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상한고기′º`乃 입니다.
오랜만에 작화도감을 쓰내요.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 한동안 장문글을 쓰지 않았습니다만,
모두 일단락 되었으니 다시 집중해서 써보려 합니다.
다시한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본 애니메이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은 들어보셨을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씨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 메니아들 사이에서 무척이나 인기 있는 애니메이터 입니다.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작화모음 영상 Vol.1
잔잔한씬 위주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작화모음 영상 Vol.2
액션씬 위주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작화모음 영상 Vol.3
종합신 + 유명한 나루토 30화, 48화, 71화, 133화 액션씬 포함
마츠모토 노리오[松本憲生] 작화모음 영상 Vol.3.2
Vol.3과 80% 정도 흡사하지만,바람의 검심,헌터x헌터,열화의 염 액션씬등이 추가,교체 되어있음.
松本憲生 【마츠모토 노리오】
'용의 아이 애니메이션 기술 연구소' 출신으로, 와카바야시 아츠시[若林厚史]와는 여기서 알게 되었다.
흐르는 듯한 액션이나 임펙트 (물, 불, 연기, 파편등 )에 정평이 나있다.
배경 동영상이 많은 것도 특징.
특징으로는 여러 애니메이터의 엣센스를 도입해 세련 된 형태로 변환하여
그것을 움직임에 중점으로 둔다.
그 중에서도, 우츠노미야리[うつのみや理]의 영향이 큰 기점이 되었다.
적은 정보량(비교적 적게 그려 넣어)의 원화의 화려함으로 매료 시킨다.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중간을 쪼게는[[애니메이션 기법]] 센스는 천성의 기술로,
프로그램으로는 감당할수 없는 존재이다.
이노우에 토시유키[井上俊之]나 오구로 유우이치로[小 黒祐一 郎]의 말을 빌리자면
'현재의 카리스마'
틀을 잡지 않고 바로 그려버리는 스킬도 가지고 있다.
추정 1개월 100 컷은 그리고 있다(신인 애니메이터의 목표가 1개월 30 컷)
그렇지만, 옛날에는 결코 손이 빠른 사람은 아니었다고 한다.
모든것이 단련의 결과.
연기에 하이라이트를 넣지 않는, 조금 무모한 도전도 했다.
이것은 연기를 움직임으로 보이기 위함인데, 태크닉이 없으면 부실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표현되면 나름의 매력이 있다
(마츠모토의 파트에 태클을 걸 때에도, 여기에 딴지를 거는 사람이 있다).
지금은 「憲生煙」[[노리오의 연기]]이라고 하는 신조어도 있어,나카이 준 [中井準],
쿠츠나 켄이치[沓名健一], 야마시타 기이요시[山下 清吾]외, 이 연기를 답습하는 사람도 나타나고 있다.
업계내에도 팬이 많은 이유중 하나는,
애니메이터로서 보통 하기 싫어하는 컷인
'온 퍼레이드[on parade]'[[군중신]] 때문에, 존경 하는 사람도 많다.
또 주변의 인맥을 소중히 하고 있어서 동료의 작품을 도와 주는 것으로도 유명.
감독으로는 후루하시 카즈히로 [古橋一浩], 히라타 토모히로 [平田智浩], 고바야시 오사무 [小林治].
애니메이터에서는 스즈키 히로후미[鈴木博文], 마츠타케 토쿠유키[松竹 徳幸],
와카바야시 아츠시[若林厚史], 코니시 켄이치[小西賢一], 키시타 타카히로[岸田隆宏],
스즈키 신고[鈴木信吾], 등의 작품에 참가율이 높다.
~주요 참가 작품~
~TVA~
눈동자안의 소년 -15 소년 표류기- (1987년) 동영상
피터팬의 모험 (1989년) 원화(19화, 22화, 26화, 29화, 32화, 35화, 41화)
란마1/2 열투편 (1989~1990년) 원화(8화, 16화, 19화, 24화, 28화, 30화, 31화, 35화, 50화)
무책임 함장 테일러 (1993년) 2기 ED애니메이션,
원화(1화, 4화, 5화, 8화, 11화, 14화, 16화, 23화, 26화)
NINKU -닌쿠- (1995년) 원화(2화)
신세기에반게리온 (1995년) 원화(5화, 8화)
H2 (1995~1996년) 원화(23화, 34화, 38화, 39화)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1996년) 원화(20화)
바람의 검심 -메이지 검객 낭만담- (1996~1998년) 그림 콘티(31화),
원화(30화, 31화, 60화, 66화, 85화)
엘프를 사냥하는 자들 (1996년) OP원화
널 체포하겠어 (1997년) 원화(39화)
EAT-MAN (1997년) 작화 감독(7화), 원화(1화, 7화, 12화)
포포로크로이스 이야기 (1997년) 작화 감독(3화), 원화(1화, 3화)
열화의 염 (1997년) 원화(6화, 22화)
남해기황 네오랑가 (1999년) 원화(41화)
메다롯트 (1999년) 원화(3화, 9화, 38화)
HUNTER×HUNTER (2000년) 원화(11화, 17화, 22화, 28화)
지구 소녀 아르쥬나 (2001년) 연출(4화), 작화 감독(4화), 원화(4화, 13화)
찬스~트라이앵글 섹션~ (2001년) 원화(6화, 10화)
NARUTO -나루토- (2002~2007년) 원화(OP, 30화, 48화, 71화, 133화)
하이바네 연맹 (2002년) 원화(4화, 8화, 13화)
행복한 세상의 오죠로상 (2002년) 원화(51화)
오버맨 킹게이너 (2003년) 원화(23화)
PEACE MAKER 쿠로가네 (2003년) 원화(1화, 4화)
연풍 (2004년) 원화(OP, 11화, 13화)
망상 대리인 (2004년) 원화(1화, 8화)
BECK (2004년) 작화 감독(15화), 원화(1화, 8화, 15화, 22화, 25화)
노에인 ~또 한명의 너에게~ (2005~2006년) 작화 감독, 원화(OP, 7화, 12화, 17화, 21화, 24화)
N·H·K에 어서 오세요! (2006년) 원화(24화)
사랑하는 천사 안제리크~빛나는 내일~ (2007년) OP원화
우리들의 (2007년) 원화(OP, 18화)
천원돌파 그렌라간 (2007년) 원화(14화)
BACCANO! (2007년) 원화(OP, 1화, 7화, 13화)
체포하겠어 Full Throttle (2007년) OP원화
수호 캐릭터! (2007년) 제1기 OP원화
NARUTO -나루토- 질풍전 (2007년-) 원화(OP, 85화, 123화, 167화)
마크로스 F(2008년) OP원화
RD 잠뇌조사실(2008년) 원화(OP, 16화)
철완 버디 DECODE(2008년) 작화 감독(12화), 원화(12화)
캐샨 Sins(2008년) 원화(6화, 19화)
철완 버디 DECODE:02(2009년) 그림 콘티(12화), OP원화
전국 BASARA(2009년) 원화(2화)
프린세스 러버!(2009년) 제일 원화(9화)
다다미 4장 반 세계일주(2010년) 원화(2화)
해파리 공주(2010년) ED작화
~OVA~
조상님 만만세! (1989년) 원화(5화, 6화)
THE 팔견전 (1990년) 원화(1화)
장갑기병 보톰즈 (1990년) 원화
로드스도 전기 (1990~1991년) 원화(8화, 10화)
죠죠의 기묘한 모험 (1993년) 원화(6화)
널 체포하겠어 (1994~1995년) 작화 감독(2화), 원화(3화, 4화)
마크로스 플러스 (1995년) 원화
신비의 세계 엘 하자드 (1995~1996년) 원화(5화, 6화)
초기동 전설 다이나기가 (1998년) 원화
멀티랜서 (1999년) 원화 (1화, 6화)
켄지의 봄 (2000년) 원화
바람의 검심 -메이지 검객 낭만담-추억편 (1999년) 원화(1화, 2화, 4화)
바람의 검심 -메이지 검객 낭만담-성상편 (2001~2002년) 원화(1화, 2화)
마크로스 제로 (2002~2004년) 원화(1화)
~극장판~
세인트 세이야 최종성전의 전사들 (1989년) 원화
노인 Z (1991년) 원화
마크로스 플러스 (1995년) 원화
MEMORIES EPISODE2 최취병기 (1996년) 원화
천지무용! in LOVE2 아득한 구상 (1999년) 원화
이웃집 야마다군 (1999년) 원화
BLOOD THE LAST VAMPIRE (2000년) 원화
도쿄 갓 파더 (2003년) 원화
극장판 NARUTO -나루토-대격돌! 환상의 지하유적 (2005년) 원화
ONE PIECE THE MOVIE 오마츠리 남작과 비밀의 섬 (2005년) 원화
도라에몽 노비타의 공룡 2006 (2006년) 원화
극장판 NARUTO -나루토-대흥분! 초승달섬의 애니멀 소동 (2006년) 그림 콘티·원화
스트레인져 무황인담 (2007년) 원화
도라에몽 노비타와 녹색의 거인전 (2008년) 원화
우주 쇼에 어서 오십시오 (2010년) 원화
컬러플 (2010년)원화
~게임~
보마헌터 라임(1994년) 원화
테일즈 오브 리버스(2004년) 애니메이션 파트 원화
테일즈 오브 더 어비스(2005년) 오프닝 애니메이션 파트 원화
테일즈 오브 베스페리아(2008년) 오프닝 애니메이션 파트 원화
<★본문출저:Wikipedia>
위의 영상들을 보셨다면 '아! 저장면-!' 하는 분들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다방면의 유명한 애니메이팅을 많이 한 분이지요.
위에 쓰여있던 말이지만 이분의 '연기'를 표현하는 방법이 독특 합니다.
-- 보통 애니메이션의 '연기'의 명암 처리 --
-- 마츠모토 노리오의 '연기' --
극단적인 예지만 폭발이나 무언가 무너져서 일어나는 '연기'를 노리오씨는 명암하나
안넣고 단순하게 그려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기 귀찮아서~~'라 생각할수도 있지만,
저렇게 단선,단색으로만 표현 할 경우 그림이 어설퍼 보이고 단순해지기 때문에
되려 꺼리는 표현 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명암을 전혀 안넣고 외곽선과 단색으로만 그림을 그려내면
'알몸이 된 기분'을 느끼게 되죠.,
조금만 잘못 그리면
뎃생의 비율이 무너져 보이거나 실수한 부분이 한눈에 보이게 됩니다.
오히려 명암이나 하이라이트를 넣는것이 보는 사람의 눈을 분산 시켜서
실수를 무마시키기에는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없으면 할수 없는 그림 스타일이죠.
-- 노에인 21화 마츠모토 노리오 원화씬 --
-- 철완 버디 DECODE:02 12화 마츠모토 노리오 원화씬 --
[[원화 -> 완성판]]
위의 원화씬들을 보면서 제가 느낀점은
1.하이라이트나 명암이 안들어간 만큼 뎃생력이 더 돋보인다.
2.적절한 위치에 다이나믹한 작화를 구사해 낸다.
그는 하나의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해도 과언이 아닌듯 합니다.
자, 이즈음에서 여러분이 아셔야 하는 애니메이팅의 상식이 한가지 있습니다.
' 애니메이터는 원하는 대로 작화 매수를 늘릴수 없다. '
는 것입니다.
당연한 소리이지만 TV 애니메이션은 투자자가 있고, 제작사가 있는 상업용 작품 입니다.
그리고 애니메이터는 그들로 부터 돈을 받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죠.
그리고 애니메이터가 작화의 가격을 측정받는 것은 월급이 아니라
[[월급인 곳도 있지만, 극소수중의 극소수]]
'매수' 입니다.
그림을 그린 장수 만큼 돈을 받는 다는 이야기이지요.
1장,1장이 돈 입니다
'A와 B가 대결하는 장면'을 담당했다고 해서
1초에 24 풀 프레임[full frame]
[[디즈니 극장용 애니메이션 수준의 움직임]]
으로 마음대로 매수를 늘리거나 할수 없습니다.
시간 분량도 말이죠.
정해진 매수, 정해진 시간이 감독이 정한것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마츠모토 노리오씨는 그런 제한된 상황에서 최적화된 매수와 적은 장수로
다이나믹한 액션 연출들을 구사하는 분이기에 업계에서 유명한 것이지요.
여기서 또 하나
우스울 정도로 간단한 문제를 하나 내겠습니다.
여기 2장의 원화가 있습니다.
둘다 실제 작품에 쓰였던 그림 입니다.
' 어느쪽이 더 그리기 어려울까요? '
예ㅡ, 당연히 아래쪽 입니다.
하지만,
' 위의 2장의 그림은 동일한 가격 입니다. '
작화를 10초 만에 그렸던, 5,10시간 만에 그렸던, 입 하나만 그렸던,
우주전함을 그렸던 작화는 절대적으로 '매수','장수'가 가격인 것 입니다.
대부분의 애니메이터들은 가정이 있는 어른들 입니다.
당연히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합니다.
그러니 쉬운 장면, 빨리 끝내고 돈을 많이 벌수 있는 장면을 선호하지,
엄청 복잡한 메카닉이나 한장에 3,5,10명의 캐릭터들이 우루루루루- 몰려나오는 그런
장면을 그림을 그리는 것을 싫어 합니다.
그런것을 근성 없다거나, 프로정신이 없다거나 욕할수만은 없는 일이지요.
어른이니까요.
하지만 위의 영상물들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노리오씨는 솔선해서 그런 장면들에 많이 참여했습니다.
심지어 남들이 시키지도 않았는데 배경 애니메이팅 까지 할 정도죠.
[[고정된 1장의 배경이 아니라 캐릭터와 함께 움직이는 배경은 작화로 표현해야 함.]]
그리고 그런 장면들을 훌륭하게 구성해 나갔습니다. 그래 왔기에 그는
'현재의 카리스마'라 불리우는 것이며,
남들보다 몇배로 많은 매수를 그릴수 있는 스피드를
손에 넣을수 있었던 것일 겁니다.
또한 그로인하여 자연스럽게 제작사들이나 감독들의 신용도 얻었겠죠?
애니메이터의 귀감 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츠모토 노리오의 액션신들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거 2개를 뽑아 봤습니다.
- RD 잠뇌 조사실 16화 마츠모토 노리오 액션신 -
- 나루토 30화 사스케 vs 오로치 마루 마츠모토 노리오 액션신 -
오랜만이라 폭주해서 생각없이 쓰고 싶은대로 쓴거 같내요. - -;
어쨌든 일본으로 가기전까지 시간이 허락하는 한 매주 빠지지 않고 연재해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마 이 애니메이션 게시판에서 모르는 분은 결코 없을,.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감독이자 메카닉 애니메이터인
'안노 히데야키 [庵野秀明] ' 편을 다뤄 보겠습니다.
-작화 도감 시리즈 링크-
[작화 도감 Vol.1]천원돌파 그랜라간 원화모음~★
[작화 도감 Vol.2]슈퍼 애니메이터 요시나리 코우
[작화 도감 Vol.3]폭발의 애니메이터 요시나리 요우
[작화 도감 Vol.4]흩날리는 애니메이터 오오히로 신야
[작화 도감 Vol.5] ← (모았다) → ⓟ 스시오
[작화 도감 Vol.6]흐느적~연기와 'H' 타케우치 테츠야
[작화 도감 Vol.7]살아 숨쉬는 액션-! 우마코시 요시히코
[작화 도감 Vol.8]짱구의 또 다른 부모. 타카쿠라 부부~♥
[작화 도감 Vol.9]디지털 시대가 만든 천재-! 야마시타 신고
[작화 도감 Vol.10]깔끔함★ 마츠타케 토쿠유키 [上] -캐릭터 디자인편-
[작화 도감 Vol.11]깔끔함★ 마츠타케 토쿠유키 [下] -캐릭터 연기편-
-神 작화 시리즈-
[神 작화 Vol.1] 망념의 잠드 원화모음
[神 작화 Vol.2] 지브리의 탄생
[神 작화 Vol.3] 2010년 베스트 작화신 Vol 1
[神 작화 Vol.4]2010년 베스트 작화신 Vol 2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