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템 담당자입니다.
오늘은 10월 28일 퍼스트서버에 업데이트한 크로니클 개편과 관련하여
추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크로니클 개편안이 퍼스트서버에 업데이트 된 이후,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주신 의견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꼼꼼히 읽어 보았습니다.
저희가 생각한 방향과 모험가분들께서 생각하시는 방향이 크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체감하였고 그만큼 모험가분들의 마음을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것 같아
깊은 반성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기획하는 게임 기획자의 방향과
서비스를 즐기시는 모험가분들의 생각이 항상 일치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항상 일치한다면 그것도 올바른 방향이라 볼 순 없을 것이고,
재미라는 면에서 기대감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 간극이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좁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런 면에서 이번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들께서 보여주신 반응을 보았을 때는
저희가 틀렸거나,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여 이번 퍼스트 서버에 적용한 크로니클 개편의 실섭 업데이트는
잠정적으로 보류하고, 다시 방향을 잡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꽤 긴 시간이 걸리더라도, 처음부터 새롭게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여
추후엔 모험가님들께서 좋아해주실 수 있는 방향으로 안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많은 의견을 주셨던 개편 방향과 관련해서는
사전에 모험가분들과 소통하는 공간을 마련하여 플레이의 흐름을 극심하게 바꾸거나
아이템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발표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이번에 명확히 수정을 해야 하는 크로니클 세트가 있습니다.
이번 개편을 진행하게 된 것은 다음의 두 가지가 핵심 이유였는데요.
1.밸런스 패치로 아이템의 옵션이 무용화되어 아이템의 가치가 영향을 받은 부분에 대한 수정
2.크로니클 세트 중 사용률이 현저히 낮을 정도로 매력이 없는 세트에 대한 수정
1번에 해당하는 세트에 대해서는 세트별 아이템 가치가 영향을 받은 부분이 명백하기 때문에
먼저 적용하려고 합니다.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세트는 아래 7가지이며,
개편 상세 내용은 추후 다시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업명 |
세트명 |
변경이유 |
엘레멘탈 마스터 |
엘레멘탈 |
2차각성 신규 스킬 초월의 룬으로 인하여 쇼타임이 무한 지속 됨에 따라, 기존의 쇼타임 지속시간 옵션의 가치가 퇴색되어 다른 옵션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배틀 메이지 |
화려한 추격자 |
5월 밸런스 패치로 오토 체이서 쿨타임이 감소함에 따라, 오토 체이서 쿨타임 감소 옵션의 가치가 퇴색되어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배틀 메이지 |
슬리키 |
5월 밸런스 패치로 오토 체이서 쿨타임이 감소함에 따라, 오토 체이서 쿨타임 감소 옵션의 가치가 퇴색되어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버서커 |
얼티밋 |
갈증 스킬이 심해탈출 패치로 인해, 지속시간이 대폭 증가하 고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여 갈증 지속시간 및 쿨타임 옵션의 가치가 퇴색되어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퇴마사 |
혼백의 구제 |
퇴마사 스킬 개편으로 인해 공의 식신 - 백호 스킬 쿨타임이 삭제되면서, 쿨타임 감소 옵션 가치가 없어짐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퇴마사 |
대지의 제압자 |
퇴마사 스킬 개편으로 인해 공의 식신 - 백호 스킬 쿨타임이 삭제되면서, 쿨타임 감소 옵션 가치가 없어짐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퇴마사 |
구속의 진의 |
퇴마사 스킬 개편으로 인해 지의 식신 - 진 현무 스킬이 패시브 스킬이 되면서, 해당 스킬 옵션 가치가 없어짐에 따라, 관련 옵션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미흡한 준비로 인해 오랜시간 던전앤파이터와 함께 해주신 모험가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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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패치를 1년에 한번하면 그건 밸런스에 관심이 없는거고 밸런스패치를 반년에 한번하면 조금 느린편이고 밸런스패치를 3달에 한번하면 꼬박꼬박하는 편인데 밸런스패치를한달에 한번하면 이건 그냥 존나 열심히해도 밸런스 못맞추는 병1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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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밸런스라는건 존재하기 힘들지만 적어도 갭을 메우는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와우의 최상위 딜러와 최하위 딜러의 딜량차이는 고작 15~20퍼센트 안팎이죠 이럼에도 불구하고 밸런스가 맞지않는다고 논란이 이는데 던파의 경우 그 갭은 20~30할로 끝나는게 아니라 몇배수가 되어버리니 문제가 생기는겁니다 똑같은 무큐기, 각성기, EX스킬, 2차각성기를 사용하여도 어떤것은 한두줄 깎고 끝나는데 비해 다른것은 그 방 하나를 괴멸시키기까지도 합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하죠 무너진 밸런스가 캐쉬의 수요를 만든다 하지만 네오플의 전략은 다릅니다 무너진 밸런스야 말로 거저 떼우는 컨텐츠이다 잘 생각해보세요 밸런스가 컨텐츠의 한 부분이 되어 일정 주기로 누군가는 귀족이 되고 또 다른 누군가는 가축이 되어버립니다 이 짓거릴 그 옛날 사격개시 메카신부터 계속 우려먹고 돌려먹고있는데 다들 마음 속으론 알고있어도 크게 표출하진 않고있죠.... 제가 네오플 내부인은 아니지만 한가지 확신하는 것 중 하나가 던파팀에는 밸런스팀이 없을 것이라는 겁니다 만일 유저들의 밸런스에 대한 요구가 많아진다면 컨텐츠로 떼우기 위해서 다른 부서인력을 밸런서로 임시 조정한다음 얼렁뚱땅 업데이트 속도를 늦추겠죠 안톤레이드에 정말 실망해서 접었던 사람으로서 던파... 잘 만들긴 했지만 제작진 및 운영진들이 결코 맘에 들진 않네요 살살 유저들 간이나 보면서 비웃다가 유저들 마음 들었다 놨다 감질나게 만드는 그들의 사탕발림따위... 그리곤 지 딴엔 유저들보다 우리들이 머리위에서 보고있다고 실실 웃겠죠 후.. 해당 직업군의 기형적인 구조적 문제를 크로니클로 한번에 퉁! 치려는 모습을 보니 열불이 터져서 끄적거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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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 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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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그래도 던파유저님들은 행복한 거임 존나게 지롤을 해도 구캐 걍 디지라고 하는 마영전과 엘소드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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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답 요 회산 직업 2개 2개씩 내는게 당연한게되네 이건 솔직 게을러 터진거지 무슨 맨날 2개씩 내놓고 그게 당연한것처럼 저러지? 그리고 남법 나머지 직업 나이트(똥) 이런 나머지 직업은 대체 언제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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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패치를 1년에 한번하면 그건 밸런스에 관심이 없는거고 밸런스패치를 반년에 한번하면 조금 느린편이고 밸런스패치를 3달에 한번하면 꼬박꼬박하는 편인데 밸런스패치를한달에 한번하면 이건 그냥 존나 열심히해도 밸런스 못맞추는 병1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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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 헉! | 14.10.30 2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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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그래도 던파유저님들은 행복한 거임 존나게 지롤을 해도 구캐 걍 디지라고 하는 마영전과 엘소드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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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답 요 회산 직업 2개 2개씩 내는게 당연한게되네 이건 솔직 게을러 터진거지 무슨 맨날 2개씩 내놓고 그게 당연한것처럼 저러지? 그리고 남법 나머지 직업 나이트(똥) 이런 나머지 직업은 대체 언제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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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밸런스라는건 존재하기 힘들지만 적어도 갭을 메우는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와우의 최상위 딜러와 최하위 딜러의 딜량차이는 고작 15~20퍼센트 안팎이죠 이럼에도 불구하고 밸런스가 맞지않는다고 논란이 이는데 던파의 경우 그 갭은 20~30할로 끝나는게 아니라 몇배수가 되어버리니 문제가 생기는겁니다 똑같은 무큐기, 각성기, EX스킬, 2차각성기를 사용하여도 어떤것은 한두줄 깎고 끝나는데 비해 다른것은 그 방 하나를 괴멸시키기까지도 합니다 혹자는 이렇게 말하죠 무너진 밸런스가 캐쉬의 수요를 만든다 하지만 네오플의 전략은 다릅니다 무너진 밸런스야 말로 거저 떼우는 컨텐츠이다 잘 생각해보세요 밸런스가 컨텐츠의 한 부분이 되어 일정 주기로 누군가는 귀족이 되고 또 다른 누군가는 가축이 되어버립니다 이 짓거릴 그 옛날 사격개시 메카신부터 계속 우려먹고 돌려먹고있는데 다들 마음 속으론 알고있어도 크게 표출하진 않고있죠.... 제가 네오플 내부인은 아니지만 한가지 확신하는 것 중 하나가 던파팀에는 밸런스팀이 없을 것이라는 겁니다 만일 유저들의 밸런스에 대한 요구가 많아진다면 컨텐츠로 떼우기 위해서 다른 부서인력을 밸런서로 임시 조정한다음 얼렁뚱땅 업데이트 속도를 늦추겠죠 안톤레이드에 정말 실망해서 접었던 사람으로서 던파... 잘 만들긴 했지만 제작진 및 운영진들이 결코 맘에 들진 않네요 살살 유저들 간이나 보면서 비웃다가 유저들 마음 들었다 놨다 감질나게 만드는 그들의 사탕발림따위... 그리곤 지 딴엔 유저들보다 우리들이 머리위에서 보고있다고 실실 웃겠죠 후.. 해당 직업군의 기형적인 구조적 문제를 크로니클로 한번에 퉁! 치려는 모습을 보니 열불이 터져서 끄적거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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