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판 개발은 X/X-2 리마스터 콘솔판 작업과 마찬가지로 중국 개발사 버투소스에서 진행.
- PC판의 그래픽 리소스는 콘솔 리마스터판과 동일하지만 여러가지 비주얼과 게임플레이 개선을 추가하면서 PC판을 결정판으로 만들어주었다. 하지만 먼저 팬들이 실망한 부분들부터 짚고 넘어가보자.
- 먼저 30프레임 제한. 적어도 지금은 프레임 제한을 해제할 방법이 없어 보인다. 오디오 싱크와 충돌 감지 등 게임 시스템의 많은 부분들이 프레임에 묶여있어 프레임 해제를 까다롭게 만든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한 모더가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게임을 시연해보였지만...장면 하나하나를 다 일일이 만져줘야 하기 때문에 두 게임 전체를 조정하려면 몇 개월 이상의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 소스 코드를 가지고 작업했을 버투소스 측에서 직접 해줬으면 좋았겠지만, 그쪽도 15년도 더 된 코드를 가지고 작업하는 만큼 프레임을 높이기 위해 뭔가 만졌다면 다른 부분들(특히 오디오와 애니메이션 싱크)에서 문제가 튀어나왔을 것이다. 파이널 판타지 X가 플레이스테이션 2로 출시됐을 때도 프레임 문제가 있었다. 당시 PAL 버전은 별다른 조정을 거치지 않고 25fps로 돌리는 바람에 NTSC 버전보다 느리면서 오디오만 제 시간대로 흘러가는 현상이 발생했었다.
- 다행히도 그밖의 부분들은 아주 잘 된 PC 이식이다. 특히 파이널 판타지 13 PC판으로 목격한 첫 도전과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
- 예를 들어, 게임은 어떤 해상도 조합으로도 돌아간다. 그리고 멀티샘플링과 후처리 효과, 안티앨리어싱 효과 등 조절 가능한 옵션이 다양하게 도입되었다.
[PC판은 PS4판과 가까우면서 가장 선명한 화면을 보여준다.]
- 텍스처 퀄리티: 저사양 기기를 위한 낮음 세팅이 마련되어 있고, 최고 세팅은 PS4판과 동일하다. 하지만 PC판은 화면 해상도와 텍스처 필터링 퀄리티(최대 16x)가 더 높은 덕분에 더 선명한 모습을 보여준다. 심지어 원한다면 모드를 통해 자신만의 텍스처를 넣을 수도 있다.
- 안티 앨리어싱: 멀티샘플링을 기본 AA 옵션으로 사용하고 최대 8x까지 설정할 수 있다. PS4판에서는 4x MSAA를 사용했다. PC판은 그외에도 SMAA 같은 포스트필터 안티 앨리어싱 옵션을 사용해 이미지를 더 개선할 수 있다. 여기에 다운샘플링까지 더하면 매우 깔끔하고 날카로운 이미지를 낼 수 있다.
- 그림자: 그림자 해상도는 1024x1024부터 4096x4096까지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 특성 상 바닥 이외에 그림자가 투사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설정을 바꿔도 비주얼에 그리 큰 영향은 주지 않는다.
- 색상 보정: 게임 텍스처에 sRGB 감마 보정을 제공하는 옵션이다. 비선형 감마 곡선을 사용하는 모니터의 텍스처와 색상 표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언샤프 마스크: 디테일한 가장자리의 선명함을 자연스럽게 늘려주는 옵션이다. 기존 이미지를 흐릿하게 만든 마스킹을 만들어 가장자리를 판별하고 최종적으로 더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
- 앰비언트 오클루전: PS4판에 추가됐던 옵션으로 PC판에서는 더욱 개선되었다. 안타깝게도 HBAO+ 같은 더 좋은 기법과 비교하면 기대보다 깊이감이 부족하다. 옵션으로 퀄리티를 낮추면 효과의 정확도를 떨어트려 가장자리에 교차하는 부분이 어색하게 보인다.
[PC판은 PS4보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음영 표현)이 더 자연스럽게 적용되어 있다.]
- 다른 한 가지 문제는 기본적으로 제대로 된 전체화면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리바튜너나 MSI 애프터너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더 높은 해상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4K 이상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두 실행파일에서 DPI 스케일링을 해제해야 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우리 i7 5820K/GTX 970 머신에서 30프레임을 유지한 채 손쉽게 4K로 돌릴 수 있었다.
- 모딩: 여느 PC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모드 커뮤니티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스팀 유저 Kaldaein은 제대로 된 전체화면 모드와 일본어 음성 지원, 버튼 리매핑, 텍스처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묶은 Untitled Project X라는 모드 프로젝트를 작업하고 있다.
http://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683802394
- PC판에는 또 여러가지 부스터가 도입되었다. 게임 속도를 높이고, 랜덤 인카운터를 끄고, 돈과 아이템 등을 최대화하는 등의 옵션이 있다.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쉽게 돌아와 그저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 결론적으로 PC판은 30프레임 제한 같은 일부 실망스러운 점들을 제외하면 만족스러운 이식이다. 퍼포먼스가 형편 없었던 파이널 판타지 13과 13-2에 비교하면 확실한 발전이다. 만족스러운 리마스터에 바랄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대에 부응한 PC판은 의심의 여지 없이 이 게임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앞으로 더 많은 PC 이식을 버투소스에서 맡는 것과 함께 파이널 판타지 12도 같은 수준의 리마스터를 받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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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있지만 결국 기반은 15년 전에 콘솔로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한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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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을 만들때 모션같은 모든걸 30프레임 기준으로 만들었는데 60프레임으로 만들경우 이게 전부 어긋나버립니다. 이걸 하나나 수정해야 하는데 이게 시간이 몇 개월 걸린다고. 본문에 적혀있내요. 그러니 본문 정독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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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나온지 한달은 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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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자답 아닌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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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자막으로 플레이하면 영어 음성에 묶인다고 합니다. (한국어, 일본어 자막은 일본어 음성.) 그래서 그거 바꿔주는 모드가 가장 먼저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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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을 만들때 모션같은 모든걸 30프레임 기준으로 만들었는데 60프레임으로 만들경우 이게 전부 어긋나버립니다. 이걸 하나나 수정해야 하는데 이게 시간이 몇 개월 걸린다고. 본문에 적혀있내요. 그러니 본문 정독좀 | 16.05.29 15: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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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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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자답 아닌데요; | 16.05.29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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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나온지 한달은 지남 | 16.05.29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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