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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언리얼 엔진 4 무료화 & 언리얼 토너먼트 pre-alpha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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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완전 무료가 가질 보급률에 대한 장점 중에 하나가.. 당장 언리얼을 채택한 게임이 더 발매되진 않더라도 학생들이 부담없이 배우는 대상으로 언리얼을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거죠. 그들이 현업에 들어가면 점차 언리얼의 쓰임이 확대될게 뻔하고..
15.03.03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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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상용 엔진들 죄다 잣댐... ㅋㅋ
15.03.03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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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익이 아니라 수익이요. 매출보다 큰 개념입니다.
15.03.03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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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모델을 달리한거죠. 더 쉽게, 많이 보급해서 성공한 작품들이 나오면 에픽도 돈을 버는 구조.
15.03.03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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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엔진들 곡소리가 들린다.
15.03.03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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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라... 에픽이 엄청 쎄게 나오네요. 이렇게 되면 정말 흥미진진.
15.03.03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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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당 3000달러 이상 수익을 거둘 시에 로열티 5% 내는 거니 정말 부담없이 써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5.03.03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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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5%가 순익이 아닌 매출의 5%라서.. | 15.03.03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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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익이 아니라 수익이요. 매출보다 큰 개념입니다. | 15.03.03 02:4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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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대신 위에 오그레이트 님이 말씀 하신 대로 3000불 이상의 수익이 생기지 않는다면 어떻게 쓰던지 무료입니다. | 15.03.03 0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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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엔진4 잘나가지 않았나? 왜 갑자기 ㅋ
15.03.03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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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모델을 달리한거죠. 더 쉽게, 많이 보급해서 성공한 작품들이 나오면 에픽도 돈을 버는 구조. | 15.03.03 0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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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맞음. 근데 문제는 뭐냐면 현재 개발중인 메이져 회사 게임빼곤 현재 언리얼4로 나온 인디게임이 별로없다는거임.... 이유가 블루프린트라는 것이 잇어도 생각보다 툴이 어렵다는거임. 쉬운 난이도 아니라는 거임. | 15.03.03 0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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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 여우// 국내에서도 현재 작은 신생 회사들이 언리얼 엔진4로 개발 중인 프로젝트가 꽤 됩니다. 업체를 직접 언급 드릴 수는 없지만요.ㅎㅎ | 15.03.03 0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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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렴하게 내서 인디 같은 곳에서 쓰게 하겠단 거군요. 엔진 점유율을 더 올리고 싶었나 보네요 | 15.03.03 0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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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는 유니티의 에셋스토어처럼 플랫폼장사를 하려는겁니다. 스토어를 연지 좀 되었지만. 제대로 활성화 되려면 플랫폼의 지원이 절실하지요. | 15.03.03 05: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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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 플랫폼 수익구조는 모든 상업의 신이 선물하는 황금향이죠. 언리얼엔진이 가장 잘나갈때 승부수를 띄웠네요. 마치 전쟁사의 한장면을 보는거 같아 흥미롭네요. | 15.03.03 0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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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엔진들 곡소리가 들린다.
15.03.03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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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상용 엔진들 죄다 잣댐... ㅋㅋ | 15.03.03 0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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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 엔진은 과연 어떤 행보를 보여줄라나... 손놓고 바라 볼 상황은 아닌 것 같고... ㅎㅎ | 15.03.03 0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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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 엔진은 이미 죽었다 봐야죠. | 15.03.03 0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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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 엔진도 무료 버젼이 있었어요. 출시를 해서 팔아 먹을려면 돈을 내야 했죠. | 15.03.03 0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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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경쟁상대는 아니었고, 크라이엔진만 망한듯.. | 15.03.03 0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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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본적으로 크라이도 월정액으로 바뀐지 좀 됐습니다. | 15.03.03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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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률 높이는 전략이넹 좋은 선택이다
15.03.03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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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인터뷰할적에 모든 게임유저가 언렬엔진으로 게임만드는 접근성을 추구한다고 하였는데 당장 가격부터 없애다니
15.03.03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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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완전 무료가 가질 보급률에 대한 장점 중에 하나가.. 당장 언리얼을 채택한 게임이 더 발매되진 않더라도 학생들이 부담없이 배우는 대상으로 언리얼을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거죠. 그들이 현업에 들어가면 점차 언리얼의 쓰임이 확대될게 뻔하고..
15.03.03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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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짱짱이네요! 앞으로 이 엔진을 통해 개발될 다양한 게임들을 기대해 봐야지~~ +_+
15.03.03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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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유니티덕이라고 얘길해야하나 유니티때문이라고 얘길해야하나......
15.03.03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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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구독자였는데...으으 이게 미친게 풀소스 포함으로 주겠다는 얘기임 메일 받고 황급히 언리얼 사이트 들어가보니 떡하니 열려있는 풀소스 링크 ㅋㅋㅋㅋㅋ
15.03.03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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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원문 보니까 각각의 작품마다 분기별로 약 300만원 이상의 수익이 생기면 그의 5%인 15만원만 로열티로 내면된다고 하는데 이거 원래 수억원짜리 하던 엔진 아녔나요? 거의 거져주다시피 하는데 얘네들 왜 이러나요? 정말 유니티 때문인가??
15.03.03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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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게임이 출시되서 실질적이 매출이 생기면 로열티를 가져갈수 있으니 비싼 게임엔진때문에 값싼 게임엔진 선택하는 회사들이 많을텐데 엔진을 도중에 바꿀수도 없는 노릇이고 무료로 언렬 시작하면 에픽서는 잃을건 없죠 그리고 게임 개발 초기에는 복돌엔진으로 개발하기도 합니다 | 15.03.03 0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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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모바일 제작 엔진으로는 전세계에서 반이상 을 먹고 있는지라..거기에 더해 유니티는 가격도 싸니 많이 보급이 되었지요 | 15.03.03 0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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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는 진짜 ㅈ됬네 ㅋㅋ
15.03.03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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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구독했던 만큼은 아니지만 환불도 해준거 같음. 30달러 들어와 있네요 ㅋ
15.03.03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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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요. 아무래도 한번이라도 구독했던 사람은 넣어준듯 합니다 | 15.03.03 0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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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도 프리버전 있지 않음?
15.03.03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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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기본이 무료고 시작할때 유니티 마크 지우려면 200~300 정도 짜리를 사면 됩니다. 매출이 아주 크면 별도의 과금제가 있구요. 도박게임같은경우는 돈을 좀 많이 내야 하는편 | 15.03.03 0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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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광고핳 때마다 크라이엔진도 그렇고 유니티도 그렇고 free free 존나 외쳐대더니 개발만 무료였군요 진짜 배기는 이제 언리얼이구나
15.03.03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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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C++이나 다시 만져볼까 싶게 하는 글이네요.
15.03.03 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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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전쯤에 언리얼엔진 소스 좀 보려고 그거 쓰는 회사 다니는 친구에게 아양떨던 생각이 난다..
15.03.03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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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언토 해보러감
15.03.03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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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해보고 다음에 해봐야징 하고 잇엇는뎅 우왕
15.03.03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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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뭘 근거로 크라이가 망했니 ↗됐니함?
15.03.03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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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모델이 다 틀리기 때문에 망하거나 그러진 않을듯... 유니티 - 무료 / 유료 나눠있고 유료는 $1500 나 매달 $75씩 내면됨. 추가적인 안드와 iOS용 에드온의 경우 각각 $1500를 결제해야함. 언리얼 - 위 써진대로 무료. 대신 $3000 달러 이상 수익시 로열티 가져감. 크라이 - 매달 $9.9 월정액. 대신 로열티는 따로 안받음. (스팀) 유니티가 지금 유행인 이유가 무료에다가 쉬운 접근성때문이였는데 이제 언리얼엔진까지 무료로 되었으니 앞으로의 엔진시장 볼만하겠네요.
15.03.03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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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그렇게 까지 달라질건 없을것 같네요. 일단 모바일에 관해선 어떤면으로 봐도 유니티의 압승입니다. 이 기조는 앞으로도 이어질테고요. 언리얼같은 경우는 물론 결과물도 좋게 나오고 합니다만 아무래도 툴이 초기에 접근하기가 어렵고 제대로된 레벨칠려면 배워야 할것도 해줘야 할것도 많습니다. 반면 유니티같은 경우는 접근성도 좋고 해줘야 할것도 많지는 않죠.(물론 나중에 가서는 이 심플함이 독으로 작용하지만 그래도 애셋스토어로 땜빵을 칠수가 있어서 쏘쏘한 면이 있습니다.)그리고 유니티는 엔진 자체의 가격이 비싸지 않고 나중 가서도 로열티로 걷어가거나 하지도 않죠. 헌데 언리얼은 매출의 5%를 가져가잖아요? 이거 무지 큰겁니다. 언리얼이 이번에 소스코드 공개한건 참 좋지만 결국 로열티로 매출의 일정부분을 가져간다는건 변한게 없고요 중소게임회사에서 매출의 5%를 가져간다는 엔진을 선택할 사장급들은 많지않으리라 봅니다. 언리얼의 이번 발표의 진정한 의의는 시장확장을 위해 소스코드를 공개했다는거고 나머지에 대해선 큰 변동사항이 없으리라고 봅니다.
15.03.03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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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보다.. 언리얼 엔진 사용자가 두배만 늘어도 결국 더 많은 돈을 버는 구조가 될 듯.. 문제는 타 게임엔진들은 타격을 받겠죠.. 유니티 엔진은 그나마 버텨도, 크라이 엔진은 시망..
15.03.0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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