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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은사막] 바다 낚시와 해상 무역의 필수품 나룻배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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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8464 | 댓글수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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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이란 게임은, 제가 얼마나 한국식 MMORPG에 물들어있는지 깨닫게 해주더군요. 제 나름대로 한국식 MMORPG를 혐오하고 싫어하는 게이머라고 생각했었는데 ... 검은사막처럼 자유도 높고, 콘텐츠 많고, 개발자들이 일일이 해야 할 것을 규정하지 않는, 말 그대로 판타지 세계 속 한 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나오길 바랐는데, 막상 그런 게임이 나오고 나서 플레이를 해보니까 모든 게 귀찮고 불편하더라고요.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이 못 만들었다는 뜻이 아니라, 제 자신이 어느순간 떠먹여주는 게임에 너무 익숙해져서 적응하기 힘들더라고요. 낚시, 채집, 무역 등 다양한 콘텐츠들은 오히려 부담감으로 느껴지고, 넓은 오픈월드와 플레이어의 선택만으로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방식도 꽤나 큰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더라고요. 오랜 시간을 투자할만한 정말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느새 저와는 맞지 않는 게임이 되어버려서 한 편으로는 씁쓸하네요. 즐기면서 하시는 분들이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14.12.22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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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한테서 들은건데 검사에 섬 노예가 있다하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 태우고 무인도 간 다음 한놈 버리고 낚시해서 돔 (물고기 중에서 값 좀 하는걸로 앎) 할당량 채우면 다시 태우고 대륙으로 간다고 친구 중에서 뗏목 먼저 만든놈이 지 친구 섬노예 만들려고 하다가 말았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12.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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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물에 잠수하던가 왔다갔다하면 죽은다음 내륙 도시에서 부활하면 끝임. 뭐 어느게임이나 설레발치는넘들이야 있지만, 다 과장임
14.12.22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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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가 말할수 있는게 있음. 검은사막을 하면서 꼭 뭔가를 해야한다! 해야한다! 라는 강박관념에 시달려서 그러함. 그냥 머리비우고 일단 퀘스트를 하면서 사냥하다가 사냥 지겨우면 마을가서 기운써서 친밀도 좀 올리고 낚시 한번 하고 그러고 끄고 있음. 정말 라이트하게 즐기는 유저임. 무역도 복잡하고 노드 잡는것도 아직은 하기싫어서 안하는 쌩 라이트 유저. 와우에서 가장 재밌는게 점프라고 하듯이 검은사막에서 가장 재밌는건 그냥 멍때리면서 이것저것 하는거.. 목표를 정하고 그 단계에서 지친다면 검은사막이 할게 많다는 것이 스트레스로 올수밖에요. 그냥 롤처럼 멘탈 안깨지고 이것저것 가지고 놀게 생겼다! 라는 느낌으로 함
14.12.22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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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마↗강에서 거대한물고기를 낚는 낚시꾼이야.
14.12.2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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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한테서 들은건데 검사에 섬 노예가 있다하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 태우고 무인도 간 다음 한놈 버리고 낚시해서 돔 (물고기 중에서 값 좀 하는걸로 앎) 할당량 채우면 다시 태우고 대륙으로 간다고 친구 중에서 뗏목 먼저 만든놈이 지 친구 섬노예 만들려고 하다가 말았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12.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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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ㅊ | 14.12.22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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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알 클베때 그랬음 사람들이 물고기 퀘스트가 있는데 그게 너무 안나와서 포인트 찾다가 전체챗으로 섬들어갈 사람들 파티로 모아서 배타고 멀리 나갔다가 섬에 떨궈놓고 나올때 물건받는 식으로 그러다가 안되면 그냥 놓고옴. 그럼 그사람은 나올방법이없어서 전체챗으로 어디 지나가는분 태워달라 그러고 그러다가 기력빠져서 전채챗못하면 망 | 14.12.22 2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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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 온라인에서는 원양어선이 있더니 ㅋㅋ | 14.12.22 2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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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베땐 그랬나요? 오베땐 1대1 거래도 안되서 불가능합니다. 섬도 물약 쳐묻쳐묵하면 나올수있고요. | 14.12.22 2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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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물에 잠수하던가 왔다갔다하면 죽은다음 내륙 도시에서 부활하면 끝임. 뭐 어느게임이나 설레발치는넘들이야 있지만, 다 과장임 | 14.12.22 2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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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주말에 버그있어서 무인도 진입금지 지역에 데리고가면 승객만 사망하는 버그있었어요.. 부활안되고 부활한다해도 무인도에 부활됩니다.. 그거이용하는 살인마 한명 있었는데 | 14.12.22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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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도 대형 무인도에서 부활함 | 14.12.22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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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작업 좀 간소화 했으면...재료 15개 가져오래서 가져가면 작업을 15번 해야하다니...ㅂㄷㅂㄷ
14.12.22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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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 숫자로 밀어버리면 됩니다.. | 14.12.22 2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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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이 많아도 불편한건 불편한 겁니다 | 14.12.22 2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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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마↗강에서 거대한물고기를 낚는 낚시꾼이야.
14.12.2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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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아마↗...? | 14.12.22 2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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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드에하느라 검사를 안했네 , 가끔은 한글로 된 게임도 해줘야지
14.12.2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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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너무 오래걸림 솔직히 재료모아두 문제가 재료 모으고 그재료횟수만큼 또 일꾼 돌려야되서 문제...그냥 다른 제작템처럼 일꾼한명이 제작시켜놓으면 제작시간은 오래걸려도 좋으니 계속 작업됫으면 좋겠음
14.12.22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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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지겠군
14.12.22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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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만들어서 돌아다니는데 아직 초기라 그런지 고작 나룻배일뿐인데도 지역챗으로 나룻배 탄 사람 지나간다며 놀람 ㅋㅋ 길드원들 외딴 섬 데려다 주고 혼자 도망치는 장난도 해보고 ㅋㅋ
14.12.22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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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이란 게임은, 제가 얼마나 한국식 MMORPG에 물들어있는지 깨닫게 해주더군요. 제 나름대로 한국식 MMORPG를 혐오하고 싫어하는 게이머라고 생각했었는데 ... 검은사막처럼 자유도 높고, 콘텐츠 많고, 개발자들이 일일이 해야 할 것을 규정하지 않는, 말 그대로 판타지 세계 속 한 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나오길 바랐는데, 막상 그런 게임이 나오고 나서 플레이를 해보니까 모든 게 귀찮고 불편하더라고요.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이 못 만들었다는 뜻이 아니라, 제 자신이 어느순간 떠먹여주는 게임에 너무 익숙해져서 적응하기 힘들더라고요. 낚시, 채집, 무역 등 다양한 콘텐츠들은 오히려 부담감으로 느껴지고, 넓은 오픈월드와 플레이어의 선택만으로 게임을 만들어나가는 방식도 꽤나 큰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더라고요. 오랜 시간을 투자할만한 정말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느새 저와는 맞지 않는 게임이 되어버려서 한 편으로는 씁쓸하네요. 즐기면서 하시는 분들이 진심으로 부럽습니다.
14.12.22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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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pk가 싫어서 안하네요... 다른건 정말 딱인데... | 14.12.22 2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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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정말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ㅎㅎ 정말 잘만든 게임인데 너무 많아서 솔직히 꺼려집니다. 특히나 일하시는 분들은 제대로 즐기가 힘들어요... 전 낚시를 좀하다가 내가 뭐하고 있는거지... 이렇게 느껴지더군요... | 14.12.22 2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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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k는 황실무역 하는사람만 당하고 일반무역 하는사람은 안당하게 설정되어있다더군요. 따라서 라이트하게 무역하실거면 굳이 PK걱정할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무역있는겜이면 약탈도 있어야 정상이에요. 대항해시대같은 겜에서도 그래서 긴장감이 있는편이긴 하구요. | 14.12.22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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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겹고 스트레스 받는다는건 재미가 없다는 뜻 아닐까요? 잘 만든거랑 재미있는거랑은 다른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굳이 그렇게 포장할 필요는 없는거 같아요. 그냥 재미가 없어요. 저 또한 마찬가지구요. | 14.12.22 2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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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말 딱 내 생각이다.. | 14.12.22 2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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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증나고 누가 안알려주고 우왕자왕해매다가 접는 경우가 허다함 뭐 한국식 mmorpg니 뭐니 그런말 다 필요없다고 보여지는데 | 14.12.22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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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가 말할수 있는게 있음. 검은사막을 하면서 꼭 뭔가를 해야한다! 해야한다! 라는 강박관념에 시달려서 그러함. 그냥 머리비우고 일단 퀘스트를 하면서 사냥하다가 사냥 지겨우면 마을가서 기운써서 친밀도 좀 올리고 낚시 한번 하고 그러고 끄고 있음. 정말 라이트하게 즐기는 유저임. 무역도 복잡하고 노드 잡는것도 아직은 하기싫어서 안하는 쌩 라이트 유저. 와우에서 가장 재밌는게 점프라고 하듯이 검은사막에서 가장 재밌는건 그냥 멍때리면서 이것저것 하는거.. 목표를 정하고 그 단계에서 지친다면 검은사막이 할게 많다는 것이 스트레스로 올수밖에요. 그냥 롤처럼 멘탈 안깨지고 이것저것 가지고 놀게 생겼다! 라는 느낌으로 함 | 14.12.22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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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내 컨텐츠 소개시켜주며 어찌하면 컨텐츠에 자유롭게 빠져들수 있을까라고 고민해야되는것도 겜 개발사로서 고려는 해봐야 되지않을까 생각하는데. 음식집도 초반에 잡아야지 어느정도 유지가능한것처럼 게임도 그래야되지않나 생각함 | 14.12.22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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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없으면 재미 없다고 하지 뭔 포장인가요? 불편해도 재미있는게 이 게임 특징입니다. 사람마다 다르니 그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요. | 14.12.22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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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나오기전까지는 와우 확팩을 했었는데 솔직히 게임 질적인 재미로만 따지면 와우 레이드가 최곱니다. 사람들 딱딱! 모아서 토크온키고 공장 말들으면서 공략하는 보스 잡고 먹을템 먹고 심플하면서도 성취감이 넘침. 검은사막은 질적인 재미로 따지기보다는 양적인 재미로는 앞섬. 뭐.. 와우도 양적으로 넘치는데요? 라고 할수 있겠지만 와우는 불성때부터 했던 유저라서 이제 레이드말고는 다른건 식상한 유저인것도 한몫합니다. 와우가 너무 오랫동안 왕좌에 있어 새로운맛을 찾는 mmo유저인 입장으로 검사는 새로운맛을 주고 있는건 확실함. | 14.12.22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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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천천히라도 하나하나 즐겨보려고 합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만 않으면 되지 않을까요 | 14.12.22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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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투스/ 틀린말은 아닌데 대다수의 게임들은 용두사미인게 많음. 처음 유치할때는 할게 넘치고 재밌다가 만랩찍으면 할거없는 게임 많아요. 오히려 그런 게임들이 거품끼고 재미없는 게임이라고 봐야 할겁니다. 가장 좋은건 처음에도 재밌고 만랩이후에도 재밌는 게임인데 그런게임이 흔하지 않으니깐요.. 차라리 처음에 좀 불편하더라도 깊이가 있는 게임이 오히려 롱런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지금의 반응을 생각하면 검은사막을 부분유료화게임으로 만든게 신의 한수라고 느껴짐. 이런 게임을 정액제 게임으로 냈으면 진짜 개쪽박차고 폭삭 망했을것 같음. | 14.12.22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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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느낀 검은사막은 뭐하나 킬러 컨텐츠라고 말할법한게 안보였음 나 진짜로 매우 몇분들에게 유감을 느끼는게 검은사막하면 뭐 난 너희들과 달라 이딴식으로 얘기하던데 정말 이자리에서 말하자면 그런분들 오히려 더 검은사막을 욕먹게 만드는게 아닌가라고 생각됨. 다시 본론으로 가자면 킬러컨텐츠 게임에 빠져들고 그외 이런것들도 있으니까 한번 즐겨보세요 라고 하면 더 좋앗을텐데 검은사막은 그게 없었음 전투도 그렇게 썩 재미난것도 아니고 뭐라고 해야되나 하여간 뭔가 블소처럼 전투하나 만큼은 충실하게 만들어 게임을 계속 하게만드는데 이겜은 그러지 못한점이 아쉬움 해외는 해외만의 공략법이 있는거고 우리나란 우리나라만의 법칙이 있음 시장마다 유저 성향이 다 틀리니 우리나라는 뭔가 하나 제대로 꽂혀야지 계속 파는 스타일인데 일단 그게 전무하고 레알 주민A가 되는 기분이라 앞으로 어찌 해 나가야되고 뭘 해야될지 모름 아직 국내에는 그런게 정착이 안됐음 그런것도 좀 준비해와서 나왔으면 조금더 괜찮앗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함 거기에 흡입력도 상대적으로 부족함 흑정령퀘가 너무 동떨어져 보이고 거기에 성우 라고 말하기도 민망할 수준의 일반인A,B를 데려와서 더빙시켜놓고 즐기라니 얘내들 그냥 메인퀘스트를 정말 심도있게 생각 안했구나 란 생각을 가지게함. 그렇게 성의없게 만들어놓고 즐기라면 누가 좋다고 스토리보겠나 그냥 쓸모없는 컷신에 불과하다고 봄 | 14.12.22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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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흑정령같은 메인포지션 없애고 유저 개개인이 일기장을 써나가는게 더나아보일정도의 안습의 메인퀘스트 수준이였음 -20년 1월 2일 오늘은 나룻배 만들었다 낚시를 했다 상어를 낚았다 비싸게 팔아서 돈 많이 벌었따. 이게 더 나을거같은 아쉬운 수준의 메인퀘스트임 | 14.12.22 2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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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브// 전 검은사막이 부분유료화 한건 당연하다고 보여집니다. 처음엔 정액제가 낫지않나 했는데 클베도 해보고 지금 오베도 해보니 이겜 정액제하면 오히려 시간에 쫓겨 제대로 즐기지도 못할 정도의 고증을 보여주죠 | 14.12.22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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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뭐했는지 모험일지가 진짜있고 기록되는게 함정 | 14.12.23 0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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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오히려 그점이 맘에 들어요. 왕좌의 게임 처럼 딱히 누가 주인공이 없는 그런 스토리 아서스나 스랄의 일대기 비슷한 식으로 이야기를 끌어가면 다음 스토리에 헛점도 생기고 한계도 온다고 봅니다. 블소로 치면 이미 보스 잡았는데 다음 스토리 어떻게 이어가야 하나? 그런거요. 디아블로로 치면 디아블로 잡고 바알 잡는데 포스 없는 그런 느낌으로 말이지요. 제목은 디아블로인데 뒤로 보스가 계속 나와봤자 뭔가 감흥이 덜한것처럼 하나의 큰 스토리에 초점이 맞춰지고 내가 영웅이고 이러면 진부해질지도 모르는데 딱히 주인공이 없이 오픈되어 있지만 스토리가 있는 이런식도 좋다고 생각되요. 만화중엔 리즌 같은거 보면 딱히 주인공 없지만 끝나가즌 지금까지 굉장히 흥미있게 봤던 만화인데 그런거 보는 느낌인거 같습니다. 그럼 뭔가를 잡더라도 스토리를 이어가는데 있어 열려 있는 상태로 시작할 수가 있잖아요. 검은사막을 언제까지 장기간 계속 라이브팀 운영하면서 유지해줄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컨텐츠가 많으니 컨텐츠 소모속도가 다른 게임보다 짧지도 않으니 딱히 스토리 업뎃은 없더라도 게임 자체의 운영만 무리없이 한다면 오래 가겠지요. 그 안에서 즐길 컨텐츠를 추가해주는게 이게임에선 오히려 더 좋을겁니다. 그리고 게임안에서의 이야기는 유저들이 만들어 나가는 거죠. 말씀처럼 게임일지라던지 제2의 창작물등을 황용해서 하는 게임라이프 이야기 옮겨놓은 만화라던지 그런 형태로 | 14.12.23 0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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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러 컨텐츠가 없다는 말이 정말 공감됩니다. 전체적으로 잘만든 게임이고 적당히 재미도 있지만 이거다 싶은 재미는 전혀 없는 게임이죠. 전투는 못해먹을 수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정말 재미있다 계속하고싶다 이런 정도는 전혀 아니고, 무역? 무역이 하고 싶었으면 차라리 대항온이나 거상이 넘사벽급으로 재미있죠. 낚시나 채집은 소소한 잔재미는 있어도 절대로 메인 컨텐츠가 될수는 없는거고. 분명히 할건 많은데 뭘해도 재미없다는 느낌. | 14.12.23 0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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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를 기대하기엔 부족한 게임인건 맞지만 지금와서 거상을 한다고요? 신규유저가 과연 거상을 할 수 있을까요? 과금유도가 너무 심한데... 이게임도 어찌될지 모르지만 지금으로선 그럴 필요가 전혀 없으니까요. 그리고 유저들이 생각하는 판타지 라이프(?)를 즐기기에 그래픽도 한몫을 하는 거구요. 등짐 짊어지고 걸어보는것도 다 그래픽이 좋아서 그런거지 임진록을 보는거 같은 그래픽 수준에서 등짐메고 먼거리 이동한다면 한숨만 나오겠죠. 물론 거상이 재미없는 게임은 아닌데 적어도 검사하는 유저층하고는 조금 갈린다고 보는게 맞겠죠. 그게 꼭 무역하나때문에 무엇을 한다로 귀결되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여러가지를 복합했을때 그냥 검은사막이 더 맞기에 하는 거겠지요. 그나저나 대항온도 뭐 지금해도 재밌는 게임이고 혹시 인기순위에선 상당히 밖에 있지만 저런것처럼 할만한 게임 더 있다면 뭐가 있을려나요? 아직까지 서비스 되는 게임중에... | 14.12.23 0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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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해요 저도 스카이림 제대로 못함 완전 재미있을것 같지만 그걸 다할 생각이 큰부담이 되서 제대로 못함 시간도 부족하고 | 14.12.23 0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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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겜 커마 떄 보이는 옷은 입지도 못하고 1렙부터 50렙 넘을 때까지 걸레만 입고 다녀야 댄다면서요?
14.12.22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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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아녀 얻어져요 ㅎ 흑정령쾌였나 아님 사던가 줍던가해서 끼면 바뀌는뎁... | 14.12.22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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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는 그나마 나아졌음 다행임
14.12.22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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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멍때리고 낚시만함 ㅋㅋㅋ
14.12.22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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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런게 문제가 아니라 마차 만들다 날린사람들이 수두룩한데... 그거 때문에 마차 못만들고 사지도 못하게 막아놓음 ㅋㅋㅋ
14.12.22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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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게 이럴 경우 다음날 패치로 수정되고 돈이나 재화 돌려주긴 함 버그 발견하면 거의 다음날 수정됨 | 14.12.22 2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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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봐도 오베할 수준은 아닌데 너무 급하게 낸거같아요. 정말 잘 만든 게임인데 급하게 출시해서 아쉬움 | 14.12.22 21:3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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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며 세계관이며 전부 있음. 일단 초반퀘만 대충하다 때려치는사람 대부분이 이런 소리 하던데, 이겜 자체가 엔피씨랑 이야기 나누면서 세계에 대해 직접 알아가는거라 더 이런소리 하는거.. 간단한 잡퀘나 메인퀘(흑정령퀘 및 모험가 에단 따라다니는 퀘)가 짧게 짧게 있고 서브퀘가 계속 이어지다보니 흔히 일반적인 정석적 엠엠오알피지에 익숙한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는거임. | 14.12.22 2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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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오베에 완벽한 스토리를 기대하는건 어렵고, 겜이 잡다하게 할게 존나게많아서 사람들이 스토리가 없는줄아는데 간결하게 끝나는 이야깃거리들 버리고 걍 메인퀘만 줄창하면 내용이 아예 없다고 말할수도 없을거임.
14.12.22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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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사람들이 문제제기 하는것처럼, 이겜이 존나 방향성을 찾기가 힘들다는게 사실임. 그리고 그 방향성 없어보이는것은 초반부분 게임 디자인이 잘못되서 혼란만 가중되었다는 점에 대한 반증이기도하고 이건 까야지 맞는거긴함.
14.12.22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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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전 이게임이 좋은 가능성을 가진 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면에서 즐길거리를 제공했고, 복잡하다고 투덜거리는 사람들도 금방 때려치지만 않는다는 가정 하에는 몇시간쯤 하면서 어느정도 감을 잡으면 겜에서 할 수 있는것이 많다는 점에 만족하기도 했고요. 운영도 이정도면 굉장히 빠른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퀘스트관련 버그들은 영 힘들어하는것 같긴 해요. 하나를 패치하면 하나가 또 생기고 이런식이니.. 이겜은 대박을 칠 수는 없는 게임이지만 중박치면서 하는 사람에게 만족은 줄 수는 있을겁니다. 전 적어도 그렇게 생각해요. 운영진이 초심을 잃지 않고, 일부 너무 쓸데없이 복잡한 부분만 개선한다면 말이죠.
14.12.22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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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에 오토 짱■ 없고, 월창에 삽니다. 팝니다 도배글 없는게 좋네요 | 14.12.22 2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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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월드챗에서 뻘소리라도 서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좋죠. | 14.12.22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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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지식좀 잘줘봐 그리고 엘리트 몹들 리젠시간을 쳐줄여주던가 지식 얻는걸 없애던가 뭐 개선이나 해봐라 지식 좀 다 모아볼까하는데 발암 걸리게 해놨네
14.12.22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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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적으로 엘리트몹들 지식 얻는건 진짜없애자..얜 리젠시간도 드럽게 길어죽겠는데 얠 지식을 얻으라니 아오 증말 | 14.12.22 2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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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는 많이 공감. 일부 엘리트몹은 젠시간 1시간임.. 거기에 스틸까지 횡횡하는거 생각하면 리얼트루 절레절레 | 14.12.22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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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중요한 막타 시스템 여태 안고치는거보면 이 게임 이대로 끝까지 밀고갈 생각인가봄 | 14.12.22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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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글들보니 욕하면서 즐기고있는 츤데레유저시군! | 14.12.22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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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슨//허허 그것도 이제 조금씩 한계에 들어갑니다. 얼마나 잘해 나아가나 , 의견 수렴 잘하나 보고있는데 꼬신 사람들 전부다 의욕이 없어보이니 이짓도 얼마나 할지 잘 모르겠네요 | 14.12.22 2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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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알려드림 채집이나 무두질 채취하면 지식얻음ㅋㅋ | 14.12.23 0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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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댓에 있는 이유로 한국스타일 레벨 아이템 쌓기 노가다 렙업 게임이 전부 질렸는데 오히려 검은사막이 딱 제스타일이더군요.. 이거하다가 저거하다가... 렙업따위에 목메지 않고.. 하고싶으면 닥사로 광렙도 언제든지 가능하고... 최고네요.
14.12.22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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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12.22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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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것보다 몰입이 안 되서 계속하기 따분해서 힘들더군요.
14.12.22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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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자 UI때문에 정 떨어진 겜은 첨임 한달 후에 개선좀 되면 해야ㅣ겠
14.12.22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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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드 ui 표시해줄때까지 봉인요
14.12.22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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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게임 나오길 정말 바랬는데...나이 먹고나니 이젠 이런 게임도 못하겠네요. 할 시간도 없고, 게임 자체가 너무 스케일이 커서 손이 너무 많이 가더라구요. 라이트 유저가 할만한 게임은 못 되는듯... 슬프네요. 고딩때 이 게임이 나왓으면 벌써 대부호가 되어있었을 텐데... 쩝...
14.12.22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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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캐쥬얼하게 나온다 : 게임만 하면 졸리는 수면게임 ( ex. 디아블로3 ) 자유도 높고 복잡하게 나온다 : 너무 복잡해서 어렵고 하드코어하다 ( ex. 검은사막 ) 어떤게임이 나오든 그냥 개인취향인듯.. 적당히 땡기는거 하세요 ㅎㅎ
14.12.23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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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만해요. 근데 너무 성급하게 서비스 서두르지는 말았으면 합니다. 현재도 안 잡힌 버그들이 많은데 정식 넘어가면 고스란히 욕먹게 생겼음
14.12.23 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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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스토리가 구리단게 스토리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동기부여가 안되니 몰입도 안돼요 그래서 재미없다는 사람이 많다는거고... 와우며 아이온은 주인공이 세계의 영웅이고 블소는 사부와 사형의 죽음에 대한 복수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앞으로 무슨 일이 있을지 기대하는 심정으로 메인퀘를 깨나가고 있는데 ㅡ 물론 한국 게이머들이 스토리에 크게 신경스지않는 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인 뼈대마저 무시할만큼은 절대 아닌데... 검은사막은 스토리가 있다하더라도 다짜고짜 흑정령이 이거잡아라 저거 잡아라만 시키며 '강해진다는 건 좋은거잖아?' 같은 소리만 쳐해대고 있으니 뭐 딱봐도 흑정령 정체가 나쁜놈이라는 건 알겠는데 결국 몹 이거잡게 시키고 저거잡게 시키고는 전형적인 양산형 rpg와 다른점 없으면서 동기부여 측면에서는 문제 굳이 스토리 아니더라도 다른 부분도 답답해서 내가 이걸 얻고말겠다 이런 느낌이지 퀘스트 보상도 짜고 성취감에 무언가를 하는 사람은 없을것
14.12.23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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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흑정령 스토리는 메인퀘는 아니고 그냥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멘토정도 수준입니다. 핵심적인 메인 스토리는 하이델에서부터 시작되는 조르다인퀘인데 문젠 이게 연속성이 없이 캠프 단위로 잘게 쪼개져있는 형식이라 스토리의 가독성이 심하게 떨어진다는거죠. 대략적인 스토리 흐름이 A캠프에 지원이 필요하댄다. 좀 가서 도와줘라 -> A캠프 : 정체도 모르는 개뼉다구같은걸 신용할순 없다. 일단 우리 심부름좀 하셈 -> 잡퀘들을 하면서 점점 단서가 수집됨. 해당지역에서 벌어진 사건의 전모가 드러남 -> 보고하러 감 -> 이제 여긴 됐으니 B캠프로 가셈 이런식이라 한번에 통짜 스토리를 알아먹기가 너무 힘듬.. | 14.12.23 0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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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 안맞는건 기존의 mmo의 노예가 되버린 니들탓이야 ㅎㅎ' 라는 몇몇 사람들이 이 게임을 아키에이지 미만의 무언가로 보이게 하죠
14.12.23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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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적으로 몰아가는건 문제가 있지만 대게 불편하다고 하는 부분들이 기존 게임에선 너무 편하게만 이용했던 것들인데 이게임은 이동하는것 하나도 결국은 컨텐츠의 한 요소이니까요. 검은사막 세계관에서 포탈이나 차원이동이 지금와서 된다면 전 그게 더 재미 없을거 같아요. 좀 느리긴 해도 이렇게 말도 포획해가지고 키워가면서 다니는게 더 자연스럽다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저런것까지 다 불편함의 범주에 넣어버리니 그리고 퀘스트도 그냥 O키만 눌러 나오는건 설명이 참 한번봐서는 이해도 안되고 그렇지만 그걸 클릭하면 우측에 상세하게 숫자까지 메겨놓고 하는 순서를 안내해 주는건 잘해놨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퀘위치를 전체적인 범위 형태로 몬스터 별로 볼수 없고 중심 위치 하나만 보여준다는것 정도(?) 겠네요. 이동은 포탈같은거 대신 빠른 이동대체 수단이 나오는것이 낫다고 보고요. 이를테면 스킵안되고 날아다니는 비공정 같은거 퀘를 넘기지 않고 조금만 읽어봐도 글에 다놔있는데 뭘 해야될지 모른다고 불편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퀘스트를 얻기위해 친밀도 올려서 대화를 이끌어 낸다던지 하는 부분도 좋은 점이었고 다만 유저들이 딥빡할 수 있는건 버그로 인해서 퀘 진행이 안된건데 퀘자체가 왜 안되는지 이유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되나 하고 그 시점에서 막혔던 분들 지붕위의 암탉 퀘 같은거 지붕위에 올라갔지만 왜 안되는지 이유도 모른채로 하필 그런타이밍에 접해서 불만이신분들은 퀘가 어렵게 느껴졌을 겁니다. 사다리 올라가야 하는데 사다리가 없다거나.. 그리고 보통 다른 게임에서 맵에 돌아다니는 애들 찾는거(와우에서 개 잡는거) 그런건 /대상 명령어를 통해 근접해 잇으면 꼼수로 찾을 수 있지만 이건 스스로 찾아야 하기에 마을을 여러번 왔다갔다 하면서 살펴본 유저는 대충 예상경로가 보이지만 퀘만 따라 온 분들은 어디에 있는지 참 난감할 겁니다. 특정엔피시 다리 걸어 넘어트리기도 마찬가지고요. 그런건 아무리 퀘 위치 찍어봐야 위치를 안알려주니까 더 어렵게 느껴졌던걸수도 있다고 봅니다. | 14.12.23 0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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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때 리니지안하고, 울온 한건 신의 한수였어... 아직도 능가하는게임이 없다니..게리엇 신작은 어떻게 되고 있을라나....
14.12.23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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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이네요? ㅎㅎ 문젠 그 회사도 그만한 게임 차세대 게임으로 못내는 현실..ㅠ.ㅠ | 14.12.23 0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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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나 저래나 30분 플레이하고 하품나와서 지움.
14.12.23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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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그냥 난리들이났네 그냥 맘에들면 하는거고 아니면 안하는거지
14.12.23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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