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역기 번역이라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零戦設計者の夢 映画監督・宮崎駿さん
2013.7.20
제로센 설계자의 꿈, 영화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영화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씨의 신작 [바람 불다] 의 극장 공개가 20일부터 시작된다. 태평양 전쟁을 치룬 일본의 전투기 제로센의 설계자로 알려진 호리코시 지로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다. 미야자키
씨는 전쟁이나 병기에 관한 리얼한 만화를 많이 그려왔다. 왜 무기에 매료되어 그 설계자를 그리려고 했을까, 복잡한 심정을 물었다.
Q : 과거 미국에 있는 진짜 제로센을 사려고 했다더군요.
A : 비행기는 공중에 있을 때 가장 아름답습니다. 날아다니는 것을 보고 싶다고 생각한 거죠. 그것도 미국인이 아니라 일본인이 조종하는 것을. 스튜디오 지브리 옆 고압선 밑을 날고 싶은걸 꿈꿨는데 아내에게 "바보 짓도 적당히 해라" 라고 일갈받아 끝났습니다.
Q : 거기까지 생각한 제로센의 매력이란 무엇인가요.
A : 저 자신을 포함해 일본의 어느 시기에 자란 소년들이 전쟁에 대해 갖는 복잡한 콤플렉스의 집합체. 그 기호가 제로센입니다. 일본은 어리석은 자만심에서 전쟁을 일으켜 동아시아 전역에 폐를 끼쳐 초토화되었습니다. 실제 전투에서도 미드웨이 해전 등 작전 능력이 낮았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 역사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진 것만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얼마 안되는 존재가 이 제로센입니다. 개전시에 322기가 있었던 제로센과 역전의 파일럿들은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로센을 주요한 계기로 하게 된 것은 디자인 한 호리코시 지로의 심상치 않은 센스입니다. 제로센과 같은 시기에 다른 설계자가 만든 하야부사라는 전투기가 있었습니다. 거의 같은 크기로, 같은 엔진에, 철저하게 경량화된 점도 같았습니다. 단, 무장은 제로센이 더 무거웠습니다. 그런데 나란히 비행하면 제로센이 더 빠르고, 훨씬 멀리까지 날아갔습니다. 신기했습니다.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공기 역학의 신비를 그는 잡았던 것입니다. 제로센, 제로센 떠드는 마니아의 대부분은 콤플렉스에 빠져있습니다. 뭔가에 자부심을 가지지 않으면 해나갈 수 없는 인간입니다. 사고력과 기술력을 초월한 호리코시 지로의 천재적인 번득임의 성과를 애국심이나 콤플렉스의 배출구로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이번 영화에서 그런 사람들에게 호리코시 지로를 되찾을 생각입니다.
Q : 전쟁을 비판하는 한편으로, 제로센이라는 무기에 애착은 갖는다. 모순되지 않습니까?
A : 모순 덩어립니다. 무기를 좋아한다는 것은 유아성의 발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학 재정학 강의에서 전쟁 경제가 얼마나 국민 경제를 파괴한다는 말을 교수가 여담으로 도도하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충격이었습니다. 제가 모았던 무기의 책과 모형은 낭비의 산이었다고 생각하고 모두 버렸습니다.그래도 몇년이 지나 그런 책을 만나면 바로 또 사버렸습니다. 그러면 자신의 견해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공업력과 자원을 가진 나라와 싸울 때 어떻게 되는가. 그것은 일본과 미국과 영국이 전쟁 중에 어느 만큼의 수의 비행기를 만들었는지 비교하면 일목요연한 거에요.
제로센도 전쟁 중반 이후에는 소모전에 휘말리면서 우수한 파일럿을 순식간에 잃었습니다. 그리고는 패전 뿐이었습니다. 기체의 구조도 대량 생산용은 아니었습니다. 유럽의 항공 사가는 "이런 복잡한 비행기를 1만대 이상 만든 것이 놀랍다" 라고 쓸 정도입니다.
Q : 영화에서는 패전 직후 비행기 잔해 더미 앞에 서 있는 호리코시 지로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A : 그는 갈기갈기 찢어진 마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비행기를 만들겠다는 꿈을 향해 힘을 다해 1930년대, 영화에 등장하는 96식 함상 전투기와 이어서 제로센을 설계하는 피크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전쟁 중에는 기술자가 부족 하였고 신형기 개발과 제로센 개량에 쫓겼습니다. 지브리가 "1년에 5개 신작 영화를 만든다. 그러나 일손은 지금처럼." 라는 명령을 받은 것과 같습니다. 열심히 했지만 거의 된 것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진 것이 아니다" 라는 자부심은 있었습니다. "자신에게도 전쟁 책임이 있다고 하지만, 나는 없다고 생각한다" 고 명확하게 쓰고 있습니다.
Q : 호리코시 지로를 보좌한 기술자 소네 요시토시는 제로센이 특공에 사용된 것을 보고 "비참하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었을 것이라면 만들지 않는 것이 좋았다. 설계하지 않는 것이 나았다" 이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호리코시 지로의 생각은 다르지 않았을까요?
A : 그도 그렇게 느꼈을지도 모르지만 동시에 "그것은 자신이 관련된 것은 아니다" 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물론 호리코시 지로도 한 명의 일본 국민으로서의 전쟁 책임은 있지만 한명의 기술자가 역사 전체에 책임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 소네씨의 "만들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은 압니다만 만들지 않았다면 더 가치없는 인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중에서도 말하지만, 비행기는 "아름답고, 저주받은 꿈" 입니다. 만들고 싶었던 것을 만들고, 저주받고 상처를 입습니다. 하지만 뒤늦게 소네씨는 "어쩔 수 없었다" 라고 생각했음이 틀림없어요. 그렇게 시대 속에서 힘껏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좋고, 이것이 나쁜 건 시대 속에서 누구도 잘난 척 말할 수 없으니까요.
Q : 아버지께서는 군수 공장을 경영하며, 제로센의 부품을 제조했다고 하네요. 지진이나 공습을 체험하고 허무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셨던 것으로 압니다.
A : 허무주의라고 하면, 쿨하고 비스듬한 자세를 취한다는 싼 이미지인데 아버지는 달랐습니다. "가족이 가장 중요하다" 라고 생각했던 것 뿐입니다. 세계가 붕괴되는 처절한 경험을 하면서 "이 가치관이 중요하다" 나 "인간은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호언장담을 포기했습니다. 가족이나 친지 등 지킬 범위는 지키려고 했지만 국가나 사회 전체에까지 책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손해를 보지 마라" 가 입버릇이었습니다"
Q :자신도 지금은 그런 생각입니까?
A : 반경 30미터나 100미터? 그것이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의 한계라면 그것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비낟.. 이전에는 세계를 위해 또는 인류를 위해 뭔가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많이 변했습니다. 사회주의 운동도 관심이 없는건 아니었지만 제가 물렀습니다. 한때 마오쩌둥의 사진은 처음 보았을대, 정말 싫은 얼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위에서 "위대하고 따뜻한 사람이다" 라고 해서 우연히 찍힌게 나쁜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 직감력을 믿었다면 다행이었을 것입니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판단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실은 자주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영화의 무대가 된 다이쇼 말부터 쇼와 초기에 걸쳐서는 관동 대지진과 세계 공황이 있는 국제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었습니다.
A : 지금도 똑같습니다. 다만, 그 시절 사람들은 건강하고 장수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동경은 지난날 세계에서 가장 결핵 환자가 많았던 도시입니다. 젊은이가 점점 죽어갔습니다. 장래의 보장은 없었기 때문에 살 수 있는 동안 힘을 다해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함께 일했던 40,50대 친구가 몇명 죽었습니다. 죽는 것에는 순서가 없습니다. 정말 죽음은 뒤에 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나 자신은 정신적으로 마이너스가 되서 죽는게 무서워집니다. 자신이 생산적이라면 아무래도 좋아지는데 말이죠.
Q : 가까운 범위 밖의 책임질 수 없다라고 말하면서도 영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군요.
A : 저는 문화사업이 아닌 일로서 영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것이 우연히 팔린 것 뿐입니다만 손님이 들어오지 않으면 한순간에 무너집니다. 최근 지브리에 입사한 사람은 안정적이라 착각하고 있지만 같잖습니다
Q :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인건비가 싼 해외에 일을 발주하는 경우가 늘면서 공동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지브리는 국내에서 많은 정규직을 계속 고용하고 있습니다. 왜죠?
제대로 된 것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사원화 계기는 20여년 전에 만든 『 마녀 배달부 키키 』입니다. 당시는 작품마다 애니메이터들과 계약하고 성과급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화면의 밀도를 올리려고 하면 작화 페이스는 그만큼 떨어져 좋지 않았습니다. 성과급제는 노동자가 소모됩니다. 사원화된다면 경영을 위해 차례로 신작을 만들어야 하고, 능률도 내려갈 것입니다. 힘들게 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영화를 만들려면 그것밖에 없었습니다"이번 영화에서는 3년 전에 입사한 사람들이 정말 전력이 되었습니다. 울고 싶어질 정도로 복잡한 군중 장면을 대충하지 않아 자기들이 봐도 압도됩니다. 국내에서 일정 수의 사원을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 회사는 지브리 이외에서는 『 신세기 에반게리온 』의 안노 히데아키 감독이 경영하는 『 카라 』 정도겠죠. 그와는 30년간 교제하는데, 작품 만들기에 힘을 다해 차세대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도탄의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에서 호리코시 지로의 목소리를 맡았습니다 안노는 꾸밈 없고, 시대를 힘껏 살아 왔습니다. 현대에서 호리코시 지로에 가장 비슷한 것은 그다, 라고 생각합니다
映画監督・宮崎駿さんの新作「風立ちぬ」の劇場公開が、20日から始まる。太平洋戦争を戦った日本の戦闘機・零戦の設計者として知られる堀越二郎を主人公とする作品だ。宮崎さんは映画づくりの傍ら、戦争や兵器のリアルな漫画を数多く描き続けてきた。なぜ、兵器に魅了され、その設計者を描こうとしたのか。複雑な胸中を聞いた。
――かつて、米国にある本物の零戦を買おうとしたそうですね。
「飛行機は空中にある時が一番美しい。飛んでいるのを見たい、と思ったんです。それもアメリカ人ではなく、日本人が操縦しているのを。スタジオジブリの横の高圧線の下を飛んで欲しいとか夢見ていたんですが、女房に『バカもいい加減にしなさい』と一喝されて終わりました」
――そこまで思い入れる零戦の魅力とは何でしょうか。
「僕自身を含め、日本のある時期に育った少年たちが、先の戦争に対して持つ複雑なコンプレックスの集合体。そのシンボルが零戦です。日本は愚かな思い上がりで戦争を起こし、東アジア全域に迷惑をかけ、焦土となった。実際の戦いでも、ミッドウェー海戦など作戦能力が低かったとしか思えないような歴史しか持っていない。そんな中で『負けただけじゃなかった』と言える数少ない存在が零戦です。開戦時に322機あった零戦と、歴戦のパイロットたちは、すさまじい力を持っていた」
「零戦を一流機にしたのは、設計した堀越二郎のただならぬセンスです。零戦と同時期、別の設計者が手がけた『隼(はやぶさ)』という戦闘機があった。ほぼ同じ大きさで同じエンジンを積み、徹底的に軽量化した点も同じ。ただし武装は零戦の方が重い。なのに、並んで飛ぶと零戦の方が速く、はるかに遠くまで飛べた。不思議です。言葉では説明できない空気力学の謎を彼はつかんだんです」
「零戦、零戦と騒ぐマニアの大半は、コンプレックスで凝り固まり、何かに誇りを持たないとやっていけない人間です。思考力や技術力を超えた堀越二郎の天才的なひらめきの成果を、愛国心やコンプレックスのはけ口にして欲しくはない。僕は今度の映画で、そういう人々から堀越二郎を取り戻したつもりです」
――戦争を批判する一方で、零戦という兵器に愛着を持つ。矛盾していませんか?
「矛盾の塊です。兵器が好きというのは、幼児性の発露であることが多い。だが、大学の財政学の講義で、戦争経済がどれほど国民経済を破壊するか、という話を教授が余談として滔々(とうとう)と述べられた。これは衝撃でした。僕が集めていた兵器の本や模型は無駄遣いの山だったと思って、全部捨てました」
「それでも、数年たってそういう本に出会うと、ついまた買ってしまう。そしたら自分の見方が全然変わっていた。工業力と資源を持っている国と戦う時、どういうことになるか。それは日本と米英が戦争中にどれだけの数の飛行機をつくったか、比較すれば一目瞭然なんです」
「零戦も戦争の中盤以降は消耗戦に巻き込まれ、優秀なパイロットをみるみる失った。それからは敗戦一方でした。機体の構造も大量生産向けではなかった。欧州の航空史家は『こんなややこしい飛行機を1万機以上も作ったことが驚きだ』と書いているぐらいです」
■ ■
――映画では敗戦後、飛行機の残骸の山を前に立ち尽くす堀越二郎の姿が描かれます。
「彼はずたずたになったと思います。美しい飛行機を作りたい、という夢に向けて力を尽くし、1930年代に、映画に登場する九六式艦上戦闘機と、それに続く零戦を設計しピークに達した。だが、戦争中は技術者不足の中、新型機の開発や零戦の改良に忙殺された。ジブリが『1年に5本新作映画をつくれ。ただし人手は今のまま』と命じられたようなもの。懸命にやったが、ほとんどものにならなかった。でも、『自分が負けたのではない』という自負はあった。『自分にも戦争責任があると言われているようだが、私はないと思う』とはっきり書いています」
――堀越二郎を補佐した技術者の曽根嘉年は、零戦が特攻に使われるのを見て「情けなくて、こんなに大勢の人が死ぬのなら、作らない方が良かった。設計しなければよかった」と思ったそうです。堀越二郎の思いは違うのでしょうか?
「彼もそう感じたかもしれませんが、同時に『それは自分の関わることではない』とも思っていたはずです。無論、堀越二郎も一人の日本国民としての戦争責任は背負っていますが、一人の技術者が歴史全体に責任を持つ必要はない。責任を問うのはくだらない、と思います」
「曽根さんの『作るんじゃなかった』という気持ちは分かりますが、作らなかったら、もっとつまらない人生だったと思います。映画の中でも言いましたが、飛行機は『美しくも呪われた夢』です。作りたかったものを作って、呪われ、傷を負う。でも、後になって曽根さんは『仕方がなかった』と思ったに違いないんです。そうやって、時代の中で精いっぱい生きた方がいい。これが良くてこれが悪いなんて、時代の中では誰も偉そうに言えないんですから」
――お父さんは、軍需工場を経営し零戦の部品を製造していたそうですね。震災や空襲を体験し、ニヒリズム的な考え方を身につけていたと聞いています。
「ニヒリズムというと、クールで斜に構えて、という安っぽいイメージですが、オヤジは違う。『家族が一番大事だ』と思っていただけです。世界が崩壊するような壮絶な経験をしたことで、『この価値観が大事』とか、『人間はかくあらねば』という大言壮語を放棄した。家族や知人。守れる範囲は守ろうとしたが、国家や社会全体にまで責任を持てるはずがない、と考えていた。『損をするな』が口癖でした」
■ ■
――ご自身も、今はそういう考えなのでしょうか。
「半径30メートルか100メートルか。それが自分のできる範囲の限界で、それでいい、と思うしかない。以前は世界のためか人類のためか、何かしなきゃいけない、と思っていたが、ずいぶん変わりました。社会主義運動にも興味がなかったわけではありませんが、甘かった。かつて毛沢東の写真を最初に見た時、なんて嫌な顔だろう、と思いました。周囲が『大きな温かい人だ』と言うから、たまたま写りが悪かったんだ、と思おうとしたけど、その勘を信じればよかった。他にも色々、判断の間違いがありました。実によく間違える人間だと思います」
――映画の舞台となった大正末から昭和の初めにかけては、関東大震災があり、世界恐慌があり、国際間の緊張も高まっていました。
「今とそっくりです。ただ、あの頃の人々は、健康で長生きしよう、などとは考えていなかった。東京はかつて、世界で一番結核患者の多かった街です。若者がどんどん死んでいった。将来の保障は何もないから、生きられる間に力を尽くして生きねば、と思っていた」
「去年から今年にかけて、一緒に仕事をした40、50代の友人が何人か死にました。順番じゃない。本当に死は後ろにあると思うしかない。僕自身、精神的にマイナスになると死ぬのが怖くなる。自分が生産的だと、どうでもよくなるんですけど」
■ ■
――「身近な範囲しか責任は持てない」と言いつつも、映画を通じて多くの人に影響を与えていますね。
「僕は文化事業ではなく仕事として映画を作っている。それがたまたま売れただけ。客が入らなかったら一瞬にしてつぶれる。最近ジブリに入社した人は安定企業と錯覚しているが、ちゃんちゃらおかしいです」
――アニメーションの業界でも人件費の安い海外に仕事を発注することが増え、空洞化が進んでいますが、ジブリは国内で多くの正社員を雇い続けている。なぜですか?
「ちゃんとしたものをつくるためです。社員化のきっかけは二十数年前につくった『魔女の宅急便』です。当時は作品ごとにアニメーターたちと契約し、出来高払いでやっていました。だが、画面の密度を上げると作画ペースがその分落ちて、みんな貧乏になってしまった。出来高制では、労働者は損耗してしまう。社員化すれば経営のために次々と新作を作らねばならず、能率も下がるでしょう。大変になるのは分かっていましたが、映画を作り続けるにはそれしかなかった」
「今度の映画では、3年前に入社した人たちが本当に戦力になりました。泣き出したくなるぐらい複雑な群衆シーンを手を抜かずにやった。自分たちで見ても圧倒されます」
「国内で一定数の社員を抱えているアニメーションの会社は、ジブリ以外では『新世紀エヴァンゲリオン』の庵野秀明監督が経営する『カラー』ぐらいでしょう。彼とは30年来のつきあいですが、作品づくりに力を尽くし、次世代の人材を育成しようと、塗炭の苦しみを味わっている。今度の映画では堀越二郎の声を演じてもらいました。庵野は飾らず、時代を精いっぱい生きている。現代で、堀越二郎に一番似ているのは彼だな、と思ったんで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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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에게 "바보 짓도 적당히 해라" 라고 일갈받아 끝났습니다. 역시 마누라야, 가차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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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로시마에 떨어진 리틀보이 제작자의 영화를 만들면서 로맨스로 봐달라고 하면 잘도 '아 그렇습니까? 작품은 작품으로만 봐야겠군요.'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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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책임을 묻는 것은 쓸데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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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처구니 없게도 대놓고 우익냄새 풍기는 것보다 이딴 게 더 위험함. 낭만이란 이름으로 시대에 대한 비판정신을 마비시킨다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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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들이 그 시절 힘들었다 해도 자기네들 때문에 억압,착취당한 식민지 피지배민족만큼 힘들었을까요? 미야자키 이 양반에게는 괴롭든 즐겁든 아련한 추억이겠지만, 같은 시기에 피땀 쥐어짜이며 피눈물 흘려야했던 사람들을 고려했다면 살륙병기 하나로 과거를 미화하듯 해서는 안될 일이지요. 혹자는 이 양반이 노망들었다느니 변절했다느니 하지만 오히려 수십년간 숨겨온 속내를 '죽기 직전' 다 털어놓은거라 해석하고 싶습니다. 좌익이니 우익이니 온갖 이념의 잣대를 들이댄다 해도 결국 이사람(이라쓰고 방숭이라 읽는다) 또한 어쩔수 없는 섬나라 백성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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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처구니 없게도 대놓고 우익냄새 풍기는 것보다 이딴 게 더 위험함. 낭만이란 이름으로 시대에 대한 비판정신을 마비시킨다니까요? | 13.07.21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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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폭용, 미 공군 사격 훈련 용 | 13.07.21 15: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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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터입니다. 불 붙일때 쓰죠 | 13.07.21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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