.07.3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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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무료화 한다고 해도 캠페인은 제외하고 경쟁요소가 있는 래더매치까지가 적절하다고 봄
14.07.3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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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그 말했다가 개 까이고 있는데요;; | 14.07.30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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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까지 팔고 2년정도 있다가 전환하면 모를까 당장 공허 나오면 십망해도 100민장은 팔릴탠대 무리라고봄 | 14.07.30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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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지금처럼 패키지 판매해도 시리즈의 마지막이다보니 군단보다 더 많이 팔릴꺼라고 보는데 블리자드라는 이름이 주는 기대치에 비하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은거 같습니다. 그래서 스타2의 흥행가지고 이런저런 말들이 많은거 같구요. | 14.07.30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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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만 하는 사람은 어짜피 사요 | 14.07.30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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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봇스킨으로 대동단결
14.07.3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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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는 솔직히 캠페인만으로 돈값은 함… 그외는 솔직히 부수적인거..
14.07.30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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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하고 싶은건 캠페인만 하려고 사는 사람이 레더만 하려고 사는 사람보다 훨씬 많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캠페인만 정가에 파는 건 반대 안합니다 하지만 래더는 계속 유지하면 유지할수록 계속 블리자드 돈만 나가죠 게다가 스2 게임 자체가 개적화로 욕먹는 게임인데 이 이유가 보안때문이며 이 보안 때문에 스킨이 안나오는거죠 차라리 보안 낮추고 스킨팔이 하면 게임도 가벼워지고 지속적인 수입원이 생길텐데요 유즈맵이랑 사지정게임 풀때는 댓글로 이정도로 반대는 안했는데 의외네요
14.07.30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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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이 높은 지금도 맵핵이 출몰하는데 보안을 낮추자구요? 피쉬섭이 창궐해서 진짜 망하는꼴 보고 싶은건지? 그리고 래더를 계속 유지할수록 블리자드 돈만 나가는거 아니냐는데, 돈이 계속 나가는데 무료화해서 돈은 더 나가고 수익은 더 안나오고 악순환을 만들려고 그러는지? 유지비가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게임들의 마케팅에서 가격 인하는 최악의 무리수들 중 하나로 봅니다. 그 이유가 가격 장벽이 내려가서 유저들은 어찌되었건 늘어나고, 그때문에 게임 서버 유지비 등 모든 면에서 유지 보수에 그만큼 이상의 비용이 늘어나는데, 수익은 오히려 줄기 때문이죠. 가격이 인하되서 늘어나는 유저가 충당해주는 비용보다 유지보수 비용은 늘어난다 이 소립니다. 그런데 레더까지 무료화 해서 유저는 불리고, 판매량은 하락시키는 패키지만 정가 판매를 하자구요? 계속 블리자드 돈나간다는걸 이유로 들어서 제안할 방법이 아닙니다. 그건 오히려 블리자드가 계속 돈 나간다는 것에 마이너스 요소를 제안하는 거죠. 이걸 스킨을 파는걸로 땜방을 하자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죠. 롤 스킨 팔이는 위에서 다른 유저가 지적한대로 그렇게 큰 돈은 안되고(3프로 한국 유저가 피씨방으로 먹이는 돈이 저정도면 전 세계 유저들의 스킨 구매율은 얼마나 되는지 짐작이 가겠죠? 대세장르라 유저가 그만큼 많지 않았다면 스킨 팔이로는 라이엇 유지도 못했을겁니다.), 그나마 AOS들은 자신의 캐릭을 하나 조종하면서 그 캐릭터를 항상 가시권 안에 두고 큼지막한 캐릭으로 감상을 하는것도 가능하니 그정도 팔리는 겁니다. 그런데 RTS에서 아주 작은 유닛을 가지고 스킨을 만들어서 유료로 판다구요? 여기에 구매력 행사하고자 선뜻 나서는 유저 없습니다. 일꾼에 꼬깔 씌운 정도가 무료로 일괄 적용이니까 반향이 좋은거지, 저게 유료로 나왔다면? ..... 스킨 팔이를 할려고 해도 패키지 게임이니까 패키지는 종전대로 패키지대로 팔고, 스킨도 같이 팔아서 꾸밀사람 꾸미고 말 사람 말고 해야지(와우식) 스킨팔이가 다른 장르 다른 게임에서 돈좀 된다고 무료로 풀고 스킨 팔이로 넘어가자니 얼마나 생각없는 방향 설정입니까? 판을 늘리는데 유리하니까 이런 소리를 한다는 사람들도 있는데 참 말같지 않은 소리인게, 위에도 말했듯이 캠패인 제외 전면 무료화로 판이 커지면 말씀드린대로 블리자드는 유지비만 많이 나가고, 판이 커서 이스포츠가 성장한다고 해도 이스포츠는 게임회사에서 광고비 형식으로 투자하는거지, 이스포츠로 게임 개발사가 돈 버는거 아닙니다. 도대체 전 세계에서 그 게임 대회가 넘쳐난다고 그 개발사가 가져가는게 뭐가 있나요? 상금 지원이나 그밖의 지원으로 돈 빠져나가지, 개발사들이 대회 열려면 로열티 내라고 하면서 그거 받아먹는것도 아닌데요? 그나마 형식적으로 받는 로열치도 게임사가 지원하는 것에 비해 푼돈이거나 상금으로 다 환원되는데.. | 14.07.30 1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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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 긴글 단 김에 여기다 계속 달아보는데, 엄소리와 박태민이 쌍욕을 들어먹는데는 바로 이런 이유가 있는겁니다. 어지간한 팬 레벨에서도 알만한 내용을 게임 전문가에 프로게이머 해오면서 해설도 준비하는 작자가 쥐뿔도 모릅니다. 지들 밥그릇만 챙기면 되니 '대회나 늘리고 판만 크면 된다. 개발사가 어떻게 빗엿을 먹든.'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호로색기 마인드죠. 팬 입장도 아니고 동종 업계 또는 관련 업계 종사자면 관련 업종이 엿을 먹을 제안이면 자신들에게 쎌프 빅엿이 돌아온다는것도 모르거나 신경 안쓰겠다는건가요? 물론 그릇이 그것밖에 안되는가, 엄소리는 방송국은 이윤을 추구해야한다면서 게임사는 무료화 해야한다는 표리부동한 소리나 하고 있지만 말이죠. 지식 견해의 차이 측면에서 해석해줘도, 무료화의 파장이 해당 게임 타이틀에 어떻게 돌아갈지 모르고 무료화는 판키우는데, 또는 그 게임에 도움이 될거라고 저런 소리 씨부리는거면 해설가 소개할때 엄재경 한테는 게임 전문가 타이틀 빼야됩니다. | 14.07.30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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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한건 복돌 방지용으로 유닛들 동작 프레임마다 암호화 처리 해놓은거 말한거라 맵핵 보안이랑 다를겁니다. ------------------------------------------------------------------- 스킨 팔이를 할려고 해도 패키지 게임이니까 패키지는 종전대로 패키지대로 팔고, 스킨도 같이 팔아서 꾸밀사람 꾸미고 말 사람 말고 해야지(와우식) 스킨팔이가 다른 장르 다른 게임에서 돈좀 된다고 무료로 풀고 스킨 팔이로 넘어가자니 얼마나 생각없는 방향 설정입니까? ------------------------------------------------------------------- 근데 이건 콘솔시장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상술이라.. 그리고 RTS 류에 스킨 팔이와의 시너지가 안좋다는 게 무슨 뜻인지 잘 알겠습니다. 근데 "그런데 레더까지 무료화 해서 유저는 불리고, 판매량은 하락시키는 패키지만 정가 판매를 하자구요?" 이게 뭔 뜻인지 이해가 안가네요 | 14.07.30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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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시장 운운할거 없이 이미 와우에서 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누가 뭐라고 하나요? 와우 월정액료 낼거 다 내고 유저들 가운데 꾸밀사람만 꾸미라고 만들어놓은 상술인데? 그리고 되물으신 부분에 답을 달자면, 지금은 레더 유저건 캠패인 유저건 모두 패키지를 구입해야합니다. a와 b를 합쳐서 ab라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레더 무료화 하고, 캠패인만 판매를 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블리자드가 '우리는 애초에 모두 패키지로 팔았을때는 레더 가격 빼고 캠패인만의 가격이었으므로 캠패인 만의 가격도 기존의 가격을 유지한다.'라고 하지 않는 한 레더 무료화 되는 만큼 가격을 낮추는 움직임이 있어야 캠패인만 얼마(b)를 주고 구매하는 모양새가 되어 유저들에게 가격이 납득이 갈겁니다. 그냥 쉽게 말해서 캠패인의 가격은 기존의 가격보다 낮을거다 이소리죠. 그럼 레더가 무료라 흥겜이건 망겜이건 논쟁은 일단 접고 유저는 늘어나겠죠? 1. 캠패인만 돈주고 하면 된다면서 사람들이 확장팩을 구매하지 않아 판매량이 대폭 감소했다. 제가 언급드린 그대로 판매량은 줄고 게임 유지비만 늘었습니다. 2. 종전에 무료가 되기 전에 스2를 열심히 구매하던 유저들은 어짜피 캠페인 할거니까 다 패키지 구입을 해서 패키지 판매는 동등한 수준이 나왔다고 해봅시다. 이 경우에 수익은 거의 이전 확장팩 수준이었는데 게임 유지비는 더 늘어났죠? 1번의 경우보단 낫지만 마찬가지로 블자가 득될게 전무 합니다. 이 두가지 경우에서 모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스킨 판매가 채워주고 그 이상을 해줘야하는데 그럴 가능성이 스2라는 게임의 게임성, RTS라는 장르 특성을 볼때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 14.07.30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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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패키지라고 써놓아서 햇갈리게 해드린거 같은데 "그런데 레더까지 무료화 해서 유저는 불리고 판매량은 하락시키는 '캠패인만 정가 판매'를 하자구요?" 이런 뜻으로 말씀드린겁니다. 그리고 맵핵과는 관련이 없을지는 몰라도 님께서 사양을 너무 먹는 개적화에 스킨이 안나오는 이유로 든 유닛 암호화를 님 말대로 보안을 낮추게 되면 피쉬섭 창궐은 명약관화입니다. | 14.07.30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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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는 패키지 값은 그대로 유지 해야 한다는 가정에서 말한거였는데.. 그리고 피쉬썹은 글세요 스1이나 워3 처럼 피쉬썹 갈필요가 없는데 왜 창궐하죠? | 14.07.30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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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은 레더 무료화를 전제하고 말하니, '레더가 무료인데 피쉬섭 갈 이유 있어?' 라고 생각하고 피쉬섭 창궐해도 좋으니 보안 등급 낮추자고 하는데, 전혀 아니거든요. 피쉬섭이 창궐 안해도 위에 설명드린대로 레더 무료화는 블리자드에 이득이 될게 없고 블리자드가 레더 무료화를 할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이 상황에서 스킨팔이 활발하게 하겠다고 무턱대고 보안 낮추면? 당연히 피쉬섭 창궐이죠. 그리고 패키지 가격을 유지한다고 하면서 그게 손해가 보전 될것같은 뉘앙스로 이야기하시는거 같은데, 그래도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레더 무료, 캠패인 유료로 해서 캠패인 가격이 군심과 똑같고 판매량도 군심과 똑같이 나와서 군심만큼 벌어들인다고 가정을 해도, 결국 무료로 늘어난 유저만큼 추가 지출되는 금액은 발생하거든요. 이 금액을 채우는게 무료화로 인한 마이너스를 커버하는데 중심인거지 지금과 같은 금액으로 판다 아니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무료로 늘어난 유저들의 유지비용을 감안해서 계산후에 패키지 가격을 그만큼 더 올리면 가능은 하겠지만 군심보다 비싸진 공허의 심장이라.... 어떤 취급 받을지 그림 뻔한거 아닌가요? 이게 싫으니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스킨을 팔자 하는데 거듭 말하지만 스킨 팔이는 지금 상황에서 시범적으로 몇개 나와서 그게 '폭발적', 정말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지 않는 한 소용 없습니다. | 14.07.30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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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은 챔피언 하나에만 집중하면 땡이지만 스2는....
14.07.30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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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캠페인만 따로 싸게 팔아줬음 좋겠다 유즈맵이고 래더고 친선전이고 하나도 안할테니까
14.07.30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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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1 스킨...원함
14.07.30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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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스킨도 좋고 카봇 스킨도 좋고 일단 좀 만들어줬으면...
14.07.30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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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뭐랄까 세상물정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어...워크3가 망했다는 소리가 나올때는 소름이 돋더라. ㅋㅎㅎㅎ 블리자드가 직접 밝힌바에도 스2 성과가 너무 좋아서 확팩개발텀도 2년이나 넉넉하게 잡아가며 제작중인데..ㅋㅎㅎㅎㅎ 라스트오브어스니 툼레이더니...기타등등 초대박이라고 난리인게임 상당수가 멀티플렛폼인데도 스2 판매량에 반도 안팔린거 알고있을까?
14.07.30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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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판매만 생각하면 공허의 유산도 좋은성적을 내고 끝날거라 생각하지만 이스포츠랑 연동된 게임으로서는 구매이후 꾸준히 플레이하는 유저풀의 형성도 중요하니까요. 물론 지금도 이스포츠에서 세손가락에 드는 게임이지만 블쟈가 더 큰 인기를 원할지 만족하고있는지 문제겠죠. | 14.07.30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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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일베의 게임버전같죠.. 자기맘에 드는 정보만 받아들이고, 다른현실은 무시해버립니다.. | 14.07.30 1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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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솔직히 어제 박태민이 한 말 중에 동의하는게 실제 전투에 동원되는 유닛 수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뭔가 전투시 보는맛이 조금 떨어지지 않나 싶기도 하다는 거임 첫째 데스볼 현상 둘째 향상된 해상도 셋째 스1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유닛 인구수 넷째 비전투 유닛(특히나 저그는 일꾼+여왕)이 차지하는 인구 비중 이게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유닛수가 인구수 200을 꽉채워도 뭔가 되게 조촐하게 보임 다른건 몰라도 데스볼 현상, 인구수 정도만 공유에서 조정해 줘도 훨씬 보기 좋을텐데 말이죠...
14.07.30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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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 차이와 데스볼현상은 못고침. 밸런스도 문제고 이제와서 해상도를 낮추면... http://www.youtube.com/watch?v=hh3l6vdACf8 스타1 HD모드↑ (왼쪽위에 scv수도 57로 스2 60~70과 별차이없음) 유닛 인구수조정은 가능할듯. | 14.07.30 15: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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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매치 무료화는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부분이고 그래야 인기에서 최소한의 경쟁력이 생긴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그걸 대체할 과금정책이 원활히 돌아갈까는 의문이긴 하네요.
14.07.30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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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 레벨별 스킨 변경이 있어서...... 스킨 변경이 쭉 업데이트 되거나 유저들이 스킨 업데이트 할수 있을줄 알았는데...... 현실은 아님..... 역시 블리자드인지랴 그런거 전혀 무......
14.07.30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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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스킨 업데이트한다는 건 유저들이 스킨을 만든다는 건가요? 별로 활성화도리 것 같진 않은데... | 14.07.30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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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도 스킨개념은 없었는데 하면 좋겠다 싶어 넣어준거....캡콤이나 EA등이었으면 그거 돈받고 팔음. | 14.07.30 1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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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지금 시점에선 무료화 하는게 더 수익에 유리할것 같긴 하지만.. 그럼 공허의 유산은? 그건 나오자마자 무료가 되는건데?
14.07.30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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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가 어떻게 '수익'에 '유리'하죠? | 14.07.30 1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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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무료는 완전공짜라는게 아니라, 광고수입과 결재품목을 따로 판매하는 부분유료를 말하죠 유료수입이 어느정도 정체되었을땐 무료화가 더 큰 수익을 거두는경우도 많습니다. 구공처럼.. | 14.07.30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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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 그렇다면 스타2 시작하기 전에 실행하면 유튭처럼 광고를 한 5초 무조건 보게 하고, 로딩 사이사이마다 광고를 또 5초정도 봐주고 유닛과 종족, 업그레이드를 기간제로 팔면 되겠군요. 그날 쓸수 있는 유료 유닛을 1일짜리 랜덤박스로 지를수 있게 해놓으면 더욱 좋겠구요. 승패로 싸우는 RTS에서 말이죠.... | 14.07.30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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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말하기 전에 생각은 좀 하고 말합시다. 이 게임이 룩딸 스킨 팔이가 통할만한 게임인지, 다른 게임처럼 부분유료로 컨텐츠 제한이나 게임상의 유불리를 주는게 가능한 게임인지 말이죠. | 14.07.30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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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배틀넷 화면을 일부 할애해서 할 수도 있고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지않는 선에서도 유료화할수 있는 방법들은 충분한데 혼자 오버하고 난리피우시네요 | 14.07.30 14: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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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에 유리할려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부분유료화 해서 그게 수익이 지금의 패키지 과금으로 내는것보다 많아야할거 아닙니까? 충분하면 제시를 좀 해주시지요. 충분하다니까 한두가지가 아니고, 구미도 확 땡기는 것이겠지요? | 14.07.30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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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팔이 광고팔이만 해도 수익은 날텐데 뭘 더 제시해야 하나요? 오히려 안된다고 딱 잘라 결정짓는 님부터 패키지수익을 얼마나 내고있는지 좀 말해보세요 매달 어마어마하게 벌고 있으니 그렇게 자신감넘치게 단정짓나본데. | 14.07.30 1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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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팔이는 게임 스타일때문에 쉽지 않다는 의견도 많은데 그런건 안보이나보군요. 여기만 해도 저 말고 말하는 사람 여럿 보이는데 말이죠. 그리고 광고요.... 지금 배틀넷이 각종 광고들 막고, 원하는 매칭으로 경기할수 있게 할려고 지금과 같은 시스템과 레이아웃을 만든건데도 시각적으로, 사용적으로 불편하다며 사람들한테 욕먹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간을 할애해서 광고를 집어넣겠다라... 스2 여론에 해가 될까요 득이 될까요? 그리고 자기들 스스로 광고를 막을려고 방제 방식으로 게임을 못하게 해놓았는데 이걸 또 갈아엎는 결정을 한다라... 패키지로 벌어들이는 돈보다 매달 광고로 수익을 내는게 낫다고 해도 과연 저런 여론의 이견을 앞에두고 그걸 선택할려면 보통 액수가 아니어야할건데요? 일단 돈이 나오니 그렇게 한다고 부작용 생각 안하면, 당장 무료화로 일단 유저수는 늘어나니 하고 보자는 소리랑 다를게 없습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마이너스가 될거라는 생각도 안하고 말이죠. | 14.07.30 14: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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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유료화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지만 패키지 과금으로 나오는 게임들은 지금도 계속 패키지 과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설사 DLC를 나노단위로 쪼개팔아 부수익을 올리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죠. 이런 회사들 홈피 가보면 자사 게임이나 자사 유통망의 게임들을 배너 광고 하거나 프로모션하지 다른 광고를 올리는경우도 없다고 단정할 수준이죠. 이들이 바보라 공간 할애해서 광고 집어넣으면 매월 수익은 나는줄 몰라서 게임 안에 광고 안끼워놓고, 구매 안하면 플레이 못하게 해놓는거 아닙니다. 데모나 프로모션 기간으로 짧은 분량을 하게 해주면 모를까 말이죠. | 14.07.30 14: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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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건질만 한건 스킨 팔이인데, 이것도 넘어야 할 산이 분명하죠. 스킨 팔이 믿고 무료화요? 시범적으로 찍어내는 스킨들도 엄청 좋은 반응을 얻고, 시범적으로 판매하는 스킨들이 수익을 많이 창출하여야만 수익모델로 고려될거고 그게 다 끝나서 무료화를 해도 수익 보전이 된다는 판단이 있어야 무료화를 '해볼까?' 할겁니다. 지금 시점에서 무료화 하는게 더 수익에 유리요?? 검증단계 다 생략하고 뭘 하자는 건지. | 14.07.30 1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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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가 불편하다는 의견도 얼마나 나온지는 블리자드만이 아는거고, 그 불편을 감수해도 무료화가 더 수익이 날지 아닌지는 솔직히 님도 모르잖아요. 통계라도 내보셨나... 광고화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보다 무료라는 이점으로 몰리는 유저수가 더 많을지 님이 조사해보신것도 아닌데 뭘 그렇게 단정지으세요;; 내부 조사자료라도 쥐고있는것처럼 말씀하시네.. 님도 결국 추론만 할 뿐이지 정확한 자료없이 결론내는건 검증이라고 하지 않아요 | 14.07.30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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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러니까 그 검증 과정을 거쳐야 되는데, 지금 시점에서 무료화하는게 더 수익에 유리할것 같다고 하는건 어느쪽이죠? 전 그래서 무료가 어떻게 수익에 유리하냐는 거고, 저분은 유리하다는 부분 말하고 저는 검증도 필요하고 안된다며 말하는거 아닙니까? 증거를 가지고 내부 자료 쥐고 이야기할거 아니라면 행쇼 엄옹부터 여기 있는 전원 다 닥치고 블자보고 알아서 하라고 하며 뒤로 가기나 눌러야죠. | 14.07.30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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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은 줄줄이 늘어놓으셨는데 자료는 아무것도 안 보여주시네요? 레이아웃이 비좁아 메뉴가 불편하다는 의견이 얼마나 접수되었는지, 또 그 수치가 무료화 예상수익을 깎아내릴 정도인지 조사한 자료도 있나요? 이렇게 자신만만하게 단정짓고 말씀하시는것 보니 그 정도 자료는 갖고계신것같은데, 그 '검증단계'까지 거치신 님 자료좀 봅시다 | 14.07.30 1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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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4주년 모자 씌워주는거 반응 좋아서 피드백 받는답니다. 지금 이 시점이 말이죠. 이런 시점에 엄옹이 무료화 해야된다고 헛소리했다고 무료화 해야 수익에 유리하다, 그 예시로 스킨팔이와 광고팔이 이야기가 나오는데 애초부터 뭔가 쥐고 있는듯이 말하는건 어느쪽인데요 | 14.07.30 14: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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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해두지만 전 유리할것 '같다'고 추측한 거고, 무료화가 더 큰 수익을 거두는 '경우도' 많다고 가정을 말한겁니다. 거기에 아니라며 달려드신분이 증거를 보여주셔야죠 | 14.07.30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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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됨// 그럼 님께는 지금 시점에서 무료화하는게 더 수익에 유리할거 같은 검증된 자료를 제시해 주시죠. 누구더러 자료 제시 해달라기 전에 본인 근거도 챙겨오셔야될거 아닙니까? 처음에 물었는데 무료가 어떻게 수익에 유리하냐구요. 그래서 가져온게 구공인데 구공은 RTS와 장르 자체가 다르고, 게임내에서 컨텐츠 제공이나 기능 이용에도 차이가 있는데, 님께서 말한 [스킨팔이]와도 다르고 광고팔이가 무료화 한것보다 수익이 많이 난다는 자료도 없잖아요? 그저 매달 버는 돈보단 많겠지 뿐이죠. | 14.07.30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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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봐도 저 분은 그냥 유리할것 같다고만 했는데..? 그것도 온갖 검증 거치고 해야하는 건가요? | 14.07.30 1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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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하지만 전 추측만 얘기한거구요, 거기에 비아냥 곁들이며 반론까지 하시는분이 증거를 보여주셔야죠 | 14.07.30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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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커뮤니티 가면 보이는 '배틀넷 2.0 레이아웃과 기능 씹망' 이라는 글들 보고 배틀넷 반응 예상하는게 구공온 보고 무료화가 수익에 도움이 될거 같다는 예상보단 훨씬 근거 있겠네요. | 14.07.30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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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커뮤니티 글같은거 말고, 자료를 가져오라고요 자료를. '검증'이라는 거창한 말까지 꺼내셨으면 뚜렷한 자료가 있을거아녜요? | 14.07.30 14: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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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아냥이요? 부분유료화 모델 자체가 pay to win에 가까운 구공을 가져다 대길레 RTS에서 pay to win 방식으로 할수 있는거 예시드리고, 광고 이야기하길래 광고 끼워넣는거 이야기했는데 이걸 비아냥이라고 하시면 어떡하자는건지. 그리고 RTS에서 pay to win적인 게임의 부분유료와 비교해서 수익 예상하는건 생각좀 해봐야 할일 아닙니까? | 14.07.30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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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 딴소리야..? 님이 쓴 댓글이나 처음부터 쭉 훑어보세요. 비아냥이 있나 없나 그래도 모르시겠으면 비아냥이 무슨 뜻인지 모르시는거고 | 14.07.30 1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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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하님이 처음부터 살살 비웃고 시비건거 맞습니다 | 14.07.30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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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구공같은 근거 들이대지는 않습니다. 그나마 비슷한 AOS랑 비교해도 스킨의 구매력이나 비중이 다르다고 하는데 부분유료가 수익이 더 난다 라면서 구공이라는 MMO를 들이댄다뇨. 아 그리고 지금 여기서 RTS 부분유료 운운하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C&C 온라인이 그렇게 나올려다가 좌초된건 알고 계시죠? 그리고 C&C 부분유료 소리 나오자마자 사람들이 반응 부정적이고 psy to win스런 반응 보였던거는 알고 계시고요? | 14.07.30 1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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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됨님 그냥 더 말하지 마세요. 저 분 애초에 의견교환이 목적은 아닌것같음 | 14.07.30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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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의견 교환이 아니라 RTS에 pay to win인 구공온 들이대는거 말도 안되길래 반박한거구요. 그래도됨? (such****) 광고는 배틀넷 화면을 일부 할애해서 할 수도 있고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지않는 선에서도 유료화할수 있는 방법들은 충분한데 혼자 오버하고 난리피우시네요 14:07 라고 '충분하다'고 한건 그래도됨 님입니다. 이게 추측만 한겁니까? 그래서 알려달라는데 충분하다는 분이 제시를 해야죠. 그래서 스킨팔이 광고팔이를 드셨는데 스킨팔이는 스2나 RTS에선 검증이 안됬으니 지금 시점에서 무료화 하는게 무리라고 하는거고, 광고는 DLC나 부분유료에 도가 튼 업체들도 자사 게임 광고하지 다른 광고 끼워넣기 안한다고 말씀드리지 않았나요? 스팀 홈피를 가봐도, 오리진 홈피를 가봐도 마찬가지인데 무슨 근거가 더 필요한가요? 아니면 뭐 던파처럼 음료수 업체랑 제휴맺고 스팀팩 자리에 각성 음료 아이콘이라도 넣을까요? | 14.07.30 15: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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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래끝건조시작// 대단하게 자료조사 하고 뛰어든 업체들은 아무도 광고 끼워넣기 안하고 스킨팔이도 장르 봐가면서 하고있고, 저는 그거 보고 말하고 있는거라 제가 대단하고 아니고 이전에 지금 돌아가는 판세가 그렇거든요. | 14.07.30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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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원래 지속적인 수입으로 유즈맵을 유료판매해서 수수료를 받는 생각을 했었죠. 하지만 아케이드 자체가 망해서...
14.07.30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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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있는데 들은말에의하면 에디터가 꽤나 어렵다네요.. 워3보다.. 게다가 또 초반에 유즈맵삽질떄문에 이미 버스떠나간뒤 어찌저찌하지만... | 14.07.30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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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워3가 피방점유율 높았던게 카오스 하나떄문이었는데 전부 lol 로 갈아타면서 딱히 이겨도 성과나 만족이 떨어지는 유즈맵을 고수할 필요가없어진 시대가 한몫.. | 14.07.30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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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스2 유닛 스킨 뭐 바뀌어봐야 뭐 있겠어? 했는데 생각보다 레벨업으로 변경가능한 스킨들도 예쁘고, 한정판 유닛스킨도 괜찮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세계관 내에서 볼수있는 멋진 유닛들 스킨이 많이 나와줬으면 좋겠음. 스1유닛스킨들도 개인적으로 꽤 괜찮다고 생각함. 카봇스킨은 정말 기대하고있고. 근데 공허의 유산에서는 인구수조정이 좀 있었으면 좋겠네요. 스1에 비해 스2의 전투가 인상적이지 않은게 확실히 규모차이가 꽤 있어서 그런것도 있다고 생각함. 너무 조촐해보임. 일꾼을 일정숫자까지는 인구수로 치지 않는다던가 그런거.
14.07.30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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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레프트3처럼 스킨적용이 자유롭게 되야한다.
14.07.30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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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에 확산이라는 기능 있다고 아는 사람 별로 없나보네 여기 댓글들 보면..
14.07.30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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