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WOTC)는 D&D를 사용하는데 매우 깐깐하다고 알려져있었다.
플레인스케이프 : 토먼트의 핵심 멤버인 콜린 맥콤은 토먼트를 다시 살리고자 연락했을 때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 했다."고 경험을 말했다.
인익자일의 브라이언 파고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고 한다.
인익자일은 그래서 새로운 세계관을 사용하는 토먼트의 '계승작'을 만들고 있고 옵시디언의 프로젝트 이터니티도 플레인스케이프의 영향을 받은 세계지만 다른 세계관이다.
그러나 WOTC는 이런 것이 다 오해라고 한다.
"우린 플레인스케이프나 다른 D&D 라이센스 제공에 거리낌이 없습니다. 제안이 들어온다면요."
"우린 제안이 들어오면 자주 멋진 디지털 D&D 경험을 만들기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브라이언 파고의 발더스게이트 3 제안은 우리가 디지털 권리를 되찾기 전에 들어온 것이라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도움을 줄 수 없었어요."
저 답변을 맥콤에게 말해보았다.
"글쎄 우린 분명히 우리 목적을 전했는데, 저들의 말을 들어볼 때 아마 내부 커뮤니케이션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네요. 우린 이미 누메나라 세팅을 둘러보던 차였기에 저런 상황에서 결정을 내리긴 쉬웠습니다."
이하 누메나라 세팅이 토먼트에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등 자화자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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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지금까지 돈법과 연계에서 사업했던 모든 사람들이 입을 모아서 "최악의 파트너"라고 대놓고 디스하고, 실제로 몇건씩 판권 문제로 인기작의 속편이 못나오기도 하는데 저런 말을 해봤자... 자기들도 위기감을 느끼고 "이제부터는 관용적으로 간다"라고 하고 싶은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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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판권만이 문제가 아니라 개발도중인 게임의 시스템, 스토리, 설정, 심지어 BGM까지 모든 면에 걸쳐서 자기들의 검수를 받고 고치게 한것은 뭐라 변명할거지? 그것도 오해인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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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지금까지 돈법과 연계에서 사업했던 모든 사람들이 입을 모아서 "최악의 파트너"라고 대놓고 디스하고, 실제로 몇건씩 판권 문제로 인기작의 속편이 못나오기도 하는데 저런 말을 해봤자... 자기들도 위기감을 느끼고 "이제부터는 관용적으로 간다"라고 하고 싶은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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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판권만이 문제가 아니라 개발도중인 게임의 시스템, 스토리, 설정, 심지어 BGM까지 모든 면에 걸쳐서 자기들의 검수를 받고 고치게 한것은 뭐라 변명할거지? 그것도 오해인건가 | 13.02.12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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