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에 올라온 글이지만, 원본은 스팀웍스 개발자 그룹에서 올라온 공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메일로 허가를 얻고 공개했다고 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여전히 스팀에 대해 알고 싶어하기에 기획적으로 이런 글을 계속 올린다고 합니다.
작성한 직원 - http://steamcommunity.com/profiles/76561198083228609
스팀 플랫폼 분석 : 탐색 업데이트
by TOMG
작년 스팀은 수많은 변화와 성장을 겪어 왔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변화가 어떤 것들인지 묻고, 데이터를 요청하고, 보통 스팀을 알기 원했습니다. 그러한 요구들을 들어주기 위해, 플랫폼을 통해서 게임, 고객, 개발자들에 의해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글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합니다. 첫 게시글은 스팀 탐색 업데이트와 그로 인해 향상된 고객과 상점 페이지간의 상호작용을 보려고 합니다.
스팀 탐색 업데이트
2014년 9월,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게임을 찾아내는 것을 돕기 위해 스팀 구매 경험과 관련되어 큰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주가 지나고, 달이 지난 후에, 탐색 업데이트를 정비하고 향상시킬 수 있었고, 엄청나게 많은 사용 데이터를 모았으며, 고객과 개발자들이 준 피드백을 소화했습니다.
스팀 탐색 업데이트는 고객들에게 알맞은 제품에 대한 알맞은 정보를 제공했고, 고객들은 플랫폼을 통해 가능한한 많은 가치들을 가져갔으며, 이 게시글에서는 저희가 이룩해낸 목표를 좀 더 설명할 것입니다. 독자(개발자)들은 스팀웍스에 있는 앱 랜딩 페이지(?)에서 트래픽 분섭 탭, 마케팅 & 시각적 분석 버튼을 통해 나오는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 업데이트 이전에는, 특정 상황에 있는 고객들에만 제품이 보여졌습니다. 밸브 관리자가 직접 만든 목록, 최고 판매량 및 신작 목록 혹은 직접 검색하거나 같은 것들 말이죠. 그러한 제한때문에 저희는 대다수의 고객들이 관심 가질만한 매우 유명한 타이틀들만 모은 자그만 선발 목록들만 강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동적인 메인 캡슐
저희는 첫 페이지에 나오는 큰 회전목마같은 것을 메인 캡슐 로테이션 혹은 메인 캡이라고 부릅니다. 거기에 나오는 타이틀들은 직접 큐레이팅한 타이틀, 고객 개개인을 위한 추천, 신작, 최고 판매량들이 섞인 것입니다. 또한 메인 캡이 가능한한 의미가 있도록 고객들에게 필터링 도구를 제공합니다. 탐색 업데이트 이전에는 고객들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플레이 했는지, 무엇을 좋하는지에 상관없이 하루에 약 10개에서 20개의 게임들을 메인 캡으로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탐색 업데이트가 이뤄진 뒤에는 하루에 4천개 이상의 고유한 타이틀들이 메인 캡으로 보여지고 클릭됩니다.(이전 스팀에서 발표한 통계로는 스팀에서 제공하는 게임이 4500개 정도라고 발표됐습니다.)
메인 캡슐에 대한 클릭이 스팀 홈페이지에 대한 클릭의 최대 25%를 차지하며, 업데이트 이전에는 21%였습니다. (고객과 스팀의)상호작용의 강한 상승은 고객들이 개인화된 메인 캡슐에서 좀 더 관계가 있고 가치가 있는 것들을 찾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탐색 대기열
매일 스팀은 사용자들에게 신작, 인기있는 제품, 고유한 추천들로 이루어져 있는 개인화된 탐색 대기열을 생성합니다. 고객들이 대기열을 확인하러 가면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많고 다양한 타이틀에 노출되며, 스팀은 후에 좀 더 나은 추천을 하기 위해 고객들의 취향과 선호를 배웁니다. 고객들이 탐색 대기열을 보는 거은 모든 제품 페이지를 보는 횟수의 16%를 차지합니다. 스팀 탐색 업데이트덕분에 스팀에 있는 제품 페이지를 보는 횟수가 30%정도 상향되어 유지되고 있으며, 상향된 횟수 중 75%는 탐색 대기열에 의해 나오는 것입니다.
밑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탐색 대기열은 찜목록의 사용도 상승에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목록 사용에 대한 흥미로운 트렌드는 꽤 이후에 얘기할 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큐레이터
스팀 큐레이터는 고객들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개인 혹은 집달을 말합니다. 그들은 고객들에게 "팔로우" 될 수 있으며, 개발자로서 자신의 상점 페이지에 큐레이터들을 거르거나 두각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어도 10명의 팔로워를 가진 큐레이터가 6천명 있으며, 적어도 한 명의 큐레이터를 팔로우중인 유저가 130만명입니다.
큐레이터들의 효과를 아직 정확하게 가늠할 수 없지만, 계속 관찰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큐레이터가 특정 상점 페이지에 올라왔을 때 고객들이 타이틀 구매를 결정했을 때 큐레이터의 기여도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PC게이머의 리뷰가 고객이 게임을 구매하는 데 도움을 줬을까요? 아니면 고객은 이미 구매를 결심한 것이었을까요?
저희는 310만명의 고유한 유저가 큐레이터를 통해 자신의 방식대로 찾고 있습니다. 즉, 고객들이 큐레이터의 목록으로 찾아보거나 자신의 활동 내역에 있는 큐레이터의 추천을 봅니다. 안타깝게도 날이 지날수록 저희가 원한만큼의 상호작용 횟수가 높아지지 않았고, 저희는 큐레이터들이 나은 방식으로 노출되게끔 무언가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희는 편집되고 커뮤니티가 큐레이팅한 컨텐츠는 사용자들이 새로운 컨텐츠를 찾고 좀 더 정보가 주어진 선택을 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큐레이터들이 생성한 정보를 좀 더 좋게 활용되게 하기 위해 작업을 해야 합니다.
태그 페이지
탐색 업데이트를 하기 전에 고객들이 바로 입력할 수 있는 범주 체계, 스팀 태그를 업데이트했었습니다. 유명하고 많이 추천된 태그들은 홈페이지 상단 좌측에 표시되며, 태그는 고객들에게 검색과 정렬을 위한 강력한 선택권이 되었습니다. 탐색 업데이트 이후 태그 페이지를 통해 생긴 클릭 횟수는 세배가 되었으며 모든 제품 페이지 트래픽의 거의 7%를 차지합니다. 독자(개발자)는 태그 및 다른 기능들이 마케팅 및 시각적 트래픽 분석을 통해 어느정도 기여했는지 볼 수가 있습니다.
판매 결과
탐색 업데이트 덕분에 고객들은 좀 더 개인화된 정보를 얻는 데에 좋아졌을 알 수 있었으며, 고객들은 정보를 토대로 활동했습니다. 트래픽의 눈에 보일 정도의 상승으로, 단순히 슬라이스들의 조정이 아닌 파이만틈의 성장했음을 확실히 하기 위해 판매 데이터를 조심스럽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스팀의 종합적인 성장은 대성공을 향해 가능 매우 큰 흥행작뿐만 아니라, 걸맞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비교적 작은 타이틀덕분이기도 합니다. 비교적 작은 타이틀을 보기위해, 500개의 최고 판매량이 안되는 제품들의 수익을 조사했습니다. 그러한 부분집합만을 보면, 총 수익은 18% 향상됐고, 탐색 업데이트 이후 400개의 앱이 추가되었음에도 각 앱의 일일 수익은 5% 상향됐습니다.
결론
탐색 업데이트를 통해 스팀 카탈로그에 있는 제품들에 대해 고객들이 좀 더 좋아할만한 것들을 찾을 수 있게, 좀 더 정보가 주어진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많은 분야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저희는 좀 더 많은 기능에 대해 글을 쓸 것입니다. 또한 스팀웍스 개발자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어떠한 정보를 원하시나요? 더 중요한 것은, 저희가 IT산업에 대해 어떠한 선택을 하길 바라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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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효율적인 지갑강탈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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