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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어느 게임의 흔한 서비스 종료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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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정보가 아니면 뭔가요 구파판14나 지금의 파판14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에겐 당연히 정보죠
15.09.04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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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타로스 온라인이 생각나네요 스토리텔링 중심의 엔딩이 있는 mmorpg였는데 서비스종료를하긴했지만 서비스 기간동안 유저들에게 엔딩을 보여주지못해 따로 카페를 개설해서 신청자에한해서 미공개 영상과 ost가 담긴 cd를 무료로 보내주었죠.. 그리고 엔딩을 볼수있도록 서버도 열어주었구요
15.09.04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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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가 아니라니깐 님이 생각하는 정보라는게 어떤건지 알고싶어지네요
15.09.04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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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보가 아니면 뭡니까? ;; 뭐 발매일정 스크린샷 플레이영상 이런것보다 훨씬 많은 정보 얻을 수 있는 좋은 기사인데요?
15.09.04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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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야 스쿠에니 얼굴같은거니 저렇게 살린거지 모바일 게임같은건 돈안되면 칼종료
15.09.0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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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또, 지난 게시 글 일거로 생각하고 들어왔는데...
15.09.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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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알 같은 c9 얘기가 댓글에... | 15.09.04 0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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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것도 정보임?
15.09.04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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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정보가 아니면 뭔가요 구파판14나 지금의 파판14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에겐 당연히 정보죠 | 15.09.04 0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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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격중지!! 사격중지!! 흔한 어그로다 | 15.09.04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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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글이라 불판올리고 싶으신가봅니다. | 15.09.04 0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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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아니고요. 이것도 정보로 분류되는줄은 몰랐네요 | 15.09.04 0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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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가 아니라니깐 님이 생각하는 정보라는게 어떤건지 알고싶어지네요 | 15.09.04 0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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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 분대장님이 우회 돌파 하시랍니다!!! | 15.09.04 0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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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저도 이게 '정보' 카테고리에 어울리는지는 잘... '참고'나 '기타' 카테고리가 더 어울리는 것 같은데 말이죠... | 15.09.04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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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보가 아니면 뭡니까? ;; 뭐 발매일정 스크린샷 플레이영상 이런것보다 훨씬 많은 정보 얻을 수 있는 좋은 기사인데요? | 15.09.04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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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odLord (need_e****) 이런것도 정보임? 이쯤에서 이어지는 어그로꾼 박제 | 15.09.04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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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odLord님의 댓글이 다짜고짜 반말로 "이런것도 정보임?"이라고 적혀있어서 조롱조라는 문제가 있기는 있지만 이게 정보게 맞는이 의구심이 든다는 것 자체에는 저도 어느 정도는 공감이 가는데요. 이건 굳이 말하자면 개발비화에 속하는 기사인데 개발비화는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정보가 아니라고 할 수도 있지요. 정보가 아니라고 하기는 뭐하지만, 그렇다고 정보라고 꼭 찝어서 말하기도 좀 그렇지 않나요? 그리고 개발비화는 정보라고 불릴 가치가 전혀 없다는 것도 극단적인 의견이지만 개발비화가 게임 발매 일정보다 더 훌륭한 정보라는 말 또한 극단적인 의견이라고 생각되네요. 적어도 개발 비화는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거지만 발매 일정은 엄청 중요한 거 아닙니까? | 15.09.04 0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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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팬분들이 악성까한테 데인게 많은듯... 맨 처음 댓글단 분도 좀 시비조인게 문제인데 이렇게 까지 과격하게 반응할 댓글은 아닌거 같은데 | 15.09.04 0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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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런식이면 여태 게임 게시판에 올라오던 개발비화 관련 글들은 죄다 이런 식의 태클이 달려야하나요? 유저들이 올리는 정보에 중요도를 임의로 매기고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를 낙인찍는것도 좀 그렇지 싶네요. 파판은 7말곤 해본적이 없는 일개 게이머입니다만. 한번쯤 읽고 지나갈만한 글로써 가치가 있는 기사였던거같은데요 개인적으론. 이런것도 가끔 나쁘지 않지 않습니까? | 15.09.04 0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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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게이머도 아닌 애가 돈 버는 것도 정보인데 이게 정보가 아닐리가 | 15.09.04 0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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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슈가 되는(적어도 루리웹에서는) 게임에 대한 전후 역사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엄연한 정보아님? 개발자들 트윗으로 입터는 것도 정보라고 올라오는데 무엇보다 게임웹진 매체에 공식칼럼으로 올라온 글인데 이런것도 정보냐고 따지면 그냥 루리웹 오면 안됨 | 15.09.04 0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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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을 실드치려는게 아니라 오리지널로 줫망한 파판이 리보른으로 어떻게 예토전생에 성공했는지 그 흐름을 이 기사 보고 처음 알았음 다소 감동스럽게 포장한감은 있지만 이정도면 훌륭한 정보글이라고 보여지네요 | 15.09.04 0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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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하나도 모르고, 온라인도 당연히 모르는 저에게는 충분히 재밌는 정보였음. | 15.09.04 0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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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비꼬게 하시네 어디서 대단한 정보라도 가지고 계신가? 뭐 봅시다 뭐 대단한 정보인지 | 15.09.04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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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은 뎃글 하나 투척하고 잠수타는 꼴이란 ㅉㅉ 좀 지워라 쪽팔리다 | 15.09.04 11:5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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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받으면 쓰레기 김치겜 망하기 싫어서 발악한다고 까일듯 | 15.09.04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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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감동이네요 | 15.09.04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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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타로스 온라인이 생각나네요 스토리텔링 중심의 엔딩이 있는 mmorpg였는데 서비스종료를하긴했지만 서비스 기간동안 유저들에게 엔딩을 보여주지못해 따로 카페를 개설해서 신청자에한해서 미공개 영상과 ost가 담긴 cd를 무료로 보내주었죠.. 그리고 엔딩을 볼수있도록 서버도 열어주었구요
15.09.04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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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비화가 있는 줄은 몰랐네요. ㅎㄷㄷ
15.09.04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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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려야 한다 ㅋㅋㅋㅋ
15.09.04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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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파도 살려주면 좋겠는데
15.09.04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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캢파는 게임이 아니라 회사가 죽으려고 해서 | 15.09.04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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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야 스쿠에니 얼굴같은거니 저렇게 살린거지 모바일 게임같은건 돈안되면 칼종료
15.09.0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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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그 파판 시리즈의 정식 넘버링 달고 나온 작품을 영원한 흑역사로 남기게할수는 없으니 무슨수를 써서라도 회생시켜야했다고 판단했으니 가능했겠지... | 15.09.04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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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2는..... | 15.09.04 0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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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정식 넘버링 게임과 국산 쓰래기 창렬 온라인게임과 비교를 하다니요 거기다 넥슨엔씨한테 뭘더 바라시나요? 쓰래기 게임이라해도 저런 종식이 아닌 상자로 돈빨아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우려먹다 섭종할 쓰래기 회사들인데요 ㅋㅋㅋ 넥슨을 너무 고평가하시네 | 15.09.04 1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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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이네요
15.09.04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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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망할 것 같으면 저렇게 끝내버리고 리부트하면 좋겠음. 블소 너말야 너.
15.09.04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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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보니까 관심도 없던 파판을 해보고 싶닼
15.09.04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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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하고 맞지 않는것 같아서 관심이 없었는데 대단하군요.
15.09.04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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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게임 종료를 그냥 멋지게 했을뿐이지만 그거보다 실패를 인정했다는게 뭔가 대단해보이기는 하네
15.09.04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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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신같지만 멋있어... | 15.09.04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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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글로벌섭에서 신생제라는 이벤트 진행중인데 무려 '개발실'에 찾아갈수 있습니다. 거기서 요시다라는 캐릭터(FF14총괄프로듀서 요시다)가 말하죠. '우리는 그릇된 판단과 오만으로 인해 이 세상을 한번 파국으로 치닫게 했다.'라고... 구 파판의 실패를 인정하는 모습, 그리고 그걸 잊지 않겠다는 태도가 엿보이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벤트의 내용 자체는 FF4 패러디지만요. | 15.09.04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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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텔레포트로 넘어온 유저들은 몇몇 npc가 알아본다고 하더군요. 소소한 재미
15.09.04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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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도 다르고 텔포 마법의 흔적으로 등에 문신에 있음 개 똥같은 구 파판 (근성이 없으면 플레이 못한다고 근성판이라고 부름) 을 마지막 까지 플레이 하면서 응원해준 유저들(빛의 전사,레거시 선배) 에 대한 선물 | 15.09.04 0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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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구 파판'에서 생성되었던 캐릭터는 등에 문신이 있습니다. 제 캐릭터도 한달 반쯤 하다 도저히 못하겠어서 처박하놨지만 그 문신 달고있죠. 그리고 마지막 세계멸망 이벤트를 기점으로 일정기간 이상 결재했고 계정이 살아있는 캐릭터의 경우 윗분말씀대로 '레거시 유저'로 따로 분류해서 추가적인 혜택을 줬죠. 외모가 조금 다른 쵸코보라던가, 보통 캐릭터는 '신참 모험자'라고 부르는 몇몇 NPC들이 '어디선가 본적이 있는것 같은데...'라고 살짝 알아봐 준다던가. 2.0기준 메인퀘스트 클리어하면 나오는 스탭롤에도 스페셜 땡스 바로 전에 '메테오 서바이버'라는 항목으로 당시 활성계정으로 조건 만족했던 모든 유저의 캐릭터명이 올라갑니다. | 15.09.04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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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네
15.09.04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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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식으로 넘어온 유저는 목뒤에 레거시유저를 상징하는 문신이 있죠.
15.09.04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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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한국섭으로 못넘어오고있는 이유중의 하나죠 'ㅁ' | 15.09.04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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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보니 (구)파판은 진짜 똥겜인가보네요
15.09.04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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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똥겜을 넘어선 그 무언가엿음;; | 15.09.04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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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1은 하드코어 하긴 하지만 할만하다고 들었네요. 근데 그 파판11보다 더 못해먹을정도라고 하고 심지어 초코보도 없이 모든 유저가 직접 뛰어다녔다고...[...] | 15.09.04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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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영상 보고, 서비스 종료날 플레이 영상이라는 거 보고 저게 뭐지...? 싶었음 | 15.09.04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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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1도 직접 뛰어다녔어요. 게다가 몹들이 한번어글끌리면 유저와 거의비슷한속도로 끝까지 쫓아오기때문에 자신렙보다 고렙지역갔다가 살짝 어글끌리면 끝장이었음 게다가 텔레포시스템도 무지 페쇄적이라 쓰지못해서 현실시간 1시간뛰어서 갔다가 죽는바람에 시작지점으로 돌아오면 스팀열렸었죠. 직접해봐서 11의 하드코어함은 상상초월했었음. | 15.09.04 0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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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파판은 초반에 해보고 "아 이거 파판12보다 심각하구나"생각되서 바로 관둬버렸던기억이 있네요. | 15.09.04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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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이라고 하기에도 과한 평가라고 들었어요. | 15.09.04 02: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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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파판11 유저였고, 구 파판14 한달 반 하다가 결국 접었습니다. 파판11은 '유저의 편의'보다 '세계 설정'을 우선시한 나머지 편의측면에서 상당한 취약점을 안고있었던 반면, 게임 자체로서는 상당히 높게 쳐줄만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6이후의 파판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파판다운'작품이 아니었나 싶을정도로요. 또한 그 '불편함'이 만들어내는 경제라던가 플레이어들의 활동 같은것도 있었죠. 지금까지도 시스템 편의나 그래픽 측면에서는 파판14에 높은 점수를 주지만, 아직까지도 바나딜(파판11)이 그리워지곤 합니다. 근데 구 파판14는(특히 오픈 초창기는) 그야말로, 파판11을 수년간 서비스해오면서 쌓은 노하우를 전혀 살리지 못하고 오히려 온라인게임으로서, 파이날 판타지로서의 단점만 극대화시킨 희대의 똥이었어요. 텔레포트 지점을 각지에 설치한건 좋지만 현실시간으로 몇시간 지날때마다 충전되는 전용재화가 없으면 이용할수 없고, 에리어 체인지도 없는 심리스로 만드는데 편의성 무시한 설정충 짓은 징하게 해놔서 비공정 승강장에서 울다하 옆문으로 빠져나가기까지 5분동안 열심히 뛰어야 한다던가. 심지어 사소하게는 '쵸코보'라는 고유명사조차 '마조(말 마자에 새 조)'로 표기하는, 파판의 아이덴티티마저 내다버리는 행위까지. FF11로 한층 높아졌던 기대감을 통째로 시궁창에 내다버린 물건이었죠. 사실 FF14의 휴란/엘레젠/미코테/라라펠/루가딘 남녀 종족은 FF11의 흄/엘반/미스라/타루타루/가르카 종족 디자인을 고스란히 HD화시키고 살짝 다듬은 재탕 리소스나 마찬가지였거든요. | 15.09.04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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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퀘팀:아 시발 왜 저런 애를 빼앗아가냐고ㅠㅠ
15.09.04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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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성공후 구 파판14 디렉터가 방송중에 이젠 용서받을수있는건가요라며 눈물을 터뜨렸었죠.
15.09.0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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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울음 터뜨린 구파판디렉터가 바로 11 디렉터 | 15.09.04 0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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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저렇게 삽질을 하고도 안잘린건가요? 진짜 대단하다. | 15.09.04 0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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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파판11이란 유명게임을 일궈낸 장본인이니까요. 요시다가 파판14을 살려내지못했으면 잘렸겠죠. | 15.09.04 0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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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대단하네요...;;;
15.09.0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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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했지만 역시파판이였군 ㅎㅎ
15.09.04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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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하네요.
15.09.04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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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넥에는 게임 닫고 트리니티 파산 신청 갈 것인가 똥같은 마을, 게임필드맵, 게임구조 좀 확 뜯어고치고 개똥에서 사람똥이 될 것인가
15.09.04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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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 잘해놧는데 역대급 똥게임이 할만한 똥게임으로 바뀐거.
15.09.04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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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BrZUUmiPtXo 동영상만봐도 전작이 얼마나 한심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5.09.04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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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가 가능했던건 이 타이틀이 파이널판타지이기떄문에 가능한거..신규 ip였으면 스퀘어도 흑역사로 묻히고 그냥 접었을듯. 우리나라도 네임밸류때문에 포기못하고 갈아엎은 케이스가 있죠..ㄹㄱㄴㄹㅋ 2 라고 [..]
15.09.04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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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gEg8kXmifo 서비스 종료시에 실제로 플레이한 영상입니다. 멸망의 시간이 되어 게임 내에서 시대의 종언 영상이 나오고, 영상이 끝난 후 렐름 리본이라는 신생 타이틀을 깜짝 발표하죠. 그 후에는 바로 서버가 셧다운되어 플레이가 불가능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15.09.04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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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소름돋네
15.09.04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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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쓰레기 때문에 간간히 명맥을 유지하던 일본쪽 mmo 시장이 죽고 모바일 웹게임 위주로 급속도로 전환되게 되었지. 아무리 바꼇다고 난리쳐도 일본내 개발사안서의 정치질과 병폐습이 얼마나 썩어가고 있는지를 만천하에 공개한 작품이라는 점과 그냥 나오지 말앗어야할 작품이라는 평은 지워지지 않았고 등돌린 일본쪽 유저들도 돌아오지 않아 결국 북미시장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음. 루리웹 파판14 유저수나 접속자 관련 기사들에서 일본관련 이야기는 거의 없고 북미쪽 이야기가 대부분인것도 다 이런 이유 떄문.
15.09.04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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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엄청 잘나가는데요. 지금 일본 mmo 1위가 파판임;; | 15.09.04 0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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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MMO 순위는 모르겠는데, 이름이 기억안나는 중국 겜이라고 들었던 게임이 1위고 2위가 검은사막이던데....드래곤 도그마 온라인은 CBT 중인데도 검은사막 제치고 잠깐 1위 먹었었고.... | 15.09.04 0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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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무료 순위 순위고 유료 게임 순위를 보세요 | 15.09.04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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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저런 상황에서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지.....
15.09.04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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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루리웹에 기사가 남아있는지 모르겠지만 스퀘어 내부 개발자가 발언한 특정인 때문에 생긴 파벌싸움의 실체와 유명한 게임 관계자들의 일본 게임계의 수치, 침몰 발언 등등 그야말로 막장의 끝을 달리는 게임이 바로 파판14였고 지금 파판14도 뜯어 고친거지 완전히 새로 만든게 아니라서 불편한 ui나 미니맵, 마을 동선 등 그 흔적은 남아있음. 이게 한국게임이거나 초기 버전부터 서비스를 했다면 일본쪽처럼 "그래도 파판이니까" 이름값하나 믿고 소수 매니아들이 하는 게임이 됫겟지...
15.09.04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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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소름돋는 포장이네. "돈을 못 벌어도 브랜드를 망쳐서는 안 된다." 보고 빵터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3부터 어찌 하고 지껄여라. 게임 좃같이 만들어서 망하고 재오픈 한걸 무슨 신이 태어나는거마냥 써놨네
15.09.04 0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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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들 말처럼 그놈에 파판이니까 여기까지 버틴거지 듣보 ip였으면 바로 ㅂㅂ | 15.09.04 0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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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는 패키지로 나온 게임이라 뭐 어케 안 되지 않나여 온라인이니 심폐소생술이라도 됐지... | 15.09.04 04: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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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4로 이어지는 연타석 삽질로 파판이라는 브랜드가 침몰할뻔 했기에 생긴 위기감이었죠. | 15.09.04 0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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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도 욕 많이 먹었지만 구 14는 솔직히 13보다 더했어요. 하다못해 저는 13도 로맨싱사가3 커맨더모드 하는것처럼 나름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그놈의 코쿤의 팔시가 르씨를 퍼지하는 스토리라인이 지랄같아서 그렇지... | 15.09.04 1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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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감동이네... 유저들이 섭종될줄 알았는데 새로운 시작이 나왔다니..
15.09.04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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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개발자와 유저간의 상호 의존적 공생관계라는걸 제대로 보여준 좋은 예로군요
15.09.04 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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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액토즈에서 서비스했던 던스와 비교해보면 같은 리뉴얼이라도 극과극이네요.
15.09.04 0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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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기에 수익을 포기하고 브랜드가치를 포기할수는 당연히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많은 온라인게임을 운영하는 게임사의 자세와는 분명 차이가 있으며, 이는 이게임을 모르는 이가 보더라도 좋게 볼 수밖에 없는것이 사실이네요. 대단합니다. 어떠한 포장을 하던 어떠한 상황이었던 분명 배신을 하지는 않았으니까요. 배신보단 오히려, 보답받는 느낌이 강해지네요 추천감입니다.
15.09.04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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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이렇게 갈궈 그냥 재밋는글이거나 감동이라고만하면 손에가시가돋나?? 또또 국내온라인게임끌고와서 더 돋보이게할려고하네 정말 습관성이구만 파판14 단점 조목조목말하면 싫으면 댓글도 달지 말라던곳에서.. 우리도 내복단등 유먕사건도 많은데...아니 굳이 그냥 멋잇네 감동이다라고하면 끝날것을
15.09.04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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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CEO :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가 자사 게임인 '파이널판타지14 온라인'의 최대 경쟁상대가 될 것 (실제로 했던 말)
15.09.0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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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게 실제로 이루어졌습니다.....비록 유저 수의 차이는 심하지만 정액제 온라인 게임의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니.... | 15.09.04 0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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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ceo 짤림 ㅋㅋ | 15.09.04 0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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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이던 상업성이던 그냥 잘한건 잘했다고 감동하고 칭찬하면 될걸 난 까칠하다~하고 자랑하고 싶은 사람들 참 많이 보이네 예로 진정으로 우러나와 하는 기부 아니면 가식, 위선이라며 욕하는 사람들이랑 뭐가 다름? 포장이던 감성팔이건 저것도 못하는, 안하는 기업들이 부지기수이니 의미가 있는거 아님? 왜 꼭 좋은점은 무시하고 나쁜점만 콕찝어서 부각시키려고만 하는건지...인생 참 피곤하게 사는듯
15.09.04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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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온라인 게임 제작사랑 너무나도 비교되네
15.09.04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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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까서 안달인 종자들이 여럿 보이네
15.09.0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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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랄까...막장까지 간 게임의 리부트를 게임의 세계관 멸망에서 새로운시작으로 자연스럽게 이끌어낸 것만으로도 대단한 아이디어라고 본다.
15.09.04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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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의 내부 사정을 전혀 모르니까 뭐라곤 말을 못하겠는데... 기사랑 커뮤니티 유저들이랑 말하는게 다르네요. 당시 요시다 PD는 최고급 인력이 아니라 파판14로 좌천당했다고 표현한 글이 PGR에도 있고 무려 기사의 원문중 하나네요; 요시다 PD가 출장 갔다왔더니 책상이 없어졌다는둥... 누구 말이 맞는거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PGR 유저의 글이 카더라 혹은 과장이겠지만, 기사 내용이랑 원문이 거의 차이가 없다는게 아이러니하네요. 참고로 PGR글의 링크입니다. http://www.pgr21.com/pb/pb.php?id=humor&no=249980&page=2
15.09.04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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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패미통에 기고 중인 요시다P의 칼럼을 바탕으로 PGR의 글이 작성되었고, 다시 그걸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한 것 아닌가 생각됩니다만...요시다P 본인의 칼럼에서는 딱히 '최고급 인력' 이라거나 '좌천' 같은 말 둘 다 없습니다. 그냥 짤막하게 자신이 스퀘어 에닉스 내에서는 듣보잡이었다는 뉘앙스의 언급은 있었습니다. http://www.ffxizone.net/index.php?_filter=search&mid=ffxiv_update_info&search_keyword=%EC%9A%94%EC%8B%9CP&search_target=title_content&page=2&division=-135170&last_division=0&document_srl=90898 | 15.09.04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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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봤습니다. | 15.09.04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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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그당시 구 파판14퀄리티와 유저 반응을 고려해보면, 그 지경까지 된 팀에 가서 팀장 맡으라고 하는건 좋게 말하면 '파판14를 살려줘'겠지만 나쁘게 말하면 좌천이라 해도 할말없을지도 모르죠 -ㅁ-;;; | 15.09.04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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