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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세계 호령하는 게임 코리아?…'게임 차이나'에 다 뺏길 판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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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8389 | 댓글수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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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말래서 레알 안하고 있음 :)
15.10.0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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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지마아아! 콰아아아아!!!(실제로 한 말)
15.10.0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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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령한 적이나 있나?
15.10.0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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뺏길 판이 아니라 이미 뺏겼는데...아직도 상황파악 안되고 정신 못차리는 듯
15.10.0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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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뺏길 판 인지에 대해 전혀 반성같은게 없으니 뺏기지
15.10.0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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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뺏길 판 인지에 대해 전혀 반성같은게 없으니 뺏기지
15.10.0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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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지마아아! 콰아아아아!!!(실제로 한 말)
15.10.05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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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말래서 레알 안하고 있음 :) | 15.10.05 0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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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그린사람 ㄹㅇ 누구지 | 15.10.05 0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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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잡새끼가 그래요? | 15.10.05 0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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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새ㄲ, 개발자라면서 지들 쓰레기짓하고 드러운것 남탓으로 전가하고 자빠졌네 뭐? 독창적이면 비상업적이라 폭망한다고? 독창적이면서 상업적으론 못만드나? 지들 능력이 ↗같으니까 못하는걸 누구 핑계로 대는 건지.. | 15.10.05 0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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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ㅇㄱㄹㅇ | 15.10.05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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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세계를 호령했더라
15.10.0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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뺏길 판이 아니라 이미 뺏겼는데...아직도 상황파악 안되고 정신 못차리는 듯
15.10.0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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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령한 적이나 있나?
15.10.0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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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에서 산업 키우자고 조금만 아주 조금만 애써줬어도 온라인쪽은 많이 성장했을꺼임 근데 그반대로 죽이고 배가름 ㅇㅇ | 15.10.05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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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그냥 못만들어서 망한거임 | 15.10.05 1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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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나 중국이나 게임은 그게 그거라 돈 많은 쪽이 승
15.10.05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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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아아아아// 나비효과 //콰아아아아//
15.10.05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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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내용 존나 별거 없구만 - 텐센트가 국내 게임회사에 투자를 어마어마하게함 - 경력많은 한국 개발자 채용을 열심히 하고 있다 - 뜬금없는 SW 점유율은 왜 나오는지?
15.10.0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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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레기 기사구만 극딜하러 몰려오네 ㅋㅋㅋ | 15.10.05 0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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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령이 뭔지는 알고 기사 쓰는건가
15.10.0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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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같은 회사만 봐도 우리나라 게임업계에 왜 망하는지 알수있지.. 돈 쳐 벌어봐야 새로운 게임이나 컨텐츠 만드는데 돈 투자는 안하고 있는걸로 어떻게든 더 빨아먹을 생각만하니 요즘같이 할거 많은 세상에서 누가 그딴거 하나
15.10.05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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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사실은 그나마 엔씨가 국내 시장에서는 도전적인 작품들 제작비 쏟아서 만드는 편이라는 것 | 15.10.05 0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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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 맨날 말하는 "케이팝보다 게임이 더 매출이 높다"의 효자들이 엔씨 넥슨 넷마블이죠 | 15.10.05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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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엔씨가 그래도 대형 프로젝트 리스크 알면서 제일 진행 많이 하고 인디에도 투자 꽤 함 | 15.10.05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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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처럼 벌어서 정승같이 쓴다. 근데 그게 개가 아니고 강도라면? | 15.10.05 0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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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널리 알려진건 갤럭시랑 싸이 말곤 없는거 같은데...
15.10.05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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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말도 맞음. 한국 게임이 '세계시장을 노린다' 운운해서 한국색보다는 세계취향에 맞추다보니 정작 게임에는 한국색이 빠짐. 유럽에서 조사한 결과 ' 이 게임이 한국게임일까요? ' 물어보니 0.8% 가 한국게임을 인식했다고 함. 100 명중에 1명정도 한국게임을 안다는 거임. 결국 아무리 퍼져도 아무도 모름 | 15.10.05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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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아구야... 이브온라인 개발국가가 어딘줄 알아요?? 한대 쥐어패고 싶네 진짜 | 15.10.05 0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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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 깨작깨작 업뎃 하고 있음 주술사하니 꿀잼이던데 | 15.10.05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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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이라는 것을 알리는 게 중요한 것 같지 않은데... 그럼 가장 쉬운 예로 아날로그는 캐나다 사람이 만들었는데 캐나다색이 보이시는건가요? 저는 그 게임이 어느나라 게임인지 보다 사람들이 쉡게 접근 가능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5.10.05 0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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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 중요한게 한국겜들이 잼없음 ㅡ ㅡ 그래서 못 알리는거임 | 15.10.05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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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한국게임업계가 안고있는 고질적인 문제임. 사건의 발단은 '레드오션 형성'에서 시작됨. 출시되는 게임수가 너무 많아진 거임. 1년에 5개 정도 게임 나오던 80-90년대가 아님. 1달에 50 개씩 게임이 쏟아지는 시대가 도래함. 여기서 중요한건 '노출' 임....... 비슷비슷한 게임이면 광고를 많이 때린 게임이 유저를 끌어모으는 거임. 한게임, 넥슨등 ( 퍼블리셔 ) 의 역할이 중요해짐. 그런데 여기에 카카오톡등 '메신저' 서비스가 나타나면서 사태가 악화됨. 카카오톡은 계속해서 적자가 났는데, 게임서비스를 하면서 흑자전환함. (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 전성시대. .......처음에는 윈윈처럼 보였음. 메신저는 수익을 원했고, 게임사는 투자자를 원했으니 문제는 구글+퍼블리셔+카카오톡 을 하고나면 이미 매출의 50% 이상이 수수료로 지불되고 최악의 경우 80% 까지도 수수료로 지불하는 사태가 발생함. ........결국 게임회사는 '수익성 극대화'에 목표를 정할수밖에 없고 ( 개발시간 짧고, 고수익인 ) 비슷비슷한 게임 + 확률시스템에 손을 댈수 밖에 없음. * 한국에 모바일 게임만드는 회사가 2000 개 정도 되는데 너도나도 RPG 만든다고 함. -_-; 하지만 모바일 게임은 그 특성상 한계가 있음. 작은화면이라던가 인터페이스라던가 VR 시대나 그 이상의 흐름이 발생했을때 한국기술력이 따라잡을수 있을까 의문임. 인벤 개발자 발표에서도 나왔듯이 개발자는 늙어감...... 새로운 인재들이 게임업계에 들어와야 하는데 중국기업이 투자한 한국기업으로 중국게임이 서비스될 경우 위 아래가 뚫리면서 헬게이트 오픈 -ㅅ-;;;;;
15.10.05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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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viet March☭ (leehj****) 콜라 유쾌한 행동 안해요? 귀여웠는데. 00:22 ========================= 아 그거 추석이벤트였어요. 설에 한번 더할거임 >ㅅ<)> | 15.10.05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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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닉때문에 본글이 묻히는 거.. 레알 저말이 맞음 지금 딱봐도 다음세대는 VR인데 국내 3N들 어디 VR쪽 시도는 해봄? 누가 가이드라인 정해주기 전까진 그냥 방관하고 있을것인가.. 오히려 VR쪽은 가장 활발한게 미,일,중 | 15.10.05 0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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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바 VR로 확율템 지르고 인앱결제 하기 싫다 진짜!! | 15.10.05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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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 병먹금 | 15.10.05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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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라님이 귀엽게 보이기 시작했다 | 15.10.05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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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개소리여 가진적이 있어야 뺏기지
15.10.05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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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미래를 들추고 업데이트를 엿보았지만... 그곳에는 오직 상자 뿐이었어
15.10.05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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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건 잘하지.. 딱히 만드는건..
15.10.05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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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호령함??
15.10.05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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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호령함??
15.10.05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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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잘나가는게 대륙에서 잘나가는 크로스파이어랑 던파 말고 뭐 없지않나? 대륙 빼면 세계를 호령한다고 할수없을텐데
15.10.05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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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국내 점유율 순위만 봐도 롤이 넘사벽으로 1위인데... | 15.10.05 0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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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 - 울프팀 동남아 - 포인트블랭크 중국 - 크파, 던파, 드네, 블소 북미 - 테라, 아키에이지 일본 - 라그(지금은 일본에 팔림), 엘소드, 리니지1,2 , 검사 | 15.10.05 0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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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으로 호령하는게 맞죠 전세계 매출액으로 따진다면 더욱 그렇고 접속자수로만 따져도 북미 바로 밑이니 잘나가고 있는건 맞죠 | 15.10.05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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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크로스파이어랑 던파가 거의 롤 수준의 매출파이를 갖고있을텐데? | 15.10.05 0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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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간단하지. 그래서 크로스파이어2와 던파2를 만들어서 그걸 스마일게이트와 넥슨의 이름으로 팔면 또 성공할 거라고 장담할 수 있느냐는거지. 정말로 세계를 호령하는 게임 코리아라고 자뻑을 빨려면 이 단계를 넘지 못하면 이야기가 안됨. | 15.10.05 0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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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listo (nazopro****) 문제는 간단하지. 그래서 크로스파이어2와 던파2를 만들어서 그걸 스마일게이트와 넥슨의 이름으로 팔면 또 성공할 거라고 장담할 수 있느냐는거지. 정말로 세계를 호령하는 게임 코리아라고 자뻑을 빨려면 이 단계를 넘지 못하면 이야기가 안됨. 01:16 =================== 이분 말씀이 맞음. 게임은 수명이 있음. 던파나 크라도 수명이 있음. 2가 나왔을때 그 자리를 매꿀수 있느냐의 문제임......메이플2가 고전하는거 보면 쉽지 않음 | 15.10.05 0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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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나오네 ㅋㅋㅋ 언제 호령함? ㅋㅋㅋ;;; 진짜 떵싸고 있네 ㅋㅋㅋ;;;
15.10.05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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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지말고 기사를 봐요 | 15.10.05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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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지식 빠삭한 루리웹 유저는 중국게임 안하지만 게임정보가 부족한 일반인은 많이 하는듯 =========================================== "T스토어 상위 50개 중 26개 중국게임, 그 정도였어?” - 게임톡 gametoc.han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4390 ============================================== 그리고 중국의 한국게임회사 투자가 무서운 점은 주식을 사들임으로서 게임회사 운영에 참여할수 있다는 거임. 거기다 지금 중국경제가 불황이기 때문에 중국의 모바일 게임을 한국게임회사를 통해 한국시장에서 서비스한다는 궁극기가 있음. 이 궁극기가 터질경우 레드오션화된 한국게임시장은 중국모바일게임의 진입으로, 게임출시하면 녹아 사라지는 용광로가 형성될거임. 그리고 한국게임의 수가 줄어들면 2-3년 마다 연봉올리면서 이직하는 게임시장 특성상 이직할 프로젝트도 없고 해서 공중에 떠버리게 됨. | 15.10.05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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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본이 한국 게임회사에 투자를 존나 하고 있어서 이런말 나오는거임 기사 보셈 | 15.10.05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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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기향 향수 (dlxo626****)// 중국에 쩌는게임이 있는게 아니라;; 텐센트가 중국내 퍼블리시를 통해 막대한 자금을 축적하니 그 자금을 라이엇 사들이는데 쓰고 국내 기업에게 대규모 투자를 하니 쌍용이 상하이에 매각당시를 보니 그 의도가 나쁜쪽으로 본다면 위험하다는 이야기죠 그외 나머지는 쓰잘데기 없는 이야깁니다 | 15.10.05 0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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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위에 helldorne님 말씀이 맞습니다. 투자하는거 좋죠. 그런데 ( 쌍용자동차 이야기 ) 떠올려 보시면 됩니다. | 15.10.05 0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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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투자자나 오너에 의해서 게임의 방향이 결정되다보니.. 회사에서 게임 디자이너를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경우가 많이 없음. 그저 윗사람들이 낸 의견 보충하고 문서화 시켜서 개발자들에게 전달하는 일이나 하지.. 참신하고 재미있는 방향으로 게임을 디자인하거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일은 하지 못함. 그러다보니 새로운 게임 개발이라고 해봤자 기존에 있던 게임 카피해서 차별화 조금 넣는 방향으로만 개발이 진행되고, 이러한 게임 산업에 신물이 난 게임 디자이너들은 업계를 점점 떠나게 됨.. 쓸만한 게임 디자이너들이 없자 당연히 카피캣들만 넘쳐나게 되고.. 더이상 성장하기보단 서로서로 가진걸 빼앗고 빼앗기는 시장, 즉 한국 게임 시장 자체가 정체되고 있음. 지금도 중국 자본이 한국 게임사에 들어와서 이것저것 개발 기회가 많아 지겠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겉만 번지르르하고 결국 알맹이가 똑같은 카피캣들만 쏟아지다보면 결국 그냥 개발보단 중국에서 넘겨받아 게임 서비스만 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한국에서의 게임 개발은 황폐화 될 것으로 보임. 이런 악 순환을 끊을려면 투자자나 오너, 관리자들의 인식이 바뀌어야할텐데.. 글쎄.. 늦은게 아닐런지
15.10.05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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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게임을 카피해서 더 잘만드는 방향은 당연한거임 당장 올해 E3 , 게임스컴, TGS에서 창의적인 게임이 나오긴 했나요? 다 기존 작품들 다시 살려서 나온게임들임;; 그리고 2010~2015년간 성공했던 게임들 대부분이 창의적인 게임이 아니었음 AOS 장르가 워크 유즈맵에서 얻어걸린 느낌이 없지 않아 있는데 그냥 게임을 잘만드는게 우선이죠 운영이건 게임성이건 둘중 하나는 잘해야 성공한다고 봅니다 | 15.10.05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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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helldorne님 말이 맞음. 창의력 창의력 하는데 블리자드 조차도 독창적인 게임이라기 보다는 기존에 있는걸 조합해서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겜 만듬. | 15.10.05 0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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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요소를 더 잘 버무리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새롭고 독창적인 게임이란건 없겠죠. 단순한 카피캣이 된다는것은 기존 요소들의 적절한 재분배없이 그저 단순히 다른 게임을 보이는 그대로 가져온 게임을을 이야기했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작품들을 봐도 사실 기존작들에 비해 발전이나 개선이 이루어진 작품은 많지 않다고 보거든요. | 15.10.05 0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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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외산겜이 짱짱맨된지 오래라...
15.10.05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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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똑같은 카피캣이고 똑같은 발퀄이면 저작권 자체를 쌩까서 익숙한 캐릭 나오는 중국겜 하겠지
15.10.05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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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령은 무슨.. 우리가 상대적으로 중국게임을 질낮게 보는 시선이, 딱 주류문화권에서 우리나라 게임 보는 시선임. 그것도 국산게임 태동부터 지금까지 쭈-욱.
15.10.05 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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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죠 | 15.10.05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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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안만 게인 잘만 만들어 봐야 운영에서 말아 먹어면 잘만든 게임도 욕처먹기 일쑤라는거... 그리고 해외에선 한국게임 알아주긴 합니다 온라인게임 한정이지만...
15.10.05 0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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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주긴 하지만 결국 사람들이 안함 | 15.10.05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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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아아아 한놈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네 아직도 게임회사 잘다니고 있을려나
15.10.05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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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만 봐도 내가 최근에 복귀해서 겜하는데 와 진짜 지금이 예전보다 나아진거란다 ㅋㅋ 그전 사람들은 어떻게 겜했나 할정도로 시스템 구조가 아주 ㅈㄹ같음 마지막 최종 전설무기가 12단계까지 있는데 흑천이라는게 끼면 강화가 안됨 정화를 해야하는데 이 정화 시스템이 최근에 생긴거고 그전에는 전부다 흑천끼면 무기를 부셔서 그 조각을 모아서 새로운 무기로 교환을 받아야함; 그거 무한 반복; 돈 들어가는 양이 어마어마하지; 12단계 까지 있는데 2단계에서도 흑천이 자주 나오고 파천주라는 정화 아이템은 최고 상위던전 즉 스팩딸리면 못가는 던전에서만 구하는게 가능 지금 이벤트로 풀고 있는데 이벤트도 현질해야 가능하고 ㅋㅋ 에휴 진짜 거기다 속성 시스템 같은거까지 넣고 점점 리니지화 되어가는것 같다; 블소 지금 처음 하는사람이 사람들한테 차별안받고 겜 어느정도 정상적으로 즐기려면 최소 20만은 들고 겜 시작해야함 ㅋㅋㅋ 현질 안하면 겜 절대 못하게끔 해놨음 오토도 대놓고 활보하는데 잡지도 않고... 걍 린족땜에 함 ㅜ 요즘 할것도 없고..
15.10.05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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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천주 지금 이벤트로 막 풀고 있는데요? | 15.10.05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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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온라인을 호령하든 바닥을 기든 알바아님 재미가 없으니 안하는거지 그냥 온라인 버리고 콘솔하세요. 왜 스스로 돈주고 고생을 사서함?
15.10.05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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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밀히말하면 원래 우리나라는 게임을 잘만드는게 아니라 남의 나라에서 만든걸 잘하는거였는데..
15.10.05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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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합친 아시아 게임쇼 나오는게 낫죠 도쿄 게임쇼나 차이나 엔조이 게임쇼에 국내 업체가 참전하거나 요즘엔 내수론 돈이 안되니. 세계시장 노려야함.
15.10.05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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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호령에서 웃으면 되는건가요?언제부터 세계를 호령했단거지?
15.10.05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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