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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베데스다의 '무료모드 죽이기 패치설'은 루리웹발 루머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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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이 물타기가 심해서
15.04.26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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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공식발언도 없는 루머를 진짜로 그럴것처럼 퍼트리는게 잘하는건 아니죠
15.04.26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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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얘기를 하자는게 아니라 지금 얘기를 하자는건데 뭔소리에요
15.04.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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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루리웹 보면 무슨 베데스다가 패치로 기존 MOD 호환성을 고자로 만들어서 강제로 유료 MOD로 갈아타게 할거다 이런식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게 사실이 아니잖아요.
15.04.26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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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나면 그때 얘기를 하든가요.
15.04.26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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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라해도 베데스다가 나쁜놈인건 사실 이참에 위쳐3 개 명작으로 나와서 베데스다 누르고 CDPR이 rpg 원탑 제작사 먹었으면 좋겠네
15.04.26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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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이 물타기가 심해서
15.04.26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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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엔 진짜로 그렇게 안 된다는 보장도 없을 것 같은데요. 제가 볼 땐 님의 발언은 아주 좋은 지적입니다.
15.04.26 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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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공식발언도 없는 루머를 진짜로 그럴것처럼 퍼트리는게 잘하는건 아니죠 | 15.04.26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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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루리웹 보면 무슨 베데스다가 패치로 기존 MOD 호환성을 고자로 만들어서 강제로 유료 MOD로 갈아타게 할거다 이런식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게 사실이 아니잖아요. | 15.04.26 1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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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웃 4가 창작마당을 지원한다고 가정해보죠. 유료모드 시대가 열렸으니 베데스다는 더욱 할 수 있는 것이 많고 호환성도 높은 모딩툴을 제공할겁니다. 그러고는 '창작마당을 통해서만 모드를 공유해야만 하고 아닐 경우 고소할 것이다'라고 경고를 하는 겁니다. 어쩌면 기술적으로 창작마당이 아니면 모드적용이 안 되게 할 수도 있겠죠. 이런 일이 과연 안일어날까요? | 15.04.26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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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얘기를 하자는게 아니라 지금 얘기를 하자는건데 뭔소리에요 | 15.04.26 1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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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나면 그때 얘기를 하든가요. | 15.04.26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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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예 ㅠㅠ | 15.04.26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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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가정할 것도 없이 폴4는 이미 확정이라고 생각해요. 스카이림은 시험장일뿐... | 15.04.26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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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나면 늦을껄요? 일어나기전에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죠. 일어난 후에 모드 유료에 떠들어도 게이부가 콧방귀 하나 뀔까요. 지금 끼나요? | 15.04.26 1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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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안되는 억측까지 하는걸 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선동도 아니고.... | 15.04.26 1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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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 가지고 물타기 하기엔 지금 이미 명확해진 깔 부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당장은 당면한 문제에 집중해야지 추측이나 루머를 다룰 시점이 아니란거죠 | 15.04.26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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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이 짧았네요. 확실한 부분을 까는데 화력을 써야하는데 뜬 구름에 힘만 낭비하는 꼴이네요.. | 15.04.26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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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레발치지말고 그런상황이 얼어나면 그때 까라는 이야기 하시는분들보면 정작 그일이 발생했을때는 내가 언제 그런말 했냐는듯히 입 싹 닦고 버로우하더라? | 15.04.26 1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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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견해를 말할수도 있는대 이건아니다 저건 맞다고 하는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선동하는건 잘못됬습니다. 그렇다고 다른사람의 의견이 맞다 아니다를 결정하는것도 잘못됬다고 봅니다. 너무 공격적으로 댓글다는 분들도 계시네요. | 15.04.26 1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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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처구니가 없다; 루머도 아니고 지레짐작으로 잘못된 정보를 게시판에 올려서 사과하는데 거기다가 아주 좋은 지적이라는 둥 미리 예방을 해야 한다는 둥 이게 뭔 개판인지 모르겠네요 | 15.04.26 1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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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들 또한 자기 예언이 빗나갔을 때는 모르쇠로 일관하죠. 아니면 또 다른 예언을 하든지ㅋ | 15.04.26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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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사실인 것처럼 얘기하는지? 오히려 님이 WeissBlut 당연히 없을 일인 것처럼 얘기하는 것 같은데요. 이건 패치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라서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얘깁니다. 폭군 네로//누가 정보글로 루머를 진짜인 것처럼 올렸죠? 저 댓글이 사실을 쓴 것처럼 보이십니까? 아무리 봐도 가능성의 범주일 뿐인데요. | 15.04.26 1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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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eℓ(noel****) 1. 사후 지원이나 검수, 보안 대책따윈 일절 없는데다가, 저작권등의 문제 발생시 모드 제작자가 죄다 뒤집어씀. 한마디로 돈은 베데스다+스팀이 먹는데 책임은 모드제작자가 죄다 뒤집어쓰는 정신나간 방식 2. 이미 무료모드로 올라온걸 도용해서 유료모드로 올려도 어차피 책임은 올린새끼가 지니 나는 상관없단 식으로 나옴 3. 모드 유료화에 반대하는 게시글이나 댓글을 멋대로 삭제하면서 여론조작질 4. 모드 유료화와 동시에 모드제작자한테 100% 돌아가는 기부버튼 삭제 지금까지 벌어진 상황만 봐도 이런데 낙관적으로 예측하는사람이 븅신새끼일까요? 아니면 부정적으로 예측하는 사람이 븅신새끼일까요? | 15.04.26 1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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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u // 아니, 그래서 그 일이 실제로 벌어지게 되면 그때 이야기 해도 안 늦다는 거고, 지금 코딱지만한 대한민국 웹 사이트 한 구석에서 이 난리 피워봤자 달라질 건 없는데 왜 자꾸 여기서 누구보고 어쩌라고 이러는지 모르겠다 이거죠. 그리고 븅신새끼라는 단어는 도대체 왜 나오는지 참…. | 15.04.26 1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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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설레발 치지 말라는 사람이 막상 그 일이 현실로 벌어지게 되면 입 싹 닫고 버로우 하더라? 라고 따지시는데, 분위기가 어째 한 대 치실 기세네요? | 15.04.26 1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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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걱정하고 대비하는거랑 지금 있지도 않은 일을 진짜인것마냥 유언비어 퍼트리는건 다른거임 ㅡㅡ | 15.04.26 1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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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어디든 같은 현상으로 싸우는 듯 | 15.04.26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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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논점이 아니죠. 이제 베데스타겜 유져 모드 호환성들은 물물건너감 예로 신작들 부턴 서로 모드 소스 공개도 안할텐데 모드끼리 호환은 커녕 출동부터 막을 수 있을까요? 사후지원은 스팀은 나몰라하는데
15.04.26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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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근데 자꾸 지엽적인 문제에서 이상한 루머를 퍼트리는 사람이 있으니까 하는 소립니다. | 15.04.26 1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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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베댓 보고 이런 루머가 도는게 전 무섭네요. | 15.04.26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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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패치호환X 부분은 유독 루리웹에서만 보이더만;;;
15.04.26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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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저 베댓 보고 이런식으로 오해하는게 이해가 안가는데
15.04.26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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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말이 돌아당겼는지는 처음알았네. 이글보기전에 알았으면 화병으로 드러누울뻔;
15.04.26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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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몇개 보여서 역시 글로 써야겠다 싶었습니다. __ | 15.04.26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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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일부러 죽이지는 않겠죠. 다만 모더가 유료만 관리하고 무료는 신경안쓸테니 패치가 계속된다면 언젠가는 막혀버리게 되겠지만...뭐 스카이림같은 경우는 나온지 꽤 됐으니 패치가 별로 없을수도
15.04.26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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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책이 진짜 생활고나 금전적 보상이 없는 모더들을 위한거였으면 100% 모든 수익을 모더에게 돌려야지 왜 그걸 제작사에서 쳐먹고 계세요? 가 중요 논점인 줄 알았는데...
15.04.26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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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중요 논점 아닙니다. 25%는 이상한 배분이 아니라고 전부터 몇번이나 말했는데, 애초에 25%가 적은 수익이었으면 유료로 갈아타겠다고 콜한 모더가 안나왔죠. | 15.04.26 1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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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논점은 스카이림은 그 특성상 모드 관리가 거지같이 어렵고 이런식으로 일괄적으로 상품화할수 있는게 아니라는겁니다. "왜 하필 스카이림 모드를 유료화하냐?"가 논점이란거죠. | 15.04.26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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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가 적게 먹는것보단 제작사가 젤 많이 쳐먹고 관리나 책임을 하나도 안진다는 게 더 큰 논점이 되야될 듯 | 15.04.26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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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크게 보면 대충 지금 말씀하신 '유료화 자체가 문제다.' '수익 분배가 창렬하다' '모더간의 저작권 문제는 어쩔건데?' '관리 똑바로 안하냐' '모더커뮤니티 다 분열되고 심즈 꼴나겠다' 정도.,..로 보입니다. 전 맨마지막거가 제일 무섭네요 넥서스 같은데서도 모더끼리, 모더와 유저끼리 싸움질하고 난리라... | 15.04.26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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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관리나 책임을 질 수가 없습니다. 저거 일일히 관리하면 인력이 끝이 없어요. 결국 스카이림 MOD 자체가 유료화 할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그냥 "무료고, 오픈소스니까" 서로서로 어느정도 감안하면서 유지되던 상황인데 거기다 상품화를 끼얹어버린 것 자체가 문제죠. | 15.04.26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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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나 책임을 지지도 않는데 저렇게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되는게, 저렇게 되면 겜회사는 버그패치 외에 편의기능 패치같은 건 해줄 모티브가 안생긴단 겁니다. 신기능추가같은건 매페치떄마다 시간들여가며 회사에서 관리해야 하지만, 모드는 회사가 노력도,책임도 지지 않지만 수익은 거둬들이죠. 이러면 회사가 힘들여서 패치에 이것저것 넣어줄까요 걍 모드 받아쓰라고 할까요? 많이 먹으려면 모더와 연락이 안되는,작동불가의 모드는 제작사가 최소한의 실행은 되게 관리를 해주던가, 그도 아님 자기들이 먹은 한도내에선 토해내는 관리정도는 해줘야 합니다. | 15.04.26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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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든 게임에서 돌아가는 기능이니 내가 돈은 먹지만 관리책임은 모더가 알아서 져라? 그걸 소비자가 받아줄 이유가 없습니다. 돈 받아먹을거면 최소한의 관리는 해줘야 해요. | 15.04.26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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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나 책임을 져야 50프로 정도는 먹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 15.04.26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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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걸 포함해서 문제라는겁니다. 그냥 유료화 자체가 불가능한 구조에요. | 15.04.26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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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드 외적인 부분에서 관리는 하겠죠. 마켓 관리나 마케팅같은거. 유료로 전향했다가 내려버린 모더 글만 봐도 그부분 관리는 하고 난 컨텐츠만 만들면 된다고? 매력적임ㅋ 라는 얘기를 써놨잖아요. | 15.04.26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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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가 이상한 배분이 아니라고 전부터 말하셨다는데, 그 논점 자체가 잘못된 거 아닌가요? 현 상태대로 아무런 책임이나 관리를 하지 않는데 돈을 75%나 받아처먹는 상황이 당연히 이상한거죠. 관리도 책임도 자기네가 하겠다고 하고 75% 받으면 지금처럼 논란이 이렇게 커지지 않았겠죠? | 15.04.26 1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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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중요한 논점으로 따질것 같으면 게임사가 잘못한거 아닙니까? 자신의 의견을 적는공간에서 왜 잘잘못을 따지는건가요. 너무 공격적으로 댓글을 작성하지는 말죠 | 15.04.26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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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분들 제 궁금증에 대해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게된거 같아서 좋네요. | 15.04.26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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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ssblut 이놈은 계속 개소리만 씨부리고 자빠졌네. | 15.04.27 08: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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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저 배댓보고 베데스다가 구 버전모드 죽이려고 업데이트 한대요 라고 글 쓰는 사람들 봤습니다ㅋㅋ
15.04.26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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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건 저게 루먼데 위기감이 퍼진건 베데스다의 행보를 보면 루머로 안끝날것 같지가 않음...
15.04.26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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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루머지만 베데다스 하는짓보면 ㅋㅋ 이런글 썼다가 나중에 진짜 유료화 대박터지면 어떻게 감당하실려구?
15.04.26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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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장 그런 얘기가 없다는건데 뭔상관입니까. | 15.04.26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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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감당을 왜하겠습니까 | 15.04.26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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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고 실제로 터지면 그때 다시 이야기 하면 되죠. 지금 당장은 아니라는데 어쩌라는 건지 도대체가.. | 15.04.26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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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령 나중에 그렇게 된다 하더라도 지금 루머 가지고 왈가왈부하는건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예방을 하고 싶으면 당장 눈앞에 있는 문제부터 대처하는게 맞는거지 실체도 없는 얘기로 커뮤니티를 혼란시킬 이유가 없습니다. | 15.04.26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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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유료화하는것 자체도 여기서 왈가왈부해봤자 변하는게 없는데 뭔 감당을 해요? 생각을 하고 댓글을 답시다. | 15.04.26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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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루머를 정정하는데 글쓴이가 감당할게 뭐가있다고.. 도대체 왜 그런식으로 사고를 하는지 이해 불가네요 | 15.04.26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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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꼭 고의가 아니라도, 공식 패치 후에 모드나 한글패치 같은게 적용 안되는 사례는 흔하지 않나요...
15.04.26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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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성은 있죠. 근데 그게 고의인지 아닌지 플레이어 입장에선 알 방법은 없죠. | 15.04.26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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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공식적으로 패치 지원을 종료한지 꽤 됬습니다, 이번 유료화 대비한 것도 CK의 워크샵 연동 부분만 업데이트해서 대응했고요. 만약 루머대로 되면 뭐... 죽창들고 가야죠 | 15.04.26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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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사태 스팀-베데스다 원하는데로 흘러가면 엘더 6 볼만할거같은데
15.04.26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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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사는게 답이져.. 사줄의리도 없고 어느꼴날꺼 뻔히 견적 나오는데. | 15.04.26 1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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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렇게 되면 안살듯.... | 15.04.26 2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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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안으로 이럴 거라 추측하는건 문제가 없는데 확장 적으로 말씀 하시는건 문제가 있다는 거겠져. .
15.04.26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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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MOD 뿐만이 아니라 게임 내 세계관에 대해서도 퇴사한 개발자의 글이나 팬픽 이론을 적극 적용할 정도로 오픈마인드입니다. 기존의 팬덤도 그런 마인드라서 MOD 유료화 하는 순간이 베데스다 끝나는 날이라고 봐도 될겁니다.
15.04.26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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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건 엘더스크롤 시리즈 얘기 | 15.04.26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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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가 루리웹
15.04.26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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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죄송합니다.. 전 사실인줄 알고 댓글달고 다녔는대. 근대 무료모드가 넥서스에서 사라진다면.. 결국 유료로 사야되는건 기정사실화라고 생각됩니다. 중요한건 스팀과 베데스다, 넥서스가 한통속으로 게임계를 죽이려하는것 같아서 기분이 안좋네요 ㅠ
15.04.26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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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서스는 '우린 돈에 굴복했을뿐...투덜투덜...'정도의 포지션을 잡으려고 하는거 같은데 그렇게 봐주기 찜찜해서 좀 그렇습니다, 얘네가 확실히 베데스다한테 휘둘리는 약자인건 맞는데... | 15.04.26 1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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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가 심한듯.. 이걸로 무슨 게임계가 죽어요; 단순히 유통시장 하나 더 내놨을뿐인데. 현질시장나왔을때도 잘만 굴러갔으니 이건 티도 안남 | 15.04.26 2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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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가 50%를 띠어먹어도 모드에 대한 검수 후 우리 게임에서 확실히 돌아갑니다 라고 보증해주면 그 돈 값어치 한다고 인정해줄수 있죠.
15.04.26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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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유료화에 대해 사람들이 적응하면 심각해질 경우, 게임사는 컨텐츠 제작을 제대로 하지도(물론, 발매일 동시 DLC 발매도 있지만) 사후 관리도 허술해지거나 없어질 것입니다. 어차피 유저들이 알아서 하고 돈이 들어오니까... 이런 식은 밸브는 자신들이 해왔던 재밌고 참신한 모드를 좀 더 다듬어서 책임져가는 식의 방법을 부정하는 것이고 베데스다는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았던 모드 관련 커뮤니티 와해를 시도했죠. 모더를 진심으로 지원하려고 했으면 이런 식으로 안했을 겁니다
15.04.26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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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나 국내의 게시글들 보면 공통적인 문제점 제시가 보이네요. 열거하자면 1. 의존성 - 어떤 모드는 다른 어떠한 모드가 존재해야 구동 가능 예상되는 문제) 이 모드를 구매했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다른 모드도 구매해야 한다 2. 호환성 - 어떤 모드는 다른 어떠한 모드가 있을 때 사용을 못한다 예상되는 문제) 이 모드와 다른 모드를 구매했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한 모드는 포기해야 한다 3. 저작권 - 어떤 모드는 다른 컨텐츠에서 쓰인 내용물이 들어있다 예상되는 문제) 구매한 모드가 DMCA에 걸려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확정된 사안) 밸브는 검열 자체를 포기함. 이후 문제가 생길 경우에만 조치 4. 환불 - 환불은 스팀 월렛으로 반환되며, 환불 기간은 구매후 24시간 이내 예상되는 문제) 위에서 말한 문제들이 24시간동안 발견되지 않고 후에 발견되었으나 환불 불가능 5. 커뮤니티 - 모드 유료화를 위해 혹은 막기 위해 파일을 감추어 공유가 사실상 정지 예상되는 문제) 커뮤니티 경색 및 모드 제작의 원동력 상실 커뮤니티와 관련해서는 모더가 이전에는 명예가 따르는 혹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명칭중 하나였는데, 돈 밝히는 사람으로 만들어서 퍽이나 고맙다는 모더도 있습니다 | 15.04.26 1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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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는 게임이나 제대로 만들던가......... 엑박은 그나마 좀 났지 플삼판 버그는 진심 암걸릴 수준........ 피씨는 모더들 덕분에 버그가 많이 잡혔는데...... 이제 버그패치도 모드로 팔아 먹으려는 심보가..........
15.04.26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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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생기지도 않을 나중에 '생길지도'모를 일을 지금 걱정할 필요는 없죠. 스팀유저들이 폭주하는 상황이니 벨브나 베데스다에서 뭔가 반응이 올거 같습니다.
15.04.26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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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만 생각해보면 정말 제대로 된 자료의 가치가 있다 판단되면 DLC로 만드는게 낫지 않나요. 왜 굳이 모드에 유료화까지 씌워서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지 이해가 안됨.
15.04.2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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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으로 따지면 수수료 차이가 어마어마 하거든요.. dlc몇개 나올때 몇백개는 생산 되니.. | 15.04.26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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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유료화 이해가 안되는데. 이게 DLC처럼 추가해서 띠용! 하고 아무 문제없이 적용되면 모르겠으나 스카이림은 깔고 모드배열하고 충돌나나 안나나 테스트하고 하는데만 반나절 넘게걸림 어휴. 근데 이걸 돈받고 팜?ㅋㅋ 아니 지들이 그냥 사람들이 모드 구입하면 아무 문제없이 적용되게 할 능력이 있으면 하던가 걍 받고 모드가 개떡같이 충돌나던 어쩌던 그뒨 책임도 안진단거 아닌가..
15.04.26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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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창작마당 유료화 모델의 성공사례인 벨브제 겜들은 멀티플레이+치장 아이템이니까 아무 문제없는건데 하필 구동자체를 건드리는 싱글게임 스카이림을 건드리는건... 그냥 미친짓 같습니다. | 15.04.26 1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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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좀 객관성을 잃고 약간 물타기하고 감정적으로 나간다해야하나 사실 감정적으로 안나오면 이상한 상황이긴하다마는
15.04.26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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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스다면 있는 모드들 동작 안하게 만드는 것도 충준히 가능하지 뭐
15.04.26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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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주딩이가 문제여
15.04.26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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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만을 토로해도 사실에 기반한걸로 불만을 토로하고 비판을 해야지, 그냥 어거지성으로 사실이 아닌걸 비판하는걸 보면 과연 이게 정상적인 불만 토로 인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15.04.26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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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독교 광신도들 믿고싶은것만 믿을뿐. 증거는 없지만 내 말이 맞아.
15.04.26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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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그 베뎃을 나중에 혹 그럴 수도 있겠지라고 해석했는데 그걸 여기저기 퍼나른 인간들이 있음?
15.04.26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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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분들이 있나 보군요,.. 잘 못봤는데 | 15.04.26 1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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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그렇게 된다는 식으로 말하는 댓글들이 실제로 보여서 적었습니다 | 15.04.26 1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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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소문이라는게 그렇죠. A 일려나? -> A 일까? -> A임? -> A일지도? -> A네 -> A맞네 -> ㅅㅂ A맞네!!! 몇다리 건너면 구라도 진짜가 됨. | 15.04.26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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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저런 글 적을때 앞에 개인적인 생각인데 같은 글을 추가하면 참 좋을텐데 오해도 안날꺼고 자기 주장으로 남는거니까 | 15.04.26 1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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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설마 해도 계속 퍼지다보면 여기저기서 떠드는 효과 때문에 진짜인것처럼 믿어질수 있습니다. 저도 60%정도는 신뢰하면서도 좀 미친소리 같다 라는 느낌이였는데 와전된거라는걸 계속 찾아다니다가 이글 보고 나서야 조금은 의심을 더 해보게 됬습니다. 그리고 원문만 퍼나른 사람 외에도 댓글로 떠들다 보면 여론이 순식간에 그쪽으로 쏠릴수 있긴 하죠. 물론 인터넷 여론만. | 15.04.26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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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데스다,스팀 : 하하하 25%를 떼줄테니 일해라 모더 노예들아!
15.04.26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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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스팀이 자동패치 안되게한는걸 막아버린게 궁금한데 왜 그런거지?
15.04.26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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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져머 추측만 될뿐 이제 스팀이 머 때문에 막았해도 신빙성도 없서 보이는 판국이라.. | 15.04.26 1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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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추측이긴 하지만, 스카이림은 수명이 다된 게임이라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지원할 게임들을 위한 발판 아닐까요? 이런 큰일을 하루이틀만에 결정한것도 아닐태고 여기저기서 나타는 현실을 보면은 오랜 기간동안 준비한 과정들이 나타나는데, 그것도 물밑 작업을 하나라고 봐야할꺼 같아요. | 15.04.26 13: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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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냥 오비이락 같습니다 | 15.04.26 1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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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막을 이유가 없죠. 한가지 빼곤 | 15.04.26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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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글 게시자 분에게 여쭙습니다. https://www.reddit.com/r/skyrimmods/comments/33quz6/skyui_pretty_much_one_of_the_most_essential_mods/ 이 글은 어떻게 해석해야 되는건가요. 제가 영어를 못해서 일부만 해석하다가 좀 잘하는 분에게 물어봤더니 그건 또 아니라고 하던데요. 아니면 이 원문 출처 자체가 이상한건가요? 아니면 해석의 오류가 있는건지.
15.04.26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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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UI측 입장(SKYUI 구(4.x)버전은 스카이림 새버전에 호환안될 수 있다=사실 당연한 사실) 이야기지 베데스다가 '야 우리 새패치 할거다!' 라고 확정 발언한건 일단 없다는 이야깁니다. | 15.04.26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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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는 패치가 되면 호환 안 될 가능성이 있는 건 당연한 거고 할 수 있다는 얘기일 뿐인데 글쓴이는 자기가 그 생각 처음으로 했고 그래서 남들에게 영향력을 줬다고 생각하는 듯. 그건 혼자 생각하면 되고 정보글로 올릴 내용이 아닙니다.
15.04.26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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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 게임좀 플레임타임좀 늘려준거 생각도 안하고.... 노예들 만들어놧냉. 처음엔.. 내가 봉사한다 해놓고 이젠.. 돈내구 받아 xx끼야.. 이런 모더들고 웃긴거고 도찐개찐이다.. 솔직히
15.04.26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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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유로화가 불가능이다가 아니라 가능합니다. 버그, 호환, 관리 이런 문제를 이야기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그런 문제가 아니라 유료화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체계적인 모드 구분으로 인한 정책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에 있습니다. 모드는 기본적으로 세가지 부류로 나눠집니다. 뼈대를 이루는 모드와 뼈대를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모드, 그리고 독립된 형태의 모드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하죠. 기존에는 이것들이 영리화 불가로 인해서 무료로 배포하다보니 자유롭게 가져다 쓰는 형태였습니다. 돈적인 문제가 들어가지 않았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자유롭게 끌어다 쓰기 때문에 무료일때와 다르게 유료일때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고려자체를 하지 않았습니다. 유료화를 하려고 했다면 기본적으로 모드는 5가지 부류로 나눴어야됩니다. 첫번째로는 뼈대를 이루는 선행모드입니다. 선행모드는 선행모드로 파생되는 모드들이 있기때문에 낮은 가격정책을 가지게끔 했어야하며, 이걸 이용해서 파생모드가 나오게끔 해줬어야합니다. 두번째는 파생모드는 선행모드를 무조건적으로 필요로 하기때문에 선행모드를 구매하게될때 선행모드의 필요성에 대해 경고하고 선행모드를 사도록 구매창이 나오도록 설정을 했어야 합니다. 세번째는 독립모드는 별개의 모드로 모드의 충돌상 문제가 크게없기때문에 특별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모더가 문제를 만들어놓지 않는다면 말이죠. 네번째는 툴셋 혹은 엔진 개념으로 모더가 이 모드를 구매하게되었을때 이 모드를 통해서 자유롭게 만들어서 배포할수 있게하여야되며, 툴셋 혹은 엔진 개념의 모드는 그걸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모드들을 구매했을때 툴셋 혹은 엔진 개념의 모드를 구매하지않아도 작동하는데 문제가 없게했어야 합니다. 게임 개발 도구 라이센스 개념입니다. 다섯번째는 메쉬나 음악등 기타 이런 부가적인 것들에 대한 판매모드로 이걸 구매한사람은 자유롭게 이것을 자신의 게임에 넣어서 배포할수 있게끔 해야했습니다. 구매자는 자신이 만드는 모더에 저 부가 모더를 라이센싱하는 개념으로 네번째와 비슷한 형태를 따릅니다. 이렇게 모드를 5가지 정도로 세분화시키고 그에 대한 연동등을 잡아준 상태였다면, 모드간의 충돌이나 호환성 문제는 크게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것은 물론 스카이림 처럼 무료배포였을때 모드툴로는 안됩니다. 또한, 게임 모드 약관상도 수정을 해야되구요. 처음부터 유료화 모드 판매가 가능한 상태로 정립을 시켰다면, 충분히 유료로 판매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베데스다와 밸브가 해야되는건 그 시장을 만들어주는 거지 모드의 안정성을 해결해야되는건 아닙니다. 그걸 해야되는건 모더입니다. 이게 당연한겁니다. 문제가 발생하게끔 되어있는 구조에서 만들기때문에 원래 책임질게 없는 베데스다와 밸브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구글과 카카오톡등이 부가수수료로 엄청떼간다고 해서 그 게임의 안정성을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약관에 따라서 대응할뿐인거죠.
15.04.26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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