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수 여러분. 최강의군단입니다.
[신규 캐릭터 추가]
■ PVE B 추가
- B가 PVE 신규 선수로 추가됩니다.
- B의 전용 무기가 추가됩니다.
- B 관련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 B는 레벨업에 따라 아래의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ㄴ 20레벨: MFL 제임스 계약서, MFL 제임스 메뉴얼, B 전용 컬렉션(B의 자켓)
80레벨: MFL 제임스 메뉴얼, B 전용 컬렉션(B의 가면)
140/180레벨: MFL 제임스 메뉴얼
- B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캐릭터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킬 강화 시스템
ㄴ 능력치 강화 기준 비율은 70%입니다. (스킬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차 승급(80레벨) 이후부터 강화할 수 있습니다.
- 5단계 스킬 강화가 추가됩니다.
ㄴ 능력치 강화 기준 비율은 100%입니다. (스킬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차 승급(140레벨) 이후부터 강화할 수 있습니다.
5단계 스킬 강화는 1~4단계 강화와 달리 SP를 2개 소모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스킬에 SP를 집중 투자할 것인지, SP 대비 효율이 가장 좋은 4단계까지만 골고루 투자할 것인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MFL 제임스 추가
ㄴ 제임스는 B의 본명입니다.
- 제임스가 MFL 신규 선수로 추가됩니다.
- 제임스는 PVE B를 20레벨까지 육성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 제임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MFL 캐릭터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제 & 보상 밸런스 조정]
■ 초반 레벨용 원더 방어구 패키지 추가
- 원더 방어구 패키지가 추가되며, 캐릭터 생성 시 4LV 원더 방어구 패키지가 지급됩니다.
- 4LV 원더 방어구 패키지를 개봉하면 4LV 원더 방어구 1종과 12LV 원더 방어구 패키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원더 방어구 패키지의 전체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ㄴ 4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4LV 원더 방어구 1종, 12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12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12LV 원더 방어구 1종, 2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2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20LV 원더 방어구 1종, 3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3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30LV 원더 방어구 1종, 46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46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46LV 원더 방어구 1종, 62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62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62LV 원더 방어구 1종, 8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획득
80LV 원더 방어구 패키지 개봉 시: 80LV 원더 방어구 1종 획득
■ 초반 레벨 사냥터 종결자 몬스터 장비 드랍율 상향
- 80레벨 이하 사냥터의 종결자 몬스터가 매우 높은 확률로 레어 등급 이상의 장비를 드랍하도록 변경됩니다.
ㄴ 추후에는 180레벨 이전 구간까지의 장비 획득을 점진적으로 조정해나갈 예정입니다.
■ 테마 코인 밸런스 조정
- 성장 구간에서의 장비 상자를 구매할 때 사용되는 테마 코인의 요구 수량이 조정됩니다.
장비 상자 테마 코인 요구 수량 변경 | ||||||
필요 코인
|
기존 | 변경 | ||||
무기 상자 | 방어구 상자 | 무기 상자 | 방어구 상자 | |||
8레벨 | 그랜드 마켓 코인 | 22 | 9 | 7 | 3 | |
12레벨 | 그랜드 마켓 코인 | 33 | 13 | 13 | 5 | |
16레벨 | 세렝게티 코인 | 29 | 12 | 6 | 2 | |
30레벨 | 세렝게티 코인 | 46 | 18 | 18 | 7 | |
38레벨 | 로쏘 코인 | 37 | 15 | 15 | 6 | |
46레벨 | 숭산 코인 | 46 | 18 | 22 | 9 | |
54레벨 | 숭산 코인 | 55 | 22 | 33 | 13 | |
62레벨 | 페이블타운 코인 | 60 | 24 | 26 | 10 | |
70레벨 | 페이블타운 코인 | 72 | 29 | 39 | 16 | |
80레벨 | 낡은 시계숲 코인 | 72 | 29 | 31 | 12 | |
90레벨 | 낡은 시계숲 코인 | 81 | 32 | 44 | 18 | |
100레벨 | 글라시아 코인 | 84 | 34 | 46 | 18 | |
110레벨 | 위치타운 코인 | 100 | 40 | 44 | 188 | |
120레벨 | 위치타운 코인 | 115 | 46 | 57 | 23 | |
130레벨 | 영원의 숲 코인 | 108 | 43 | 65 | 26 | |
140레벨 | 마사이마라 코인 | 152 | 61 | 61 | 24 | |
150레벨 | 마사이마라 코인 | 158 | 63 | 79 | 32 | |
160레벨 | 앙칼진 협곡 코인 | 178 | 71 | 118 | 47 | |
170레벨 | 루저시티 코인 | 208 | 83 | 166 | 66 | |
180레벨 | 루저시티 코인 | 219 | 88 | 219 | 88 |
- 테마 코인 상점에서 레어 장비 판매가 삭제됩니다.
- 각 테마 코인을 상위 코인으로 교환하는 효율은 기존 3:1에서 5:1로 하향 조정됩니다.
■ 거래 중개소 수수료 조정
ㄴ 거래 중개소의 활성화를 위하여 수수료를 1:1 거래와 동일하게 변경합니다.
- 거래중개소 등록 수수료가 기존 10%에서 5%로 하향 조정됩니다.
- 거래중개소 등록 취소 수수료가 기존 5%에서 2.5%로 하향 조정됩니다.
- 거래중개소 판매 수수료가 삭제됩니다. (기존 10%)
■ 럭키백 획득 아이템 조정
ㄴ 럭키백은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소수의 선수님께서 많은 수의 럭키백을 모아서 깔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일부 재화들이 소모되지 않고 쌓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거래가 불가능한 재화, 특히 캐시 재화의 지급 수량을
조절하게 되었습니다. 제세동기, 잼, 프로이드 탄 등의 캐시 재화의 지급량이 감소되며, 특히 프로이드탄의 경우 소모되는
비중이 높지 않아 지급량을 많이 줄일 예정입니다.
황금 코인은 럭키백이 아닌 무한회랑의 드랍 보상 포지션으로 대체되므로, 럭키백에서의 지급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프로이드 반도체와 홤금 카치나 등의 아이템 지급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럭키백은 대량 거래를 통해 일부의 선수님들만 많이 까는 것보다, 대다수의 선수님들이 조금씩 조금씩 까는 재미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럭키백을 열기 위한 갈리아노 만능 열쇠를 황금 코인으로 교환하는 효율을 낮추고 필드
정산에서의 지급량을 상향하게 되었습니다.
ㄴ 버프 물약(공격력, 방어력, 치명타, 이동속도) 5개 → 1개
잼 2개 → 1개
프로이드 탄 3개 → 2개
에밀리 소환서 2개 → 1개
황금코인 3개 → 2개
제세동기 5개 → 2개
- 평범한 럭키백에서 등장하는 일부 아이템 꾸러미의 등장 확률이 조정됩니다.
ㄴ 군단주화 200개: 47% 증가
버닝 포션 1개: 38.5% 감소
프로이드 반도체 2개: 40% 증가
프로이드 탄 1개: 75% 감소
황금 코인 1개: 70% 감소
버프 물약 1개: 66% 증가
프로이드 탄 2개: 60% 감소
카치나 인형 3개: 50% 증가
군단주화 1000개: 100% 증가
- 묵직한 럭키백에서 등장하는 일부 아이템 꾸러미의 수량이 변경됩니다.
ㄴ 프로이드 반도체 3개 → 5개
프로이드 탄 3개 → 1개
황금 코인 3개 → 2개
에밀리 소환서 10개 → 3개
황금 코인 10개 → 3개
- 묵직한 럭키백에서 등장하는 일부 아이템 꾸러미의 등장 확률이 조정됩니다.
ㄴ 군단주화 1000개: 25% 증가
프로이드 반도체 5개: 30% 증가
황금 코인 2개: 75% 감소
ㄴ 버닝 포션 5개 → 3개
프로이드 탄 5개 → 2개
황금 코인 5개 → 3개
에밀리 소환서 10개 → 5개
작은 시계 톱니바퀴 25개 → 15개
황금 코인 20개 → 10개
- 빛나는 럭키백에서 등장하는 일부 아이템 꾸러미의 등장 확률이 조정됩니다.
ㄴ 프로이드 반도체 15개: 10% 증가
프로이드 탄 2개: 5% 감소
황금 코인 3개: 10% 감소
프로이드 탄 5개: 20% 감소
낚시용 떡밥 50개: 30% 증가
황금 카치나 인형 200개: 25% 증가
- 럭키백에서 등장하는 컬렉션 천조각이 실타래로 변경됩니다.
실타래는 베이스캠프의 신규 NPC에게서 천조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ㄴ 럭키백에서의 지급 방식이 변경된 것이며, 천을 얻을 수 있는 기대확률과 수량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신규 재화 실타래 및 신규 NPC 추가 관련 내용은 하단의 [유료화] 관련 업데이트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사냥터 정산 관련 변경 사항
- 사냥터 정산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의 획득 수량이 상향 조정됩니다.
ㄴ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 1개가 10개로 변경됩니다.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 5개가 50개로 변경됩니다.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 10개가 100개로 변경됩니다.
■ 황금 코인 상점 변경 사항
-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 꾸러미에서 획득할 수 있는 열쇠 수량이 25개에서 15개로 하향 조정됩니다.
- 갈리아노의 만능 열쇠 꾸러미의 구매 비용이 황금 코인 1개와 1만 페니로 변경됩니다.
- 프로이드 반도체 꾸러미가 추가됩니다. 꾸러미에서는 10개의 프로이드 반도체를 획득할 수 있으며,
구매 비용은 황금 코인 1개입니다.
- 마야의 목걸이 파편 꾸러미가 추가됩니다. 꾸러미에서는 1000개의 목걸이 파편을 획득할 수 있으며,
구매 비용은 황금 코인 1개입니다.
- 랜덤 옵션 재설정권이 추가됩니다. 황금 코인 250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ㄴ 랜덤 옵션 재설정권은 새롭게 추가되는 아이템입니다. 관련 내용은 하단의 [유료화] 관련 업데이트 사항을 참고해주세요.
■ 퀘스트 변경 사항
- 야보 퀘스트 중 원더 시계 상자의 퀘스트 요구 조건이 7천 5백만 페니에서 6천만 페니로 변경됩니다.
- 야보가 제안하는 99,900페니를 요구하는 퀘스트 중 일부의 보상이 변경됩니다.
ㄴ 프로이드 반도체 5개에서 12개로 증가
버닝 포션 1개에서 2개로 증가
희귀결정체 50개에서 80개로 증가
- 야보가 제안하는 999,900페니를 요구하는 퀘스트 중 일부의 보상이 변경됩니다.
ㄴ 프로이드 반도체 60개에서 130개로 증가
희귀결정체 550개에서 850개로 증가
- 마스케스 퀘스트의 요구 재료 중 희귀 결정체와 작은 시계 톱니바퀴가 삭제됩니다
- 마스케스 퀘스트의 요구 재료 중 테크닉 교본의 요구량이 100개로 조정됩니다.
- 마스케스 퀘스트의 보상 중 주문서 패키지가 삭제됩니다.
- 마스케스 특수 의뢰의 황금 코인 보상량이 6개에서 13개로 증가합니다.
[최적화 개선]
■ 클라이언트 용량 감소
- 클라이언트 용량이 3.5GB 감소하였습니다.
ㄴ 클라이언트의 용량 정리가 진행 중입니다. 다만 이로 인해 이번 업데이트 양은 다소 커지게 되었습니다.
- 클라이언트 로딩 속도가 개선되어, 맵 로딩 속도가 약간 빨라졌습니다.
■ 최적화 개선
- 스킬 관련 오브젝트의 로딩을 개선하여, 오브젝트 생성, 몬스터 소환 계열 스킬 사용 시 걸리던 렉이 감소됩니다.
- 마우스 커서 갱신 속도가 개선됩니다. 보다 즉각적인 마우스의 움직임을 느끼실 수 있게 됩니다.
■ 동영상 재생 방식 변경
- 게임 진행 중 재생되는 동영상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ㄴ 인터넷의 회선 상태에 따라, 재생 중 버퍼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변경 사항]
ㄴ 오드리, 화란, 나그네, 마리의 캐릭터 성능 향상을 위한 데미지 조정이 있었습니다.
해당 캐릭터들의 추가 개선작업도 2월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 오드리
- 소총 지향 사격의 일반 데미지가 30%에서 35%로 증가됩니다.
- 소총 지향 사격의 예광탄 데미지가 60%에서 100%로 증가됩니다.
- 소총 견착 사격의 데미지가 45%에서 50%로 증가됩니다.
- 분대화기의 데미지가 90%에서 200%로 증가됩니다.
- 전투 기동 중 슬라이딩 데미지가 160%에서 200%로 증가됩니다.
- 슬라이딩 샷 데미지가 50%에서 60%로 증가됩니다.
- 소이탄의 직타 데미지가 35%에서 45%로 증가됩니다.
- 열감지 포톤 캐논의 데미지가 160%에서 250%로 증가됩니다.
- 압축섬광구의 데미지가 400%에서 700%로 증가됩니다.
- 백터봄의 데미지가 560%에서 900%로 증가됩니다.
- 섬광탄의 데미지가 320%에서 500%로 증가하고, 섬광 폭발 습득 시 데미지가 380%에서 550%로 증가됩니다.
- 명품 트렁크의 데미지가 240%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개틀링포의 데미지가 45%에서 60%로 증가됩니다. 다운된 적은 50%에서 70%로 증가됩니다.
- 팬저 파우스트의 데미지가 640%에서 900%로 증가됩니다.
- RPG-7의 1차 차징 데미지가 890%에서 1200%로, 2차 차징 데미지가 124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 팬저 파우스트 후폭풍의 데미지가 480%에서 600%로 증가됩니다.
- 대인 지뢰의 데미지가 600%에서 900%로 증가됩니다.
- 바운싱 베티의 데미지가 800%에서 1200%로 증가됩니다.
- 저격의 데미지가 760%에서 1200%로 증가됩니다.
붉은 부엉이 적용 시 저격의 데미지가 105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지휘관 사살 적용 시 저격의 데미지가 130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초장거리 저격 적용 시 저격의 데미지가 96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ㄴ 붉은 부엉이와 초장거리 저격이 동시 적용될 경우 1350%에서 1800%로 증가되며,
지휘관 사살과 붉은 부엉이, 초장거리 저격이 모두 적용될 경우, 1650%에서 2100%로 증가됩니다.
■ 나그네
- 버드나무류의 1타, 2타 데미지가 70%에서 75%로, 3타 돌려치기 데미지가 65%에서 100%로, 3타 올려치기 데미지가
110%에서 150%로 증가됩니다.
- 공간 조각의 데미지가 65%에서 80%로 증가됩니다.
- 횡도칠장의 데미지가 120%에서 150%로 증가됩니다.
- 무당검의 1타 데미지가 145%에서 150%로, 2타 데미지가 165%에서 160%로, 3타 첫 데미지가 95%에서 120%로,
3타 두번째 데미지가 185%에서 300%로 변경됩니다.
- 제운종의 첩산고 데미지가 160%에서 250%로 증가됩니다.
- 십장생의 데미지가 85%에서 100%로 증가됩니다.
- 늘어나라의 데미지가 200%에서 300%로 증가됩니다.
- 능구렁이의 데미지가 220%에서 250%로 증가됩니다.
- 삭풍의 데미지가 185%에서 200%로 증가됩니다.
- 몰아치는 북풍에 따른 삭풍 연속 사용 데미지가 185%, 255%, 305%에서 200%, 260%, 320%로 증가됩니다.
- 일천문자의 데미지가 70%에서 80%로 증가됩니다.
- 일만문자의 데미지가 70%에서 80%로 증가됩니다.
- 화산검의 첫타 데미지가 275%에서 500%로, 막타 데미지가 375%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오류검의 1타 데미지가 160%에서 240%로, 2타 데미지가 240%에서 360%로 증가됩니다.
- 낙엽의 데미지가 240%에서 300%로 증가됩니다.
- 해그림자의 데미지가 185%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달그림자의 데미지가 250%에서 500%로 증가됩니다.
- 쓸개차기의 데미지가 240%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절명도의 데미지가 950%에서 1600%로 증가됩니다. 구음절명도 습득 시 125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 발검의 데미지가 100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 벼락발검의 데미지가 400%에서 1000%로 증가됩니다.
- 일섬의 데미지가 650%에서 900%로 증가됩니다.
- 연섬의 공격력이 기존보다 10% 증가됩니다.
■ 화란
- 하리가망의 데미지가 50%에서 60%로 증가됩니다.
- 능지처참의 데미지가 260%에서 350%로 증가됩니다.
- 불두꺼비의 착지 데미지가 기존보다 75% 증가됩니다.
- 화산바위의 데미지가 기존보다 75% 증가됩니다.
- 천하대장군의 데미지가 기존보다 10% 증가됩니다.
- 강우제의 데미지가 40%에서 50%로 증가됩니다.
- 유황 강우제의 데미지가 40%, 55%, 70%에서 60%, 70%, 80%로 증가됩니다.
- 포식자의 마나 소모량이 3칸에서 2칸으로 감소됩니다.
- 포식자의 데미지가 15%에서 20%로, 소환시 부채 데미지가 100%에서 300%로 증가됩니다.
- 불토하기의 데미지가 40%에서 50%로 증가됩니다.
- 공염불의 데미지가 50%에서 60%로 증가됩니다.
- 불가살이의 초탄 데미지가 300%에서 400%로, 파편 데미지가 900%에서 1200%로 증가됩니다.
■ 마리
- 해머킥의 데미지가 185%에서 300%로, 2차 타격의 데미지가 40%에서 100%로 증가됩니다.
- 체어샷의 데미지가 325%에서 500%로 증가됩니다.
- 위기탈출 넘버원의 데미지가 320%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더블 스윙킥의 데미지가 650%에서 1200%로 증가됩니다. 카운터 스윙 시 추가데미지가 200%에서 300%로 증가됩니다.
■ 갈가마귀
- 부유를 배운 뒤 공중에서 땅거미 스킬을 사용했을 때, 모션을 취하면서 스킬을 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공중에서 땅거미를 사용하면 모션 없이 즉시 땅거미를 사용하게 됩니다.
- 섬전검 발동 중 차원을 가르는 원반 키 입력을 하면 원반 스킬이 우선적으로 발동되도록 수정됩니다.
원반 스킬이 쿨타임만 돌고 발동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한 것입니다.
- 하이잭 사용 후, 대륙 이동과 공중 추적으로 해당 스킬을 캔슬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붉은 여왕의 십자가의 스킬 설명이 좀더 명확히 인지되도록 수정됩니다.
■ 아라공주
- 워터 히어로: 슈퍼 성게맨의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 나 아라? 스킬 설명의 오타가 수정됩니다.
■ 톰
- 작전 타임의 스킬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 하미레즈
- 피스톤 컴플릿 사용 중 간헐적으로 충격파가 발사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180LV 이후 SP 추가 지급
- 185, 190, 195, 200LV 에 각각 SP 1씩이 더 지급되도록 변경됩니다.
[사냥터 변경 사항]
ㄴ 성장 구간의 사냥터에서 전반적으로 플레이를 어렵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동선이 길고, 이동 빈도가 높게 만들어진 사냥터를 개선하였으며, 몰이 사냥이 더 잘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하였습니다.
특수 몬스터가 너무 많이 등장하여 난이도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특히, 초반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캐릭터의 스킬 구성이나 캐릭터에 대한 능숙함에 맞는 난이도가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몬스터의 불합리한 패턴들을 수정하였습니다. 중점적으로 수정한 패턴은 장판 방식으로 지속 피해를 주는
패턴, 피할 시간이 부족한 패턴, 너무 넓은 공간을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그리고 각 테마별 특색이라고 할 수 있는 오브젝트들(번개, 야-운 등) 이 선수님들을 방해하기 보다는 도움을 주는 방향이
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무한회랑은 시크릿노트를 통해 미리 말씀드렸던 것처럼, 입장 조건과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몬스터 등장 텐션을 대폭 끌어 올려 답답함과 지루함을 줄였습니다.
■ 공통
- 슈퍼아머 상태의 몬스터를 타격하면, 몬스터가 스킬을 쓰거나 이동 중이 아닐 때는 피격 모션이 재생되도록 변경됩니다.
ㄴ 슈퍼아머 몬스터 사냥 시 타격감 향상을 위한 조치이며, 몬스터의 피격 모션만 재생되는 것이라 몬스터가 캐릭터를
공격 하는데는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 모든 몬스터의 시야가 증가되어 풀링이 더욱 용이해집니다.
ㄴ 벽이나 부쉬로 막혀있지 않은 이상, 화면에 보이는 몬스터는 대체로 나를 발견하여 반응하게 됩니다.
- 돌연변이: 메두사의 시선이 타겟을 향해 돌아보는 속도가 대폭 감소됩니다.
- 거미류 몬스터들이 죽을 때 한박자 늦게 뒤집어져 죽던 것을 바로 죽도록 수정합니다.
- 사냥터 수정에 따라 일부 퀘스트의 조건이 변경됩니다.
■ 그랜드 마켓: 우당탕탕 과일시장
- 니콜라이파 조직원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그랜드 마켓: 폐쇄된 학교
- 투척하는 그림자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그랜드 마켓: 수산시장 피어나인
- 라쿠나 그룹 팀장과 화난 어부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화난 어부의 공격 경고 마크를 더 크게하여 잘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 잠수부 원숭이가 돌진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를 해제하여, 돌진 공격 직전이나 도중에 취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그랜드 마켓: 페스티벌 야시장
- 의문스러운 구경꾼이 점프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스니쳇 기능공이 돌진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플럼의 도토리 던지기 공격의 스킬 쿨타임이 증가되며, 던지는 궤적이 보일 수 있도록 타겟과 일정 거리를 벌린 후 던지도록
변경됩니다. 던지는 목적지가 타겟 살짝 뒤쪽으로 던지도록 하여 좀더 피하기 쉬워집니다.
- 플럼의 과일 던지기 공격이 연속으로 과일을 던지는 속도가 대폭 줄어듭니다.
■ 그랜드 마켓: 인적없는 샹젤리제
- 강화유리 마네킹이 공격 직전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경고 마크가 커집니다.
- 마네킹 거미가 점프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점프 속도가 느려지고, 높아져 피하기 쉬워집니다.
■ 그랜드 마켓: 블러디보스톡
- 전반적으로 적들이 몰려오는 속도가 증가됩니다.
- 낙하산 부대의 슈퍼아머가 공격 시에만 총을 발사하기 전까지 발동되도록 변경됩니다.
- 돌격대장이 돌진 공격 직전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명령을 받은 몬스터들도 돌진 공격 직전에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박격포병의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세렝게티: 하이에나 소굴
- 하이에나 소굴에 어울리도록 수 많은 하이에나들이 몰려오는 플레이 느낌을 살리기 위한 방향으로 몬스터의 배치나
개체 수를 전반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각 구역의 몬스터 등장 마리 수를 대량으로 늘려서 하나의 구역에서 더 오랫동안 전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각 구역이 두 번째 활성화 될 때, 항상 회오리 바람이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하이에나 대장을 잡으면 보급품이 스폰되도록 변경됩니다.
- 하이에나들이, 구역 안에 캐릭터가 들어가면, 시야에 없더라도 냄새를 맡고 마구 몰려들도록 변경됩니다.
- 대장 하이에나가 울부 짖으며, 주변 하이에나들의 공격력을 올리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 짱돌 하이에나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의문의 여인(파이브)의 회전 레이져 설치 공격이 삭제됩니다.
■ 세렝게티: 타락한 수인들의 황무지
- 각 구역의 몬스터 등장 마리 수를 대량으로 늘려서 하나의 구역에서 더 오랫동안 전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플레이어의 평균 사망 수가 높은 편이라, 특수 몬스터의 등장 마리수를 하향 조정하고,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H빔 생성 수를 하향하였습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선인장 7점 → 8점, 비비 수인 8점 → 9점으로 변경
- 불필요하게 동선이 꼬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보급품의 생성 위치를 중앙의 사거리로 고정하였습니다.
- 데굴데굴 선인장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가시 선인장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거대 선인장의 가시 쏘기 공격 시 경고 마크의 크기가 증가되며, 각 스킬의 시전 후 딜레이가 대폭 증가됩니다.
- 버팔로가 일정 이상의 피해를 입었을 때, 화가나서 슈퍼아머를 걸고 뛰어오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 공사 시작을 알리는 종(억제기)을 타격 시 물 이펙트가 나오던 것을 삭제하였습니다.
■ 세렝게티: 주방장 연합
- 각 구역의 몬스터 처치 시, 몬스터가 대량으로 등장하는 이벤트를 추가하여 학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플레이어의 평균 사망 수가 높은 편이라, 특수 몬스터의 등장 마리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보급품의 생성 위치를 고정하여, 동선이 꼬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하마 설거지 담당 6점 → 9점, 악어 청소 담당 5점 → 8점으로 변경
- 일부 몬스터의 시야 거리를 늘려, 더욱 잘 모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도도새 웨이터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얼룩말 웨이터의 공격 시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하마 설겆이 담당이 원거리에서 공격하지 않고, 가까이 다가와 공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멧돼지 주방장의 공격 후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오브젝트 당근을 던져서 등장하는 얼룩말의 뒷발차기 피해가 대폭 증가됩니다.
■ 세렝게티: 헌팅 필드
- 각 구역의 하이에나 등장 마리 수를 대량으로 늘리고, 특수 몬스터의 빈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하이에나 대장의 등장 조건이 완화되어, 4구역이 두 번째 활성화될 때 등장하게 됩니다.
- 불필요한 이동을 줄이기 위해, 보급품이 캐릭터 위치에 생성되도록 변경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야생 하이에나 5점 → 6점, 미쳐 날뛰는 하이에나 40점 → 50점, 독성 하이에나 65점 → 70점으로 변경
- 야생 하이에나와 독성 하이에나들이, 구역 안에 캐릭터가 들어가면, 시야에 없더라도 냄새를 맡고 마구 몰려들도록
변경됩니다.
- 미쳐 날뛰는 하이에나가 점프 공격 시작 시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사바나 헌터가 개를 돌진 시킨 후 바로 총을 쏘지 않도록 변경되며, 총알의 사정거리가 짧아집니다.
- 사바나 헌터가 총을 쏘기 전 옆으로 구르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 독성 하이에나의 독 장판 다단히트가 삭제되며, 지속 시간이 짧아집니다. 독 장판 공격의 경고 마크 타이밍을 조정하여
더 피하기 쉽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독성 하이에나의 기본 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 세렝게티: 밀렵꾼의 본거지
- 1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됩니다.
- 2구역에 일반 졸개도 등장하도록 스폰 매커니즘이 변경되며, 언더독 처치 시 스폰되는 두더지의 수가 증가됩니다.
- 2구역에 암살자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초반에 상대하기 어려운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 3구역 외곽 지역의 특수 몬스터 스폰 개체 수가 2마리에서 1마리로 하향 조정됩니다.
- 장총병이 밀렵꾼 대장의 명령을 받아도 슈퍼아머가 되지 않게 되며, 총 쏘기 전 경고 마크가 추가됩니다.
- 밀렵꾼 대장이 총 쏘기 전 경고 마크가 추가되며, 총 쏘기 전에 선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언더독이 스킬 한번에 지뢰를 설치하는 갯수가 감소됩니다.
- 쿠그리 특공대가 3연발 쏘던 공격을 1발만 쏘도록 변경되며, 대신 데미지는 소폭 증가됩니다.
쿠그리 특공대가 총을 쏘기 전에 타겟의 방향으로 각을 조절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쿠그리 특공대와 지프차가 주변에 적이 있을 때, 시야에 들어오지 않더라도 적을 찾아서 다가가도록 변경됩니다.
■ 로쏘: 기계도시 스틸워크
- 스틸러가 공격 시 슈퍼아머 이펙트를 알아보기 쉽도록 수정합니다.
- 스틸러가 옆으로 비껴서 공격하지 않도록 변경되며, 공격 쿨타임과 후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배드 엔지니어가 공격 시 슈퍼아머 이펙트를 알아보기 쉽도록 수정합니다.
- 배드 엔지니어가 공격 시작 시와 드론 수리 패턴 중에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로쏘: 브로드웨이
- 파쿠르 능력자가 텀블링 후 돌려차기 직전에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화염병 봉투맨이 화염병 던진 직후 살펴볼 때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가짜 영웅이 주변 봉투맨에게 걸어주는 버프에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오브젝트 감시 카메라의 데미지가 낮아지며, 데미지를 주는 간격이 길어집니다.
■ 로쏘: 소모라, 선과 악의 경계
- 하급 능력자가 더이상 서로 흩어지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돌피부 능력자가 자신에게 거는 돌피부 능력(슈퍼아머와 방어력 증가)의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아이시클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공격 후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케이블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공격 후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로쏘: 고르고네스
- 에우리알레가 공격 시 공중에 뜬 이후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에우리알레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메두사가 공격 시 타겟 뒤로 워프 후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스테노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숭산: 원숭이 마을, 후후리
- 오솔길 구역의 몬스터 몰이가 잘 될 수 있도록 구역의 범위와 몬스터 배치가 수정됩니다.
- 마을 입구 구역을 하나의 전투 구역으로 개편합니다. 후후리 깊숙한 곳 에서 마을 입구 구역으로 연결된 동선이 추가됩니다.
- 각 구역 전반적으로 특수 몬스터 등장 비중이 하향 조정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후권 원숭이 6점 → 8점, 돌팔매 원숭이 7점 → 10점으로 변경
- 후아유 강도단과 쿵푸 원숭이가 캐릭터를 따라오다가 무적이 되며 돌아가던 행위를 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근두운 원숭이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숭산: 하늘강 어귀
- 세월을 낚는 낚시꾼 태공망이 낚시대를 던진 이후 슈퍼아머가 삭제됩니다.
- 키싱 공등어와 물총 공등어의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 숭산: 호계동
- 인왕산 호랑이의 대쉬 중 벽에 부딪히면 연속 대쉬하는 패턴이 삭제되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호여사가 채찍질 공격을 시작할 때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호랑이 조련사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직후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구초락의 암기 데미지가 감소되며, 암기를 맞은 후 출혈 데미지가 삭제됩니다. 구초락이 사용하는 각 스킬들의 쿨타임이
증가되며, 8방향 암기 발사와 6연발 암기 발사는 체력이 30% 이하일 때만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숭산: 소림사 장생전
- 사냥터 전반적으로 강하고 특수한 몬스터 패턴이 많아 플레이가 어려웠던 부분을 고려하여, 불타는 장생전 구역은 졸개
위주의 스폰 방식으로 개편하였습니다.
- 챔피언 요나 등장 조건이 수련장 구역 3회 클리어 시 등장으로 변경됩니다.
- 보급품 등장 조건이 수련장 구역 3회 클리어에서 2회 클리어 시 등장으로 변경됩니다.
- 권법 수도승, 기공 수도승, 방진 수도승의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 기공 수도승의 공격 시전 거리가 감소되며, 장풍이 날아가는 거리와 속도가 감소됩니다.
- 방진 수도승의 주변을 느리게 하는 오오라 패턴이 삭제되며, HP가 감소됩니다. 방진 수도승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
몰이 사냥 시 원활히 몰리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은둔 고수가 암기 공격 준비가 끝났을 때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즉, 암기를 던지기 전이나 던지는 중에 기술을
취소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은둔 고수가 워프 통배권 공격 시 워프 후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숭산: 청죽림
- 각 구역에 전반적으로 몬스터 스폰 속도가 상향 조정됩니다.
- 비무지 구역의 특수 몬스터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챔피언 요나의 등장 조건이 필드 점수 3,500점 도달로 변경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돌머리 공등어 7점 → 8점, 경공 수도승 8점 → 9점, 경공 원숭이 8점 → 10점, 흰수염 공등어 40점 → 50점,
천둥술사 60점 → 70점으로 변경
- 천둥술사가 번개 공격 시전 직후 슈퍼아머를 해제합니다.
■ 페이블타운: 봉제양 작업소
- 봉제양 생산 라인 구역에는 특수 몬스터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각 구역에 전반적으로 몬스터 개체 수를 증가 시켰으며, 각 구역이 재활성화 될 때는 처음보다 더 많은 졸개 몬스터가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풍선 봉제양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었으며, 공격 시 공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여 공격을 피하기 쉬워졌습니다.
- 단추 봉제양이 단추를 던진 직후 슈퍼아머를 해제하게 되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부두 봉제양의 그림자 양 소환 공격의 딜레이와 타이밍을 조절하여 더 피하기 쉽도록 하였으며, 공격 쿨타임을 증가
시켰습니다.
- 폭탄 봉제양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페이블타운: 보석호수 관광지
- 각 구역 별로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하였으며, 특수 몬스터의 등장 빈도가 줄어듭니다.
- 각 구역의 이동을 막고 있는 보석 오브젝트가 삭제됩니다.
- 클로버가 공격 시 순간 이동 후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거리를 벌려 도망가는 패턴이 사라집니다.
- 다이아몬드가 공격 준비 후 슈퍼아머를 해제하며, 거리를 벌려 도망가는 패턴이 사라집니다.
- 스페이드가 거리를 벌려 도망가는 패턴이 사라집니다.
- 하트의 공격 시전 시간을 빠르게 하여, 오랫동안 해당 범위를 가지 못하게 했던 불편함을 없앴습니다.
- 패러그래프 작가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 타격을 받으면 공격이 취소됩니다.
■ 페이블타운: 패러그래프의 숲
- 각 구역 전반적으로 특수 몬스터의 등장 빈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패러그래프 괄호 50점 → 60점, 패러그래프 따옴표 60점 → 70점으로 변경
- 호첸플로츠의 총쏘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총알의 데미지가 감소하고, 총을 모두 쏜 후에 후딜레이가 생깁니다.
대쉬 공격의 데미지가 감소하고, 최대 타격수와 대쉬 거리가 감소됩니다.
- 장의사의 하수인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장판을 밟았을 때 중독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던지는 3개의 장판이 서로 겹치는 경우가 적도록 수정됩니다.
■ 페이블타운: 더 월
- 1,2,3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하고, 2,3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늑대인간이 장풍 쏘는 동작을 너무 오래하고 있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장풍 공격의 경고 마크가 좀더 일찍 표시되도록 하였으며, 공격 쿨타임을 증가시켰습니다.
- 빨간모자 늑대 우두머리와 공성늑대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오브젝트 투석기에 접근하지 않아도, 멀리서 V 키로 발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페이블타운: 백설의 성 앞마당
- 각 구역에 배치된 억제기 파괴 시에 졸개 몬스터만 등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각 구역에 전반적으로 몬스터의 개체 수가 증가됩니다.
- 백설의 동화책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빨간 모자의 이름이 빨간 두건으로 변경됩니다.
- 빨간 두건의 지뢰 공격의 폭발 범위와 데미지가 감소하며,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폭발을 맞아도 공중으로 뜨지 않도록 수정되며, 폭발이 끝난 후에도 타격을 입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빨간 두건의 기관총 공격이 타겟을 따라가는 속도가 감소되며, 총알 데미지가 감소되고,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빨간 두건이 소환한 늑대가 6마리 이상이며, 더이상 늑대를 소환하지 않게 됩니다.
■ 페이블타운: 백설의 성
- 백설이 던진 사과의 지속시간이 감소되며, 공격 범위가 대폭 감소됩니다.
사과에 닿으면 기절 대신 수면 상태가 되도록 변경됩니다.
- 백설이 사용하는 화살 공격의 쿨타임이 감소됩니다.
화살을 쏘기 전에 타겟의 방향을 따라오지 않는 대신, 쏘기 전에 한번 이동하여 방향을 잡도록 변경합니다.
백설 뒤에서도 화살에 맞는 현상이 수정되며, 멀리서는 맞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백설이 소환하는 회오리 바람의 지속시간이 감소됩니다.
백설이 일정 이하의 HP가 되었을 때만 회오리 바람을 소환하도록 변경됩니다.
■ 낡은 시계 숲, 영원의 숲: 공통
- 번개가 캐릭터를 타격하지 않고, 몬스터만 타격하도록 변경됩니다.
번개의 공격력이 증가되며, 파티원의 수에 따라 번개 공격력이 더 증가되도록 수정됩니다.
- 번개 이벤트 발생 시 출력되는 캡션이 삭제됩니다.
■ 낡은 시계 숲: 이터널 플레임
- 불덩어리 거미 구역에서 거미가 뜨문뜨문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각 구역에서 전반적으로 졸개 몬스터의 개체 수가 증가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불덩어리 거미 20점 → 30점으로 변경
- 스켈레탈 식스가 자신이 소환한 화염에 스스로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낡은 시계 숲: 고장난 시계의 무덤
- 1,2인 플레이 시 몬스터 몰이 플레이가 쉽지 않아 상대적으로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2인 플레이 시에는 부품 수집가 NPC를 좀 더 이른 시간에 등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스켈레톤 6점 → 10점, 피에 굶주린 완전체 40점 → 60점, 시계 폭탄 완전체 35점 → 50점,
새로 태어난 완전체 45점 → 55점, 무덤 관리인 틱톡 50점 → 70점, 청소부 바위 괴물 45점 → 60점으로 변경
- 피에 굶주린 완전체, 시계 폭탄 완전체, 청소부 바위 괴물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시계 폭탄 완전체가 던진 시계가 오래 남아있지 않고 바로 폭발하도록 수정됩니다.
- 오브젝트 시계 부품을 캐릭터가 주변에 가면 자동으로 먹어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V키로 먹는 것도 여전히 가능합니다.
- 오브젝트 시계가 걸어주는 버프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대폭 증가합니다.
- 각 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일부 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가 상향 조정됩니다.
- 팽의 아이를 잡기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글라시아: 아이스 리버
- 1,2인 플레이 시에 여전히 몬스터를 모아 잡는 플레이가 어려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1,2인 플레이 시에는 얼음 구멍의 생성 확률이 대폭 증가되며, 몬스터가 쉬운 난이도로 스폰될 확률이 대폭 증가됩니다.
- 구역에 캐릭터가 존재할 경우, 시야 밖에 있떠라도 몬스터가 캐릭터의 위치로 천천히 모여들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펭귄들이 주변에 얼음구멍이 있으면 우선적으로 몰려가도록 수정됩니다.
■ 글라시아: 석양에 물든 포화소리
- 스노우볼 슈터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글라시아: 레인보우 밸리
- 각 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1구역과 5구역에서 몬스터가 뜨문뜨문 스폰되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글라시아 주둔병단 6점 → 9점, 글라시아 스키부대 7점 → 9점, 아이스리버 자경대 45점 → 50점,
위장 저격수 55점 → 60점, 펭귄보더 70점 → 80점으로 변경
- 오브젝트 썰매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썰매가 더 타겟이 잘되도록 수정됩니다.
썰매를 탈 때 멈칫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으며, 썰매를 내릴 때 앞쪽으로 점프하도록 변경됩니다.
■ 글라시아: 펭귄 제국
- 맥 펭귄의 콜라캔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시전 후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콜라캔이 터지기 전에 땅에서 돌고 있는 시간이 감소됩니다. 맥 펭귄의 죽음 연출이 나오도록 수정됩니다.
- 나그네 펭귄의 버드나무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3타가 캐릭터를 다운시키지 않고 공중으로 띄우도록 변경됩니다.
- 하미레즈 펭귄의 니트로 폭격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니트로 폭격이 캐릭터를 멀리 날리지만, 넘어뜨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니트로 폭격의 경고 마크와 공격 영역을 더 정확하게 맞추었습니다.
- 오드리 펭귄의 개틀링 공격이 타겟을 따라가는 속도가 감소됩니다.
- 한니발의 얼음 공격이 타겟 방향을 따라가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위치타운: 공통
- 야-운(간혹 다리가 등장하는 거대 생물)이 캐릭터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몬스터만 타격하도록 변경됩니다.
■ 위치타운: 잔혹 동화의 유산
- 인큐버스 히치키치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데미지와 공격 범위가 감소됩니다.
- 바람부는 늑대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며, 공격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바람 공격을 맞으면 캐릭터가 살짝 날아가도록 하여 다단히트가 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양가죽 늑대가 방향을 바꿔서 한번 더 공격하던 패턴을 삭제하였습니다.
- 빨간 모자 늑대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위치타운: 가시덤불 숲
- 거대한 그림자 거미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되고, 소환된 거미에 맞아도 중독에 걸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CTU 리더의 공격이 캐릭터를 넘어뜨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위치타운: 지옥의 입구
- 3구역 전투 시 동시에 너무 많은 수의 연옥 히키치키가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1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저승사자의 장판 데미지가 감소되며, 피해 주기가 증가됩니다. 장판 공격의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저승사자의 유령 데미지가 감소되며, 피해 주기가 증가됩니다. 유령 데미지가 연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수정되며,
유령의 이동속도와 지속시간이 감소됩니다. 유령 공격의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영원의 숲: 바르바토스의 승전로
- 각 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를 상향 조정하였으며,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그 시절 백인장의 휠윈드 공격의 지속 시간과 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망치 휘두르기 공격의 선딜레이가 증가됩니다.
■ 영원의 숲: 필론의 오두막
- 미스터 토마토끼리 공격 쿨타임을 공유하여, 토마토를 일제히 던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계속 공격을 피해야하는 상황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 미스터 토마토의 던지는 토마토를 타격하여 파괴할 수 있는 영역이 증가되며, 토마토의 공격 범위가 감소됩니다.
- 가시 엔트의 공격 범위와 경고 표시가 일치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영원의 숲: 목각사
- 각 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를 상향 조정하였으며,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억제기 파괴 시 돌연변이가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밤일 때 마네킹 이벤트가 항상 발동하도록 변경하였으며, 이벤트 시 등장하는 마리수가 증가됩니다.
- 오염된 나무 정령이 더 늦게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공격 시 경고 마크를 더 잘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발 묶기 공격 전 경고하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 오염된 나무 정령이 근접 공격할 때 대사가 변경됩니다.
- 방사능 궁수가 화살을 쏘기 전에 캐릭터를 추적하는 속도가 감소되며, 쏘기 전 선 딜레이가 생깁니다.
선 딜레이 중에는 쏘는 각도를 변경하지 않으며, 화살을 1발만 쏘도록 수정됩니다. 대신 화살 1발의 데미지는 증가됩니다.
■ 영원의 숲: 여신의 결계
- 1구역과 3구역의 몬스터 개체 수가 상향 조정됩니다.
- 2구역의 일부 부쉬가 삭제되었으며, 몬스터의 스폰 위치를 조정하여 몰이가 더 잘 되도록 하였습니다.
■ 영원의 숲: 인형의 호수
- 몰이 난이도를 낮추기 위해 각 구역의 몬스터 스폰 위치가 조정됩니다.
- 각 구역 클리어 시 100% 확률로 카치나 가면이 등장하게 되며, 카치나 가면이 맵의 중앙에 생성되도록 변경됩니다.
카치나 가면이 이미 있을 경우, 추가로 등장하지 않게 됩니다.
- 일부 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숲 카치나 7점 → 8점, 보호색 카멜레온 8점 → 9점, 광폭한 나무 정령 35점 → 45점으로 변경
- 돌리가 순간이동 후 메테오 소환까지 선딜레이가 추가되며,
순간이동을 하자마자 바로 기절에 걸리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돌리가 공격을 받으면 기절에 걸립니다.
- 돌리가 보호막을 인형 소환 시 걸도록 변경하였으며, 파티원 수에 따라 보호막의 량이 너무 커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돌리 공격의 경고 마크를 좀 더 잘 보이도록 수정합니다.
- 보호색 카멜레온의 시야가 일반 몬스터만큼 증가되고, 몰아 잡기가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보호색 카멜레온은 숨은 상태로 은근히 다가와서 거리가 가까워지면 은신을 풀고 공격합니다.
- 독침 카치나, 카치나 재주꾼, 카치나 주술사의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카치나 주술사가 캐릭터에게 번쩍거리는 이펙트를 재생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오브젝트 미스터 레인이 따라다니던 대상이 사라지면,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사이마라: 공통
- 레이싱카에 캐릭터가 부딪혀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단, 여전히 공중으로 뜨게 되며, 몬스터는 피해를 입습니다.
■ 마사이마라: 출발 집결지
- 1구역과 2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사막 토끼가 총을 쏠 때 캐릭터를 추적하는 속도가 감소됩니다.
총알의 속도, 날아가는 거리, 발사 시간이 감소되며, 공격 쿨타임이 증가됩니다.
- 미스터 빅타이어의 공격 선딜레이가 증가되며, 빅타이어에 맞아도 다운되지 않고 공중으로 살짝 뜨도록 변경됩니다.
- 레인지 이글 자코의 공격 사정거리를 중거리에서 근거리로 수정하였으며,
공격 직전에 타겟 방향으로 방향을 갑자기 전환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하이에나 정찰대원의 폭탄 던지는 갯수가 3개에서 1개로 변경됩니다.
■ 마사이마라: 대상업지구 페트라
- 자유시장 구역의 몬스터가 뜨문뜨문 나오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몰이 난이도를 낮추기 위해 몬스터의 스폰 위치가 조정됩니다.
- 억제기 파괴 시에 졸개 몬스터만 등장하도록 수정됩니다.
- 사막 카멜레온의 은신 공격 시작 시 모션과 이펙트가 추가되며, 은신에서 나타난 후 경고하는 시간이 길어져
피하기 쉬워집니다.
- 미스터 롱이 넘어지는 공격 시 미스터 롱의 뒤에서는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미스터 롱이 너무 오랫동안 공격 경고를 하고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으며,
거리가 멀어지면 지속적으로 땅속에서 쫓아오도록 하여 몰이 사냥이 쉬워집니다.
- 미스터 킹의 넘어지는 공격 시 미스터 킹의 뒤에서는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데저트 스케이븐이 만나면 반갑다고 총을 쏘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공격 쿨타임이 수정되며, 총알의 사정거리와 속도가 감소되고, 선 딜레이가 증가됩니다.
총을 쏘기 전에 타겟 방향으로 구르도록 수정되며, 구른 이후 회전이 자연스럽도록 모션을 수정하였습니다.
■ 마사이마라: 올두바이 협곡
- 각 구역의 몬스터 스폰 속도를 상향 조정하였으며, 일부 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나무 다리를 건널 때 발동되는 낙석 이벤트의 회피 난이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마사이마라: 아타카마 건조지대
- 1구역의 전투 공간이 좁고 복잡하여 지형 일부를 수정하였으며, 스폰 매커니즘을 수정하여 몬스터를 뜨문뜨문
상대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중앙의 전진기지 방어전의 몬스터 등장 페이즈 템포가 더 빨라집니다.
- 각 구역의 특수 몬스터 등장 빈도가 하향 조정됩니다.
■ 마사이마라: 수정계곡 아스완
- 각 라운드 별로 특수 몬스터가 줄어들고 졸개 몬스터가 늘어나는 방향으로 매커니즘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 라운드 별로 몬스터가 더 빠르게 등장하도록 하였습니다.
- 바위 파괴 시 난이도가 과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정 바위 파괴 시 자수정 타르타르가 확률적으로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보물 상자 파괴 시 챔피언이 동시에 2마리가 나오는 경우가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라운드에서 돌연변이 몬스터가 등장할 확률이 하향 조정됩니다.
-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하는 필드 점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ㄴ 자수정 타르타르 40점 → 70점, 사바나 두더지 15점 → 30점으로 변경
- 하마 수비대장의 펀치 공격이 캐릭터를 넘어뜨리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하이에나 정찰대원이 던지는 폭탄 갯수가 5개에서 2개로 감소됩니다.
- 사막 카멜레온의 은신 공격 시작 시 모션과 이펙트가 추가되며, 은신에서 나타난 후 경고하는 시간이 길어져
피하기 쉬워집니다.
- 독침 하이에나의 데미지가 감소됩니다.
- 악어 청부사의 공격을 맞으면 캐릭터가 뜨지 않고 밀리도록 수정됩니다.
■ 무한회랑
- 무한회랑의 층별 입장 조건이 변경되며, 변경된 입장 조건에 맞게 난이도가 변경됩니다.
전투력 | 생존력 | 입장 레벨 | ||
1층 | "]"="">- | "]"="">- | 6 | |
2층 | "]"="">- | "]"="">- | 6 | |
3층 | "]"="">- | "]"="">- | 6 | |
4층 | 600% | 500% | 180 | |
5층 | 1000% | 700% | 180 |
- 무한회랑의 층별 보상이 변경됩니다.
경험치 | 페니 | 평범한 럭키백 | 오파츠 부속 | 황금코인 | 원더 코인 | ||||||||
기존 | 변경 | 기존 | 변경 | 기존 | 변경 | 기존 | 변경 | 기존 | 변경 | 기존 | 변경 | ||
1 층 | 100% | 100% | 80% | 80% | 20% | 20% | 손상된 | 손상된 | X | X | X | X | |
2 층 | 112% | 140% | 92% | 115% | 30% | 40% | 손상된 | 온전한 | X | X | X | X | |
3 층 | 140% | 220% | 115% | 225% | 40% | 60% | 온전한 | 빛나는 | X | X | X | X | |
4 층 | 164% | 220% | 155% | 225% | 50% | 60% | 온전한 | 빛나는 | X | O | X | X | |
5 층 | 220% | 220% | 225% | 225% | 80% | 60% | 빛나는 | 빛나는 | X | O | X | O |
원더 코인은 추후 원더 장비로 교환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거래 불가, 창고 보관 가능 아이템입니다.
- 무한회랑의 챔피언 보상이 변경됩니다.
ㄴ챔피언 처치 보상: 막타를 친 플레이어만 획득 가능
- 1층: 평범한 럭키백 1개, 손상된 오파츠 부속 3~5개
- 2층: 묵직한 럭키백 1개, 온전한 오파츠 부속 3~5개
- 3,4,5층: 빛나는 럭키백 1개, 빛나는 오파츠 부속 3~5개
ㄴ챔피언 참여 보상: 모든 플레이어 획득 가능
- 1층: 프로이드 반도체 1~5개
- 2층: 프로이드 반도체 6~10개
- 3층: 프로이드 반도체 11~15개
- 4층: 프로이드 반도체 11~15개, 일정 확률로 프로이드 반도체 30개
- 5층: 프로이드 반도체 11~15개, 일정 확률로 프로이드 반도체 30개, 낮은 확률로 원더 시계
- 무한회랑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개체 수가 대폭 증가됩니다.
진격 이벤트의 빈도도 두배로 증가되며, 이벤트 시 등장하는 몬스터의 수도 증가됩니다.
- 무한회랑 전용 예진이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보상으로는 캐릭터의 레벨대에 맞는 테마 코인이 주어집니다.
- 무한회랑에서 등장하는 몬스터가 일부 삭제됩니다.
ㄴ고르곤 조련사: 다른 몬스터보다 많은 피로도를 소모하여 삭제
경공 원숭이: 일반 몬스터가 원거리 공격을 하여 삭제
난쟁이, 백설의 권투 인형, 덜렁이 엔트, 미스터 숏, 스나이퍼 난쟁이: 잘 모이지 않는 패턴이어서 삭제
히치키치 라이더, 사막 카멜레온, 데저트 스케이븐: 무한회랑에 부적합한 패턴이라 판단되어 삭제
아수라, 그 시절 백인장, 스텔스 스켈스: 낮과 밤에 관련된 패턴이 있어 삭제
- 무한회랑에 앙칼진 협곡과 루저시티의 몬스터들이 추가됩니다.
- 무한회랑에서 체력 재생 수치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무한회랑에서 챔피언 몬스터는 HP게이지가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유료화]
■ 신상 컬렉션 추가
- 백화점에 2월 신상 컬렉션이 추가됩니다.
ㄴ2월 신상 컬렉션은 2월 1일부터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1월 31일까지는 1월 컬렉션이 판매됩니다.
- 분더샵에 베누스 컬렉션이 추가됩니다.
ㄴ베누스 컬렉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시크릿노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 3세계 박스
- 12월 컬렉션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제 3세계 박스 전용 컬렉션인 동물 코스튬 아바타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제 3세계 박스 전용 악세서리 컬렉션이 추가됩니다.
- 기존 제 3세계 박스 전용 컬렉션이 삭제됩니다.
- 베누스 상자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ㄴ베누스 상자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시크릿노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랜덤 옵션 재설정권
- 랜덤 옵션 재설정권이 추가됩니다.
- 랜덤 옵션 재설정권을 사용하면, 해당 장비의 랜덤 옵션이 재설정됩니다.
- 랜덤 옵션 재설정권은 백화점에서 50잼, 황금 코인 상점에서 황금 코인 250개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재설정권은 거래가 가능하지만, 황금 코인 상점에서 구매하는 것은 거래가 불가합니다.
■ 실타래
- 실타래가 추가됩니다.
- 베이스캠프의 NPC "천을 짜는 소녀"를 통해, 실타래를 "방직 기계"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실타래 15개로 방직 기계 1개를 구입할 수 있으며, 방직 기계를 사용하면 1~3개의 컬렉션 천조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실타래는 이벤트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하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천조각 거래 가능
- 컬렉션 천조각과 디자이너 천조각이 거래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ㄴ추후 유료 아이템을 거래하는 유료 서비스인 "개인 상점"이 추가되면, 거래 불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른 개발 사항보다 우선 순위가 낮은 개인 상점의 개발이 지나치게 연기되고 있어,
선수님들께 불편함을 드릴 것이 염려되어 임시 조치하는 것입니다.
■ 편의성 개선
- 인게임 스마트폰이 캐릭터 로비에서 뜨지 않고, 캐릭터 선택 후 게임 화면에서 뜨도록 변경됩니다.
출석 체크 등의 인게임 스마트폰 참여 이벤트를 모두 참여하신 경우에는 뜨지 않습니다.
- 일반 사냥터에 진입하면 전투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투가 시작되도록 변경됩니다.
정산 타임에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전투 시작 버튼을 눌러야 전투가 시작됩니다.
- 캐릭터 선택 시 게임 종료 지역에서 바로 시작하도록 변경됩니다.
ㄴ사냥터에서 게임 종료 시: 해당 사냥터의 이전 선택 난이도로 시작
통로에서 게임 종료 시: 통로 내의 권장 사냥터 입구 앞에서 시작, 권상 사냥터가 없을 경우, 통로 입구에서 시작
베이스캠프, 무한회랑에서 게임 종료 시: 베이스캠프에서 시작
- 모든 에픽 퀘스트에 "수행 지역으로 이동" 버튼을 추가하여, 퀘스트 수행 장소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ㄴ위 버튼은 퀘스트 저널창(J)에서 클릭하실 수 있습니다.
- 수행 가능한 에픽 퀘스트가 있을 경우, 정산 시 / 스토리 미션 결과창 / 전직 미션 결과창에 에픽 퀘스트 수행 지역으로
이동 버튼이 추가되어, 쉽게 해당 장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보급품 주변에 캐릭터가 닿으면 자동으로 보급품이 획득되도록 변경되며, 탈것을 탄 상태로도 보급품 위로 지나가면
보급품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여전히 V키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스킬 획득/회복제 업그레이드/전직 알림 팝업창의 알림을 끄면, 재접속 및 새로운 알림이 있기 전까지는 다시 뜨지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사망 상태에서 부활 팝업창 외에 다른 UI를 사용할 수 없었던 불편함이 개선됩니다. 캐릭터의 이동이 수반되는 기능을
제외하고 다른 기능들은 사용 가능해집니다.
ㄴ예를 들자면, 사망 상태에서도 소지품창을 열어 장비를 장착하거나, 소모품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 제 3세계 박스, 럭키백, 베누스 박스의 연출 속도가 빨라지고, 각 조작별로 키보드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ㄴ뽑기(1번키), 중간열쇠(2번키), 마지막열쇠(3번키), 닫기(Space)
- 사냥터 내에서 이동을 돕는 점프대 및 워프 포탈 이용 시, 소환물이나 부착물이 따라오도록 수정됩니다.
단, 일부 소환물과 부착물은 따라오지 않을 수 있으며, 탈것 탑승 상태였을 경우 탈것이 자동으로 해제될 수 있습니다.
- 180레벨 이상일 시, 역외권 정산 타임 때 사냥터 이동 가이드 캡션이 뜨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장비 해체 모드 시, 마우스 커서에 "해체"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 클랜 채팅창에서는 시스템 메시지의 색상이 흰색으로 변경되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 분더샵에 미리보기가 추가되어, 원하는 컬렉션의 착용 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스토리 미션의 결과창 사이즈를 줄였으며, 수행 가능한 에픽 퀘스트가 있을 경우 수행 지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전직 미션 완료 시 뜨던 빈 결과창을 삭제하였으며, 수행 가능한 에픽 퀘스트가 있을 경우 수행 지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 탈것 개선
- 모든 탈것들의 이동속도가 대폭 증가됩니다. 탈것의 레어리티가 높을 수록 이동속도가 많이 증가됩니다.
- 데릭이 탈것을 탈 때 캐릭터의 크기를 약간 축소하여, 좀 더 보기 좋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글라시아에서 판매하는 스노우 모빌의 이동 애니메이션이 개선됩니다.
■ 전투력 / 생존력 표현 방식 개선
- 자신의 현재 전투력 / 생존력이 더욱 강조되어 표기됩니다.
- 179레벨 이하에서는 전투력 / 생존력이 %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베이스캠프 NPC 시안성 개선
- 베이스캠프의 NPC 직업에 맞는 심볼이 머리 위에 표시되어, 사람이 많을 때 잘 구분되지 않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캐릭터와 NPC가 겹칠 경우, NPC가 우선 선택되도록 개선됩니다.
■ 캐릭터 승급 상태 색상 및 200레벨 표시 개선
- 스킬창 및 캐릭터 정보창에서 승급 제한 색상 및 승급 상태(이상 등급, 재난 등급 등) 색상을 승급별로 통일하였습니다.
- 캐릭터 레벨이 200일 경우, "만렙" 표시가 삭제되고 "200"으로 표시됩니다.
■ 로딩 이미지 추가
- 일부 지역의 신규 로딩 이미지가 추가됩니다.
ㄴ낡은 시계 숲, 마사이마라, 앙칼진 협곡, 루저시티, 행잉스퀘어(MFL), 무한회랑
- 일부 테마의 스토리 관련 로딩 가이드가 추가됩니다.
ㄴ숭산, 낡은 시계 숲, 그라시아, 영원의 숲, 마사이마라, 앙칼진 협곡, 루저시티
- 행잉스퀘어(MFL), 무한회랑 관련 로딩 가이드가 추가됩니다.
바벨을 통해 개선 및 버그 수정에 도움을 주신 선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ㄴ 사그랑이, 손나은, 형님, 프로피티아, ShokGun, ReverseM, 이손노치모태, Disgaea, 카벤디쉬, 서브제로,
졸음운전중, 초입, 더월드, Depress, FLACFILE, 이호진
업데이트 내용을 숙지하시어 게임 이용에 불편 없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과 다른 내용 발견 시, 혹은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건의 사항 발생 시에는 바벨에 해당 내용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선수 여러분을 위해 온 힘을 다하는 최강의군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액션중독 최강의군단
※루리웹 공식클랜 최강의루리에서 클랜원을 모셔요~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tail/pc/list?pageIndex=1&bbsId=G001&itemId=81077
위에 루리클랜 게시판이구용 ㅎㅎ
그리고 최군정보란에 키무라님이 매번 빠르게 정보 올려주시는데
저랑 같이 게임하는유저세요 ㅎ
저와 마찬가지로 최군을 정말 좋아하시고 최군이 잘되길 바라시는분이신데
조금 안타까운 댓글들을 보시고 매번 마음아파하시더라구요 ㅠㅠ (최군관계자냐, 알바냐등)
최강의군단 800만 사건 해명 기사입니다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40915155832260&ts=04952
한번쯤 읽어보셔도 괜찮을거같아요 ㅎ
혹시 최군을 하셨던분들중에 게임의 문제점이 있으시다고 느끼신다면
http://www.herowarz.com/babel/main.hero
최군 바벨게시판에 의견남겨주세요
바벨에 추천수가많으면 최군에서 그 의견을 받아서 게임에 적용시켜주시거든요 ㅎ
너무 광고글이 많은거같아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모두모두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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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만의 창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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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키무라? 뭐 이분 최군 게시물에서 끝까지 해명하시던데 마음은 이해가지만 별로 소용없을겁니다. 일단 한번 깠으면 사람들은 보통 자기의견 철회하는걸 싫어해요. 오히려 이런 해명이 있으면 끝까지 바득바득 깔거리 만들어서라도 까는게 보통이니까요. 예를들면 패치로 편의성을 고친다? ->얘들 테스트도 안해보고 미완성 게임냈나?? ㅉㅉ 망겜 그러니 넘 속상해마시고 즐겜들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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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에서 고스트가 핵쏜다니까 핵유저라고 영정먹이던 그 정신나간놈들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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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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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10줄 더 하고 이상한 아바타 디자인 열심히 하는 것 보다는 커뮤니티에 댓글 몇개 추천 몇개가 더 저렴하고 훌륭한 홍보 전략이긴 하죠. 이번 프로젝트 망하면 회사 공중분해되고 월급도 떼일지 몰라요 오늘도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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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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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PVE모드 패치랑 PVP모드 패치가 있어서 더 많은거 같습니다. PVP 모드가 aos같은거라서 그런가... 스킬도 pve랑은 다르다보니 그런가 봅니다. | 15.01.28 0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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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pvp모드 없댓 아닌가요???? 다 pve얘기같은데... | 15.01.28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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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키무라? 뭐 이분 최군 게시물에서 끝까지 해명하시던데 마음은 이해가지만 별로 소용없을겁니다. 일단 한번 깠으면 사람들은 보통 자기의견 철회하는걸 싫어해요. 오히려 이런 해명이 있으면 끝까지 바득바득 깔거리 만들어서라도 까는게 보통이니까요. 예를들면 패치로 편의성을 고친다? ->얘들 테스트도 안해보고 미완성 게임냈나?? ㅉㅉ 망겜 그러니 넘 속상해마시고 즐겜들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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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를 자주 해도 문제군요. 큰패치는 간만인데요. -_-; | 15.01.28 0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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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10줄 더 하고 이상한 아바타 디자인 열심히 하는 것 보다는 커뮤니티에 댓글 몇개 추천 몇개가 더 저렴하고 훌륭한 홍보 전략이긴 하죠. 이번 프로젝트 망하면 회사 공중분해되고 월급도 떼일지 몰라요 오늘도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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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한다 | 15.01.28 0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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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에서 고스트가 핵쏜다니까 핵유저라고 영정먹이던 그 정신나간놈들이요? | 15.01.28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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