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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 업계들이 돈을 버는 방법 . jpg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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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 찐따들중 가장 불쌍했음
15.04.25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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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  ._==========_    //  .==........ 아  /       \  .//  ==  ==== === 아 .∥       .\ .// .== .=====... 아 ∥     ==  .\ / .==.===.... 아 ∥    .∥■ /■∥ .==.====..... 아 ∥    .∥■ .■∥ = ==..... 아 ∥    .\== .==∥.=.==  ======= 아 ∥       == ∥==.===.==== 아 ∥      .円円.∥ 아 .\.     /  ∥ 그럼하지마!! 아  \    ./  /   아  .∥.   /  ∥\.======= == 아  .∥.   円円// \.=.== ===== 아   \_______//    .===  ====
15.04.25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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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다 소비자들이 호구라 그럼
14.10.2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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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ㅅㅇ<그럼 사지마! 라던 개발자짤 생각난다
14.10.25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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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안팔아주면 저짓 안하는데 잘 팔아주거든 그러고 보니 남양하고 매일하고 우유값이 비슷했었는데 요새 우유사러가면 매일이 천원 더 비싸졌더라 -_-ㅋ 그래서 서울우유 사먹음
15.04.25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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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다 소비자들이 호구라 그럼
14.10.2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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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추천중 유비소프트게임 예구한놈 몇이나 될까 | 15.04.25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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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라는 말에 내성생긴지 오래입니다. 요즘은 자기들이 호구를 자처하고 다니던데요. 회사는 ㅄ짓을 하는데 그놈의 팬심으로 "이건 그거랑은 좀 달라요."로 합리화나 하고 앉았고... 좀 다른게 겁나 크게 다르것 처럼 느끼는 팬심... 어짜피 큰 툴에서 보면 회사돈방석 앉게 해주는 ㅄ같은 장사법인데... 눈꼽만큼이라도 다르면 존나 아닌것 처럼 포장좀 하지나 말았으면... 어짜피 지금의 게임시장에 DLC,ULC가 자리잡혀서 사든가 말던가 그건 본인들 맘이지만... 팬심만으로 포장질 하는 인간들이 요즘은 더 꼴뵈기 싫음 | 15.04.27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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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ㅜ
14.10.2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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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ㅅㅇ<그럼 사지마! 라던 개발자짤 생각난다
14.10.25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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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 찐따들중 가장 불쌍했음 | 15.04.25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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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안사겠다는 건 아니고... | 15.04.25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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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ㅁㅇ) 그럼하지마!!!!!!!!!!!!! | 15.04.25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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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아아아아! | 15.04.25 17: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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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찐따 요즘 뭐합니까? | 15.04.25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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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전기 짭의 짭인가 만들던것 같네요... 아닌가...? | 15.04.25 2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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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업계에 소문이 쫙~~~~ | 15.04.26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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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사는게 현실 ㅋ
14.10.25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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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최소한 얼리엑세스는 안샀으면 좋겠다. 내 평생 본 것 중 가장 소비자를 엿먹이는 건데 ㅄ들이 좋다고 사재낌... ㅋㅋ 옛날에 게임 테스터는 돈 받고 일했다는 사실도 모르겠지? | 15.04.26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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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a가 지금 저 짓하고 있지 않나 ㅋㅋ
15.04.25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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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 그만 DLC냐?
15.04.25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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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안팔아주면 저짓 안하는데 잘 팔아주거든 그러고 보니 남양하고 매일하고 우유값이 비슷했었는데 요새 우유사러가면 매일이 천원 더 비싸졌더라 -_-ㅋ 그래서 서울우유 사먹음
15.04.25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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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사태때 매일이 마트에서 두개 합본 좀 싸게 파는것 맛들이더니, 물탄 맛의 새 우유를 내놓고 더 비싸게 받아 쳐먹음. 남양도 이상한 기업이지만, 매일도 별로 좋지는 않은 기업인 듯 함. | 15.04.25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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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1~2주 전만해도 남양보다 50원 가량 싸게 팔더니 갑자기 천원이상 가격이 올랐더군요 평소처럼 생각없이 샀으면 바가지 쓸 뻔했어요 | 15.04.25 2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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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밀어넣기가 남양만 있는건 아니죠.. 매일이나 서울도 그나물에 그밥임. | 15.04.26 1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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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독주머니가 마지막짤 같은데.
15.04.2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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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씨/발 ㅁㅁ들..
15.04.25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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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노기 호구전
15.04.25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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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하는거 존나웃기네 씨밬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04.25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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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씨1발 모드 유료판매의 시대를 열려 하다니..
15.04.25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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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의 의미가 요상하네요. 일단 게임을 완성해서 누가 봐도 이건 완성된 하나의 게임이란 느낌을 주고 시간을 추가로 더 들여서 만든 DLC를 팔면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애시당초 시리즈물 게임들이 존재하는 이상 이건 당연한 일이죠. 있던걸 쪼개서 런칭과 거의 동시에 DLC를 파니까 문제가 되는 것이죠. 캐쉬템이나 얼리액세스들은 그냥 다 쓰레기고요.
15.04.25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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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ㅇㅈ | 15.04.25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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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ㅇㅈ | 15.04.25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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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나눠팔기 캡콤인가에서 시작한거 아니었음? 그전엔 그래도 보너스 스테이지나 아이템같은거나 추가로 나왔던거같은데 | 15.04.25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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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사례 : 오보로 무라마사 | 15.04.25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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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그런 개념이었죠.. 애초에 피시게임의 확장판이나 온라인게임의 정규업데이트 모델을 벤치마킹 한거 였으니.. 몇몇 회사가 DLC를 캐쉬템과 언락컨텐츠 같은 다른 개념의 수익구조를 버무려서 악용하면서 지금은 쪼개 파는 지경까지 이르게 된거고.. | 15.04.26 0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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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장사하는놈들은 전부 사기꾼임
15.04.25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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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구매를 멈춥시다.
15.04.25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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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요즘은 이제 모드도 유료로 판매함 레알 게이머들은 호구 of 호구
15.04.25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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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04.25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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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04.25 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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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는 진짜 한국 겜역사에 두고두고 회자될 희대의 병크다 진짜 ㅋㅋㅋㅋ | 15.04.26 0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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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 싱크로율ㅋㅋㅋㅋㅋ | 15.04.26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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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다 극혐이네. 막짤은 흡사 90년대 패미컴 합팩을 보는 것 같다...
15.04.25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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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짤추가 스팀 모드 유료화
15.04.25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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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4.25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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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4.25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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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게임의 가치에 비해 그동안 헐값에 즐겨오던 걸지도 모름..
15.04.25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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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 막짤 쓰레기라도 살사람 등장 ㅋㅋㅋㅋ | 15.04.26 0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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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은 아니라고보고... 요즘 게임개발비는 오르는데 게임가격은 그대로라는게 문제가 아닐까하네요 | 15.04.26 0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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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개발자? | 15.04.26 0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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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이대로 가다간 게임에 한번 접속할때 마다 현금결제를 한다해도 다 할것같음...
15.04.25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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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진짜적은 다른 소비자...
15.04.25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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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봐 이제 우리도 모드에 숟가락 좀 얹으면 어떨까?
15.04.25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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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난 노과금으로 dlc도 전혀 안삼 .. 온리 패키지만
15.04.25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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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사지 말라고 적어둔 게임을 마구 사는 게이머들...
15.04.25 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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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전면무료화에 부분유료화를 도입한건 넥슨이었지.. 게임시장에 대격변을 만든 넥슨..
15.04.25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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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아래가 가챠잖아. 근데 지금 모바일게임판을 봐 지금 가챠넣고 안넣고 매출차이 개쩜 순위차이도 어마어마
15.04.25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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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있냐? N자로 시작하는 게임회사들?
15.04.26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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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유료화는 저위에 상황들이랑 전혀다른거라 희대의 병크짓으로 역사에 남겠지 회사 휘청이는건 순식간일듯 ㅋㅋㅋㅋㅋㅋㅋㅋ
15.04.26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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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  ._==========_    //  .==........ 아  /       \  .//  ==  ==== === 아 .∥       .\ .// .== .=====... 아 ∥     ==  .\ / .==.===.... 아 ∥    .∥■ /■∥ .==.====..... 아 ∥    .∥■ .■∥ = ==..... 아 ∥    .\== .==∥.=.==  ======= 아 ∥       == ∥==.===.==== 아 ∥      .円円.∥ 아 .\.     /  ∥ 그럼하지마!! 아  \    ./  /   아  .∥.   /  ∥\.======= == 아  .∥.   円円// \.=.== ===== 아   \_______//    .===  ====
15.04.26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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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실에서 추가 과금 결제 해본 사람 없나? 더블 드래곤 3가 돈 넣어야 스킬이랑 무기 구입됬는데
15.04.26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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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업계가 망하지 않기 위해 원래 게임 잘라서 DLC로 팔아먹는건 당연하다라고 쉴드치던 유져분 이 만화 보시고 어떤 생각 하실지 궁금함
15.04.26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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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외국계는 최후의 양심은 지킴. 무엇보다 재미 없어도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니까. 그런데 그거 앎? 우리나라 게임회사라는 곳 대부분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 돈을 많이 벌 생각을 하는게 아니라 돈을 많이 벌 게임을 만들기'만을' 위해 노력한다고. 진짜 클로즈에서 개쓰래기 취급당하고 기획실장이라는 놈이 나와서 상황을 타계할 비책이라고 꺼낸게 어떻게 현질을 유도할 것인가 이지랄 하고 있더라. 그리고 심지어 그게 통해. 그래도 국내에서 내노라하는 업체에서. 예전 그럼 하지마 그 건에 대해 개발자의 한 사람으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어. 거지같은 게임이 성공하는 케이스를 만들지 말아달라고. 좀. 그리고 리니지 좀 그만해 호구들아. 쓰래기같은 모바일겜도 작작해. 눈이 없냐? 시간이 썩어나?
15.04.26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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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시라니까 말씀드립니다... 쓰레기같은 모바일겜말고 제대로 된 게임을 내주시죠?? | 15.04.26 0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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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만화가 외국계라는 점에서 비공감 | 15.04.26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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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된 IP를 만들어서 유저들 욕나기 직전까지 뽑아내는 거랑 옆에 헐벗은 여자 하나 세워놓고 휘황찬란하게 돌아가는 빠칭코 만드는 거랑 생각컨데 그 차이라고 생각함. 마인드가 그렇다고. 내가 모바일에서 일하는 것도 아니고 사장도 아니고 기획도 아닐뿐더러 내 말이 씨가 먹힐 서열도 아닌지라 윗분들의 소원은 못들어 주겠네. 그러니까 그런 업계분위기를 만드는건 게임회사가 아니야. 유저들이라고. 유저들이 원하니까 밤나 여캐 빤스나 만들어 파는거 아니겠어? | 15.04.26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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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란 원래 그런 겁니다. 오죽하면 소비자의 진정한 적이 ㅄ같은 호구 소비자겠음? 이제는 인식이 바꿔야 할 때인데, 여전히 기업에 대해 도덕성을 기대하고 있으니 변하는 게 없는 겁니다. 기업이란 오로지 이윤만을 추구하는 집단임. 또 하나의 가족 이딴 거 진짜 개소리고, 소비자를 돈으로 밖에 안 봄. 그럼에도 등신같이 노예가 되서 과금이나 하는 인간들은 줄어 들 생각을 안 함. | 15.04.26 13: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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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게임회사가 양심이 있다고? Ea를보고 그런 소리를 하시죠 | 15.04.26 1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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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보면 지금도 자발적 호구들이 득실대지.. 회사 걱정하기 바쁘고 ㅋㅋ
15.04.26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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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얼마전 메탈기어 데모판을 돈을 주고 사대면서 찬양하는 글 보고 정말 세상에 호구들 참 많구나 느꼈지 ㅋㅋ
15.04.26 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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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꺼 실제로 나옴.. GOG에서였나 결제하면 랜덤으로 목록 게임중에 아무거나 하나 주는거, 완전 지뢰밭에서 진주찾기던데 목록 보니깐 ㅋㅋㅋㅋㅋㅋ
15.04.26 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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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g가아니라 g2a 아닌가요 | 15.04.26 1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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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있던 GOG 어리둥절행 | 15.04.26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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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는 생각해야 됨 나처럼 DLC 다 사려니 돈이 없어서 못사겠고 DLC 빼고 하려니 뭔가 미완성 된 느낌이라서 아예 겜에 정나미가 떨어진 케이스도 있다는걸..
15.04.26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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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퀄리티로 경쟁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런 환경이에요. 업계만의 문제는 아니고 사회 구조까지도 영향을 주는 문제라 개선되기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일단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그 돈은 기업의 것이죠. 기업의 높으신 분들이 원하는 게임은 재미있는 게임이 아니라, 돈을 많이 버는 게임입니다. 장담컨대 지금 개발자분들이 열심히 개발중이신 게임의 90%정도는 높으신 분들의 '우린 ~~같은 못 만드나?' 한마디부터 기획이 시작된 게임입니다. 지금까지 충분한 게임성을 갖추고도 인지도가 낮아서, 즉 광고를 못해서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져간 게임이 의외로 정말 많습니다. 그만큼 돈이라는 게 중요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순위 1위부터 10위 사이 게임들이 어느 회사에서 서비스되고 있는지 잘 보시면 대충 각 나오시겠지만, 일종의 돈 놓고 돈 먹기같은 느낌입니다. 안타깝게도 이게 현실이에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특히 모바일 게임업계는 게임성을 기대하시는 분들께 앞으로 더 실망만을 안겨주다가, 수십년 전의 아타리가 그러했듯이 스스로 몰락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소비자로서 소비자의 권리를 행사해주세요. 해외 게임이든 국산 게임이든, 스스로 생각하기에 가치있는 게임에 돈을 투자하시고, 쓰레기 게임에 돈을 투자하려는 주변인이 있다면 ㅄㅉㅉ 하고 말 게 아니라 말려주세요.
15.04.26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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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호구는 아니군
15.04.26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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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사주니까 ^^
15.04.26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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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경영적마인드로 보면 소비자 잉여를 최소화 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가정을 합시다. 예를 들어 패키지게임이 4만원이라고 치면 지불의사가 없는 유저들은 아예구매를 안하고, 지불의사가 더 있는 사람은 돈을 덜내게 되죠. 여기서 지불의사가 더 있는 사람이 해당 게임에 8만원을 내고 싶다고 하면 소비자 잉여는 4만원이 되는거고,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싫어 할 수 밖에 없어요. 확률형아이템이 좋은 이유는 당첨 확률을 조정하면서 상품 가격을 조절하기 쉽다는거고, 이렇게 되면 원래 구매 의사가 없던 소비자들이 지불의사가 있는 가격까지 아이템 가격을 내릴 수 있다는거죠. 원래가격은 4만원짜리 아이템인데 확률적으로 2천원을 20번 긁으면 나오게 설정하면 어차피 본전도 뽑고, 소비자도 가격에 혹해서 한번 지르니까요.(DLC는 콘테츠를 가격또한 나눠서 내기때문에 역시 가격다양화) 헤비유저는 더 좋아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만큼 돈을 더 지불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즉 다양한 가격대 형성을 통한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 공략으로 소비자 잉여를 최소화하는 방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솔직히 어쩔 수가 없습니다.. 게임사가 스스로 개발/판매에 드는 모든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국가보조프로그램이나 금융권을 이용하게 됩니다. 여기서 목표 수익을 달성 못하면 회사가 당장 부도는 안날지언정 다음 국가보조나 투자가 없습니다. 결국은 망하는거죠. 문제는 이 투자자들은 게임의 본질을 잘 이해를 못합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고수익을 고집하는거죠. 해외라고 다르냐? 지스타 2014년도 B2B 관에서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들이 국적과 관련없이 묻는게 '가챠'가 있느냐? 였습니다. 이건 소자본 게임에서는 예외가 없는 평가항목입니다. 그리고 퍼블리셔 없으면 게임 팔기 힘든게 현실이죠. 게임은 창작콘텐츠로써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는 자식같은 겁니다. 누구도 자신의 작품이 욕먹는건 원치 않습니다. 그놈의 어른들의 사정이라는게 문제인거지요. 여러분들이 아는 쩌는 게임들은 진짜로 돈 잘벌어서 투자의존도가 낮은 개발사들이 만드는게 일반적입니다. 부자웹이지만 돈 잘버는 사람 비율이 적은만큼 이런 회사들 비율도 적습니다. 게임콘텐츠의 가치평가모델이 제대로 있다면 이런현상이 줄었을 겁니다. 하지만 게임의 흥망이라는게 예측이 거의 불가능한거라서요. 진짜 압도적으로 퀄리티가 좋거나 대자본을 쏟는 경우 거의 성공한다고 보지만(예:GTA5)이건 거의 예외적인 케이스고, 다수를 차지하는 저퀄리티, 소규모는 앞서 어느분이 말씀하신대로 그냥 물타다 자기도 모르게 성공합니다. 중국에서 크로스파이어가 그렇게 뜰줄은 누구도 몰랐죠. 좋은 퀄리티=성공적인 게임이라는 공식이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투자자들은 게임평가를 ARPPU같은 숫자들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결국 상업성이 평가기준이 되는거죠. 실제 인성과 지성이 어떻든 페이퍼스펙보고 사람 뽑는 취업시장이랑 똑같은 원리입니다. 이 수치들이 높으면 성공확률이 높다라는 가정이 높은 신뢰성을 가지는 경우들이 그런것 밖에 없거든요.(하지만 여전히 유효성은 빈약하죠. 앞서 설명한 요소들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누군가가 게임콘텐츠 가치평가모델을 제대로 성립하여 진정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가 투자받는 세상이 오면 좋겠네요. 그런데 그럴꺼면 전자두뇌정도 나와서 인간의 모든 감정요소의 영향력을 판단할 정도의 세상이 와야겠지요.
15.04.26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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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등 큰회사에서는 R&D차원으로 전극이나 눈동자 운동의 관찰 등을 활용해 이러한 요소 영향력을 평가하면서 평가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투자해야 할 게임에 투자안하는 게임사의경우는 화가 날 만 하지만, 여러분들이 내는 돈은 실제 이러한 응용연구비용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물건값이 높은 이유는 A/S비용도 물론 있지만 중소기업들이 자신만의 연구를 덜하는데에 반해 직접 연구를 하거나 관련 연구기관에 투자를 해서 그런것도 있습니다. 희망을 가지고 말하자면 이러한 여러분들의 구매가 미래에 제대로 된 게임이 나오게 하는 밑거름이 되는 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5.04.26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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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말하자면 게임 성공은 아무도 예측못함. 돈을 퍼부어도 망하는게 부지기수. 유명한 사람을 고용해도 먹튀가 없는게 아님. 시간을 오래 끌면서 장인정신으로 만들어도 장담못함.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개발자들이 먹고 살기위해 게임을 만드는게 아니라 취미나 틈틈히 재미로 만드는게 가장 베스트임. 꿈같은 소리죠? ㅋㅋㅋ 진짜라니까. 코어유저들이 원하는 정말 좋은 고퀄의 게임은 얻어 걸리는 대작이거나 개발자가 잘먹고 잘살기 지루하고 심심해서 방망이깎듯 만든 게임이 아니면 안됨. 투자받는 순간, 자본논리가 끼어들어가서 돈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음.
15.04.26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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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이 진짜로 게임에 불만이 있으시다면, 해당게임 마켓에 평가를 나쁘게 주거나 불매를 하세요. 숫자로 평가되는 지표들은 눈에 금방 띄기 때문에 회사입장에서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렇게 말로 댓글을 다는 경우들을 분석하려면 퀄리티스터디가 필요한데, 텍스트마이닝하려면 비용이나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그 정확도도 낮아서(곡해 등의 이유) 회사도 잘 안하려하거든요. 그런데 통계치나 숫자로 나오면 퀀티티스터디가 되면서 연구가 쉬워 회사에서더 많이 하려고 하고 쉬운만큼 투자자들이 이걸로 꼬투리 잡기때문에 더 신경 씁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런식으로 모든 의사결정을 숫자로 하려고 하기때문에 인문학의 영역을 숫자로 표현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실제로 이것이 성공했기에 현재와 같은 인문대의 교양화와 공대의 부흥이 왔다고 봅니다.
15.04.26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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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나도 이렇게 젠틀하고 유식하게 글쓰고 싶다. | 15.04.26 1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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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분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네요. 추천합니다. | 15.04.26 1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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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아직까지 리니지, 서든이 유행하는 걸로 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독 게임에 대해 재미라는 본질을 추구하기 보다 경쟁 또는 남들이 다 하는 거니까 하는 분위기에 순응하는 것이 예전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더욱 질 낮은 확률, 과금성 게임이 흥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음.
15.04.26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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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걍 호비자가 봉인거지 단합이란걸 한번도 본적이 없고 문제가 있다고 지적해서 말하면 지적한 사람들 ㅄ이라고 매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거 명백하게 문제가 보이는대 말같지도 않은 쉴드를 치는 사람이 있어요. 그게 호구라는 이름에 소비자들이고 전반적인 게임을 하는 유저들에 따라서 게임사들 태도가 보이는건대 다른걸 떠나 우리나라 NC 북미 블리자드만 봐도 대처하는 것만 봐도 보이는대 최소한에 양심이 없는 우리나라 게임사들...
15.04.2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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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미개하네 소비자가 호구네.. 이게 다 틀린말 만은 아닌듯..
15.04.26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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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이유로 발생한 것이 던파의 '키리의 약속과 믿음' 사태였죠. 딱봐도 사면 절대 안되는 쓰레기 캐쉬템을 고강이라는 유혹에 혹해서 수 십만원씩 가져다 바친 호구 유저들 덕분에, 게임들의 다른 컨텐츠들이 몽땅 다 저 모양 저 꼴이 되는게 참 한숨만 나옵니다. 팔리지 않는 상품은 빠르게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는 것을 생각해보면 더더욱 그러더군요. 그러면서 저걸 산 호구같은 유저들이 하는 말이란게, '저걸 산 내가 잘못한게 아니고 저걸 판 제작사가 잘못한 것이다, 그런고로 나는 완벽무죄이다'라는 개같은 논리나 설파하며, 조금이라도 자신들을 비방하면 알바라고 몰며 욕이나 하고 있는게 현실이죠..
15.04.26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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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마 제발..
15.04.26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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