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약 3일 전인 9월 19일 새벽에 공개된 플레이 영상은 일전에 제가 언급한 '테크웹'을 상세 설명하는 자리였습니다.
그래서 실상 제가 저번에 끄적인 내용과 큰 차이는 없어서 슬프기 짝이 없었죠....
하지만! 그래도 가장 얻어먹을 게 많은 건 바로 공식영상이죠.
이번 영상에선 테크웹을 펼친 뒤 일일히 해당 아이콘을 스처지나간 덕분에 양덕들은 수많은 건물& 불가사의의 정보를 얻는데 성공했더군요.
그리고 익히 아시다시피, 문명은 단순히 전투와 테크업만이 재미있는게 아니라 이런 '운영'과 관계된 도시 파밍도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아니- 솔직히 인류 역사가 전쟁만 이기면 만사가 아니라는 걸 고려하면 오히려 이게 본업일 수도 있죠.
자. 그럼 이 내용을 하나하나 끄적여 보겠습니다!
1. 미래사회와 각 어퍼니티의 일상이 궁금해요? 이 도시에 지어질 건물로 알아보죠!
문명 5는 사실 게임을 하다보면 단순히 기술연구 & 유닛 생산만이 아닌, 한낮 도시를 키우는 과정에서도 많은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송수로와 콜로세움을 지으며 왜 로마가 그토록 도시를 열심히 가꾸웠는지 이해하게 되며
이게 결국 의학연구소와 경기장으로 이어지면서 왜 미국에 그토록 경기장이 많은지 이해하게 되며(.....)
식량과 망치주는 물레방앗간과 위인 출생 확률을 크게 높이는 정원을 지으며- 왜 많은 도시가 강가에 있게 되었는지 알게 되며,
석탄이 있어야만 고효율의 생산력 보급 건물이자 모든 것의 시발점인 공장을 지을 수 있다는 사실에 왜 현대에도 석탄 수요가 꾸준한지 알게 됩니다.
그리고 남의 도시를 먹으면 넘처나는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선 법원을 지으면서 '점령지의 치안'이라는 것도 이해하며.
일단 도서관부터 시작되는 과학력(=비커)공급 건물을 지어야만 게임에 유리해지는 걸 알고 나면- 아는 것이 힘이라는 사실을 통감하게 되죠.
또한 문명 5에선 각 문명전용 건물의 효능을 보며- '이런 역사적 특성이 이렇게 나타나는 구나!'라고 감탄하게 됩니다.
그리고 문명 비욘드 어스는 이런 전작과는 달리 외계행성에서의 미래사회를 다루는 작품입니다.
거기다가 이번엔 각 어퍼티니별로 상이한 가치를 내세우고, 이는 인간 그 자체에 영향을 끼치고 있기까지 하죠.
그렇다면 이런 미래사회의 일상과, 각 어퍼니티(지향)에 소속된 시민들의 삶은 과연 어떨까요?
이에 대한 힌트는 아마 이번 비욘드 어스에서의 건물에서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 전문가 시스템이 살짝 변했습니다!
'전문가'라는 건 일부 건물을 건설 시 딸려오는 '특수한 인구 슬롯'을 의미합니다.
본래 도시 인구는 주변 타일에 배치하는게 상식이지만, 너무 인구가 많아지면 결국 실업자가 생기게 되죠.
이 경우 식량을 좀 더 소비하는 대가로서 전문가 슬롯에 이들을 배치, 이에 특화된 추가 생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작엔 새로운 전문가가 추가되었더군요!
상인(Trader) - 문명 비욘드 어스의 돈,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예술가(Artist)- 문화를 생산해서 미덕을 빨리 찍을 수 있게 합니다.
기술자(Engineer) - 생산력을 높입니다. 이러면 유닛&건물을 빨리 지을 수 있죠.
과학자(Scientist) - 과학력을 더 많이 생산해서 빠른르게 기술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재배업자(Grower) - 이번 문명 비욘드 어스에 추가된 새로운 전문가. 식량을 더 많이 생산합니다. (!?)
자. 이 내용을 알고 아래 부분을 보죠....!
건물명 |
요구기술 |
가격 |
에너지 구매시 |
효과 |
전문가 슬롯 |
부가 효과 & 추가 정보 |
보건소 (Clinic) |
거주(Habitation) |
60 |
270 |
+1 과학+1 건강 |
- |
|
옛 지구 유물 (Old Earth Relic) |
거주(Habitation) |
40 |
200 |
+2 문화 |
- |
|
교역기지 (Trade Depot) |
개척(Pioneering) |
60 |
? |
+1 생산 |
- |
교역로를 2개 추가합니다. |
실험실 (Laboratory) |
화학(Chemistry) |
80 |
? |
+2 과학 |
- |
|
재활용 시설 (Recycler) |
화학(Chemistry) |
76 |
? |
+2 생산 |
- |
주변 도시 or 스테이션과 연결된 교역로 마다 +1 생산 |
생체공학 연구소 (Bionics Lab) |
생체공학((Bionics) |
265 |
? |
+20% 건강 |
- |
단백질(....)에 +1 생산 ; 도시근처 단백질 자원과 퓨리티 레벨 4 필요. |
학회 (Institute) |
생체공학(Bionics) |
310 |
? |
- |
3 과학자 |
|
세포배양소 (Cytonursery) |
유전학(Genetics) |
? |
? |
+1 건강+1 과학 |
- |
습지에서 +1 식량 |
의학연구소 (Pharmalab) |
유전학(Genetics) |
? |
? |
+2 건강 |
- |
|
정수시설 (Water Refinery_ |
생화학(Biochemistry) |
150 |
? |
- |
- |
해상 타일에서 +1 식량 과 +1 생산 ;오직 해안과 접한 도시에서만 건설 가능. |
석유화학공단 (Petrochemical Plant) |
생화학(Biochemistry) |
160 |
? |
- |
1 상인 |
석유 자원에서 +1 생산 + 1 에너지 ; 석유 자원 필요. |
외계종 보호소 (Alien Preserve) |
외계 생명체(Alien Lifeforms) |
125 |
? |
+2 문화 |
- |
|
로켓발사대 (Rocket Battery) |
탄도학(Ballistics) |
125 |
? |
+18 도시방어력 +15 도시 체력 |
- |
대 궤도 공습 사거리 +2 (이로서 우리는 도시도 궤도권 공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
네크워크 (Network) |
컴퓨터학(Computing) |
185 |
? |
+3 과학 |
- |
구리 자원에서 +1 과학 |
토늄 원자로 (Thorium Reactor) |
공학(Engineering) |
105 |
? |
+3 에너지 |
2 상인 |
이산화규소(Silica-실리카) 에서 +1 에너지 |
정비소 (Repair Facility) |
공학(Engineering) |
90 |
? |
|
|
지상유닛 생산시 +10% 생산 보너스 |
발사시설 (Launch Complex) |
물리학(Physics) |
130 |
? |
+3 궤도권 범위 |
- |
|
천문대 (Observatory) |
물리학(Physics) |
100 |
? |
+2 과학 |
- |
파이락스 광석에서 +1 과학 |
가디안의 우물 (Gaian Well) |
테라포밍 (Terraforming) |
265 |
? |
+3 에너지 |
- |
지열 자원과 퓨리티 레벨 4 필요 |
자동화 공장 (Autoplant) |
로봇공학(Robotics) |
210 |
? |
+2 생산 |
2 기술자 |
주변 도시 or 스테이션과 연결된 교역로 마다 +1 에너지 |
지휘소 (Command Center) |
통신 (Communications) |
310 |
? |
+20 도시 방어력+20 도시 체력 |
- |
|
피드사이트 허브 (Feedsite Hub) |
통신 (Communications) |
225 |
? |
+3 문화 |
- |
주변 도시 or 스테이션과 연결된 교역로 마다 +1 과학 ; 슈프리머시 레벨 2 필요 |
유전자 정원 (Gene Garden) |
유전자 설계(Genetic Design) |
200 |
? |
+1 과학+2 건강 |
- |
퓨리티 레벨 2 필요 |
복재공장 (Cloning Plant) |
유전자 설계(Genetic Design) |
210 |
? |
+2 식량 |
1 재배업자 |
외계물질(Xenomass)에서 +1 생산 ; 외계물질 자원 필요 |
조음파 방벽 (Ultrasonic Fence) |
생태학(Ecology) |
? |
? |
? |
? |
도시 주변 2 타일내의 외계종 침입 방지. |
사육장 (Vivarium) |
생태학(Ecology) |
80 |
? |
+2 식량 |
- |
사막 타일에서 +1 식량 |
신경연구소 (Neurolab) |
인지능력(Cognition) |
255 |
? |
+10% 과학 |
- |
파이락스 광석에서 +1 과학 ; 파이락스 광석과 슈프리머시 레벨 4 필요 |
홀로그램 방 (Holosuite) |
인지능력(Cognition) |
245 |
? |
+2 문화 |
2 예술가 |
파이락스 광석에서 +1 문화 ; 파이락스 광석 필요 |
외계연료공단 (Xenofuel Plant) |
외계 과학 (Alien Sciences) |
127 |
? |
+3 에너지 |
2 상인 |
외계물질에서 +1 에너지. ;외계물질 자원과 하모니 레벨 2 요구 |
외계종 양식장 (Xenonursery) |
외계 과학 (Alien Sciences) |
180 |
? |
+10% 과학 |
1 과학자 |
외계물질에서 +1 과학. ;외계물질 자원과 하모니 레벨 2 요구 |
셀 크레들 (Cel Cradle)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310 |
? |
- |
4 예술가 |
; 슈프리머시 레벨 4 필요 |
폐쇄회로 웹 (Surveillance Web)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235 |
? |
도시체력 +5 |
- |
이 도시의 최대 음모 레벨을 -2 만큼 낮춥니다. |
시추공 (Borehole) |
행성 설계 Planetary Engineering |
335 |
? |
+5 생산 |
- |
; 퓨리티 레벨 8. 필요 |
합금 주조시설 (Alloy Foundry) |
제조업(Fabrication) |
310 |
? |
+2 생산 |
2 기술자 |
티타늄 자원에서 +2 생산 ; 티타늄 자원 필요. |
LEV 공단 (LEV Plant) |
전자기계공학 (Mechatronics) |
300 |
? |
+4 생산 |
- |
부유석 (Floatstone)자원 2개가 사용됨 , 퓨리티 레벨 5 필요 |
광학 진료소 (Optical Surgery) |
전자기계공학 (Mechatronics) |
370 |
? |
+4 건강 |
- |
이산화규소(Silica)자원에서 +1 건강 ; 슈프리머시 레벨 5 필요 |
물질 소화조(Mass Digester) |
유기공학(Organics) |
255 |
? |
- |
4 재배업자 |
툰드라 타일에서 +1 에너지 |
생체공장 (Biofactory) |
유기공학(Organics) |
194* |
? |
+3 생산 |
- |
키탄질(Chitin)자원에서 +1 생산; ; 석유 자원과 하모니 레벨 4 필요 |
생체연료 공단 (Biofuel Plant) |
생물학(Biology) |
220 |
? |
+3 에너지 |
2 상인 |
조류(Algae)자원에서 +2 에너지 ; 조류 자원 필요. |
성장연구소 (Growlab) |
생물학(Biology) |
265 |
? |
+3 식량 |
- |
진균류(Fungus)자원에서 +1 식량 ; 진균류 자원과 하모니 레벨 4 필요 |
민간 탁아소 (Civil Crèche) |
사회적 역동성 (Social Dynamics) |
445 |
? |
+2 식량 |
3 재배업자 |
|
소마 증류소 (Soma Distillery) |
사회적 역동성 (Social Dynamics) |
400 |
? |
+4 건강 |
2 예술가 |
(‘소마‘는 힌두교에서 신들의 음료를 의미합니다..만 소설-멋진 신세계의 ‘급료겸 ㅁㅇ’도 이 이름이였습니다!) |
테라볼트 (Terra Vault) |
사회적 역동성 (Social Dynamics) |
390 |
? |
+15% 문화 |
- |
; 퓨리티 레벨 7 필요 |
정신 줄기 (Mind Stem) |
? |
? |
? |
? |
? |
하모니 어퍼니티 13 이상 ; 이 건축물은 정신 꽃봉우리를 통한 초월 승리를 더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
첩보 결사 (Culper Lodge) |
- |
? |
? |
? |
? |
첩보요원 최고랭크가 되었을때의 퀘스트 보상입니다. |
초월 방정식 (Transcendental Equation) |
초월 수학 (Transcendental Math) |
450 |
- |
- |
- |
‘접촉 승리’를 위한 신호해독 프로젝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
해석: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암울한 면도 느껴지구요....
물질 소화조 덕분에 툰트라 지대에서도 식량을 충분히 공급하고, 에너지를 벌 수 있다는 건 매우 흥미롭습니다만...
하지만 소마 증류소와 패쇄회로 웹은 언급하고 넘어가야만 하겠네요. 성능자체는 고성능 건강+문화 건물 & 첩보 방지 건물입니다.
그러나 이걸 좀 생각해보면 실제론 '상대방의 치명적인 첩보를 막기 위해 시민을 감시하는 특수한 정보망'을 설치하고, 멋진 신세계가 그 어원적 근원임이 분명할 일종의 첨단 ㅁㅇ인 '소마' 를 시민들에게 지급합니다. 쩌어어업....
각 어퍼니티 레벨이 필요한 건물을 보면 더 흥미롭습니다.
슈프리머시는 인공지능과 관계될 '셀 크레들'과 대량의 문화를 공급하며, '광학 진료소'가 상당한 건강을 주는 것도 모자라 이산화규소(즉. 실리콘!)에서 추가 건강을 주고 있습니다. 인지능력 기술을 개발하면 신경연구소와 홀로그램방이 파이락스 광석에서 꽤나 쏠쏠한 효능을 보이네요.
즉. 기계로 몸을 교체함으로서 질병을 극복하고. 홀로그램 가상현실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만끽하는 신인류로의 삶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퓨리티는 '유전자 정원'라는 건물이 건강과 과학을 동시에 제공하며. '가디안의 우물'이라는 테라포밍 이후의 건설 가능한 건물은 상당한 에너지를 뽑아냅니다. 그리고 부유석이 필요한 LEV 공단과 행성 설계 연구 끝에 나오는 '시추공'은 엄청난 생산력을 뽑아냅니다. 그리고 테라볼트라는 건물은 아예 문화에 총 퍼센트지에 따른 보너스도 주네요.
즉. 21세기 처럼 행성을 최대한 '사용'하고, 지구 환경을 조성한 시설에서 문화를 꽃피우머 순수한 인류로서의 즐거움을 누림을 알 수 있습니다.
하모니는 외계연료공단과 외계종 양식장을 통해 외계물질로 부터 다른 진영들보다 훨씬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체공장을 통해 키탄질에서 에너지를 얻고, 성장연구소 덕분에 균진류에서 추가 식량도 얻을 수 있게 되죠. 정말 개발진이 예전에 언급한 '다른 지향들보다 주변 자원을 정말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말은 농담이 아니였습니다.
즉, 이 새 고향에서 이들은 문명인으로서의 삶을 포기하는게 아니라. 모든 것을 친환경적으로 전환시키고 효율적으로 쓰는 조화로운 삶을 사는 거죠.
(+ 외계 진균류도 배부르게 냠냠 거리면서)
(※특이하게도 아직까지 정보 공개가 덜 되어서 그런진 몰라도 하모니 레벨이 필요한 문화건물은 없습니다. 어라..!?)
2. 알파센타우리의 '비밀 프로젝트'의 위업을 이어간다! -불가사의
문명 시리즈에선 불가사의란 '그 당시의 중요한 역사적 업적 or 중요 사건을 상징하는 건축물 &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즉. 피라미드, 피사의 사탑 같은 위대한 건축물만이 아닌, 심지어 그 문제의 '금순방정(인터넷 검열 시스템)도 불가사의에 포함되는 셈이죠. 이런 불가사의는 이후에 그 나라 자체를 상징하게 되며, 어떤 경우엔 해당 국민의 국민성 그 자체를 결정지을 때도 있습니다. 이래서 문명 시리즈에서 대대로 불가사의 하나 짓기만 해도 엄청난 효과가 따라오는 거죠.
이는 문명 2편의 미래버전인 알파 센타우리에서도 여전했습니다. 우생학을 보여주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 뇌를 파먹는 외계종-마인드웜을 강화시켜 인간에게 효율적인 병기로 만드는(!?) 악몽생성기, AI에 의한 기술독재를 경고한 자아-인식-도시.... 공감 능력자 길드처럼 미래사회의 밝은 면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솔직히 저는 '의학적 불멸' 동영상에서 천국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다- 문이 하나둘 열리더니 중추신경계만 수조에에 둥둥 떠 있던 모습을 잊을 수 없네요.
자. 그럼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각 지향이 보여줄 '역사적 업적'은 어떨까요?
아시다시피 각 어퍼니티에 특화된 기술도 있으며, 이를 하나하나 비교해보면 재미있을 듯 합니다. ^^:;;
불가사의 이름 |
요구기술 |
요구기술 연관 지향 |
가격 |
효과 |
부가 효과 & 추가 정보 |
지휘본부 (Headquarters) |
- |
X |
- |
+3 생산 +4 에너지 +2 과학 +1 문화 +6 도시방어 |
국가 불가사의; 성능 좋다고 웃지 말기. 이건 문명 5의 궁전이니깐.
즉. 이 불가사의는 행성 강하시 처음생기는 도시에 있으며 이 불가사의가 있는 도시를 전부 점령하면 정복승리입니다. |
첩보부서 (Spy Agency) |
컴퓨터학 (Computing) |
X |
200 |
- |
국가 불가사의; 3명의 첩보 요원을 제공합니다. |
유전자 보관소 (Gene Vault) |
유전자 지도 (Genetic Mapping) |
퓨리티 |
137* |
+4 식량 +1 문화 |
모든 도시의 성장률 +10 증가 |
판옵티콤 (Panopticon) |
방어선 (Defense Grid) |
X |
? |
? |
모든 유닛의 시아에 +1 보너스 |
프로메테우스의 경의 (Promethean Wonder) |
유전형질 변형 (Transgenics) |
X |
? |
? |
( 완벽한 유전형질 창조를 위한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 ) |
성간 헌장 (Stellar Codex) |
탄도학 (Ballistics) |
X |
225 |
+3 과학 |
궤도 유닛 생산시 +10%의 생산 보너스 도시주위 궤도권 범위 +4 |
인공자궁 포드 (Ectogenesis Pod) |
유전자 설계 (Genetic Design) |
X |
300 |
+3 식량 +3 생산 |
모든 농장이 ‘+1 식량‘을 추가 생산 합니다. |
드론 스피어 (Drone Sphere) |
군체 로봇공학 (Swarm Robotics) |
하모니 |
650 |
+2 과학 |
우호영토에서 군사유닛에게 +10 회복 보너스 (!?) 모든 도시에 폐쇄회로 웹 (Surveillance Web) 건물이 있는 것으로 취급 |
마르코프의 일식 (Markov Eclipse)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X |
1050 |
+4 과학 +1 문화 |
군사유닛들이 50% 경험치를 더 빨리 쌓습니다. |
나노 테르밋 (Nanothermite) |
? |
? |
? |
? |
(아직 미스터리한 불가사의. 하지만 하필 나노공학(Nanotechnology) 기술에 미공개 불가사의가 두 개나 더 있습니다. :-> ) |
베타가이스트 (ByteGeist) |
군체지성 (Swarm Intelligence) |
하모니 |
1250 |
+2 과학 +4 문화 |
새 미덕을 찍는데 필요한 문화를 -15% 할인. |
마스터 컨트롤 (Master Control) |
자동화 시스템 (Autonomous Systems) |
슈프리머시 |
160* |
+1 문화 |
노동자의 이동력 +1, 무료 네크워크 건물 |
사이노슈어 (Cynosure) |
인조사고 (Synthetic Thought) |
슈프리머시 |
1550 |
+7 과학 |
군사유닛이 베타랑 된이후에도 추가적인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비욘드 어스에선 유닛 승급이 간단해진 대신, 문명 5보다 만렙제한이 좀 더 낮아진 듯 합니다. 이를 1단계 해제하는 거죠. |
양자 컴퓨터 (Quantum Computer) |
? |
? |
? |
? |
(아직 미스터리한 불가사의. 하지만 하필 초월적-컴퓨터공학(Hypercomputing) 기술에 ‘미공개 불가사의’가 하나 있습니다. :-> ) |
밈투워크 (Memetwork) |
위성 네크워크 (Orbital Networks) |
X |
700 |
+4 문화 +2 건강 |
이 불가사의가 있을 경우 도시에서 +25% 문화 보너스 |
인간 벌집 (Human Hive) |
인간지능 개선학 (Euthenics) |
슈프리머시 |
1150 |
+3 생산 |
이 도시의 최대 음모 레벨을 -4 만큼 낮춥니다. (!?) |
예지 프로젝트 (Precog Project) |
공동사고 (Collaborative Thought) |
슈프리머시 |
450 |
+2 문화 +2 건강 |
우호 영토에서 +15의 전투력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
깊은 기억 (Deep Memory) |
인간성 보존 (Human Conservation) |
퓨리티 |
1450 |
+7 문화 |
두 개의 무료 새 미덕(!?) |
신 지구전설 (New Terran Myth) |
인간 지상주의 (Human Idealism) |
X |
750 |
+4 문화 |
|
크롤러 (Crawler) |
전자기계공학 (Mechatronics) |
X |
1250 |
+1 문화 |
불가사의 생산시 +25% 생산 보너스 |
아르키데메스의 지렛대 (Archimedes Lever) |
지진파 유도 (Seismic Induction) |
퓨리티 |
837 |
+4 생산 +1 문화 +50 도시방어 |
지열(Geothermal)자원 5개 필요. |
이주의 문 (Exodus Gate) |
- |
퓨리티 |
? |
? |
퓨리티 레벨 13에 해금되는 ‘약속의 땅’ 승리용 불가사의 |
해방의 문 (Emancipation Gate) |
- |
슈프리머시 |
? |
? |
슈프리머시 레벨 13에 해금되는 ‘해방’ 승리용 불가사의 |
정신 꽃봉우리 (Mind Flower) |
_ |
하모니 |
? |
? |
하모니 레벨 13에 해금되는 ‘초월’ 승리용 불가사의 |
신호 해독 프로젝트 (Decode Signal Project) |
? |
X |
? |
? |
‘접촉’승리를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 아래 셋 중 2개를 충족해야 시행 가능합니다. -탐험가를 통해 선주민의 유적을 조사, -심우주 망원경 궤도유닛 배치 -건물: 초월 방정식 건설 |
해석:
역시 흥미롭습니다. 각 지향이 보여주는 역사적 업적의 명암이 확실히 부각되네요.
아르키메데스의 지렛데(아르키메데스는 지렛대만 있다면 지구라도 움직여 보겠다고 했는데...!)에서 퓨리티의 인공 지진파를 써서라도 행성을 뒤엎게 되었다는 야망을, 유전자 보관소와 깊은 기억을 통해 지구의 전통과 인류의 순수성을 안전하게 보전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슈프리머시는 이제 고도의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동 사고를 활용해 미래까지 예지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는 반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모든 형태의 '내부의 적'으로 부터 안전해지는 대가로 마치 인간을 하나의 거대한 벌때처럼 관리당해야 하는 공포감도 몰고오기 딱 좋습니다. 기술 독재라는 말이 정말 아쉽지 않네요. 워이워이.
하모니도 빼먹을 수 없죠. 나노로봇 공학으로 영토내의 부상자를 일제히 치료하고 하나의 군체지성하에 조화로운 삶의 첫 걸음을 밟는 것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 나노로봇들이 '도시 전체에 패쇄회로 웹'의 역활을 하게 된다는 점은 후덜덜 합니다. 즉. 드론 스피어(나노로봇공학)과 베타가이스트(군체지성)을 동시에 가진 하모니는 오히려 슈프리머시 이상으로 개개인의 자아가 무의미하게 될 수도 있는 거죠....
특이한 점은 '신 지구전설'이라는 국가불가사의로 추정되는 건물은 지향과 관계없이 건설할 수 있다는 겁니다.
결국 이 지향들과 개척단들은 일정 시간이 흐르면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전설'을 써내려 간다는 의미일까요? ^^:;;;
(IP보기클릭).***.***
좀 다르긴 하지만 문명 5에서도 문명 4의 불가사의 완성 동영상이 다 짤려서 아쉽더군요.. 딸랑 그림 한장 주고 끝나버리니.. 비욘드 어스에서는 좀 더 극적이었으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IP보기클릭).***.***
뭐 석유랑 바다가 있는걸보면 지구랑 얼추 비슷한 환경일태고 생태계가 얼추 비슷하다면 곤충류도 비슷할태니 고 단백질이겟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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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석유랑 바다가 있는걸보면 지구랑 얼추 비슷한 환경일태고 생태계가 얼추 비슷하다면 곤충류도 비슷할태니 고 단백질이겟죠 ㅋ | 14.09.22 0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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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다르긴 하지만 문명 5에서도 문명 4의 불가사의 완성 동영상이 다 짤려서 아쉽더군요.. 딸랑 그림 한장 주고 끝나버리니.. 비욘드 어스에서는 좀 더 극적이었으면 좋겠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 14.09.22 0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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