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urrenderat20.net/p/current-pbe-balance-changes.html
※주의: 해당 변경점들은 S@20에서 데이터 추출을 기반으로 한 내용을 가지고 작성하였으며, 공식적인 패치 내용이 아닙니다. 실제 5.13패치에서 추가,수정되는 변경점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해주시기바랍니다.
(S@20에서 챔피언,게임 버그 수정 같은 경우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는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한글 툴팁도 또한 실제 패치와 다르게 적용될 가능성이 있으며, 직접 관찰할 수 없는 항목은 영어 원문으로 표기했음을 미리 밝힙니다.(해당 한글 툴팁은 7월 4일 기준으로 확인한 내용입니다.)
신규 챔피언: 탐 켄치
탐 켄치, 강의 폭군
[/농담 시 황금의 심장(하오골), 신발, 헬맷(Helmet bro...), 생선 가시를 뱉어냅니다.]
능력치 & 스킬
기본 체력: 610
레벨당 체력: 95
기본 마나: 325
레벨당 마나: 40
기본 공격 사거리: 200
기본 이동 속도: 335
기본 공격력: 56
레벨당 공격력: 3.2
기본 공격 속도: 0.658
레벨당 공격 속도: 2.5%
초당 기본 체력 재생: 1.3
레벨당 초당 체력 재생: 0.11
초당 기본 마나 재생: 1.1
레벨당 초당 마나 재생: 0.2
기본 방어력: 27
레벨당 방어력: 3
기본 마법 저항력: 32.1
레벨당 마법 저항력: 1.25
절대 미각(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 시 적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적용됩니다. 중첩이 세 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Q)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마나 50
사거리: 800
첫 번째로 맞힌 적에게 80/115/150/185/220(+0.7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절대 미각 중첩이 3이 된 챔피언은 추가로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멀리에서 몬스터/미니언을 삼킵니다.
집어삼키기(W)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나 90
사거리: 250
대상 하나를 4/4.5/5/5.5/6초 동안 집어삼킵니다. (적 챔피언을 삼키면 절반의 지속 시간) 적들은 자기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 주문력%)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중립 몬스터 상대로는 최대 400/450/500/550/600)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 중첩이 쌓여야만 삼켜집니다. 탐 켄치는 적 챔피언을 삼키고 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95% 느려집니다.
아군 챔피언: 탐 켄치는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있는 동안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합니다. (적 챔피언 쪽으로 이동하지 않을 때는 절반 상승)
미니언과 몬스터: 다시 시전하면 내뱉어, 여기에 맞는 대상에게 100/150/200/250/300(+0.6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빨간색 = 적이 탐 켄치의 뱃속에 들어있음.]
[파란색 = 아군이 탐 켄치의 뱃속에 들어있음.]
두꺼운 피부(E)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마나 50
기본 지속 효과: 이 스킬이 재사용 대기 중이 아닐 때 입은 피해는 회색 체력으로 전환됩니다. 줄어들 때까지 기다리면 회색 체력의 20/26/32/38/44%가 체력으로 회복됩니다.
사용 시: 회색 체력 전부를 6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이 보호막은 지속 시간 동안 점차 줄어듭니다.
심연의 통로(R)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마나 100
사거리: 4000/5000/600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 시 추가로 X(20 + 탐 켄치의 추가 체력의 4/5/6%)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최대 15초까지 정신 집중을 시작합니다. 이 동안 아군 챔피언 하나가 탐 켄치를 우클릭하여 뱃속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 스킬을 한 번 더 시전하여 혼자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거나 아군이 입 속으로 들어오고 나면 탐 켄치가 대상 위치로 이동합니다. 적 챔피언의 공격으로 피해를 입으면 정신 집중이 끊깁니다.
'세상은 한 줄기 강이고 내가 강의 왕이지. 내가 가보지 않은 곳은 없고, 돌아갈 수 없는 곳도 없다.'
챔피언 선택 대사: "왕이든 폭군이든 마음대로 불러라. 강물은 망자의 이름까지 기억해주지는 않으니까.."
추천 아이템
배경 이야기
'세상은 한 줄기 강이고 내가 강의 왕이지.'
탐 켄치는 룬테라의 수로를 타고 다니면서 순진한 자들을 구슬려 채워지지 않는 식욕의 제물로 삼는다. 특이하지만 매력적인 이 대식가는 제물이 느끼는 고통을 아낌 없이 즐긴다. 외투를 둘 이어 입은 이 미식가와 계약을 맺으면 어디든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지만, 그 끝에는 심연과도 같은 절망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도움말
플레이할 때: 탐 켄치
- 서포터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약한 아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입니다. 집어삼키기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사거리를 잘 생각해서 위치를 잡으세요!
- 두꺼운 피부 사용 효과는 언제 쓸지 잘 생각해야 합니다. 미리 보호막을 사용하여 추가 피해를 막는 편이 나을 때도 있지만, 치유 효과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할 때: 탐 켄치
- 탐 켄치가 두꺼운 피부 보호막을 사용하면, 상당한 치유 효과를 포기한 것입니다. 게다가 두꺼운 피부 스킬이 재사용 대기에 들어가면 새로 회색 체력이 오르지 않으니 이 때를 놓치지 말고 공격해 보세요!
- 탐 켄치가 미니언을 뱉어서 견제할 때는 내뱉은 직후에 맞서 공격해 보세요. 집어삼키기 스킬이 재사용 대기에 접어들었을 때는 삼켜질 염려 없이 공정한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
출시 스킨
마스터 셰프 탐 켄치
975 RP
[/농담 시 초밥, 경단, 햄버거, 크로와상을 뱉어냅니다.]
[진한 빨간색 = 적이 탐 켄치의 뱃속에 들어있음.]
[보라색 = 아군이 탐 켄치의 뱃속에 들어있음.]
[아래의 영상은 7/2 PBE 업데이트 이후 구버전이 되었습니다. - 위의 스샷이 7/2 PBE이후 업데이트된 스샷입니다.]
마스터 셰프 탐 켄치 스킨은 975 RP*에 출시될 예정이며, 다음의 변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새로운 모델과 텍스쳐!
- 새로운 귀환 애니메이션!
- 전부 새로운 E와 R의 파티클들!
*해당 가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밸런스 변경점
챔피언
피해량이 60/100/140/180/220에서 60/95/130/165/200으로 감소했습니다.
띄워올리는 면적이 최대 20% 감소했습니다. - 200에서 160
피해량이 20/35/50/75/80에서 20/33/45/58/70으로 감소했습니다.
회복에 달린 주문력 계수가 0.7에서 0.5로 감소했습니다.
기본 마법 저항력이 30에서 32.1로 증가했습니다.
레벨당 마법 저항력이 0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초강력 접착제가 있는 지점에 대상을 던져 넘길때, 속박되는 시간이 전구간 공통 1초에서 1/1.25/1.5/1.75/2초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53.46에서 57.5로 증가했습니다.
성장 공격력이 3.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신규 효과 -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이 "총 공격력의 90%만 적용"됩니다.
더이상 돌진 중에 시전할 수 없습니다.
툴팁의 기본 지속 효과에서 미니언 대상으로 최소 피해를 가진다는 부분이 삭제되었습니다.
창이 하나 늘어날 때마다 피해량이 [10/14/19/25/32(+20/22.5/25/27.5/30% 공격력)]대신에 50%[10/15/20/25/30(+30% 공격력)] 늘어난다고 나옵니다.
[참고: 수치가 약간 다르지만, 단지 툴팁 변경인것 같습니다]
[툴팁 수정]기절의 지속 시간이 이제 1초에서 1.25초라고 나옵니다.
[참고: Meddler에 따르면 해당 변경점은 툴팁 변경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단지 툴팁 수정이며, 몇년 전에 1.25초로 증가하게 바꿨지만 기록하지 않았습니다.(저희들 잘못입니다.)"]
사용 할때 주문력 계수가 0.25에서 0.3으로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케일의 기본 공격은 적중 시 10/15/20/25/30(+0.15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참고: E의 기존 툴팁이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로인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 사용 시 피해 수치는 본섭과 여전히 똑같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케일의 기본 공격은 적중 시 10/15/20/25/30(+0.15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케일의 공격 사거리가 10초 동안 400 증가하는 동시에 기본 공격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이 20/30/40/50/60(+0.30 주문력)로 증가합니다.
또한, 공격 시 대상 주변 적은 20/30/40/50/60(+20/25/30/35/40% 공격력)(+0.3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아이템
이제 중첩 수가 30에 도달하면 "배부른 포식자"로 바뀌고 추가 적중 효과를 얻습니다.
적중 시 기본 마법 피해가 25에서 3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가 "포식 정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형 몬스터나 챔피언 처치 시 이 아이템의 마법 피해량이 +1, 협곡 바위 게 처치 시 이 아이템의 마법 피해량이 +2, 에픽 몬스터 처치 시 이 아이템의 마법 피해량이 +5 오릅니다.
중첩 수가 30이 되면 포식 정령이 배가 불러 추가 적중 시 효과가 생깁니다.
이제 중첩을 쌓는 동안 작은 보라색 늑대가 여러분을 따라다닙니다.
[신규]마법 부여: 배부른 포식자
마법 부여: 포식자가 30 중첩을 획득한 이후 바뀌며, 새로운 효과를 얻고 새로운 노란색 보석이 박힌 정글러 아이템 아이콘으로 바뀝니다.
능력치:
공격 속도 +50%
적중 시 마법 피해 +60
고유 지속 효과 - 환영 타격: 2번째 기본 공격마다 환영이 추가로 공격하여 모든 적중 시 발동 효과를 적용합니다.
[참고: 환영 타격으로 모든 적중 시 발동 효과가 2배가 됩니다. - 마스터 이의 E 고정 피해나 몰락한 왕의 검 같은 아이템이 이에 포함됩니다. 광휘의 검, 나서스 Q 등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참고: Meddler가 환영 타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평타가 연이어 나가며, 두 번째 평타는 기본 피해가 없기때문에 적중 시 발동 효과만 적용됩니다."
This is basically two auto attacks back to back, where the second one has no base damage and therefore only applies on Hit effects.
배부른 포식자의 환영 타격은 다른 적중 시 발동 스킬들보다 조금 더 독특합니다. 해당 효과는 기본 공격에만 적용되는데요, 기본 공격이 아니지만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는 워윅의 궁극기, 이즈리얼의 Q, 갱플랭크 Q 같은 스킬들은 환영 공격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물론 해당 스킬들은 일반 포식자의 적중 시 마법 피해에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The phantom attack on sated Devourer's a bit more specific than other on Hit abilities. It only applies on basic attacks, so things like Warwick ult, Ezreal Q, and GP Q that aren't basic attacks but do apply on hits won't trigger the phantom attack. They will still apply the normal Devourer magic damage on hit of course.]
주문력이 40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주문검의 피해량이 [기본 공격력의 75% + 주문력의 30%]에서 [기본 공격력의 100% + 주문력의 30%]로 증가했습니다.
[버그 수정]룬 글레이브가 더이상 라일라이나 루덴의 메아리 같은 주문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참고: ricklessabandon이 해당 버그 수정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요약: 루덴의 메아리는 라일라이의 수정홀의 둔화 효과나 마법공학 총검의 주문 흡혈 같은 효과를 적용하는 피해인 '주문 피해(Spell damage)'에 발동하게됩니다. '발동 피해(Proc damage)'는 위의 효과들과 상호작용 하지않습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구매했을때 태양 불꽃 망토가 영구적으로 둔화효과를 주지 않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룬 글레이브가 리치베인, 얼어붙은 건틀렛, 태양 불꽃 망토 등과 같은 '발동 피해(Proc damage)'로 여겨지는 것은 의도된 것이었지만 최초 대상에게의 피해가 부정확하게 표시되었습니다.(광역 피해는 정확하게 표시되었습니다.)]
툴팁이 이제 "몬스터와 전투 중에는 매초 체력이 7, 마나가 3 부여됩니다. (겁쟁이 몬스터와 전투할 때는 재생 효과가 없습니다.)"에서 "중립 몬스터의 공격을 받는 동안에는 매초 체력이 7, 마나가 3 부여됩니다."로 적혔습니다.
[참고: 이것은 단지 툴팁 변경이며 기능면에서 바뀐것은 아닙니다.]
체력이 600에서 500으로 감소했습니다.
사용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가 이제 "자기 자신에 대한 치유와 체력 재생력, 생명력 흡수, 주문 흡혈의 효과가 20% 증가합니다."에서 "받는 모든 치유 효과가 20% 증가합니다."라고 적혔습니다.
[참고: 이것은 기능면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정령의 형상의 지속 효과가 이제 오직 자기 자신에 대한 치유가 아닌 소라카나 소나같은 외부의 회복에도 증가합니다.]
핵심 주문력 아이템 변경
[수많은 주문력 아이템들이 이번 패치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총 가격이 2700골드에서 30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쓸데없이 큰 지팡이 + 여신의 눈물 + 1030골드(이전 방출의 마법봉 + 여신의 눈물 + 112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문력이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참고: 이 변경점을은 수정의 상처에서도 해당됩니다.]
주문력이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악마의 마법서 + 조화의 성배 + 증폭의 고서 + 545골드(이전 악마의 마법서 + 조화의 성배 + 98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총 가격이 860골드에서 85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이 1480골드에서 15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이 2900골드에서 30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기괴한 가면 + 방출의 마법봉 + 650골드(이전 기괴한 가면 + 증폭의 고서 + 98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문력이 5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이 3100골드에서 30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이 12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동 속도가 7%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악마의 마법서 + 금지된 우상 + 증폭의 고서 + 445골드(이전 악마의 마법서 + 금지된 우상 + 88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총 가격이 2920골드에서 30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공격 속도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이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이 1600골드에서 125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이 80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이 3300골드에서 35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쓸데없이 큰 지팡이 + 방출의 마법봉 + 증폭의 고서 + 965골드(이전 쓸데없이 큰 지팡이 + 방출의 마법봉 + 840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주문력 상승 효과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이 2800골드에서 27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체력이 450에서 300으로 감소했습니다.
마나가 450에서 40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중첩 당 체력/최대 체력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증첩 당 마나/최대 마나가 +20/ +200에서 +40/+400으로 증가했습니다.
중첩 당 주문력/최대 주문력이 +2/+20에서 +4/+40으로 증가했습니다.
총 가격이 2900골드에서 30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쓸데없이 큰 지팡이 + 증폭의 고서 + 거인의 허리띠 + 315골드(이전 방출의 마법봉 + 증폭의 고서 + 거인의 허리띠 + 605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단일 대상: 1.5초 동안 35% 감소 -> 1.5초 동안 40% 감소
- 광역 피해: 1.5초 동안 15% 감소 -> 1초 동안 40% 감소
- 지속 피해 및 여러 대상: 1.5초 동안 15% 감소 -> 1초 동안 20% 감소
- 소환된 미니언(신규): 1초 동안 20% 감소
(스킬이 여러 범주에 해당될 경우, 가장 약한 둔화 값이 적용됩니다.)
[참고: 이 변경점을은 수정의 상처에서도 해당됩니다.]
둔화된 적들은 자기자신만 보이는 새로운 얼어붙은 파티클을 가집니다.
총 가격이 3300골드에서 30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주문력이 120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총 가격이 2295골드에서 2500골드로 증가했습니다.
주문력이 7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주문 흡혈이 20%에서 0%로 감소했습니다.
새로운 고유 지속 효과: 스킬을 사용하면 대상의 저항력을 계산하기 전에 가한 피해량의 15%만큼 자신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광역 스킬의 경우 이 효과는 1/3로 줄어듭니다.
총 가격이 3540골드에서 3500골드로 감소했습니다.
재료 아이템이 이제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쓸데없이 큰 지팡이 + 1050골드(이전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방출의 마법봉 + 증폭의 고서 + 1045골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신규 스킨
신사 나르
975 RP
신사 나르 스킨은 975 RP*에 출시될 예정이며, 다음의 변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단안경을 낀 고급스럽고 푹신한 흰 고양이!
- 특별주문한 신상 정장!
- 일부 세련된 새로운 파티클들(지팡이, 회중시계, 시계탑!)
- 작은 나르와 큰 나르를 위한 새로운 귀환 애니메이션!
- 일부 새로운 음향!
*해당 가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규 크로마 팩
바드, 공포의 기사 나서스, 사신 카서스, 칼날폭풍 제드(5.13패치에 출시되지 않음.)의 크로마 팩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드 Blossom 크로마 팩
3종 모두 포함 590 RP
바드를 따라다니는 정령들도 변경된 색에 알맞게 바뀝니다.:
공포의 기사 나서스 Plague 크로마 팩
3종 모두 포함 590 RP
사신 카서스 Plague 크로마 팩
3종 모두 포함 590 RP
시각 효과 업데이트
누누, 럼블, 쉬바나의 스킬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누누
누누봇은 궁극기를 사용하는 동안 번개 효과를 가집니다.
럼블
쉬바나
챔피언십 쉬바나, 어둠 불꽃 쉬바나, 서리용 쉬바나의 시각 효과도 이와 같은 형태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서리용 쉬바나의 W 시각 효과는 아래 두번째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신규 소환사 아이콘
LCK, LMS, GPL Summer 소환사 아이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획득 정보는 아직 없습니다.
LCK
CJ Entus , SKT T1, Sbenu Sonic Boom, Samsung White, NaJin E-mFire,
KT Rolster, KOO Tigers, Jin Air Green Wings, Longzhu Incredible Miracle, Rebels Anarchy
LMS
AHQ eSports Club, Assassin Sniper, Flash Wolves, Logitech Snipers,
Machi eSports, Midnight Sun eSports, Taipei Assassins, Hong Kong eSports
GPL Summer
Imperium Pro Team, Boba Marines, ZOTAC United, Team Proioxis,
Impunity Legends, Thirsty Chinchillas, Go To Sleep, Wargods
[GPL Summer 참가하는 팀은 총 16팀 입니다.]
기타
Riot Exgeniar가 신드라의 E(Q)버그에 대한 수정 참가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튜토리얼이 끝날때 배경화면이 "판테온 강타"그림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5.12에서 업데이트된 브랜드의 시각 효과가 폭발할 때 더 강력해 보이도록 이번 패치에서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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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S 아이콘보소 점점 모에한 팀이 나오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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