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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15프레임 vs 30프레임 vs 60프레임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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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62590 | 댓글수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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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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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가 구려서?
13.01.10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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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가없다니?? 차이 심해보이는데
13.01.21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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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재내들 초당 이동속도가 다 틀림?
13.01.20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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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애꾸라서 부럽다
13.01.21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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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놈눈이 리신이겠지 ㅇㅇ
13.01.2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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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은 살짝 눈아프네;
13.01.10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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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이랑 60이랑 생각보다 차이가 있네
13.01.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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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다르네..
13.01.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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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왜 30이랑 60이랑 별 차이없어보이지
13.01.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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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가 구려서? | 13.01.10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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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만 보다 30 보니까 렉걸리는거같다. | 13.01.10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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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리듬게 하면서 저 프레임차이가 얼마나 큰지 알수있다. Rising in my heart 하면서 뒤 천사짜응보면서 할 여유가 있냐 없냐를 가른다 ㅡㅡ | 13.01.20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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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속도가 셋이 균일하고 셋 다 좀 더 빨랐으면 구분하기 쉬웠을듯.. 지금은 60FPS만 집중해서 보고나서 30으로 넘어가면 잘 느껴짐. | 13.01.20 2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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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별 차이 못느끼겠던데.. 아마 그래픽카드가 후져서 그런것 같네요.. 근데 더 부드러운것 같긴함.. | 13.01.21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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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촬영프로그램->프레임별 인코딩-> 플래시 플레이어로 거쳤기때문에 이 글은 매우 비정상적으로 비교한 글입니다 그냥 똑같은 영상 30프레임짜리 60프레임짜리 구해서 곰플레이어같은 걸로 재생하면 존1나 다릅니다 | 13.01.21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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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물이 바뀌었슴당.. 원래는 네모난 오브젝트가 위아래로 통통튀면서 회전하는 플래시 짤이 각각 프레임별로 하나씩 붙어있었음. | 13.01.21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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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60 차이 잘 못 느끼는건 인간 눈 자체의 특성 아닌가? 일반적으로 30부터는 보는 것 자체는 눈이 많이 차이 인식을 못한다고 들었는데 | 13.01.25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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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누운
13.01.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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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은 화려한장면에서 좀ㅋ
13.01.10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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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릿빠릿 하게 지나가는 장면이 있어야 30프레임 60프레임 구분이 될듯?
13.01.20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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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이랑 60 차이 많이 나네요
13.01.20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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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재내들 초당 이동속도가 다 틀림?
13.01.20 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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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말이...오래 보고 있으니 각각 딜레이가 생김요 | 13.01.20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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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FPS (초당 프레임) 중 어느쪽을 기준으로 움직임을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에는 시간을 기준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FPS 가 다르더라도 똑같이 이동하는 반면(물론 FPS 가 낮으면 순간이동 하듯이 움직이겠죠), FPS 를 기준으로 처리하게 되면 같은 시간 동안 움직이더라도 결과에 차이가 생길 수 있겠죠. 오래전 도스 시절 게임을 요즘 컴퓨터에서 돌리다 보면 너무 빨라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가 시간이 아닌 FPS 를 기준으로 처리를 하고 있는 케이스라고 볼 수 있을 듯. | 13.01.20 14: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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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을 먼저 달고 뒤늦게 본문을 보니 제가 생각했던 그런 경우는 아니었네요. 보니까 각 FPS 버전마다 플래시 파일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 같은데, 그것 때문에 조금씩 딜레이가 생기는 것인지도 모르겠군요. | 13.01.20 14: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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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프레임수로 한게 아니고 속도를 느리게 해서 만든 것 같네요. 플래시의 한계 | 13.01.21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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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게 아니라 브라우저가 fps를 감당을 못하는겁니다. 그래서 중간중간에 버퍼링 딜레이가 생기는거고, 스크롤하면 더더욱이나 딜레이 생기죠. 만약에 속도를 느리게 해서 만든거라면 60프레임 짜리가 15프레임 짜리 보다 4배는 더 빨리 끝나야함. | 13.01.21 2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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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15에서 30프레임은 차이가 심한데 30프레임에서 60프레임 차이는 거의없다.
13.01.20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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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가없다니?? 차이 심해보이는데 | 13.01.21 0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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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애꾸라서 부럽다 | 13.01.21 1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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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너님 눈의 한계,,,, 그만큼 느낄줄 볼줄 모른단소리 나름 쪽팔린것임 | 13.01.21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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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쌍하다.. | 13.01.21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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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루리웹 ㅋㅋ 별것도 아닌걸로 막말 오가네 | 13.01.21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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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부심 쩌네 | 13.01.21 2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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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프레임차이를 별로 못느끼면 복받은거 아닌가요. 쓸데없이 고가장비에 돈 안들여도 만족할 수 있고. | 13.01.22 0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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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잘 모르겠다는ㅠ.ㅠ | 13.01.22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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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하다 나도 30에서 60차이를 모르겠다.. | 13.01.22 1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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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o1002
그렇게 눈 좋은 분들 게임실력은? ㅋㅋ | 16.11.11 0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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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을 표준으로 만들라고.. 왠지 점점 줄어가는것같아
13.01.20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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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30이랑 60이랑 차이가 심한네..ㄷㄷ 중간에 회전돌때 차이가 많이 나는듯?
13.01.20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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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 심하네
13.01.20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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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따로 볼땐 모르겠는데 60보다가 15 30 보니깐 심하네..
13.01.20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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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영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장르에선 일부러 프래임숫자를 줄이기도 합니다. 은하철도999같은 초창기 일본 애니메이션들이 제작비문제 때문에 프레임 몇개를 삐는 방법을 택했는데 이게 본의아니게 화면울 더 긴박하고 극적으로 만드는 효과를 내었다는 일화도 있죠.
13.01.20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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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맛은..
13.01.20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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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과 60의 차이는 60은 운동중에도 형태가 확실히 유지되는 것 처럼 보이고 30은 운동한다는게 느껴짐.
13.01.2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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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도 잔상 잘 보이는데요 | 13.01.21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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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일반적인 인간의 눈으로 60프레임이랑 120프레임이랑 차이점을 확연히 느낄 수 있나요? 60프레임 넘어가면 그게 그거일 거 같은데...
13.01.20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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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그거 맞음 그리고 게임같은거 할때 중요한건 최대 프레임이 몇프레임이냐는 전혀 중요치않고 최소프레임으로 훅 떨어질때 얼마나 덜 떨어지느냐가 중요함. 평소 300프레임 나오다가 오브젝트 많이 나오면 20프레임까지 떨어지는거보단, 꾸준히 60프레임 나오는게 훨씬 부드럽게 보임 | 13.01.20 15: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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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여 내가 그래서 콘솔을 좋아함 컴퓨터는 고사양안되면 프레임 들쭉날쭉 | 13.01.20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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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틸다상님// 옵션을 콘솔만큼 하옵에 저해상도로 낮추고 수직동기화를 키면 되죠ㅋㅋㅋ | 13.01.21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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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용 LCD 모니터의 경우는 애당초 60Hz까지만 지원되는 경우가 많아서 게임에서 그 이상 올려봤자 티가 안납니다만, TV 등에서 프레임 보간용으로 120Hz 지원하는 정도만 해도 시각적으로 차이가 난다고 하더군요. 사실 옛날 CRT 도 기본 모드인 60Hz 는 화면 깜박인다고 해서 72Hz 나 까지 높여 쓰는 경우가 많았죠. 심하면 90Hz 까지 쓰기도 했고. | 13.01.22 0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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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눈으로는 차이가 확연하지 않지만, 60FPS와 120FPS 사이의 input delay는 2배나 차이 나기 때문에 프로 게이머들(특히 카운터 스트라이크)은 1.6을 플레이 하려고 해도 초고급 사양을 가지고 300이상의 FPS를 원하더라고요. | 13.01.22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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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진짜 60이랑 30이랑 차이가 안나나? 엄청나는데?
13.01.20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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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게임해보면 30프레임 60프레임 차이 엄청남 60프레임에 적응했다가 30프레임 플스3게임했는데 첨에 랙걸려서 기계이 문제있는줄알았음
13.01.20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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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과 30프레임은 차이나죠 문제는 60프레임 이상부터 차이가 나나?? 그런거
13.01.20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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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인간 눈이 간사해서 하나만 계속보면 그 프레임에 적응됩니다. 60프레임 30프레임 차이 느끼고 싶으면 60프레임짜리 게임을 오래하다가 30프레임 잡아보시면 눈에 확 띄게 끊기죠. (대표적인게 버파1 30프레임, 버파2 60프레임.... 버파2하다 버파1보면 끊김이 완전....;;) 오히려 저렇게 바로 옆에 두면 별로 차이를 못 느낍니다.
13.01.20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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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기종 비교자들은 1~3 프레임 차이가지고도 아주 입에 거품을 뭅니다
13.01.20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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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ㄴ기하내
13.01.20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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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차이가 나는데도 24fps이상은 인간의 눈은 구별할수 없다는 연구결과(아마 조금 기준이 다르겠죠...운동결과 인식하는 정도라던지 뭐 등등)를 가지고 와선 30fps랑 60fps구별하는 인간들을 매의 눈이라며 별종처럼 취급하는 경우가 꽤나 있었죠. 루리웹에서 fps얘기만 나오면...그래서 누가 저런 자료를 만들었나 봅니다. 저도 맨날 사람들 싸우는거 보면서 의아했어요 철권TT랑 철권5만해도 fps 30 60이라서 차이가 엄청난데. 딱 여기 게시물 느낌입니다. 오히려 30fps가 액션감이 더 느껴질때는 있지만(잔상같은거 덕분에 오히려) 여튼 차이가 확실하다는걸 잘 보여주는 게시물이네요..
13.01.20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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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은 전 시리즈 60프레임입니다 = _= 심지어 PS시절의 철권 1,2,3 전부다 60임; | 13.01.21 0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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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프레임 이상은 인간의 눈으로 구별할 수 없다는 날조된거 아닌가요? 그 말에 따르면 야구선수는 공 어떻게 보고 칩니까ㅋㅋ | 13.01.21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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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60이 좋구나
13.01.20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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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덜덜하구만;;
13.01.20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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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춤추는거 60프레임으로 보셈 돌리는 허리가 훨씬 ㅅㅅ러워짐 ㅋ
13.01.20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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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레임 고정 게임이 얼마나 진귀하고 고마운지.....
13.01.20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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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앉아있는 경우 60프레임 구분하는건 다들 가능한걸로 알고있었는데...
13.01.2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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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파2 처음 나왔을 때 정말 혁신적이라고 느껴진 것이 바로 '30프레임에서 60프레임으로 바뀌면서 향상된 움직임이었지요.
13.01.20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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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30프레임은 그럭저럭 볼만 하군요. 15는 눈 버리겠어요.
13.01.20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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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영화 쪽에선 30프레임이고 60프레임이고 24프레임을 더 많이 쓰지않나? 나도 외주 쵤영때 땟갈 기타 느낌때문에 24프램 촬영하는데 슬로우모션을 위한 촬영을 재외하고. 60프램은 대부분 다큐.
13.01.20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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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24프레임이고 그 영국드라마같은건 프레임이 높아보이던데.. 여담이지만 영화나 드라마가 24프레임 보다 높으면 뭔가 위화감들더군요 ㅋㅋ | 13.01.21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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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도 이번 호빗 같은 경우 네이티브 48프레임으로 제작하여 국내에서도 48프레임으로 상영하는 곳들이 있었습니다. 처음 48프레임 영화 보면 큰 차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다시 24프레임으로 보면 그때 차이가 좀 크게 다가옵니다. 액션씬 같은데 뭉개지는 것이 48f에서는 선명하게 보입니다. 영화도 표준이 오래된 것이라 당시 기술과 상업적 문제로 24프레임이 표준이지 24프레임이 절대 진리라서 쓰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수많은 영사기들이 깔려 있는 상태라 그냥 쓰고 있는 것 뿐이지요. | 13.01.21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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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프래임으로 찍으면 영화의 맛이 안난다는게 이유죠. 일반인에게 60프래임은 익숙한 포맷이 아니니까요. 사실 컴터로 게임하는 사람 아니면 60프래임 영상을 볼 기회는 그다지 없죠. 게다가 극장에서 60프래임으로 상영을 하면 기타매체에서도 같은 프래임으로 재생을 해줘야 하는데, 우선 공중파방송에서 60프래임은 말도 안되고, 블루레이로 만들었을때도 용량이나 재생기포맷상 문제가 되죠. 하지만 웃긴건 SD에서 HD로 넘어가면서 해상도는 변했지만 프래임수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거. 개인적으로는 해상도보다 프래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 13.01.21 18: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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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빗 보면 지림 진짜 48프레임만 되도 격이다름; | 13.01.21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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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카메라와 같은효과를 내는 장비는 자동으로 모션 블러 효과가 들어가기때문에 24 프레임이라도 cg 같은 모션블러 없는 60 프레임보다 더 인간눈에 자연스럽게 보일수가 있습니다. | 13.01.21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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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네 // 무슨소리에요. 요즘 공중파 방송 기본이 1080i 60fps 입니다. | 13.01.21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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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예전 아날로그 시절 화질도 25프레임 프로그레시브 촬영을 인터레이스 스캔으로 송출해서 실제로는 50프레임으로 뻥튀기되서 화면에 보였습니다. 즉, 일반 TV는 예전부터 50프레임으로 보고있었다는 소리에요. | 13.01.21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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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i 는 60hz 30fps 인거로 알고있습니다. 인터레이스 로 가로라인 세로라인 받아서 1프레임 만들어서 보여주는거 라고 들었어요. | 13.01.21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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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티비는 어쩔수없이 가로 라인이 240 정도 밖에 안됬기때문에 1프레임을 가로세로 나눠서 표시했지요 | 13.01.21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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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아날로그 TV 의 경우에도 60Hz 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인터레이스 방식이라 환산하면 초당 30프레임이긴 한데, 요게 좀 주의해야 할 게, 한 화면을 두개로 쪼갠다기 보다는 한번은 짝수만, 한번은 홀수만 보내는 형태라, 실질적인 효과는 가로해상도 반짜리를 60프레임으로 보는 효과에 가깝습니다. 즉 프로그레시브 30프레임보다는 더 부드럽게 나온다는 거죠. 그래서 이걸 그냥 하나로 합쳐버리면 급격한 변화시 화면이 쭈글쭈글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동영상 인코딩 중에 쓰는 디인터레이스 필터가 요걸 어떻게 제거할 거냐는 옵션이죠. | 13.01.22 0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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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눈엔 물체가 회전후 떨어질때 15는 렉걸린거 같이 끊기고 잔상이 심함 30은 잔상이 조금씩보여서 속도감 있어보임 60은 물체 형대가 뚜렷하게 보여 움직임이 부드러우나 속도감이떨어짐
13.01.20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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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1.20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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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블러 끄고 비교하는게 좋음 | 13.01.20 2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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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30은 되야 게임할 때 봐줄만한거지 60이면 더 좋음 30 미만은 할게 못됨
13.01.20 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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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중간 댓글에서도 이야기 나와있는데 예전에 퀘이크3 아레나 하던시절에 20프레임이면 충분하고 20프레임이상은 사람눈으로 구별할수없기때문에 60프레임같은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이 생각나네요. 그런걸로 사람들끼리 말싸움하고 그러던 시절도 있었는데 ㅋㅋ
13.01.20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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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기억나네요. 인간의 눈은 30프래임 이상 인식못한다던 구시대의 발상이 ㅋㅋ 저도 얼마전까지는 그렇게 믿었는데말이죠. 교육으로 인한 고정관념의 한계라고나 할까요 ㅋㅋ | 13.01.21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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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카메라와 같은효과를 내는 장비는 자동으로 모션 블러 효과가 들어가기때문에 24 프레임이라도 cg 같은 모션블러 없는 60 프레임보다 더 인간눈에 자연스럽게 보일수가 있습니다. | 13.01.21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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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프레임부터는 눈으로 차이를 모를줄 알았는데 30이랑 60을 놓고 보니 확실하게 보이네요. 그래도 30프레임정도면 잔상때문에 문제는 없어보이네요.
13.01.20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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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실제 20프레임 이상은 구별이 힘들어서 더이상은 무의미하다고 애니과 교수가 말한적 있음.
13.01.20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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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원래 어디서 나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상당히 잘못된 이야기 입니다. 그런 이야기가 너무 퍼져있어서 이런 비교 자료까지 나오는거구요. | 13.01.21 1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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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교수가 한 말은 땡입니다. 어디 20프레임 이상 구별이 힘들가는 개소리가~ | 13.01.21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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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학 카메라와 같은효과를 내는 장비는 자동으로 모션 블러 효과가 들어가기때문에 24 프레임이라도 cg 같은 모션블러 없는 60 프레임보다 더 인간눈에 자연스럽게 보일수가 있습니다. | 13.01.21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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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들 말이라는게 다 진실이 아니죠. ㅋ | 13.01.22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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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옆에 대고 비교하지 않는이상 걍 무시할 수준.
13.01.20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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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빗 안 보셨나봐요 | 13.01.21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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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역시 60프레임 되어야함..... 30은 눈이 좀 피로함...... 그리고 엄청 빨리 움직이는 영상을 60, 120프레임으로 보면 또 차이납니다.. 예를들어 방송 프로그램끝날때 하단에 흘러가는 제작진 스텝롤.. 그래도 30과 60 구분을 못하겠다는 분 계시면... PS2 판 MGS2, MGS3 해보시면 구분이 갈겁니다. 아니면.. PS3 판 릿지레이서랑 완간미드나잇이 각각 60프레임 30프레임임... 레이싱이 30프레임 ㄷㄷ 영화 24프레임도 액션영화라면 눈 따라가기 힘듬... ; FF13의 영상도 동영상은 24프레임이라;; 잘 모르겠다능.
13.01.20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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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거 계속 보다보니까 아머드코어좀 60프레임으로 해보고싶다..ㅠㅠ
13.01.21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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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으로 콜오브듀티 열심히 하다가 오랜만에 배틀필드3 하니까 무슨 렉 걸린 줄 알았지 프레임의 힘은 대단해
13.01.21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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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휠 막 돌리니 따로따로 노네!!
13.01.21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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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마우스 휠 아래위로 몇번 깔짝하니까 전부 다 따로노네 ㅋㅋㅋㅋ
13.01.21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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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은 높을 수록 좋지만 60만 나와줘도 감사하겠다..
13.01.21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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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도 24프레임 이상은 인간의 눈으로 구별하기 힘들다는 말을 믿는 사람이 꽤 있던데, 인간의 눈이 그렇게 허접하지 않죠. 프레임 보간 기능 있는 240프레임 TV로 보면 뭔가 미끌미끌한 느낌이 나잖아요.
13.01.2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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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뭔소리냐?? 처음부터 따로노는데??
13.01.21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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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발 인텔 내장그래픽 945
13.01.21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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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일부러 차이나도록 만든거 같군요. 애초에 똑같이 움직여야 초당 프레임 비교가 되죠. 서로 따로 노는데, 무슨 30프레임과 60프레임이 차이난다고 볼 수 있나요? 30, 60 프레임은 사실 별로 구분이 안됩니다.
13.01.2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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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러 차이 안내도 구별 되요. 모든 사람은 아닌거 같지만, 되긴 됩니다. | 13.01.21 1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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