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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한국 게임산업, 해외에선 '구애' 국내에선 '찬밥'!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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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5849 | 댓글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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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를 좀 읽어보시는게? -ㅅ-;;; 기술을 구애하지만, 게임이 찬밥이라고...
14.11.24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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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보면 좀 씁쓸한건데, 원래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서 타사와 경쟁에서 이기고 유저들의 관심을 끌어모아서 돈을 벌어야 하죠. 그래야 게임 회사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독창적인 게임들이 나오게 되고 점점 발전해가는건데 우리나라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서 파는게 아니라 반대로 돈을 벌기 위해서 게임을 만들다보니 해마다 그래픽만 발전하고 게임은 보던거 모습만 바꿔서 계속 양산해대고 어떻게 하면 좋은 게임을 만들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수있을까를 생각하니까 돈으로 밸런스를 파는 행위가 나오고 점점 사행성이 늘어나면서 3중 과금 시스템까지 오게 되었죠. 이게 망하면 그만인거 같지만 결국 넥슨에서 이 방식으로 성공하면서 다른 게임 회사들도 따라하기 시작하고 우리나라 게임 대기업들은 마치 짜기라도 한마냥 캐쉬템으로 치장하게되고... 뒤늦게 손을 대고 있는 작은 게임 회사들도 모험하기 보단 성공사례를 따라서 안전하게 대기업 방식을 따라하게 되버리니 우리나라 게임들이 대부분 정체되어 버린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도 유저들이 옛날처럼 더이상 호구도 아니고 스팀같이 온라인 판매가 늘어나면서 유저들 수준도 올라가게 되어서 점점 우리나라 게임 사행성에 대한 문제를 부각시켜가는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회사들도 더이상 사행성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밸브가 인디게임을 지원하면서 독창성을 끌어오는것 처럼 작은 회사지만 재능있는 인디 게임이나 회사들을 장려하고 정부가 게임 산업을 막기보단 이런쪽에 투자를 하는게 더 바랍직하다고 생각됩니다.
14.11.24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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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 능룍은 날이 갈 수록 성장하는데 기획자들은 왜 성장을 못하는 거냐.
14.11.2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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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처럼 "재미있는(잘만든) 게임은 팔린다"라는 개념이 되야되는데 그게 아니어도 팔리는 시장이 되어버려서 기업입장에서는 구태여 모험할 이유가 사라졋죠 ㅡㅡ 특히나 일반인을 상대로하는 모바일 업계는 진짜 어떻게 할수가없을 지경...일반인들 전원을 설득할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나마 게임을 주로 하는 층이 존재하는 온라인게임쪽에서라도 유저들이 지갑을 열만한 게임과 아닌게임을 확실히 구분할수있으면 한결 나아질거라고 봅니다. 대신 잘만든 게임에는 확실히 지갑을 열어줄줄 아는 배포도 필요한데..... 많은분들이 새 게임 시작하기전에 물어보는게 "이 게임 돈 안쓰고도 즐길수있나요?"
14.11.24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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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게임회사에서 어느정도 위치인줄 알면 이런소리 쉽게 안나올텐데...
14.11.24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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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애하는 게임이 뭐지?;
14.11.24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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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구애하는 게 아니라 산업을 구애.. | 14.11.24 0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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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를 좀 읽어보시는게? -ㅅ-;;; 기술을 구애하지만, 게임이 찬밥이라고... | 14.11.24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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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는 난독증 축에도 끼지 못합니다. 진짜 난독증은 이것보다는 훨씬 심각한 질환입니다. 아예 책을 읽지 못하는 수준이에요. | 14.11.24 08: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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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밥인게 맘에 안들면 첨부터 잘하던지...
14.11.24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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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우리들 한테도 좋은 평가 받으려면 지랄맞은 3중과금 상자속의 상자 현질안하면 못깰정도의 난이도 좀 만들지 말고
14.11.24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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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게임은 잘만드는 놈들이 개념없이 서비스하냐
14.11.24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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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 능룍은 날이 갈 수록 성장하는데 기획자들은 왜 성장을 못하는 거냐.
14.11.2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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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기획자가 만드는게 아니예요. 다 같이 만드는거죠. 회사는 단기적인 결과물을 얻어서 돈만 쫓기에 바쁜 근시안을 가지고 있고, 개발자들은 그저 남이 제시해준 길만 따라가려 하기 때문이죠. 게임 개발자 보다는, 그냥 기술자가 편하거든요. | 14.11.24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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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좋은거 만들어도 돈대주는 아저씨들이 기획서 얼굴에 던지면서 ㅈㄲ 애니팡같은거나 만들어 하면 그냥 그리만드는곳도 많아요 껄껄? | 14.11.24 0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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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기획자가 만드는 건데요 쉽게말해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도 일본을 못따라가는 이유가 바로 기획 연출 스토리 이런게 딸려서 못만들뿐 비쥬얼적으로는 일본에 밀리지 않음.... 그래서 하청을 한국에 많이 맡기는 이유이기도함 오죽하면 디즈니도 우리나라에 엄청 맡김 | 14.11.24 0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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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게임회사에서 어느정도 위치인줄 알면 이런소리 쉽게 안나올텐데... | 14.11.24 0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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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 게임이 기획자만으로 만들어질리가 없잖음;;;;; | 14.11.24 0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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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튼 게임 제작 일화는 인터넷으로 얻은 잔지식으로 자기가 실제로 회사 가본마냥 설쳐되는 전형적인 부류 | 14.11.24 0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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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게임개발의 머리통임 투자장랑 총책임자가 개념 인격정도? 다같이만드는거긴한데 기획자가 잘못하면 그냥 근본부터 잘못된거라보면됨 | 14.11.24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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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이 강도라도 영리해야 강도질도 잘하는거지 문짝망치로두들기면서 문아!! 열려라!! 이러면 잡혀가기밖에더하겟음 | 14.11.24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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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애니팡을 만들던짱퉁리니지를만들라고시키던 그안에 게임 밸런스나 재미요소를부여하는 게임의 기본틀을 만드는건 기획자임 유저나 내부개발진이 아무리 밸런스개판이라고 말해도 기획자가 아닌데? 이건 완벽한밸런스데? 이러면 안바뀜 뭐 투자자가 결과가 왤케개판이냐 대책을마련하라라고 갈구면 바뀔수도 있겠지 | 14.11.24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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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성장을 못하는겁니다... 시장이 성장을 못하니 돈가진사람들이 안움직이고, 돈가진사람들이 안움직이니 그돈받아서 먹고사는 개발자들은 움직이고싶어도 못움직이는거죠... 우린 그냥 시장수준에 맞는 게임을 갖게된겁니다... | 14.11.24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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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지금 시장 끌고가는게 모바일인데 사실상 지금 게임하는 대부분의 모바일유저들이 모바일게임으로 게임을 처음해본 사람들이라 이제막 시장이 걸음마하는 단계로 돌아가버린 형태가 된겁니다..그리고 이건 국내뿐만아니라 해외도 똑같아요... | 14.11.24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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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에 대해 모르는 놈들이 아는냥 댓글 달아둔것보니 우습네. ㅋ | 14.11.24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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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돈벌려고 하는짓이지 골통은 20세기라서 게임 그 자체는 윳놀이보듯하는데 뭐
14.11.24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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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트업튼 지스타 왔었네
14.11.24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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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한국 상황은 게임을 잘 만들어 놓고 일부로 운영 엉망으로 해서 돈만 빨아 먹고 튀어야지 하는 상황 ㅋㅋㅋ 왠지 일부러 개발비 빼먹고 튀는거 같은 느낌 특히 핸드폰쪽은 오히려 더 심함.....
14.11.2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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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할때의 인력과 라이브서비스 할때의 인력의 능력차가 큰 탓이죠. 게임 만들때는 실력있고 연봉높은 개발자들 끌어다가 쓰고 게임만들면 팀 해체하고 라이브팀을 꾸려서 게임을 진행하니 능력차가 크죠.
14.11.24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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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셔와 투자자의 탐욕 문제도 있고, 개발사의 무기력도 한 몫 하고, 거기에 국내 게임시장의 한계와 게임에 대한 인식이 나쁜것도 더불어서 게임 규제라는 덤까지 얹으니 국산 게임의 기형적 성장은 어찌보면 필연이라고 할 수 있죠. 비정상의 정상화니 뭐니 하지만, 이미 그렇게 성장해버린 기반을 갈아 엎을수도 없고... 이제와서 정통 패키지 게임 시장을 국내에서 기대하기도 힘들고... 어느 한쪽의 잘못으로 치워버리고 말기엔 답답한 면이 많죠. 결국 앞으로 게임시장 자체는 세계적으론 커질 수 밖에 없고 컨텐츠 산업을 버리고 갈수도 없는 입장에서는 세계 시장을 기준으로 개발을 할 수 밖에 도리가 없을듯 합니다. 국내 시장은... 당분간은 기존 그대로 흘러가겠죠.
14.11.24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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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보면 좀 씁쓸한건데, 원래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서 타사와 경쟁에서 이기고 유저들의 관심을 끌어모아서 돈을 벌어야 하죠. 그래야 게임 회사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독창적인 게임들이 나오게 되고 점점 발전해가는건데 우리나라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서 파는게 아니라 반대로 돈을 벌기 위해서 게임을 만들다보니 해마다 그래픽만 발전하고 게임은 보던거 모습만 바꿔서 계속 양산해대고 어떻게 하면 좋은 게임을 만들까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수있을까를 생각하니까 돈으로 밸런스를 파는 행위가 나오고 점점 사행성이 늘어나면서 3중 과금 시스템까지 오게 되었죠. 이게 망하면 그만인거 같지만 결국 넥슨에서 이 방식으로 성공하면서 다른 게임 회사들도 따라하기 시작하고 우리나라 게임 대기업들은 마치 짜기라도 한마냥 캐쉬템으로 치장하게되고... 뒤늦게 손을 대고 있는 작은 게임 회사들도 모험하기 보단 성공사례를 따라서 안전하게 대기업 방식을 따라하게 되버리니 우리나라 게임들이 대부분 정체되어 버린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도 유저들이 옛날처럼 더이상 호구도 아니고 스팀같이 온라인 판매가 늘어나면서 유저들 수준도 올라가게 되어서 점점 우리나라 게임 사행성에 대한 문제를 부각시켜가는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회사들도 더이상 사행성에만 관심을 두지 말고 밸브가 인디게임을 지원하면서 독창성을 끌어오는것 처럼 작은 회사지만 재능있는 인디 게임이나 회사들을 장려하고 정부가 게임 산업을 막기보단 이런쪽에 투자를 하는게 더 바랍직하다고 생각됩니다.
14.11.24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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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지금 시장끌고가는 모바일유저들은 대부분 게임시작한지 2~3년밖에 안된 초보들입니다...스마트폰과 함께 게임시장은 이제막 걸음마하는단계로 돌아가버렸음... | 14.11.24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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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으로 좋으면 뭐해요. 게임이 일단 재미있어야죠. 게임은 재미있으려고 하는건데 요즘 게임사들은 게임의 본질을 망각한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14.11.24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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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과금체계가 정말 골치아픈 문제입니다. 대충 싸게 팔아도 많이 팔려서 개발비 뽑을 정도만 되도 무리는 없을탠데. 쩝. 뭘 만들어도 과금방식이 묶여버리니 게임성이 똑같아져 버리니 ㄱ-
14.11.24 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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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쥬얼적으로 만드는건 외국만큼 만들수있습니다 다만 님들이 눈이 높아지게 만든 게임들은 거진 패키지 게임이라서 그렇게 시간과 인력을 들일 게임을 만들지 않을뿐 이미 루리웹에도 그런 사람들이 보이니 실무에선 뛰어난 사람이 얼마나 많겠슴뚱?? 말그대로 게임의 전체적인 기획력과 서비스가 가장 문제라는 뜻이됨
14.11.24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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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질 유도하는데 그것에 세뇌되어서 한두번도 아니고 여러번 현질하면 그냥 호구김치게이머 인거고 김치게임들 마음에 안들면 스팀 하면 되고 결론은 호구가 되든지 아니면 떠나든지 둘중 하나임 too easy. PROBLEM??? 는 무슨 스팀세일에 세뇌된 나는 스팀속 호구 밸브의 노예....ㅠㅁㅠ
14.11.24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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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안되니까 어쩔수 없져 ``
14.11.24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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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처럼 "재미있는(잘만든) 게임은 팔린다"라는 개념이 되야되는데 그게 아니어도 팔리는 시장이 되어버려서 기업입장에서는 구태여 모험할 이유가 사라졋죠 ㅡㅡ 특히나 일반인을 상대로하는 모바일 업계는 진짜 어떻게 할수가없을 지경...일반인들 전원을 설득할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나마 게임을 주로 하는 층이 존재하는 온라인게임쪽에서라도 유저들이 지갑을 열만한 게임과 아닌게임을 확실히 구분할수있으면 한결 나아질거라고 봅니다. 대신 잘만든 게임에는 확실히 지갑을 열어줄줄 아는 배포도 필요한데..... 많은분들이 새 게임 시작하기전에 물어보는게 "이 게임 돈 안쓰고도 즐길수있나요?"
14.11.24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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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부터 찾는 사람도 많으니 | 14.11.24 1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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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생각하지만 한국 게임시장은 기업 + 정부 + 국민이 만들어낸 위대한 합작품이니까. 저 셋중에 하나라도 조금씩 바뀌어야한다고 봅니다. 안되면 뭐 ..
14.11.24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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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생기는 회사들경우 한국시장은 아예신경도 안쓰고 만드는회사들도 꽤 됩니다. 해외퍼블리셔들 상대로 직접 컨택하고요 국내시장 노답이라는건 개발자들도 잘알아요. 기획은 잘해야 본전 못하면 항상 욕먹는 자리이기도 하고요 한국 유저들의 성향은 개발자들도 무척 잘알아요. 여기 오는 코어게이머들이 아니니까요. 그냥 친구들끼리 모여서왁자지껄하게 모여서 노는 수단정도? 물론 엠엠오하는 하드유저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라이트 유저들이라 새로운걸 시도하기도 상당히 힘들죠. 그래서 요즘 한국시장에 출시한다는거 자체가 계륵같은 존재에요.
14.11.24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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